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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3 입출력 설계(I/O Design) 3.1 입력설계(Input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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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HAPTER 03 입출력 설계(I/O Design) 3.1 입력설계(Input Design)
3.2 출력설계(Output Design)

2 3.1 입력 설계[1] 입력 설계의 표준화 ① 입력 방식의 표준화 ② 입력 매체의 표준화
① 입력 방식의 표준화 ② 입력 매체의 표준화 ③ 입력 형식의 표준화 ④ 입력 등록의 표준화 ⑤ 입력 코드의 표준화 입력 설계의 용이성 및 능률이 제고됨 입력 설계 내용의 이해에 용이성 및 관리의 용이성이 제고됨 개발에 관계되는 요원 사이에 의사소통의 도구가 됨 장점

3 3.1 입력 설계[2] 입력 방식의 표준화 매체 구분 매체 종류 TV 카메라, 각종 검출기(광, 열, 소리, 압력 등)
센서 입력 방식 Key Entry Key Punch CR, PTR, FDU, MDU, MTU, ODU 매체 입력 방식 기계에 의한 입력 Image Scanner, Digital Camera 화상 입력 방식 Mouse, Track Ball, Joystick, Digitizer, Light Pen 포인트 입력 방식 Micro Phone, Voice Recognition Unit 음성 입력 방식 Touch Screen 원터치 입력 방식 Bar Code Reader(POS), Keyboard 복합 입력 방식 Keyboard Printer, Keyboard Display, Push Phone 대화형 입력 방식 OMR, OCR, MICR 원시전표 입력 방식 Key-to-Tape, Key-to-Disk, Key-to-Floppy Card Punch Machine, Paper Tape Punch Machine 키보드 입력 방식 인간에 매체 종류 매체 구분

4 3.1 입력 설계[3] 고려사항 고려사항 입력 매체의 표준화 입력 형식의 표준화 입력 정보의 양 입력 시간 입력의 목적
입력에 소요되는 비용 등 고려사항 입력 형식의 표준화 입력 정보의 양 입력 정보의 사용 빈도 입력에 소요되는 시간 입력의 목적 고려사항

5 3.1 입력 설계[4] 입력 등록의 표준화 입력 코드의 표준화 입력 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함
유사한 양식이나 신규 양식 설계에 참고 자료로 이용함 시스템 직간접으로 관련되는 요원의 참고 자료 또는 교육 자료로 이용함 입력 코드의 표준화 코드의 사용범위, 대상항목의 특성, 사용목적과 기간 등의 요인을 감안함 2. 호환성, 유용성 및 공통성을 확보하도록 설계함

6 3.1 입력 설계[5] 입력 방식 : 온라인 방식 디스플레이(Display) 방식
키보드 프린트(Keyboard-Print) 방식 데이터 수집(Data Collection) 방식

7 3.1 입력 설계[6] 오프라인 방식 : 집중 입력 방식 현장 정보를 기록한 원시 전표를 전산 부서에서 일정한 주기로 수집하여 일괄적으로 입력 매체를 작성하는 방식 수집/운반 전산부서(입력담당자)

8 3.1 입력 설계[7] 오프라인 방식 : 분산 입력 방식 원시 전표를 전산 부서로 전달하지 않고 업무 현장에서 바로 입력 매체를 작성하여 보조기억장치에 저장한 후, 작성된 입력 매체를 전산 부서로 넘겨져 일정한 주기로 수집•처리하는 방식 수집/운반 업무 현장(작성자) 컴퓨터 시스템

9 3.1 입력 설계[8] 오프라인 방식 : 직접 입력 방식 원시 전표를 거치지 않고 현장에서 발생한 정보를 바로 입력 매체(OMR카드, 마크 시트, OCR카드, MICR카드) 바로 입력 매체에 기록하는 방식 업무 현장 컴퓨터 시스템 수집/운반

