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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cture #4 제3장. 컴퓨터 산술과 논리 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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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목차 3.1 ALU의 구성 요소 3.2 정수의 표현 3.3 논리 연산 3.4 쉬프트 연산 3.5 정수의 산술 연산
3.6 부동소수점 수의 표현 3.7 부동소수점 산술 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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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ALU의 구성 요소 산술 연산장치 : 산술 연산들(+, -, ×, ÷)을 수행
논리 연산장치 : 논리 연산들(AND, OR, XOR, NOT 등)을 수행 쉬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 비트들을 좌측 혹은 우측으로 이동시키는 기능을 가진 레지스터 보수기(complementer) : 2진 데이터를 2의 보수로 변환(음수화) 상태 레지스터(status register) : 연산 결과의 상태를 나타내는 플래그(flag)들을 저장하는 레지스터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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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U의 내부 구성 요소들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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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정수의 표현 2진수 : 0, 1, 부호 및 소수점으로 표현 = 컴퓨터 내부에서의 정수 표현 : 고정소수점 수(Fixed-point Number) 일정한 수의 비트만을 사용하여 2진수 형태로 표현 부호와 소수점을 사용하지 않는다 최하위 비트 우측에 소수점이 있다고 가정 n-비트 2진수를 부호 없는 수 A로 변환하는 방법 최하위 비트인 a0의 우측에 소수점이 있는 정수의 10진수 변환방법 A = an-1 × 2n-1 + an-2 × 2n a1 × 21 + a0 × 20 최상위 비트인 an-1의 좌측에 소수점이 있는 소수의 10진수 변환방법 A = an-1 × an-2 × a1 × 2-(n-1) + a0 × 2-n 예 : = 1×23 + 1×22 + 0×21 + 1×20 + 1× × ×2-3 = =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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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수의 표현 음수 표현 방법 부호화-크기 표현(signed-magnitude representation)
1의 보수 표현(1's complement representation) 2의 보수 표현(2's complement representation) 공통점: 단어의 맨좌측 비트(leftmost bit)를 부호 비트(sign bit)로 사용 an-1 = 0 : 양의 정수 an-1 = 1 : 음의 정수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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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부호화-크기 표현 (1) 맨 좌측 비트는 부호 비트, 나머지 n-1 개의 비트들은 수의 크기(절대값:magnitude)를 나타내는 표현 방식 [예] + 9 = = - 9 = = 부호화-크기로 표현된 2진수(an-1 an a1 a0)를 10진수로 변환 A = (-1)an-1 (an-2 × 2n-2 + an-3 × 2n a1 × 21 + a0 × 20) = (-1)0(0×26+1×25+0×24+0×23+0×22+1×21+1×20) = ( ) = 35 = (-1)1(0×26+0×25+0×24+1×23+0×22+0×21+1×20) = - (8 + 1) = - 9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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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호화-크기 표현 (2) 결점 덧셈과 뺄셈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부호비트와 크기 부분을 별도로 처리 ‘0’ 표현이 두 개 존재
예: 두 수의 덧셈 (1) 두 수의 부호를 비교한다 (2) 부호가 같은 경우에는 크기 부분을 더하고, 다른 경우에는 차이를 구한다 (3) 크기 부분의 절대값이 더 큰 수의 부호를 결과값의 부호로 한다 ‘0’ 표현이 두 개 존재 n-비트 단어로 표현할 수 있는 수들이 2n 개가 아닌, (2n - 1)개로 감소 = + 0 = - 0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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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2 보수 표현 1의 보수(1's complement) 표현 2의 보수(2's complement) 표현
모든 비트들을 반전 (0 1, 1 0) 2의 보수(2's complement) 표현 모든 비트들을 반전하고(1의 보수), 결과값에 1을 더한다 [예] + 9 = = - 9 = (1의 보수) = (1의 보수) 9 = (2의 보수) = (2의 보수) 컴퓨터 내부에서는 주로 음수를 2의 보수로 표현 산술 계산의 편리성 뺄셈을 덧셈으로 계산 가능 1의 보수 표현는 ‘0’에 대한 표현이 두 가지 표현할 수 있는 수의 범위가 적다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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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비트 보수로 표현된 정수들 8-비트 2진수로 표현할 수 있는 10진수의 범위
1의 보수 : - (27 - 1) ∼ + (27 - 1) 2의 보수 : ∼ + (27 - 1)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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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의 보수 10진수 변환 2의 보수로 표현된 양수(an-1 = 0)를 10진수로 변환하는 방법
A = an-2 × 2n-2 + an-3 × 2n a1 ×21 + a0 ×20 2의 보수로 표현된 음수(an-1 = 1)를 10진수로 변환하는 방법 A = - 2n-1 + (an-2×2n-2+ an-3×2n-3+… a1×21+ a0×20 ) [예] = (1 × × × × 21) = ( ) = - 82 [다른 방법] 으로 먼저 변환한 후, = - (1 × × × 21) = - ( ) = - 82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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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3 비트 확장 (Bit Extension) (1)
