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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First Semester 멀티미디어공학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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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2000 First Semester 멀티미디어공학 실습"— Presentation transcript:

1 2000 First Semester 멀티미디어공학 실습 cache@wonkwang.ac.kr
2.1 Cool Edit 2000 2000 First Semester 멀티미디어공학 실습

2 쿨에디트2000(Cooledit 2000)의 개요 쿨에디트 2000의 기본개념
Syntrillium사에서 만든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 사운드에 대한 편집, 포맷 변환 등이 가능 음악 파일에서 소리를 얻어 원하는 포맷으로 저장 가능 파형에 변화를 주는 이펙트(Effect)기능과 다양한 필터(Filter) 기능 제공 2

3 쿨에디트2000가 할 수 있는일 거의 모든 오디오 형식 지원 다양한 오디오 음질, 파일형식으로 저장이 가능.
하드디스크 메모리를 이요한 긴 파일 편집 가능. CD 플레이어를 내장하고 있어, CD에서 사운드의 추출 가능. 중복 실행취소(Undo)기능 사용 가능. 잡음제거(Noise Reduction) 기능. Multi-track Mixing을 가능. 전문인을 위한 파라미터 변환 기능 제공 웨이브파형과 스펙트로그램 뷰 제공. 3

4 기능 설명 음성(Voice), 음악(Music) 및 음향효과(Sound Effect)의 아날로그 사운드를 디지털 형태의 파일로 변환하여 주고 편집기능을 제공 사운드에 이펙트 기능과 필터 기능을 적용 및 결과를 파일로 저장 가능. 저장된 사운드 파일들을 믹싱(Mixing)하여 하나의 파일로 생성 가능. 오디오 레이블링을 통해 웨이브 파형 내에 파형정보 입력 가능. 이퀄라이저를 통한 특정 음역의 조절 가능. 4

5 사운드의 기본요소 주파수(Frequency), 진폭(Amplitude), 음색(Tone Color) 음압 (주기)
Baseline time 진폭(Amplitude) (주기) 음압 5

6 주파수(Frequency) 초당 사운드 파형의 반복 횟수를 의미 주기와 역수 값의 관계 소리의 높낮이를 결정
주파수가 크면 고음이고 작으면 저음이 된다. 측정 단위: Hz(헤르쯔) 초당 몇 번 진동하는지를 의미 일반적으로 사람이 낼 수 있는 주파수 대는 약 100Hz~6KHz 가청 주파수대는 약 20Hz~20,000Hz 사이 사람의 청각은 1KHz~6KHz에서 가장 민감 사람은 너무작은소리(초음파), 너무큰소리(지구돌아가는소리)를 못 들음. 6

7 표본화와 양자화 표본(Sampling) 양자화(Quantization) HDD AD Converter Memory
DA Converter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간의 변환 과정 7

8 표본화(Sampling) 아날로그 파형을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기 위해 표본을 취하는 것을 말함
사운드의 표본화율(Sampling Rate) 1초 동안에 취한 표본수(디지털화하는 횟수)를 말함 단위로는 주파수 단위와 같은 Hz를 사용 (a) 아날로그 파형 (b) 표본화된 파형 8

9 양자화(Quantization) 표본화율: 아날로그 파형을 어느 정도 자주 디지털화 할 것인지를 의미
양자화는 그 값을 얼마나 자세하게 표현할 것인가와 관련 표본화된 각 점에서의 값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그 값을 어느 정도의 정밀도로 표현할 지를 결정해야 함 8bit로 양자화를 하면 256(28)단계로 값을 표현할 수 있지만 16bit로 양자화를 하면 더 세밀한 65,536(216)단계로 값을 표현할 수 있다. 어느쪽이 더 정확한 음 재생이 가능할까? 당연히 왼쪽 9

