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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ed at 이상네트웍스&태그스토리 2008년 6월 13일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이준기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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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resented at 이상네트웍스&태그스토리 2008년 6월 13일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이준기 교수
웹2.0과 비즈니스 전략 Presented at 이상네트웍스&태그스토리 2008년 6월 13일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이준기 교수

2 웹의 진화 웹 N.0? 웹 1.0 웹 2.0 웹 3.0 HTML WWW Dynamic HTML HTML form CGI
Pearl XML SNS Tag Folksonomy Ajax Flex Semantic Web Ontology 3D web ?? 웹 N.0? 웹 1.0 웹 2.0 웹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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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왜 우리는 Web2.0이란 말을 쓸까? 기술 사용의 새로운 응용 방식 이해
“단순대체”(substitute) 에서 “변환 (Transformation)” Steam Engine  Electronic Motor 복사기의 발명 VCR의 발명 컴퓨터의 발명과 ‘IT productivity paradox’

6 IT productivity Paradox
Spending on Information Technology and Profitability Return on Equity

7 Takes time… 시작은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에서 부터:
“Don’t Automate: Obliterate” Harvard Business Review 1990

8 인터넷 환경에서의 단순대체의 예상 중간상인: Theory of Dis-Intermediation
가격 체계: Bertrand Equilibrium 상품유통: 인터넷 as a channel

9 Bertrand Equilibrium? Or Not

10 인터넷 환경에서의 변환의 예 중간상인: Theory of Dis-Intermediation =>
Cybermedia, Reintermediation 단순가격 체계: Bertrand Equilibrium => Dynamic Pricing (New biz model,bundling) 상품유통: 인터넷 as a channel => Channel conflict, Channel confluence (의류업체, 자동차 테스트)

11 기술 주기로 본 변환

12 아마존 Case 1994 Jeff Bezos에 의해 설립
1995년 9월 매주 $20,000(우리 돈으로 약 1800만원)의매출을 올리면서 주문은 쇄도했고 급성장 1996년에 $1.6million, 1997년에 $147million 의 매출의 급성장 (연평균 1,175%) 2005년에는 84억 9천만 달러의 매출과 3억 달러의 순이익을 기록 2007년 매출예상액 13조원 1999년 타임지 선정 올해의 인물 - 제프 베조스

13 아마존의 서평과 추천 서평: 일반 사람들의 서평, 다른 전문가들에 의한 서평
서평을 읽고 난 사람들이 서평에 관하여 얼만큼 책을 이해 하는 데 도움이 되었는가를 평가하는 정보 책을 다른 책과 번들링하는 조합 저자의 다른 책들 이 책을 산 독자들이 주로 사는 다른 책들의 목록 고객의 이 책에 관한 태그 정보 이 책의 헌책을 파는 사람들의 정보와 가격

14 책 + 정보 = 새로운 상품

15

16 번들링 + 추천

17 Is the Amazon nodel web2.0? 비즈니스 모델 변화? 상품+서비스 정보 참여?

18 아마존의 zShop

19 아마존의 aStore: Create yout own store in 3 min…

20 Customer focus: “why do you post negative reviews on your websites? Maybe you don’t understand your business. You make money when you sell things.”  We don’t make money when we sell things; we make money when we help customers make purchase decision.

21

22 Web1.0 vs. Web2.0 Open Market > 온라인 몰 (예:인터파크)
Wikipedia > Britanica.com Overture, Adword > Banner 집단지성 > 전문가 사이트 Google’s page rank > Yahoo Directory 현재 구굴의 광고주는 50만명

23 Case of Wikipedia Anybody can put, edit and delete information
Nature compared information quality of Wikipedia with Britannica 100,000 items vs. 1,200,000 items

24 What is Web2.0 transformation?
It is about Transformation: biz model 이 바뀜 현상: 참여, 공유, 개방 본질은 내/외부자원을 인터넷을 매개로 통합하여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것

25 여러가지 모델들(Ⅰ) < User Centered Innovation: idea Lead Users content
고객 idea 신상품 < User Centered Innovation: Von Hippel Democratizing Innovation 2005 > Users 고객 content <UGC> 외부전문가 고객 지식 상품 <Open Innovation: Chesbrough Open Innovation 2003 예: P&G, Goldcorp 금광회사, Netflix’s prize contest>

26 여러가지 모델들(Ⅱ) 정보 고객 상품 고객 서비스 <Service enhanced product
예: 상품 평, 상품 추천> 고객 서비스 <Enterprise 2.0: McAfee 2006 예: Best buy’s Geek Squad>

27 여러가지 모델들(Ⅲ) 고객 중간상인 나 <Syndication Model: Werbach Syndication:
the emerging biz model HBR 2000> Buyer seller <Open market model>

28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구현 Role change and reconfiguration among :
나, 고객, 공급업체, 다른서비스 제공자 참여의 모델 Platform Creation

29 Role Change model(Ⅰ) 옛날 어떻게 더 좋은 상품을 생산할까? 어떻게 원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까?
어떻게 시장에서 호평 받는 신상품을 만들어 낼까? 주안점: R&D, SCM, CRM, 6sigma… 모델의 중심: Value Chain 공급업체 1 공급업체 고객 판매업체

30 Role Change model(Ⅱ) Role 의 변화 어떻게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까?
주안점: New Biz model 모델의 중심: Value Constellation (Normann and Ramirez, HBR 1993) 공급업체 타 서비스 제공자 판매업체 고객

31 참여의 모델 적극적 참여: 참여의 인센티브 (예: 리눅스, SNS) 참여와 비즈니스 모델
집단지성의 조건 (다양성, 독립성, 분산화, 통합의 원리) 참여의 filtering (예: ebay의 buyer feedback) 소극적 참여: 텔레매틱스를 이용한 도로교통 정보 Progressive Insurance ??

32 Platform model 서비스의 중심이 되는 Nodal company가 되는 것
Model 1: web platform model Cyworld, secondlife Model 2: product platform model Model 3: service platform model

33 Model 2 :product paltform
BMW의 텔레매틱스 디자인: 디지털 디자인 키트를 배포 레고의 예: ( / “right to hack”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놀도록’ 장려 소프트웨어 코드, 프로그래밍 방법, 필요한 레고 부품을 사이트에 올릴 수 있다 새로운 NXT 모델을 만들 때 고객을 직원으로 채용

34 Model 3 : 서비스 Platform Apple’s iPod Amazon’s eCommerce Platform
Google’s Android

35 Conclusion Web2.0은 경영혁신에 관한 새로운 시각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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