데이터의 길이(비트 수)를 늘리는 방법 목적: 데이터를 더 많은 비트의 레지스터에 저장하거나 더 긴 데이터와의 연산 수행 예: 8-비트 데이터를 16-비트 데이터로 확장 부호화-크기 표현의 경우 : 부호 비트를 맨좌측 위치로 이동시키고, 그 외의 비트들은 0으로 채운다 +21 = (부호화-크기, 8 비트) +21 = (부호화-크기, 16 비트) -21 = (부호화-크기, 8 비트) -21 = (부호화-크기, 16 비트)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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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 확장 (Bit Extension) (2)
예: 8-비트 데이터를 16-비트 데이터로 확장 2의 보수 표현의 경우 : 확장되는 상위 비트들을 부호 비트와 같은 값으로 세트 = 부호 비트 확장(sign-bit extension) +21 = (2의 보수, 8 비트) +21 = (2의 보수, 16 비트) -21 = (2의 보수, 8 비트) -21 = (2의 보수, 16 비트)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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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논리 연산 기본적인 논리 연산들 논리 데이터는 단어 내의 각 비트 단위로 의미를 가짐 논리 연산도 비트 단위로 처리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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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 연산을 위한 하드웨어 모듈 하드웨어의 구성 입력 비트들은 모든 논리 게이트들을 통과
출력 선택 신호들에 의하여 멀티플렉서의 네 입력들 중의 하나를 출력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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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비트 논리 연산장치 N-비트 데이터들을 위한 논리 연산장치 4-비트 논리 연산장치 기본 논리 모듈들을 병렬로 접속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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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 연산 / OR 연산 AND 연산 : 두 데이터 단어들의 대응되는 비트들 간에 AND 연산을 수행
B = (연산 결과) OR 연산 : 두 데이터 단어들의 대응되는 비트들 간에 OR 연산을 수행 A = (연산 결과)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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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OR 연산 / NOT 연산 XOR 연산 : 두 데이터 단어들의 대응되는 비트들 간에 exclusive-OR 연산을 수행
A = B = (연산 결과) NOT 연산 : 데이터 단어의 모든 비트들을 반전(invert) A = (연산 전) (연산 후)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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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적-세트 연산 / 선택적-보수 연산 선택적-세트(selective-set) 연산 : B 레지스터의 비트들 중에서 1로 세트된 비트들과 같은 위치에 있는 A 레지스터의 비트들을 1로 세트 <OR 연산 이용> A = (연산 전) B = A = (연산 후) 선택적-보수(selective-complement) 연산 : B 레지스터의 비트들 중에서 1로 세트된 비트들에 대응되는 A 레지스터의 비트들을 보수로 변환 <XOR 연산 이용> A = (연산 전) A = (연산 후)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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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연산 마스크(mask) 연산 : B 레지스터의 비트들 중에서 값이 0인 비트들과 같은 위치에 있는 A 레지스터의 비트들을 0으로 바꾸는(clear하는) 연산 <AND 연산 이용> 용도 : 단어내의 원하는 비트들을 선택적으로 clear하는 데 사용 [예] A = (연산 전) B = A = (연산 후)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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삽입 연산 삽입(insert) 연산 : 새로운 비트 값들을 데이터 단어내의 특정 위치에 삽입
방법 : ① 삽입할 비트 위치들에 대하여 마스크(AND) 연산 수행 ② 새로이 삽입할 비트들과 OR 연산을 수행 A = B = 마스크 (AND 연산) A = 첫 단계 결과 B = 삽입 (OR 연산) A = 최종(삽입) 결과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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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 연산 비교(compare) 연산 A와 B 레지스터의 내용을 비교 exclusive-OR 연산
모든 비트들이 같으면, Z 플래그를 1 세트 A = B = A = (연산 결과)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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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쉬프트(shift) 연산 논리적 쉬프트 (logical shift) : 좌측 쉬프트(left shift)
레지스터내의 데이터 비트들을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 좌측 쉬프트(left shift) 모든 비트들을 좌측으로 한 칸씩 이동 최하위 비트(A1)로는 0 이 들어오고, 최상위 비트(A4)는 버림 우측 쉬프트(right shift) 모든 비트들이 우측으로 한 칸씩 이동 최상위 비트(A4)로 0이 들어오고, 최하위 비트(A0)는 버림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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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프트 레지스터 (shift register)