10 채널 (Channel) 잡음 (Noise) 리버브 (Reverb) 에코 (Echo)
모노(Mono)나 스테레오(Stereo)라고 하는 것은 소리의 채널 갯수. 모노는 1개, 스테레오는 2개의 채널을 가짐. 잡음 (Noise) 원래 나타내고자 했던 음의 주파수를 제외한 나머지 주파수의 성분. 리버브 (Reverb) 소리에 잔향 효과를 주어 울리는 듯한 소리로 변화시켜주는 것 리버브 효과는 소리를 따뜻하고, 자연스럽게 만들어 준다. 에코 (Echo) 잔상효과, 즉 원래의 소리에다가 원래의 소리를 특정한 간격으로 소리의 세기를 바꾸며 변화시킨 것 10

11 코러스 (Chorus) 지연 (Delay) 필터링 (Filtering) 단순한 음에 화음을 조합하여 음을 화려하게 꾸미는 효과
각 채널의 소리에 대해 특정 간격으로 원래의 소리에 믹스(Mix)하는 것 필터링 (Filtering) 일정 주파수 대역에 걸쳐 존재하는 음을 증폭하거나 삭제하는 기능 쿨에디트프로는 사운드의 주파수 대역을 여러 밴드(Band)로 나누어 각 밴드마다 파형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 그래픽 이퀄라이저(Graphic Equalizer) 기능이라고 함 11

12 쿨에디트2000 실행화면 툴바(Toolbar) View Indicator Waveform Window
Play/Record Control Vertical Zoom Control Zoom Control Time Display 12

13 파형 윈도우 (Waveform Window) 뷰 표시기 (View Indicator)
현재 편집하고 있는 파형을 나타냄 뷰 표시기 (View Indicator) 전체 파형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냄 재생/녹음 제어 (Play and Record Control) 현재지점에서 끝까지 재생 블럭지정 영역만 재생 구간반복 재생/녹음 제어 버튼 녹음 버튼 맨앞으로 맨뒤으로 13

14 확대 제어기(Zoom Control) 시간 표시(Time Display) 확대 불럭지정 구간확대 블럭구간 시간길이
전체 시간길이 14

15 수직 확대 제어기(Vertical Zoom Control)
파형 축소 전 파형 축소 후 15

16 툴바 (Tool Bar) 쿨에디트프로에서 사용하는 각종 복사,삭제,삽입, 자르기 등의 기능 수행
각종 오디오 필터링, 이펙트 처리 기능 16

17 쿨에디트2000의 툴바 기능 파일 툴바(File Tool Bar) 새로운 파일을 만들 때 사용 파일을 여는 명령 (Open)
파일을 저장하는 명령 (Store) 파일을 다른 이름 또는 다른 포맷으로 저장 (Save as…) 선택된 영역만을 저장 17

18 파일 툴바(File Tool Bar) 선택영역 저장 예 역상으로 지정된 블럭영역 선택영역저장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파일형식으로 저장한다. 18

19 편집 툴바 (Edit Tool Bar) 되돌리기 기능 되돌리기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음 선택된 영역 삭제 선택된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 삭제 선택된 영역 복사 선택된 영역 잘라내기 선택된 영역 붙이기 클립보드의 내용 붙이기 Zero Crossing 찾기 표본화 율 변경 선택된 영역을 큐 리스트(Queue List)에 추가 19

20 편집 툴바 (Edit Tool Bar) 크롭(crop) 예 역상으로 지정된 블럭영역 그 부분만 확대된 결과화면 20

21 뷰 툴바 (View Tool Bar) Waveform View와 Spectral View전환
파형 데이터에 저작자, 장르, 키워드 등의 부가적인 정보 저장 스테레오 파형 (Stereo Waveform) 에서 왼쪽 채널만 편집 스테레오 파형에서 오른쪽 채널만 편집 스테레오 파형에서 양쪽 채널 모두 편집 큐 리스트 (파형의 부분 부분을 재생 가능) 관리 툴바 CD Player Control 21