10 3.1 입력 설계[9] 오프라인 방식 : 반환 입력 방식(Turnaround system)
시스템이 출력한 정보를 그대로 시스템의 입력으로 사용되는 방식 Ex) 지로용지, 수표발행 등

11 3.1 입력 설계[10] 원표 입력 방식 영상 및 음성 입력 방식 입력 매체 : 대화형 입력 방식
입력 도구 : 키보드(Keyboard), 마우스(Mouse), 터치 스크린(Touch Screen), 라이트 펜(Light Pen), 스타일러스(Stylus), POS(Point Of Sales) 등 원표 입력 방식 입력 매체 : 키보드(Keyboard) 입력 방식, 마크 카드(Mark Card), 마크시트(Mark Sheet), 문자인식카드(OCR, MICR), 키 엔트리(Key Entry) 방식 등 영상 및 음성 입력 방식 영상 : 스캐너(Scanner) 음성 : 마이크 폰(Microphone), 음성인식장치(Voice Recognition) 등

12 3.1 입력 설계[11] ※ 키 엔트리 방식의 개념

13 3.1 입력 설계[12] 입력 설계 순서 입력 정보 발생 설계
발생 내용 : 입력 정보 명칭, 작성목적, 발생자, 발생장소, 발생방법 및 형 태, 발생주기 및 시기, 발생건수, 오류체크 방법 등 작성 내용 : 누가, 언제, 어디에, 어떤 형태로 작성하는지를 조사하여 정 리함

14 3.1 입력 설계[13] 입력 정보 수집 설계 입력 정보 매체 설계
설계 내용 : 수집 담당자, 수집 장소, 수집 방법 및 형태, 수집 경로, 수집 주기 및 시기, 오류 체크 방법 등 입력 정보 매체 설계 설계 내용 : 매체화 담당자, 매체화 장소, 사용기기, 레코드 길이, 레코드 형식, 매체화 주기 및 시기, 오류 체크 방법 등

15 3.1 입력 설계[14] 입력 정보 투입 설계 입력 정보 내용 설계
설계 내용 : 투입 장치, 투입 주기 및 시기, 관련 파일의 입출력, 오류 체크 방법 등 입력 정보 내용 설계 설계 내용 : 항목 명칭, 항목 배열, 항목의 자릿수, 자료의 유형, 오류 체크 방법 등

16 3.1 입력 설계[15] 원시전표 설계 하드웨어적 제약 요소 입력상의 제약 요소 작성자의 성격 및 환경상의 제약 요소
대상 업무 특성상의 제약 요소 취급 및 관리상의 제약 요소

17 3.1 입력 설계[16] 원시전표 설계의 고려사항 원시전표 기입의 용이성 추구 취급 및 관리의 용이성 추구
- 기입 항목수 및 내용의 최소화시킴 - 일정한 순서에 따라 차례로 기입함 - 기입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는 내용은 원시전표 상에 기입 요 령을 첨부함 취급 및 관리의 용이성 추구 - 원시전표의 크기를 표준화시킴 - 원시전표의 지질, 두께 등을 규격화시킴 - 원시전표의 색상은 피로를 덜기 위해 녹색계통을 선택함

18 3.1 입력 설계[17] 원시전표 설계의 고려사항 입력의 용이성 추구 편리 및 친숙성 추구
- 원시전표를 읽는 순서와 입력되는 순서가 일치하여야 함 - 숫자를 기입하는 항목의 경우 자릿수가 구분되도록 함 - 원시전표에 기입되는 항목 중에서 같은 항목(숫자 항목, 문자 항목, 복사 항목)들끼리 서로 한 부분으로 집중하여 배치시킴 편리 및 친숙성 추구 - 원시전표의 크기, 색깔, 지질 등이 사용자 요구에 적합해야 함 - 원시전표 작성에 사용된 문자의 활자체와 크기를 적절하게 함 - 원시전표의 각 항목의 구분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함

