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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en Belt사이버과정 V. IMPR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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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차시: Improve 단계 개요 및 개선 아이디어 도출 학 습 목 표 학 습 내 용
1. Improve 단계 Roadmap 이해 2.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개선방향 수립 3. 개선 아이디어 도출법 이해 학 습 내 용 1. Improve 단계 개요 2. Improve 단계 Roadmap 3. 개선방향 수립 4. 개선 아이디어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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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
Step10 개선Idea 도출 Step11 최적안 선정 Step12 결과 검증 개선방향 수립 개선Idea 도출 개선Idea 평가 최적안 선정 목표달성도 검증 현업적용성 검토 파일럿 계획/실행 대책수립 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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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rove 단계 개요 정의 Improve 단계는 6시그마 프로젝트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개선방안을 수립하여 최적화를 시키고 개선활동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검증하는 활동이다. Pilot을 실시하여 목표달성 여부를 평가하고, 필요 시 추가 최적화를 실시한다. 주요내용 프로젝트 목표를 초과 달성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개선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근본원인의 영향을 감소시키거나 제거할 수 있는 실제적인 개선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개선프로세스를 최적화하여 적용할 수 있다. 개선결과를 검증하여 단기적 능력을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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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rove 단계 Roadmap Improve Define Measure Analyze Control Eliminate
Step 10 : 개선Idea 도출 Step 11 : 최적안 선정 Step 12 : 결과 검증 Principles ERRC 관점에서 개선안을 수립하라. 근본원인간의 관계를 고려 하여 개선안을 수립하라. 개선안의 Risk를 분석하여 개선안에 반영하라. 개선안의 Business Impact를 확인하라. 목표달성도 검증 개선방향 수립 개선Idea 평가 현업적용성 검토 Pilot 계획/실행 추가 최적화 평가 개선 Idea 도출 최적안 선정 No Yes Eliminate Reduce Raise Create 개선 결과 확인 대책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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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10 개선 Idea 도출 Six Sig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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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10 개선 Idea 도출 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 D M A I C
개선방향 수립 개선Idea 도출 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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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10 개선 Idea 도출 목적 주요내용 D M A I C
원인변수의 종류에 따라 적합한 개선방안을 선정하기 위하여 Analyze 단계에서 선정한 “Vital Few X’s”의 특성을 규명하고 적합한 개선방안을 수립한다. “Vital Few X’s”의 특성에 따라 개선 계획을 수립한다. 목적 팀 활동을 통해 “Vital Few X’s”의 특성을 규명한다. “Vital Few X’s” 특성에 근거하여 대안인자와 제어인자로 구분 후 개선 계획서를 작성한다.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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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방향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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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tal Few X's의 특성구분 및 개선 방향