22 뷰 툴바 (View Tool Bar) 웹이브폼/스펙트로그램 뷰(Toggle b/t Spectral and Waveform views) 웨이브파형 스펙트로그램파형 22

23 증폭 툴바 (Amplitude Tool Bar)
선택된 부분 반전 선택된 부분을 거꾸로 만들기 선택된 부분을 소리가 없도록 만들기 증폭: 볼륨(Volume)조절 Channel Mixer: 스테레오 파형에서 채널에 관계된 모든 작업을 처리 23

24 동적 범위 처리(Dynamic Range Processing): 특정 영역의 음들을 걸러내거나, 강조하거나, 조용하게 만듬
엔빌로프(Envelope): 선택영역에 대해 진폭을 정밀하게 제어 정형화(Normalize): 선택영역이 음원 전체적으로 고른 소리가 나도록 소리를 크게 또는 작게 증폭하는 기능 24

25 지연효과 툴바 (Delay Effects Tool Bar)
코러스 효과 (Chorus Effect) : 음을 풍부하게 늘려 줌 지연 효과 (Delay Effect): 에코를 만들기 위해 사용 에코 효과 (Echo Effect): 메아리 소리 생성 에코 체임버 효과 (Echo Chamber Effect): 공간내의 메아리소리 생성 플랜저 효과 (Flanger Effect): 같은 소리를 2개의 Reel-to-reel tape에 녹음하여 한 테이프를 느리게 재생하면서 다른 테이프를 재생하는 Flaging기법을 적용 25

26 리버브 효과 (Reverb Effect): 공간을 시뮬레이트하기 위한 효과
멀티탭 지연 효과 (Multitap Delay Effect): Delay, Echo, Filter, Reverb Effect등을 합쳐 놓은 것 리버브 효과 (Reverb Effect): 공간을 시뮬레이트하기 위한 효과 스위핑 페이저 효과 (Sweeping Phaser Effect) 26

27 필터 툴바 (Filters Tool Bar)
DTMF (Dual Tone Multi-Frequency) 필터 : DTMF 터치톤 전화기에서 사용되는 주파수 들만을 제거하는 필터 FFT (Fast Fourier Transform) 필터: 특정 주파수대의 음의 증폭, 삭제. 고속퓨리에변환이라고 함. High-pass Filter(Low-end 주파수대의 음을 삭제한다) Low-pass Filter (High-end 주파수대의 음을 삭제한다) Narrow-band-pass Filter(전화로 통화하는 소리를 만든다) Notch Filter(매우 좁은 주파수대의 음을 삭제한다) 27

28 그래픽 이퀄라이저 (Graphic Equalizer):최대 30밴드(band) 조절가능
Parametric Equalizer : 이퀄라이저를 그래프로 나타내어 조절 8-Band Quick Filter : 필터를 스크롤바를 이용하여 이퀄라이저 형식으로 설정 Scientific Filter 28

29 잡음감소 툴바 (Noise Reduction Tool Bar)
Click/Pop Eliminator: 파형에서 Click이나 Pop이 있는 부분을 수정 히스 감소 (Hiss Reduction): 파형에서 특정 주파수 대 이하의 음을 제거 잡음 감소기능(Noise Reduction): 음원 배경에 있는 각종 잡음를 원래 음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제거 29

30 시간/피치 툴바 (Time/Pitch Tool Bar)
파형의 피치(Pitch)와 템포(Tempo)를 조절하여 Slow down, Speed up, Raise pitch, Lower pitch등의 작업을 제공 생성 툴바 (Generate Tool Bar) 선택된 영역을 묵음(Silence)으로 만듬 선택된 영역을 DTMF 신호로 만든다. 전화를 걸수 있는 신호음을 발생. 선택된 영역을 노이즈로 만든다. 라디오나 TV에서 볼수 있는 노이즈를 발생. 노이즈도 임의로 만들어 낼 수 있는 것 선택된 영역을 특수한 음으로 채움 30

31 수고하셨습니다 ! Seize The Day !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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