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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media Programming 16: Image Morphing
Departments of Digital Contents Sang Il 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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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utline Review: Interactive Image Morphing Matting and Composi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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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ample: 삼각형간의 변형 B B’ ? T(x,y) C’ A C A’ Source Destination 두 2차원상의 삼각형 ABC 와 A’B’C’ 가 주어졌다면, (3개의 점) * (점당 x, y 좌표) 6개의 관계식 공간 상의 모든 점들의 위치를 변환시키는 변환 T 는 무엇? 결국 변환 T는 다음의 어파인 행렬로 표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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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active Image Morp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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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 콜백 사용하기 OpenCV에서는 사용자가 임의의 함수를 만들고 이를 마우스에 변화가 생겼을 때 호출되게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 2가지 일을 하여야 한다: 구현(Implementation) 마우스에 변화가 생겼을 때 무엇을 할 것인가?를 정의함. 등록(Registration) 위에 정의한 함수를 opencv에게 사용하겠다고 등록시킴. void yourFunction (int event, int x, int y, int flags, void *param); void cvSetMouseCallback(window_name, yourFun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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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lementation OpenCV가 넘겨주는 메세지 어떤 마우스 관련 이벤트 종류인지 알려줌 Examples)
void yourFunction (int event, int x, int y, int flags, void *param); OpenCV가 넘겨주는 메세지 어떤 마우스 관련 이벤트 종류인지 알려줌 Examples) CV_EVENT_MOUSEMOVE (마우스가 움직임) CV_EVENT_LBUTTONDOWN (왼쪽버튼이 눌리고 있음) CV_EVENT_RBUTTONDOWN (오른버튼이 눌리고 있음) CV_EVENT_MBUTTONDOWN (중간버튼이 눌리고 있음) CV_EVENT_LBUTTONUP (왼쪽버튼이 올라가고 있음) CV_EVENT_RBUTTONUP (오른버튼이 올라가고 있음) CV_EVENT_MBUTTONUP (중간버튼이 올라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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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를 이용한 이미지 변형 한 점을 선택하고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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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를 이용한 이미지 변형 한 점을 선택하고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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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를 이용한 이미지 변형 한 점을 선택하고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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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 보간: Linear Interpolation
중간 위치에서의 변형량은 어떻게 될까? 1-α α 고정 ?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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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를 이용한 이미지 변형 한 점을 선택하고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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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를 이용한 이미지 변형 한 점을 선택하고 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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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를 이용한 이미지 변형 한 점을 선택하고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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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 선형 보간: Bilinear interpolation
(x,y)에서의 변형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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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를 이용한 이미지 변형 한 점을 선택하고 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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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nouncement 특강안내 강사: 김동현 시간: 11월 12일 (수요일) 아침 10시 30분 장소: 추후 공고 예정
새로운 인터넷 응용 분야와 기술들 강사: 김동현 DAUM 동영상개발 팀장 시간: 11월 12일 (수요일) 아침 10시 30분 장소: 추후 공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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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ting & composi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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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does Superman fly? Super-human powers? OR
Image Matting and Composi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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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Compositing (영상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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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ositing Procedure (합성과정)
1. 스프라이트 만들기 (Sprite = Image + Mask Image (rmf) 2. 스프라이트를 배경과 합성하기 (투명도를 이용한 Iinear Interpolation) 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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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ositing: Two Issues
1. 반투명 (Semi-transparent) 물체의 표현? 2. 픽셀이 물체보다 클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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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도 값: alpha channel 색 외에 또 다른 정보: 투명도
Image(R,G,B,alpha) Sprite! 빛이 얼마나 투과하는 가를 의미한다 (또는 물체가 한 픽셀을 얼마나 가리는 가를 의미): Alpha = 1: opaque object (complete coverage) Alpha = 0: transparent object (no coverage) 0<Alpha<1: semi-transparent (partial coverage) Example: alpha = 0.7 semi-transparency or Partial cover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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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ositing Procedure
1-α 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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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합성: Multiple Compositing
1. 스프라이트 추출 (예: 포토샵의 Intelligent Scissors 활용) 2. 올바른 순서로 합성한다. (배경부터 차래 대로) Composite by David Dew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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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ple Alpha Blending
So far we assumed that one image (background) is opaque. If blending semi-transparent sprites (the “A over B” operation): Icomp = aaIa + (1-aa)abIb acomp = aa + (1-aa)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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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lling a Matte” Problem Definition: Hard problem
The separation of an image C into A foreground object image Co, a background image Cb, and an alpha matte a Co and a can then be used to composite the foreground object into a different image Hard problem Even if alpha is binary, this is hard to do automatically (background subtraction problem) For movies/TV, manual segmentation of each frame is infeasible Need to make a simplifying assum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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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 Sc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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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 Screen matting Most common form of matting in TV studios & movies
Petros Vlahos invented blue screen matting in the 50s. His Ultimatte® is still the most popular equipment. He won an Oscar for lifetime achievement. A form of background subtraction: Need a known background Compute alpha as SSD(C,Cb) > threshold Or use Vlahos’ formula: a = 1-p1(B-p2G) Hope that foreground object doesn’t look like background no blue 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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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Ultimatte p1 and p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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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 screen for super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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