D M A I C Step10. 개선Idea 도출 Vital Few X's의 특성구분 및 개선 방향 Input Vital Few X’s List Analyze 단계 분석 자료 전문가 팀원 Vital Few X’s Output 제어인자 대안인자 즉개선인자 이미 프로세스에 존재하는 인자로, 최적 설정 값의 발견이 요구됨 현재의 프로세스에는 없거나, 있더라도 신규성이 높아 면밀한 검토가 요구됨 X’s 의 특성에 따라 인자를 분류 연속형 또는 이산형으로, 다양한 수준의 값 또는 구분으로 나뉨 검증되어야 할 다양한 독립적 대안 <예> 최적조건 도출 온도 압력 협력업체 숙련도 위치… <예> 개선 아이디어 도출 브레인스토밍 SCAMPER Six Thinking Hats <예> 프로세스 최적화 프로세스 변경 표준화 의사소통 개선 전산화 신설비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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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계획의 수립 X’s가 제어인자이다. D M A I C 만약 … 개선 계획 … 가능한 Tool
Step10. 개선Idea 도출 개선 계획의 수립 X’s가 제어인자이다. 만약 … 개선 계획 … 중요 X들이 주로 연속적이고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세스 결과를 예견할 필요가 있다면 중요 X들이 주로 불연속적 이지만 다양한 수준에서 결정될 수 있다면 수학적 모델을 개발 최고의 형태나 X의 조합을 결정 가능한 Tool 실험계획법, 다중회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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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계획의 수립 X’s가 대안인자이다. D M A I C 만약 … 개선 계획 … 가능한 Tool 중요 X들이 프로세스 흐름의
Step10. 개선Idea 도출 개선 계획의 수립 X’s가 대안인자이다. 만약 … 개선 계획 … 중요 X들이 프로세스 흐름의 문제라면 (예:병목 현상) 중요 X들이 표준화 된 운영의 부족에서 초래된다면 내가 구체적인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면 프로세스 흐름의 최적화 프로세스를 표준화 실용적인 문제 해결책을 개발 파일럿(Pilot), 브레인스토밍, 벤치마킹, 우수사례(Best Practices), 프로세스 맵(Process Mapping), TRIZ 등 가능한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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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계획의 수립 - 개선 계획서 D M A I C 개선 계획서 인자의 특성에 따라 향후 개선활동을 구분하여 계획
Step10. 개선Idea 도출 개선 계획의 수립 - 개선 계획서 개선 계획서 인자의 특성에 따라 향후 개선활동을 구분하여 계획 (예) 개선계획서 Vital Few X’s 인자구분 개선 계획 비고 서버의 종류 제어인자 DOE를 통한 최적조건 확인 -1 : SUN +1 : HP DBMS의 종류 -1 : Oracle +1 : Sybase 야간배치작업 현황 파악 대안인자 야간배치작업 프로세스 현황 프로세스 모델링을 통한 마감시간 파악 프로세스 운영 절차 (SOP) 수립 현행 Lead Time 미 반영 반영하기 위한 대안 창출 시험적용을 통한 결과 검증 불합리한 요청완료일 현실적 완료일 요청을 위한 대안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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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Idea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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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Idea 도출 해결/달성 문제/목표 D M A I C 준비단계 전개단계 실행단계 완성단계 우뇌적, 확산적 좌뇌적, 수렴적
Step10. 개선Idea 도출 개선 Idea 도출 혁신적 사고 프로세스 생각 대안 해결/달성 문제/목표 생각 생각 대안 개선안 생각 대안 준비단계 전개단계 실행단계 완성단계 문제·목표의 감지 문제·목표의 명확화 자료조사 및 수집 Idea 구성 구조화 연상과 확장 대안의 도출 및 검증 선택·포기·집중 대안의 실행 결과의 정리 결과의 전달 결과의 공유 1.Key Point : 혁신적 사고 프로세스 2.강의노트: 혁신이라는 프로세스는 춘하추동 사계절 시를 뿌리고 거두어들이는 농사에 비유할 수 있으며, 세상의 모든 것처럼 확산과 수렴의 리듬에 따라 진행된다. 봄은 준비단계이다. 봄에 씨앗을 뿌리면 싹이 트듯이 문제나 목표를 내다보고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객관적이지만 긍정적인 자세로 문제와 목표를 정확히 정의하는 것이 중요한 단계이다. 