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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9. 행동주의 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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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학습의 의미 2. 고전적 조건 형성 3. 조작적 조건 형성 4. 사회학습 이론
Chapter 9. 행동주의 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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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습의 의미 직접적 또는 간접적 경험이나 결과로 나타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 혹은 행동잠재력의 변화
예) 성인이 된 이후에도 구구단을 기억하는 것, 발표할 생각만 하면 식은 땀이 나는 것 등 반사적 행동, 자연성숙에 의한 행동변화, 약물이나 피로에 의한 일시적인 행동의 변화는 포함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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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전적 조건형성 John B. Waston(1878~1958)
인간의 외현적인 행동을 관찰하여 그러한 행동을 일으킨 자극을 알아낸다면 행동의 이유를 설명할 수 있으며, 특정한 조건에서 인간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음 S-R 연합이론 자극 Stimulus 반응 Response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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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전적 조건형성 [그림 9-1] Pavlov의 실험장치 [그림 9-2] 고전적 조건형성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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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전적 조건형성 주요 개념 의미 예 유사하지만 서로 다른 자극을 구별하여 반응 짧은 종소리와 긴 종소리를 구별하여
침 분비를 달리함 유사한 다른 자극에도 반응 Albert 실험 변별 자극 일반화 주요개념 조건화된 반응이 점차 사라짐 고기를 주지 않고 계속 종소리만 제시하면 침을 분비하지 않음 일정기간 후 조건자극을 다시 제시하면 조건반응이 일어남 일정 기간 후 종소리만 들려 주면 다시 침을 흘림 소거 자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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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전적 조건형성 [그림 9-3] 앨버트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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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전적 조건형성 [그림 9-4] 조건반응의 습득, 소거, 자발적 회복간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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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전적 조건형성 [그림 9-5] CS와 USC의 시간적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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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전적 조건형성 교육적 시사점 체계적 둔감법 : 가장 낮은 단계부터 점차 경험시켜서 부정적 체계적 둔감법
정서를 극복하게 함 예> 발표에 대해 부정적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경우 발표에 대한 부정적 정서를 극복하기 위해서 흥미 있는 주제에 대해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거나 소집단에서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점차 그 상황에 적응해 나가 도록 함 체계적 둔감법 과거 특정상황에서 실패 경험 (두려움, 불안형성) 유사한 상황 회피 혹은 반복되는 부정적 정서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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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작적 조건형성 행동을 유발하는 자극보다 유발된 행동의 결과에 관심 1 2 3 4 고양이가 상자 밖 음식물을 얻기 위해
다양한 행동 시도 2 4 우연히 상자 안의 널빤지를 밟음 3 상자 밖으로 나와 음식을 먹음 널빤지 밟는 시행이 점진적으로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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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작적 조건형성 Skinner 상자 상자 안의 쥐가 자유롭게 다님 우연히 지렛대 누름 먹이가 제공됨
지렛대 누르는 행동과 먹이 제공이 반복됨 쥐는 두 행동 사이의 연관성을 학습하고 먹이를 먹기 위해 지렛대를 계속해서 누름 상자 안의 쥐가 자유롭게 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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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작적 조건형성 [그림 9-6]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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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작적 조건형성 주요개념 <강화와 벌의 유형> 자극의 유형 긍정적 자극 정적 강화 제거성 벌 부정적 자극
수여성 벌 부적 강화 반응 후 제공 반응 후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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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작적 조건형성 주요개념 <완전강화와 부분강화 > 완전 강화 부분 강화 [그림 9-7] 완전 강화와 부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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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작적 조건형성 주요개념 <Premack 원리> 학습자에게 빈번히 발생하는 행동이 상대적으로 덜 빈번하게