D-F/F을 이용한 쉬프트 레지스터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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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환 쉬프트(circular shift)
회전(rotate)이라고도 부르며, 최상위 혹은 최하위에 있는 비트를 버리지 않고 반대편 끝에 있는 비트 위치로 이동 순환 좌측-쉬프트(circular shift-left) 최상위 비트인 A4가 최하위 비트 위치인 A1으로 이동 순환 우측-쉬프트(circular shift-right) A4 A3, A3 A2, A2 A1, A1 A4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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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프트 레지스터 응용 (1) 직렬 데이터 전송(Serial Data Transfer)
쉬프트 연산을 데이터 비트 수만큼 연속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두 레지스터들 사이에 한 개의 선을 통하여 전체 데이터를 이동하는 동작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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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프트 레지스터 응용 (2) 4-비트 레지스터들 간의 직렬 전송의 예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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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술적 쉬프트 (arithmetic shift)
수(number)를 나타내는 데이터에 대한 쉬프트 방법: 쉬프트 과정에서 부호 비트는 그대로 유지시키고, 수의 크기를 나타내는 비트들만 쉬프트 (1) 산술적 좌측-쉬프트(arithmetic shift-left) A4 (불변), A3 A2, A2 A1, A1 0 (2) 산술적 우측-쉬프트(arithmetic shift-right) A4 (불변), A4 A3, A3 A2, A2 A1 [예] A = (-2) ; 초기 상태 (-4) ; 산술적 좌측-쉬프트 결과 (-2) ; 산술적 우측-쉬프트 결과 (-1) ; 산술적 우측-쉬프트 결과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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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정수의 산술 연산 정수의 산술 연산을 위한 기본적인 마이크로 연산들 A A'+ 1 ; 보수화(2의 보수 변환)
A A + B ; 덧셈 A A - B ; 뺄셈 A A x B ; 곱셈 A A / B ; 나눗셈 A A + 1 ; 증가(increment) A A - 1 ; 감소(decrement)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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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1 덧셈 2의 보수로 표현된 수들의 덧셈 방법 두 수를 더하고, 만약 올림수가 발생하면 버림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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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렬 가산기(Parallel Adder) (1)
덧셈을 수행하는 하드웨어 모듈 비트 수만큼의 전가산기(full-adder)들로 구성 덧셈 연산 결과에 따라 해당 조건 플래그들(condition flags)을 세트 C 플래그 : 올림수(carry) S 플래그 : 부호(sign) Z 플래그 : 0(zero) V 플래그 : 오버플로우(overflow)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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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렬 가산기(Parallel Adder) (2)
4-비트 병렬 가산기와 상태 비트 제어회로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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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셈 오버플로우 덧셈 결과가 그 범위를 초과하여 결과값이 틀리게 되는 상태 검출 방법 V = C4 C5
두 올림수(carry)들 간의 exclusive-OR를 이용 V = C4 C5 덧셈에서 오버플로우가 발생하는 예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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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2 뺄셈 덧셈을 이용하여 수행 A - (+B) = A + (-B) A - (-B) = A + (+B)
단, A : 피감수(minuend), B : 감수(subtrahend)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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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셈과 뺄셈 겸용 하드웨어의 블록 구성도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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뺄셈 오버플로우 뺄셈 결과가 그 범위를 초과하여 결과값이 틀리게 되는 상태
검출 방법 : 덧셈과 동일 (V = C4 C5 )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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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3 곱셈 부호 없는 정수의 곱셈 각 비트에 대하여 부분 적(partial product) 계산
부분적들을 모두 더하여 최종 결과를 얻음 두 개의 n-비트 2진 정수를 곱하면 결과값은 최대 2n 비트가 된다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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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호 없는 정수 승산기 (1) 정수 승산기의 하드웨어 구성 M 레지스터 : 피승수(multiplicand) 저장