모든 프로젝트는 이처럼 확산하고 수렴하는 패턴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매 단계마다 또다시 세부적인 확산과 수렴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모든 단계를 잘 수행하려면 여러 가지 능력이 필요하지만, 특히 전개단계까지는 우뇌 중심의 창의적인 능력이 중요하고 정리단계부터는 좌뇌 중심의 수렴적인 사고력이 중요하다. 3.FAQ: 4.Remark: 우뇌적, 확산적 좌뇌적, 수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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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Idea 도출 Idea 도출 시 유의점 D M A I C
Step10. 개선Idea 도출 개선 Idea 도출 Idea 도출 시 유의점 - 차이분석에서 도출된 개선요인 중 중요도 順에 따라 하나씩 처리 - 개선안이 최종 결정되기 전에 Idea 도출절차를 여러 번 반복 - 質적인 면에 집착하지 말고 量적인 면을 중시하여 가능한 많은 Idea 도출 - 지속적으로 Idea 포착 : Idea를 항상 기록함 - Idea에 대한 부정적 사고, 적대감, 반대, 변화에 대한 저항 표현을 피함 예) “ 그 개선안은 우리회사에 안 맞아!” “ 그 개선안은 과거에 생각해 본건데 안되던데..” “ 그 개선안은 비용이 너무 들어서 안돼!” 등 1.Key Point : 개선 아이디어 도출 시 유의점 2.강의노트: 아이디어 도출 시에는 질적인 면에 집착 말고 양적인 면에서 도출하고 부정적 사고, 적대감, 반대의 사고를 피하고 최종안이 도출할 때까지 반복한다 3.FAQ: 4.Rem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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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Idea 개선 Idea 도출 혁신적 해결안의 원천 Best Practices TRIZ 다른 프로젝트의 Idea
M A I C Step10. 개선Idea 도출 개선 Idea 도출 혁신적 해결안의 원천 Best Practices TRIZ 다른 프로젝트의 Idea 개선 Idea SCAMPER Brainstorming/ Brainwriting 1.Key Point : 개선안을 도출하는 툴 2.강의노트: 개선안을 도출하는 툴에는 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TRIZ, SCAMPER, PILOT,벤치마킹 등의 많은 툴을 활용하며 팀 빌딩을 통하여 좋은 개선안을 도출하도록 한다 3.FAQ: 4.Remark: 6 Thinking Hats PILOT 벤치마킹에서 도출된 Id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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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Idea 도출 Idea 도출 기법 D M A I C 기법 설명 Use to... Brainstorming
Step10. 개선Idea 도출 개선 Idea 도출 Idea 도출 기법 기법 설명 Use to... Brainstorming Idea 도출 -> 의미의 명확한 규명 -> 정리/분류 더 많고 더 좋은 Idea 도출 TRIZ 주어진 문제의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얻어 내는데 관건이 되는 모순 을 찾아내고 이를 극복함으로써 혁신적 해결안을 얻을 수 있는 방법 론 혁신적 해결안 도출 6 Thinking Hats 각각의 역할이 있는 blue, red, black, white, green, yellow의 6개 모 자를 활용한 일종의 정신적인 역할극(mental role play)으로서 팀원이 창조적인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함 부정적 사고나 팀간의 논쟁을 피함 SCAMPER SCAMPER질문 방법으로 Idea를 정리하기 위한 Checklist 다른 관점을 적용 1.Key Point : 개선안을 도출하는 툴 2.강의노트: 개선안을 도출하는 툴에는 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TRIZ, SCAMPER, PILOT,벤치마킹등의 많은 툴을 활용하며 팀 빌딩을 통하여 좋은 개선안을 도출하도록 한다 3.FAQ: 4.Rem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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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instorming 개선Idea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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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D M A I C Step10. 개선Idea 도출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정의 몇 사람인가의 사람, 즉 작은 집단이 한가지의 문제를 놓고 서로 아이디어를 내는 일종의 회의기법이다. 따라서 문제 해결(발명, 발견)의 단계 중 아이디어를 낸다고 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 테크닉이라 할 수 있다. 