일어나는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강화물로 사용 가장 효과적인 강화물은 교사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강화물이 아니라 학생이 만족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강화물이어야 함 예 : 책 읽기를 싫어하는 아이에게 책을 읽으면 좋아하는 축구를 하도록 기회를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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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작적 조건형성 주요개념 <강화계획> 완전강화가 부분강화계획보다 소거과정에서 반응의 소멸을 더 빠르게 함
완전강화가 부분강화계획보다 소거과정에서 반응의 소멸을 더 빠르게 함 변동강화계획은 학습자의 불안감을 높일 수 있음 높은 수준의 수행은 비율강화가, 반응의 지속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변동강화가 효과적임 [그림 9-8] 강화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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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작적 조건형성 교육적 시사점 <행동 수정> 1 변화되기 원하는 행동 결정 2
변화되기 원하는 행동의 빈도 체크 2 행동변화를 줄 수 있는 강화와 벌의 종류 및 방법 결정 3 일정 기간을 두고 강화와 벌을 통해 행동의 변화정도 기록 4 행동의 개선이 보이면 점차 강화와 벌의 빈도 낮춤 5 예> 신체 강화운동, 두려움, 불안, 공포 극복, 사회기술훈련, 금연, 행동장애 아동의 학습지도 시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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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회학습이론 Albert Bandura 강화에 의한 조건형성 없이 모델의 행동 관찰만으로 대리적
조건형성이 이루어져 학습이 일어나는 상황을 설명 [그림 9-9] 관찰을 통한 공격행동의 모방학습 실험(Bandura &Walters, 1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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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회학습이론 공격성 모방반응에 미치는 영향 모델행동의 현실가능성 모델과의 성, 연령, 문화 유사성
모델의 높은 능력과 지위에 대한 지각 모델의 형태 : 실제모델 > 영상모델 > 만화모델 등의 순서로 [그림 9-10] 모델형태에 따른 공격성 모방반응 (Bandura,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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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회학습이론 뱀에 대한 공포심을 치료하는 실험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면서 뱀에 대한 공포를 줄일 수 있다는
뱀에 대한 공포심을 치료하는 실험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면서 뱀에 대한 공포를 줄일 수 있다는 능력이 관찰자 자신에게 있음을 발견 [그림 9-11] 뱀에 대한 공포심을 치료하는 실험(Atkinson, et al., 1990) <자기효능감(self-efficacy)> 특정 과제를 수행할 때 필요한 일련의 행동을 조직, 완성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학습자의 인지와 행동에 영향을 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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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회학습이론 자기효능감이 인지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높은 자기효능감의 학습자 낮은 자기효능감의 학습자
자기효능감이 인지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Eggen & Kauchak, 2004) 높은 자기효능감의 학습자 낮은 자기효능감의 학습자 과제 지향 도전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제 선택 도전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제 회피 노력 도전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제 선택 시 더욱 노력 도전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제를 할 때 덜 노력 인내심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포기하지 않음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포기 믿음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 믿음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생기는 불안감을 스스로 통제, 조절함 무능하다는 느낌에 집중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불안감 느낌 전략 사용 비생산적 전략이라 생각되면 즉시 중지 비생산적 전략을 계속 사용 수행 같은 능력을 가정할 때 낮은 자기효능감을 가진 학생보다 높은 수행을 보임 같은 능력을 가정할 때 높은 자기효능감을 가진 학생보다 낮은 수행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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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 과정 동기화 단계에서 행동의 결과를 동기화하면 다음 행동수행을 1. 주의집 2. 3.
동기화 단계에서 행동의 결과를 동기화하면 다음 행동수행을 위한 주의집중, 파지, 재생에 영향을 줌 1. 주의집 중단계 2. 파지 단계 3. 재생 4. 동기화단계 [그림 9-12] 관찰학습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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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회학습이론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ion) 학습자의 신념과 기대가 행동과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학습자 자신의 학습에 대해 책임과 통제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인지적 행동수정(cognitive behavior modification) 학습자의 사고와 행동, 감정을 조절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목표, 학습방법, 학습평가에 이르기까지 책임과 통제를 받아들이도록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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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회학습이론 교육적 시사점 타인의 행동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대리강화 경험, 이를 통해 대리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효과적인 관찰학습을 위해 모델의 형태와 조건을 고려하여 학습자 스스로 과제해결능력에 대한 신념을 갖도록 함 자기조절학습을 통해 자신의 행동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자기강화능력을 키워 과제에 흥미와 가치 부여하도록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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