Q 레지스터 : 승수(multiplier) 저장 두 배 길이의 결과값은 A 레지스터와 Q 레지스터에 저장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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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호 없는 정수 승산기 (2) 곱셈이 수행되는 과정에서의 레지스터 내용들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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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의 보수들 간의 곱셈 Booth 알고리즘(Booth's algorithm) 사용 하드웨어 구성
부호 없는 정수 승산기의 하드웨어에 다음 부분을 추가 M 레지스터와 병렬 가산기 사이에 보수기(complementer) 추가 Q 레지스터의 우측에 Q-1 이라고 부르는 1-비트 레지스터를 추가하고, 출력을 Q0와 함께 제어 회로로 입력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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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th 알고리즘의 흐름도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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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th 알고리즘을 이용한 곱셈의 예 (-7x3)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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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4 나눗셈 나눗셈의 수식 표현 부호 없는 2진 나눗셈 D ÷ V = Q --- R
단, D = 피젯수(dividend), V = 젯수(divisor), Q = 몫(quotient) V = 젯수(divisor), R = 나머지 수(remainder) 부호 없는 2진 나눗셈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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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호 없는 2진 나눗셈 알고리즘의 흐름도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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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의 보수 나눗셈 과정 [초기 상태] 젯수는 M 레지스터에, 피젯수는 A와 Q 레지스터에 저장 각 레지스터가 n 비트일 때, 피젯수는 2n 비트 길이의 2의 보수로 표시 [사이클 1] A와 Q 레지스터를 좌측으로 한 비트씩 쉬프트 [사이클 2] 만약 M과 A의 부호가 같으면 A A - M, 다르면 A A + M을 수행한다. [사이클 3] 연산 전과 후의 A의 부호가 같으면 위의 연산은 성공 연산이 성공이거나 A = 0 이면, Q0 1로 세트 연산이 실패이고 A ≠ 0 이면, Q0 0으로 하고 A를 이전의 값으로 복구 [사이클 4] Q에 비트 자리 수가 남아있다면, 단계 2에서 4까지를 반복 [사이클 5] 나머지 수는 A. 만약 젯수와 피젯수의 부호가 같으면 몫은 Q의 값이고, 그렇지 않으면 Q의 2의 보수가 몫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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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의 보수 나눗셈의 예 (7 ÷ (-3))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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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부동소수점 수의 표현 부동소수점 표현(floating-point representation) : 소수점의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는 표현 방법 부동소수점 수(floating-point number)의 일반적인 형태 N = (-1)S M × BE 단, S: 부호(sign), M: 가수(mantissa), B: 기수(base), E: 지수(exponent) 2진 부동소수점 수(binary floating-point number) 기수 B = 2 단일-정밀도(single-precision) 부동소수점 수 : 32 비트 복수-정밀도(double-precision) 부동소수점 수 : 64 비트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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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정밀도 부동소수점 수 형식의 예 S: 1 비트, E: 8 비트, M: 23 비트
가수(M) 필드의 비트 수가 늘어나면, 정밀도(precision) 증가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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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수에 대한 부동소수점 표현 같은 수에 대한 부동소수점 표현이 여러 가지가 존재
× 25 × 22 × 26 정규화된 표현(normalized representation) 수에 대한 표현을 한 가지로 통일하기 위한 방법 ± 0.1bbb...b × 2E 위의 예에서 정규화된 표현은 × 25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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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 배열의 예 (0.1101 × 25) 부호(S) 비트 = 0 지수(E) = 00000101
가수(M) = 소수점 아래 첫 번째 비트는 항상 1이므로, 저장할 필요가 없음 가수 23비트를 이용하여 소수점 아래 24 자리 수까지 표현 가능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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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어스된 지수 (biased exponent)
지수를 바이어스된 수(biased number)로 표현 사용 목적 0에 대한 표현에서 모든 비트들이 0이 되게 하여, 0-검사(zero-test)가 용이하게 하기 위함 0-검사가 정수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가능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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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비트 바이어스된 지수값들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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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어스된 지수를 사용한 부동소수점 표현의 예