원래의 의미는 정신병 환자의 두뇌 착란상태를 가리키는 것이지만, 이것이 전용되고 이 종류의 회의에서 아이 디어를 내는 것을 가리키게 되었다. 집단의 효과를 살리고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내자고 하는 것이다. 배경 1941년 미국 광고회사에서 아이디어를 끄집어내기 위해 사용한 방법 아이디어는 여러 사람의 생각을 합치면 더 좋다는 것에서 출발 브레인스토밍은 머리 속이 정리되지 않고 산란한 상태를 뜻하는 것으로 아이디어를 낼 때 팀원들의 머리 상태 를 나타냄 자유분방한 분위기에서 제멋대로 무책임적으로 많은 아이디어를 뽑아 낸다는 사고 방식임 탈 논리적 사고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온다는 의미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방법이란 여러 사람이 모여 어느 한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동으로 내어놓는 회의 방식의 집단사고 방식이다. 이 방법은 광고회사의 알렉스. F. 오스본에 의해 창안된 방법으로 여러 사람이 모여서 어느 한 주제에 대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동으로 내놓는 방법으로 집단사고를 통해 사고의 확산을 추구하는 회의 방식이다. 즉, 폭풍이 몰아치듯 두뇌를 자극하여 집단의 효과를 살리고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방법의 중점은 아이디어의 질보다는 많은 아이디어의 생산에 있다고 보면 가장 이해하기가 쉽다. "백지장도 맛들면 낫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여러 사람이 함께 풀면 그 문제의 해결이 쉬워진다. 과학자들은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물건을 합쳐서 부분의 총화보다 더 큰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종합작용의 의미로 브레인스토밍을 받아들이고 있다. 예를 들어 그림과 같이 A, B, C 세 사람이 집단을 이루면, 각자는 자신이 속해있는 집단의 누구도 갖지 않은 경험이나 사실들을 갖고 있으며, 동시에 세 사람의 경험을 종합하여 훨씬 더 많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낼 수 있는 것이다. 한 개인으로서는 도저히 움직일 수 없는 무거운 돌을 여러 사람이 모아 움직일 수 있는 것 같이 정신적으로 결합된 한 팀도 큰 힘을 낼 수 있다. 이러한 집단 브레인스토밍을 적절히 활용하면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일으켜, 보다 짧은 시간 내에 전통적인 회의보다 더 많고 우수한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가 있기 때문에, 발명 아이디어의 개발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로 이용되고 있다. □ 브레인스토밍은 1941년 BBDO 광고대리점의 '알렉스 F 오스본'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내기 위한 회의기법'에서 비롯된 것으로, 미국과 일본에서는 이미 40여 년 전부터 회사와 학생의 발명'발견기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일본에서는 이미 40여 년 전부터 회사와 학생의 발명'발견기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일본에서는 많은 회사가 이 기법을 이용하여 집단으로 새로운 발명을 해냈고, 학교(초, 중, 고, 대)에서는 과학반 운영에 활용하여 놀라운 성과를 올린 것으로 보고 되어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일합섬이 이 방법을 처음으로 도입하여 큰 성과를 올린 바 있으며, 학교는 부산에 있는 거성중학교 발명, 과학반이 처음 활용하여 놀라운 성과를 올린 것으로 보고 되어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생소한 기법으로 폭넓은 홍보가 요청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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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D M A I C Step10. 개선Idea 도출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목적 모든 권위나 고정관념을 배제하고 수용적인 온화한 분위기에서 자유로이 무책임하게 생각이 나는 것을 무엇 이든지 말하여 그 중에서 무엇인가 좋은 힌트나 아이디어를 찾아내려는 것 범위 활용범위는 매우 넓다. 일본에서는 회사의 집단 기술 개발 및 학교의 과학반 운영은 물론 각종 정책회의 및 가 족회의에까지 사용되고 있다. 준비사항 효과적인 팀 규모는 5 ~ 10명 토의할 주제를 사전에 배포 (3~4일 전) 브레인스토밍은 Cross Function Team으로 구성 자유로운 토의가 가능한 좌석 배치 제안된 아이디어를 모두 공유할 수 있도록 Flip Chart나 Board 활용 □ 리더의 자격 및 유의사항 브레인스토밍은 리더의 책임이 막중하다. 브레인스토밍이 잘 진행되는 것도, 그렇지 못하는 것도 모두 리더의 책임이라 할 수 있다. 리더는 브레인스토밍에 앞서 문제로서가 아니고 구체적인 문제로 내지 않으면 브레인스토밍이 잘 되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산업 재해를 없애는 방법'이라는 문제의 제출 방법은 너무 일반적인 것이다. 