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멀티테스터기 사용법 1. 실험 목적 교류, 직류에 대한 저항, 전류 및 전압을 멀티테스터기로 정확하게 측정한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멀티테스터기 사용법 1. 실험 목적 교류, 직류에 대한 저항, 전류 및 전압을 멀티테스터기로 정확하게 측정한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멀티테스터기 사용법 1. 실험 목적 교류, 직류에 대한 저항, 전류 및 전압을 멀티테스터기로 정확하게 측정한다.
교류, 직류에 대한 저항, 전류 및 전압을 멀티테스터기로 정확하게 측정한다. 2. 실험 기기 디지털 멀티테스터기 ,Analog 멀티테스터, 전원 (건전지, DC 어댑터), 각종 저항, 발광 다이오드, 리드선 3. 실험 이론 멀티테스터기로는 저항, 전류, 전압 등을 측정할 수 있다. 기기의 정확한 사용법의 습득은 정확한 측정, 사용자의 안전, 제품의 유지 및 보수를 가능하게 한다.

2 아날로그 구조도 ① 트랜지스터 검사소켓 : 트랜지스터 검사시 각 극성을 맞추어 끼우고 다이알 스위치를 TR 에 위치시킨다.
② 트랜지스터 판정 지시장치 : 적색 LED가 켜지면 PNP, 녹색 LED가 켜지면 NPN 트랜지스터 임을 나타낸다. 두개의 램프가 점멸되면 측정하는 트랜지스터의 극간 단선상태, 둘다 점멸되지 않으면 컬렉터-에미터 간의 단락고장 상태를 뜻한다. ③ 리드선 입력소켓 : DC10A 측정시는 오른쪽 위 전용의 소켓을 사용한다. ④ 레인지 선택스위치 : 다이알 방식의 20레인지 선택가능. ⑤ "0"오옴 조정기 : 저항 측정시 지침이 레인지별로 "0"점에 정확히 오도록 조정한다. ⑥ 지침 영점 조정기 : 측정전, 반드시 지침이 왼쪽 "0" 점에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시 드 라이버 등으로 돌려 조정한다. ⑦ 가동코일형 메타 : 고감도, 고 직진성 및 1% 미만의 정밀계기 내장 ⑧ 눈금판 ⑨ 케이스 아날로그 구조도

3 저항 측정 준비작업 : 적색 리드 선은 V·Ω·A 단자에 연결하고 흑색 리드 선은 COM 단자에 연결한다.
(측정 시 측정할 물체의 측정치가 잘 모르는 경우는 가장 큰 범위에서 시작한다.) ① 전환 스위치를 저항범위(Ohm) 에 놓는다. ② 두 단자를 쇼트시킨다. ③ 영점조절기를 돌려서 바늘눈금이 0ohm 이 되게 한다. ④ 두 단자 사이에 미지저항을 연결하여 눈금을 읽는다.

4 저항 판독법 저항은 1, x10, x1k x10k등 4단계로 되어있다. (여기서 1k는 1000을 뜻한다.)
② 저항도 직류, 교류와 마찬가지로 측정할 물체의 값을 모를 경우 높은 단위부터 측정해가면서 내려온다.

5 전류/전압 판독법 준비작업 : 적색 리드 선은 V·Ω·A 단자에 연결하고 흑색 리드 선은 COM 단자에 연결한다.
(측정 시 측정할 물체의 측정치가 잘 모르는 경우는 가장 큰 범위에서 시작한다.) ○직류 전압 ①선택 스위치를 DCV로 놓는다. ②건전지의 전압에 맞게 범위를 정한다. ③적색 리드 선을 건전지의 +극에 두고 흑색 리드 선을 건전지의 -극에 두고 멀티테스터기의 눈금을 읽는다. ○직류 전류 ①선택 스위치를 DCA로 놓는다. ②전류의 범위에 맞춘다. ③측정하려는 물체에 직렬로 연결해 측정한다.

6 오실로스코프

7 오실로스코프 ①전원을 off 상태에서 휘도(intensity), focus, illumination, position을 가운데로 옮긴다. ②VOLTS/DIV버튼을 잡아당긴 다음 돌리다보면 ‘딸깍’거리는 순간이 오면 다시 눌러 고정을 한다. ③vertical mode에서 사용할 CH을 선택한다. ④VOLTS/DIV버튼 아래에 스위치를 GND로 선택한다. ⑤전원을 켜고 TIME/DIV을 돌려 점으로 만든 다음 position을 돌려 점이 화면의 정중앙으로 오게 설정한다. ⑥바늘을 INPUT단자에 연결한다. ⑦TIME/DIV을 돌려 선으로 바꾼 다음 바늘을 CAL 1V에 걸쳐놓고 VOLT/DIV아래에 있는 선택스위치를 DC로 바꿔 놓는다.

8 오실로스코프 판독 위 그림 에서 수직방향으로 눈금을 판독하면 Vpp = 4분할 * 2V/분할 = 8V
수평방향 눈금으로는 (한 주기가 10개의 분할에 걸쳐있음.) T = 10분할 * 2ms/분할 = 20ms

9 AC/GND/DC 스위치 - AC인 경우 : AC에서는 calibration에서 맞춘 기준점에서 sine파가 형성된다.
- GND인 경우 : GND에서는 기준점의 x축 방향으로 직선으로 나타낸다. - DC인 경우 : DC offset을 어떤 값으로 지정하냐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 DC offset을 1V로 준다면 위와 같은 파형이 나타난다.

10 Trigger - level을 올리면 마치 오실로스코프 상의 그래프가 움직인 것처럼 보인다. 원점이 위쪽으로 올라간 채로 시작한다. 그림 에서는 C가 level 값을 나타낸다. slope가 양이라면 C를 기준으로 slope가 + 방향인 신호부터 출력되며 slope가 음이라면 C를 기준으로 slope가 - 방향인 신호부터 출력된다.


Download ppt "멀티테스터기 사용법 1. 실험 목적 교류, 직류에 대한 저항, 전류 및 전압을 멀티테스터기로 정확하게 측정한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