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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M 기술 조사 정보보호학과 032ISI05 김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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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RM 기술 조사 정보보호학과 032ISI05 김유진

2 디지털 지적재산권 보호의 필요성 점차적으로 증가되는 온라인,오프라인 매체 및 정보의 표현 형식에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는 저작권 보호 및 관리의 필요성 증대 저작권자 및 권리자의 요구에 대한 다양한 보호,보상 및 관리방법 저작물에 대한 다양한 상거래를 이용자의 권한,조건 및 로그로 적용 이용자의 정보활용 유형 분석을 통한 저작권관리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에 활용 디지털 컨텐츠에 대한 현실적인 e-비즈니스 모델 구축방법제공 분산된 디지털 저작물에 대한 서비스를 통합 운영할 수 있는 프레임 실시간으로 서비스의 내용을 바로 수정하여 개선된 운영 이용자 요구와 사용에 적합한 방법의 실시간 거래

3 DRM 시스템의 소개 및 적용 범위 디지털 저작물이 정보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이용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편리,보안,보호 및 다양한 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는 환경을 구축 디지털 저작물의 완결성 및 안정한 교류 신뢰성과 지속성이 보장되는 저작권관리 시스템제공 이용과정을 추적하여 이용 현황과 내역을 관리할 수 있는 기술 활용에 대한 권한 부여,사용 및 이용상황 감시 이용자에게는 투명하게 모든 서비스 제공 모든 저작물에 대하여 저작자,사용권한,배포방식, 보안, 활용방법 등 다양한 이용자의 사용을 제어할 수 있는 내용을 수록한 Metadata를 통하여 해당 저작물에 대한 주어진 관리방식을 적용

4 저작권 관리와 불법복제 보호기술 Copyright Protection Rights Management 기술목적
사용자의 불법 사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도입된 기술로 지정괸 상황에 적용됨 저작물에 대한 지적재산권 보호 및 관리에 중점을 두어 저작물의 배포, 사용,보호,다양한 거래체제 등의 내용구현 활용에 대한 융통성 사용 및 거래 방법들이 지정된 목적 이외의 용도로 적용하기 어려움 이용권한,방법,제한 등의 내용이 저작물과 더불어 제공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동적 운영을 지원 사용조건 변경 특정 사용자 중심의 사용 조건 명시 다양한 이용 조건에 대한 사용 차별화 적용 가능 비즈니스 모델변경 서비스 개선 또는 마케팅 개발에 적응력이 없음 다단계 계층의 권한,보호,사용 및 거래 방식을 지원 기술의 특징 사용자 서비스에 대한 융통성이 결여된 방법 저작물에 대한 체계적인 보호 기술을 제공하면서 융통성있는 서비스제공

5 디지털 컨텐츠 관리 기술의 유형 컨텐츠 관리 기술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 컨텐츠에 대한 정보 식별 관리 기술
MARC, DOI, MPEG7 컨텐츠를 상거래에 이용 가능 관리 기술 DC, INDECS, XrML, ONIX, MPEG21

6 컨텐츠 관리 주요기술 MARC (Machine-Readable Cataloging) DC (Dublin Core)
DOI (Digital Object Identifier) INDECS (Interoperability of data in e-commerce system) XrML (eXtensible rights Markup Language) ONIX (Online Information eXchange) MPEG7 (Moving Picture Experts Group) MPEG21

7 디지털 자원 설명에 대한 표준화 DOI(Digital Object Identifier)등의 체계적인 분류기호를 사용한 분류
저작물, 저작권자, 보호, 관리, 요금 등의 다양한 정보 포함 XML등의 기술을 기반으로 문서 및 정보관리 시스템의 표준화 지향 MPEG 7 및 MPEG 21을 통한 체계적인 멀티미디어 교류 환경 구축 디지털화에서 상호 교류 및 공유를 위한 표준화 적용 저작물의 보호 및 이용 추적을 위한 다양한 정보 수용성 보장 저작물의 마케팅, 서비스 및 이용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정보 표현 DRM 시스템이 요구하는 다양한 정보를 기술 디지털 컨텐츠 마케팅에 대한 표준으로 지속적인 연구