이것을 분석해보면 '부주의에서 오는 재해를 없애려면 어떻게 하면 좋은가?'라든지, '안정장치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재해를 없애려면'과 같은 몇 개의 구체적인 문제로 나눌 수 있다. 리더는 이와 같은 구체저인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생각해 두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앞으로 설명될 각종 개인 및 집단 기법을 충분히 익혀야한다. 문제가 일반적으로 너무 큰 경우에는 아이디어의 연쇄 반응이 일어나기 어렵다. 이런 의미에서도 문제는 체계적으로 나누어둘 필요가 있다. 또 브레인스토밍에서는 하나의 문제만 내야하며, 문제는 가능한 한 브레인스토밍의 2일 전쯤에 멤버들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멤버들이 충분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둘 수 있기 때문이다. 오스본은 브레인스토밍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사전에 모든 멤버들에게 알려줄 것을 권장하고 있다. .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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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D M A I C Step10. 개선Idea 도출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적용 시점 문제에 대한 존재 가능한 근본 원인을 모두 찾으려 할 때 문제의 해결책을 찾으려 할 때 해결해야 할 문제가 어떤 것인지를 결정하려 할 때 어떤 개선 활동을 해야 할지를 결정 할 때 프로젝트의 각 단계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 팀의 창조성을 촉진 시키려 할 때 공정이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개선의 기회를 찾으려 할 때 팀의 참여를 통해 공정, 제품, 그리고 서비스에서의 혁신을 시작하려 할 때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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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D M A I C Step10. 개선Idea 도출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브레인스토밍 4대 원칙 - 비판 엄금 제출된 안건의 비판은 회의를 마칠 때 까지는 삼가 한다. 비판을 하게 되면 다음의 의견을 제시하지 않는다. - 자유분방 아이디어는 자유분방한 것일수록 좋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난다 - 양의 추구 안건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문제해결 가능성도 높다. 먼저 질보다 양을 추구하라. - 남의 아이디어 확충 (연상의 활발) 타인의 안건을 참고하여 더욱더 좋은 것으로 개선하든지 2가지 이상의 안건을 조합시켜 다른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것이 좋다. □ Brainstorming의 힘은 시너지(Synergy) – 팀으로 작업했을 때의 효과가 팀원 각각 작업했을 경우의 개개인의 합보다 더 큰 효과를 가져옴 그래서 더 많은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위의 4가지 원칙이 지켜져야 함 □ Tip 첫째, 어떤 의견이 나오더라도 비판을 해서는 안 된다. 둘째, 자유분방을 환영한다. 셋째, 질보다는 양을 바란다. 넷째, 결합과 개선에 의한 발전을 원한다.자기 자신의 아이디어나 또는 남의 아이디어를 두 개 이상 결합하여 제3의 아이디어를 내 놓거나 개선하는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새로 결합하여 개선하는 방법이다. 다섯째, 브레인스토밍에서 가장 아이디어를 많이 내는 이유는 발표한 아이디어를 비판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항목에 가장 중점을 두어 사회자는 회의를 진행한다. 여섯째, 주제의 선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주제는 너무 구체적이어서는 아이디어가 나오기 어려우며 곤란하다. 따라서, 가능한 한 조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공통적인 사항으로 단순한 것이 효과적이다. 일곱째, 회의 모임을 통한 선별은 브레인스토밍 회의 기법을 하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여러 차례의 모임을 통해서 많이 나온 아이디어 중 선별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여덟번째, 평가의 경우 브레인스토밍은 문제 해결을 위한 집단 토의이므로 생산된 아이디어는 독창성뿐만 아니라 경제성, 실용성도 평가해야 한다. 평가는 객관성과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 담당하여야 하나 가벼운 문제일 경우에는 다른 조원이 평가할 수 있으며, 특별한 발명품의 제작이나 문제해결을 위한 것이 아니라면 평가를 하지 않아도 관계없다. □ 왜 4가지의 규칙을 만들고, 어김없이 지키도록 한 이유를 항목별로 알아보기로 하자. (1)좋고 나쁘다는 비판 엄금 인간은 대부분 자기중심으로 사물을 생각하기 때문에 무엇인 가 다른 사람이 아이디어를 내려고 하면 곧 흠을 잡는다. 