바이어스값 = 128일 때, N = 에 대한 부동소수점 표현 = = × 24 부호(S) 비트 = 1 (-) 지수(E) = = (바이어스 128을 더한다) 가수(M) = (소수점 우측의 첫 번째 1은 제외)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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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소수점 수의 표현 범위 부동소수점 수의 표현 범위 제외되는 범위
0.5 × 2-128에서 ( ) × 2127 사이의 양수들 (대략 1.47 x ~ 1.7 x 1038) -( ) × 2127 에서 -0.5 × 사이의 음수들 제외되는 범위 ( ) × 2127보다 작은 음수 음수 오버플로우(negative overflow) 0.5 × 보다 큰 음수 음수 언더플로우(negative underflow) 0.5 × 보다 작은 양수 양수 언더플로우(positive underflow) ( ) × 2127 보다 큰 양수 양수 오버플로우(positive overflow)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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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비트 데이터 형식의 표현 가능한 수의 범위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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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EE 754 표준 부동소수점 수의 형식 부동소수점 수의 표현 방식의 통일을 위하여 미국전기전자공학회(IEEE)에서 정의한 표준 표현 방법 N = (-1)S 2E-127 (1.M) 가수 : 부호화-크기 표현 사용 지수 필드 : 바이어스 127 사용 1.M × 2E의 형태를 가지며, 소수점 아래의 M 부분만 가수 필드에 저장 (소수점 왼쪽의 표현되지 않는 1을 hidden bit라고 지칭) 64-비트 복수-정밀도 부동소수점 형식을 사용하는 경우 N = (-1)S 2E-1023 (1.M)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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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EE 754 표준 부동소수점 수의 형식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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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EE 754 표현 예 (N = ) = = × 23 부호(S) 비트 = 1 (-) 지수 E = = (바이어스 127을 더한다) 가수 M = (소수점 좌측의 1은 제외한다)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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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외 경우를 포함한 IEEE 754 표준 예외 경우를 포함한 정의 (32-비트 형식)
만약 E = 255이고 M ≠ 0이면, N = NaN 만약 E = 255이고 M = 0이면, N = (-1)S ∞ 만약 0 < E < 255 이면, N = (-1)S 2E-127 (1.M) 만약 E = 0이고 M ≠ 0이면, N = (-1)S (0.M) 만약 E = 0이고 M = 0이면, N = (-1)S 0 예외 경우를 포함한 정의 (64-비트 형식) 만약 E = 2047이고 M ≠ 0이면, N = NaN 만약 E = 2047이고 M = 0이면, N = (-1)S ∞ 만약 0 < E < 2047 이면, N = (-1)S 2E-1023 (1.M) 만약 E = 0이고 M ≠ 0이면, N = (-1)S (0.M)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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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소수점 덧셈 / 뺄셈 덧셈과 뺄셈 지수들이 일치되도록 조정 (alignment) 가수들 간의 연산(더하기 혹은 빼기) 수행
결과를 정규화 (normalization)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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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소수점 산술의 파이프라이닝 단계 수만큼의 속도 향상 대규모의 부동소수점 계산을 처리하는 거의 모든 슈퍼컴퓨터들에서 채택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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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소수점 곱셈 / 나눗셈 2진수 부동소수점 곱셈 과정 2진수 부동소수점 나눗셈 과정 가수들을 곱한다 지수들을 더한다
결과값을 정규화 2진수 부동소수점 나눗셈 과정 가수들을 나눈다 피젯수의 지수에서 젯수의 지수를 뺀다 [부동소수점 곱셈의 예] ( × 23) × ( × 25) <가수 곱하기> 1011 × 1001 = <지수 더하기> 3 + 5 = 8 <정규화> × 28 = × 27 (결과값)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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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소수점 연산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들 지수 오버플로우(exponent overflow)
양의 지수값이 최대 지수값을 초과 수가 너무 커서 표현될 수 없는 상태이므로, +∞ 또는 -∞로 세트 지수 언더플로우(exponent underflow) 음의 지수값이 최대 지수값을 초과 수가 너무 작아서 표현될 수 없는 상태이므로, 0으로 세트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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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소수점 연산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들 가수 언더플로우(mantissa underflow)
가수의 소수점 위치 조정 과정에서 비트들이 가수의 우측 편으로 넘치는 경우 반올림(rounding) 적용 가수 오버플로우(mantissa overflow) 같은 부호를 가진 두 가수들을 덧셈하였을 때 올림수가 발생하는 경우 재조정(realignment) 과정을 통하여 정규화 Computer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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