8 디지털 저작물 관리 환경 구성

9 디지털 저작물 생성 및 등록 작업

10 저작물에 대한 표준 분류 식별 코드 코드 체계 코드설명 적용대상 상황
코드 체계 코드설명 적용대상 상황 CAE Composers Author Publishers 저작자 사용 중 ISAC International Standard Agreement Number 계약서 개발 중 ISBN 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 서적 사용 중 ISMS International Standard Music Nunber 음악 사용 중 ISO International Standard Territory Code 국가분류 사용 중 ISRC International Standard Recording Code 음반 사용 중 ISSN International Standard Serials Number 저널 사용 중 ISWC International Standard Code 작품 사용 중 ISAN International Standard Audio-Visual Number 동영상 개발 중 IPC International Patent Classification 특허 사용 중

11 분야에 따라 사용중인 분류 및 구조

12 DRM 관리를 위한 Metadata 권한 내용
권한 분류 전달 방식 : Copy, Transfer, Loan 부여 권한 : Play, Print, Export 인용 작업 : Edit, Extract, Embed 파일 관리 : Backup, Restore, Delete, Verify, … 조건 제시 기간 항목 : 권한에 대한 조건을 지정한 기간 명시 접근 항목 : Required digital certificates / 인증 방식 자유 항목 : 상용 수치 혹은 이용률 누적 지역적 항목 : 해당 권한이 어느 지역까지 적용 이용 누적 : 저작권자에게 당한 방식으로 사용 제공 계획 : Water Marking, 암호화 및 기타 제안

13 저작물 설명을 위한 메타데이타 조사 Tne Dubin Core : Online 상거래 전자정보원 설명
MARC : 디지털 출판물 서지정보 The INDECS Project : 전자상거래 시스템에서 상호 데이터 교환 Content ID : 일본의 저작권 관리 정보를 구축 MPEG : MPEG-4, MPEG-7, MPEG-21 DOI MetaData : 분류 및 설명에 대한 레코드 ONIX International : 출판관련 산업에서 지정한 상품정보 EBX : Electronic Book eXchange ODRL : Open Digital Rights Language XML기반 XrML : XML 기반의 DRM용 메타 데이터 국내 저작권관리정보 표준 연구

14 디지털 저작물 MetaData 예제 : XrML
디지[털 저작물에 대한 권한 및 권리 등의 다양한 조건들을 기술할 수 있는 XML 기반의 DRM 메타 데이터 형식으로 현재 Version 1.3의 규약을 공개하고 있는 상황 <XrML version xrmlns> <Body type version xrmlns> (ISSUED)? (TIME)? (DESCRIPTOR)? (ISSUER)? (ISSUEDPRINCIPIALS)? (WORK)? (AUTHENTICATEDDATA)? </BODY> (SIGNATURE)? </XrML>

15 저작권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

16 저작물 보호 및 관리 방법 이용자에 대한 인증 시스템 (IP, ID/PW, Signature, BioMetric, Key…)
이용자 환경의 Trusted 환경으로 변형 시킬 수 있는 방법 전자 거래에 대한 기록을 축적할 수 있는 거래 시스템 저작물을 보안 처리된 방식으로 전달 할 수 있는 암호화 및 해독 방법 저작물의 내용에 이용자의 서명을 담아 추적할 수 있는 DWM 시스템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여 불법적인 요소를 제거 저작물 자체에 대한 보호를 처리하면서 보호 기술을 자체적으로 진단 이용자의 사용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기록할 수 있는 로그 시스템

17 일반적인 DRM구성 체제 및 구동원리

18 MS사의 Media Rights Management

19 MediaPlayer를 통한 DRM예제

20 netLibrary에서 사용된 Player방식예제

21 결론-범용성이 제시되는 DRM 시스템 기존 DRM 시스템에서는 보호와 관리를 위하여 특정 재생기 사용
구축된 디지털 저작물 이외의 실시간 생성 저작물에 대한 처리 방법 온라인 및 오프라인 상태에서의 관리 체계 구축의 필요 이용자 기반의 시스템을 PC 이외의 다양한 기기에 지원 체계 구축 전자 상거래 및 불법 사용에 대한 기록 이외의 사용 패턴 기록 방법 서비스 기관에서 저작권자의 저작물 등록 설정에 대한 동적 변화 수용 컨텐츠 단위의 관리보다는 집합으로 구성된 저작물 보호 요구 현재 DRM 활용은 컨텐츠에 대한 보호 및 불법 이용 방지에 초점 현재의 디지털 컨텐츠의 범위를 확대시켜 디지털 지적재산권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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