흠을 잡히면 실망한다. 실망 하면 모처럼 나오려고 하던 아이디어까지 기어들어가 버린다. 그렇지 않으면 반대에 외 고집이 되어 말다툼을 한다. 갑론을박으로 양쪽이 시뻘겋게 되면 감정적으로 되어 오기 때문에 심리영역은 극히 좁아진다. 이것 또한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게 된다. 반대로 비판이 없으면, 의연히 아이디어를 내게 되며, 따라서 아이디어 수도 많아진다. 미국의 시험 결과에 따르면 비판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아이디어 생산성이1/10이하로 떨어진 것으로 밝혀졌다. (2)자유분방한 분위기 보장 이것은 보통의사고법이 아닌 비약적인 아이디어를 강력하게 요구한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아울러 첫 번째 규칙인 비판엄금을 보장하는 것이기도 하다. 기발한 안, 의외성이 있는 아이디어를 자유분방하게 내라. 그것은 두뇌를 강하게 자극한다. 따라서 모두의 머리에 영감의 불을 붙이게 된다. 히로시마를 폐허로 만든 원자폭탄을 축소하면 성냥 곽 정도의 것에 들어간다. 이런 아이디어도 나온다. 이것은 자유분방머리의 한 작용이다. 이처럼 때로는 엉뚱한, 때로는 기발한 아이디어는 자유분방한 분위기에서만 가능하다고 오스본은 힘주어 강조하고 있다. (3) 질보다는 양을 구함 '아이디어는 양이다. 양에 비례해서 좋은 아이디어가 나온다.' 오스본의 주장이다. 발명왕 에디슨은 단 하나의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10여건의 대학 노트를 새까맣게 만들었다고 한다. '나쁜 아이디어로 안나오는 사람에게서 어떻게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겠는가. 먼저 나쁜 아이디어라도 좋으니 50개든 100개든 내어보라. 그 때부터 시작된다. '진주왕 미기모또의 주장이다. 아이디어는 좋은 것만 내보자고 잔뜩 도사리면 도리어 나오지 않는다. 양을 많이 내고 있는 동안에 기발한 좋은 아이디어가 나온다. 그러나 학자들 중에는 아무리 양이 많아도 질이 좋지 않으면 안된다며, 브레인스토밍을 반대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그 학자는 브레인스토밍을 실제로 해본 일이 없는 학자로서 일반적인 견해요. 탁상공론이다. (4) 타인의 아이디어의 개선 결합을 구함. 이것은 타인이 여러 가지로 아이디어를 냈지만, 그것을 받아서 좋은 점을 결합시켜, 자기 아이디어로 내도 좋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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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D M A I C Step10. 개선Idea 도출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진행 절차 (1) 문제의 배경에 대하여 팀에 설명하고 문제 정의를 공지하라. (2) 브레인스토밍의 4가지 규칙을 복습하라. (3) 사용될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설명하라. (4) 창의적 사고 Warming Up을 실행하라. (5) 브레인스토밍을 수행하라. (6) 회의를 끝내고 아이디어를 수집하라. (7) 참가자들에게 인사하고 해산하라. □ 1930년대 알렉스 오즈본(Alex F. Osborn)이 개발한 창조적 사고 기법 – 자유분방하게, 무엇이든 생각나는 대로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내고, 나온 아이디어에 자극받아 2차, 3차 의견을 내서, 그것들을 조합해 가는 과정 속에서 아이디어를 창조하는 기법 – 사회자의 역할은 중립, 발언한 내용을 하나도 빼 놓지 않고 기록 – 참가멤버는 5~6명이 적당하고, 다양(성별, 연령, 직종, 국적 등)하게 구성 단 멤버의 직위는 동등하게 맞추는 것이 더 효과적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범위를 좁혀서 참가자가 아이디어를 생각하기 쉽도록, 또 다르게 해석하지 않도록 구체적으로 표현 – 정해진 시간에 활발한 토론 및 발언 끝난 뒤 휴식기를 거치고, 발언내용을 유사한 영역 및 범주별로 분류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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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D M A I C Step10. 개선Idea 도출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사후 평가 (1) 의견에 관한 평가는 브레인스토밍 과정이 끝난 뒤에 이루어진다. (2) 집단 토의로 결정된 주제에 가장 밀접하게 관계한 두세 명의 의견 평가 팀이 동시에 각 의견을 검토한다. (3) 평가는 다른 시간이나 별개의 장소에서 할 수도 있다. 평가를 브레인스토밍 과정에 곧 이어서 할 필요는 없다. (4) 평가의 첫 단계에서 전적으로 불가능 하거나 전혀 관계가 없거나 또는 바람직하지 못한 의견들은 제거되어야 할 것이다. (5) 집단의 유사한 의견들을 합친다. (6) 결정되거나 남아있는 의견들은 실행할 수도 있고 최종 결정을 늦추어 더 연구해 볼 수도 있으며(현재는 이용할 수 없지만 나중에 이용할 수 있는 좋은 의견은)앞으로 참작하기 위해서 유보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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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D M A I C Step10. 개선Idea 도출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브레인스토밍 유형 - 체계적 브레인스토밍 (Round Robin) 리더 선정, 기록자 선정, Ground Rule 설정 시계 방향으로 돌아 가면서 아이디어 제출 새로 구성된 팀에 효과적 - 자유분방한 브레인스토밍 (Free Wheeling) 기록자 선정 정해진 시간 내에 순서 없이 자유롭게 아이디어 제출 팀 빌딩이 어느 정도 구축된 경우 사용 - Brain-Writing (Idea Blizzard) 카드에 익명으로 아이디어 제출 후 전체 팀이 검토 민감한 안건을 다룰 때나 팀 내의 갈등이 심한 경우 브레인스토밍이 소수의 사람에 독점될 때 집단적 합의에 의한 압력제거 용이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종류 기술적으로 볼 때 두 종류의 브레인스토밍(구조화된 것과 비구조화된 것)이 있다. ㆍ구조화된 것 : 리더 혹은 진행요원은 구조화된 브레인스토밍 세션에서 그룹을 조정하고 지도하면서 다음 라운드를 시작하기 전까지 각 멤버들에게 차례로 아이디어를 제안하거나 혹은 "통과"하라고 요구한다. 모든 멤버들은 아이디어를 제안하거나 통과함으로써 세션에 참가하게 된다. 이 방법은 가장 목소리가 작은 사람들조차도 세션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하고, 어떤 멤버도 회의를 좌지우지 못하도록 한다. 반면에 어떤 팀 멤버는 정기적으로 반응하라는 압력을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다. ㆍ비구조화된 것 : 이러한 브레인스토밍 세션에서 멤버들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그 것을 제안한다. 토의에 필요한 어떤 "순환과정"이 없고, 아이디어가 없을 경우에도 "통과"라고 반응할 필요가 없다. 불행하게도 이 접근방법의 단점은 세션을 좌지우지할 2명 혹은 3명의 목소리 큰 사람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말수가 적은 사람이 최선의 아이디어를 가질 수도 있는 것이다.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관련기법 ㆍ브레인라이팅: 브레인스토밍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독일의 홀리게르에 의해창안된 기법이며 침묵을 지키며 진행하는 집단 발상기법이다. ㆍ속성 열거법: 브레인스토밍 회의에서 아이디어 창출을 촉진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어떤 대상(형태, 사물, 아이디어, 방법, 상황을 제시하고, 문득 문득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포착 제시하는 방법이다.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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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MPER 개선Idea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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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M A I C Step10. 개선Idea 도출 SCAMPER Alex F. Osborne이 제안한 방법으로 아이디어 정리를 위한 Checklist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의 SCAMPER질문을 가능한 모든 상황을 고려하여 진행하여 최적의 개선안에 접근할 수 있다. 사고유형 발문의 형태 발문의 실제 대치하기(Substitute) ~(장소,시기)를 바꾸면? ~과 바꿀 수 있는 것은? 핸드폰의 안테나를 떼어내고 다른 물건을 대신 붙인다면 무엇을 붙이고 싶나요 ? 결합하기(Combine) ~과 ~를 결합(맞추어) 시켜보면? <그네>와 <꿈>을 연상시켜서 한 문장으로 만들어 보세요 ? 동화시키기(Adapt) 이것과 비슷한 것은? ‘가을’과 비슷한 것은 무엇일까? ‘가을은 ~이다’로 말해 봅시다 수정하기(Modify) 이것을 다르게 바꾸면 ? 이 부분을 알기 쉬운 다른 말로 바꾼다면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 확대하기(Magnify) 더 강조하면 ? 더 크게 하면 ? ‘사과’의 특성을 더 강조하고 싶습니다. 사과의 특성을 생각나는 대로 말해 봅시다. 사과의 특성을 꾸미는 말로 바꿔 이야기 해 볼까요? 제거하기(Eliminate) 빼면, 없애면, 더 작게 하면? 두 문장을 뜻이 같도록 한 문장으로 바꿔 볼까요? 용도 변경하기 (Put to other uses) 용도를 바꾸면 ? 의자를 앉는 용도 외에 어떤 곳에 또 쓸 수 있을까요? 재정리하기(Rearrange) 순서를 바꿔 보면 이 그림의 순서를 바꾸어서 새로 이야기를 만들어 볼까요? □ Divergent Spark Plug S = 대체? (Substitute?) C = 결합? (Combine?) A = 응용/적용? (Adapt?) M = 변형/확대/축소? (Modify / Magnify / Minify?) P = 다른 용도는? (Put to other use?) E = 제거? (Eliminate?) R = 뒤집기? (Reverse?) = 재배열? (Rearrang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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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MPER 예시 D M A I C Substitute 대체 Adapt 응용 Combine 결합
Step10. 개선Idea 도출 SCAMPER 예시 Substitute 대체 Adapt 응용 -주식인 쌀을 과자로 대체 -우유를 목욕 용품으로 대체 -치약을 얼룩 제거하는 약품으로 대체 -식빵을 드로일 지우개로 대체 -반도체를 열쇠고리로 대체 -청바지를 가방으로 대체 -치약대신 가글로 대체 -주전자의 원리를 이용한 물뿌리개 -소형 비디오 카메라를 실물화상기로 -조명 램프를 적용한 살균 램프 -온도계를 인체에 적용한 체온계 -펫트병을 이용한 물로켓, 물자동차 -물만을 이용한 무세제 세탁기 -태양 에너지를 이용한 전열판 Combine 결합 Modify/Magnify 변형/확대 □ Divergent Spark Plug S = 대체? (Substitute?) C = 결합? (Combine?) A = 응용/적용? (Adapt?) M = 변형/확대/축소? (Modify / Magnify / Minify?) P = 다른 용도는? (Put to other use?) E = 제거? (Eliminate?) R = 뒤집기? (Reverse?) = 재배열? (Rearrange?) -핸드폰에 카메라 달린 것 -청소기와 물걸레의 합체 -롤러스케이트와 신발의 합체(휠리스) -티비와 비디오의 합체 -린스와 샴푸의 합체 -에어컨과 공기청정기 합체 -엠보싱 화장지 -꼬부라진 물파스 -슈퍼 옥수수 -대형 TV, 세탁기, 냉장고 -바람개비를 크게 하여 풍차를 만듦 -스팀 다리미를 마사지용으로 사용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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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MPER 예시 D M A I C Put to other uses 타용도 Rearrange 재배열 Eliminate 제거
Step10. 개선Idea 도출 SCAMPER 예시 Put to other uses 타용도 Rearrange 재배열 -유모차를 노인용 지팡이와 바구니로 사용 -스타킹을 모내기 할 때 착용 -나무 젓가락을 비녀로 사용 -가위를 주방용 가위, 전지 가위 -스타킹을 보온용으로 사용 -껌으로 이닦기 -운전석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페달을 뒤로 밟아도 앞으로 가는 자전거 -병 뚜껑이 아래에 있는 화장품 용기 -양말에서 벙어리장갑을 창안 -장갑에서 발가락양말을 창안 -앞에 있던 버스의 엔진을 버스 뒤쪽으로 -늘어나는 스프링 성질을 바꿔 만든 줄어드는 압축 코일 스프링 -전륜구동 자동차를 후륜 구동차로 Eliminate 제거 -필름 없는 카메라 즉 디지털 카메라 -칼날 없는 칼 즉 레이저 칼 -무선 다리미 -씨 없는 수박 -내시경 -3단 접이 우산 -벽걸이형 얇은 TV -소리를 작게 하는 자동차 소음기 -초소형 휴대폰 □ Divergent Spark Plug S = 대체? (Substitute?) C = 결합? (Combine?) A = 응용/적용? (Adapt?) M = 변형/확대/축소? (Modify / Magnify / Minify?) P = 다른 용도는? (Put to other use?) E = 제거? (Eliminate?) R = 뒤집기? (Reverse?) = 재배열? (Rearrange?)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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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rove 단계 개요 및 개선아이디어 도출 학습정리
D M A I C Step10. 개선Idea 도출 Improve 단계 개요 및 개선아이디어 도출 학습정리 Improve 단계의 Roadmap 이해 프로젝트 목표를 초과 달성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개선방안을 수립 근본원인의 영향을 감소시키거나 제거할 수 있는 실제적인 개선방안을 수립 개선 아이디어 도출법인 브레인스토밍, SCAMPER 활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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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rove 단계 개요 및 개선아이디어 도출 -QUIZ문제
D M A I C Step10. 개선Idea 도출 Improve 단계 개요 및 개선아이디어 도출 -QUIZ문제 1. Improve 단계의 주요 내용이 아닌 것은? ( 4 ) 1) 개선 아이디어 도출 ) 최적 개선안 선정 3) 결과 검증 ) Vital Few 선정 2. 다음 중 대안인자에 대한 개선계획 수립이 아닌것? ( 4 ) 1) 프로세스 흐름의 최적화 ) 프로세스를 표준화 3) 실용적인 문제 해결책을 개발 ) 수학적 모델 개발 3. 다음 중 브레인스토밍의 원칙이라 할 수 없는것은? ( 3 ) 1) 비판금지 2) 자유분방 3) 질의 추구 4) 남의 아이디어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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