19 3.1 입력 설계[18]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특성 : 연령, 성별, 학력 수준, 전산 지식 수준 등
전산 지식 수준 : 초보자, 전문가, 일반 사용자

20 3.1 입력 설계[19] 대화형 입출력 방식 : 프롬프트 방식 장점 단점 값싼 키보드로 충분함 명령어 처리 방법의 구현이 쉬움
명령어를 복합적으로 활용하면 복잡한 명령도 가능함 유연성이 있음 사용자 정의 매크로 사용이 쉬움 전문 사용자자에게 적합 복잡한 명령들을 배워야 함 사용자가 오류를 범하기 쉽기 때문에 도움말 기능 이나 오류 메시지를 제공 해야 함 마우스 사용이 불가능함 오류 수정이 어려움 상당한 교육과 명령어를 기억할 필요가 있음

21 3.1 입력 설계[20] 메뉴 선택 방식 장점 단점 초보자나 약간의 전산 경험을 가진 중급 사용자에게 적당함
메뉴 자체가 기능을 설명해 주 는 도움말 기능이 있음 배우기 쉽고 편리하여 사용자 층이 다양한 경우에 가장 적합함 입력의 융통성이 떨어짐

22 3.1 입력 설계[21] 항목 채우기 방식 장점 단점 대량의 정보를 입력하는데 적합함 야 함

23 3.1 입력 설계[22] 아이콘 방식 장점 단점 주관적인 만족도가 높음 있음

24 3.1 입력 설계[23] 입력 데이터 체크 : 이론적 배경 중복 이론 : 어떤 내용에 대하여 반복해서 체크하면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는 개념 Fail Soft : 원칙적으로 오류가 포함되지 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어쩔 수 없이 포함 된 오류가 있다면 기능 또는 데이터의 일부를 축소 또는 제외시키고 동작을 수행하도록 하는 기술 Fail Safe : 포함된 오류가 시스템 또는 처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미리 정해 진 최소한의 피해만 발생하도록 특정한 안전 상태로 고정되게 하는 기술 논리성 및 타당성 : 논리성은 “이론적인 타당성”을 의미하고, 타당성은 “경험적인 합리 성”의 측면임 통계 이론 : 데이터 체크를 전체 중의 일부만을 체크하는 경우 표본을 추출하여 체크한 다는 개념

25 3.1 입력 설계[24] 데이터 체크 방식 체크 방식 종류 세부 종류 체크 판독 체크(Reading Check)
시각 체크, 데스크 체크 색깔 체크(Color Check) 전표 색깔 구분, 색깔 띠 형태 체크(Type Check) 코너컷 체크, 마크 체크, 마스크 체크 체크 매체화 단계의 체크 검공 체크, 추적 체크, 증빙자료 체크 입력 전후의 대조 체크 카운트 체크, 총계 체크 의한 체크 레코드 체크(Record Check) 순서체크, 중복체크, 결번체크, 대조 체크 필드 체크(Field Check) 테이블 참조 체크, 논리 체크

26 3.1 입력 설계[25] 체크 시스템의 설계 오류 체크 시스템의 고려사항
오류 방지 시스템(Error Prevent System) 오류 검출 시스템(Error Detecting System) 오류 회복 시스템(Error Recovery System) 오류 체크 시스템(Error Check System) 오류 체크 시스템의 고려사항 제도적 측면의 체크 하드웨어 측면의 체크 업무 처리 측면의 체크

27 3.1 입력 설계[26] 업무 처리 측면의 체크 파일 대상의 체크 : 총계 체크, 데이터 수 체크, 반향 체크, 오름차순 체크, 내림차순 체크, 균형 체크 등 입력 데이터 대상의 체크 : 관련성 체크, 필드 체크, 데이터 코드 체 크 등 특정 항목 대상의 체크 : 유효 범위 체크, 체크 디지트 체크, 타당성 체크, 양수/음수 체크, 불능 체크, 한계 초과 체크 등 문자 대상의 체크 : 검공 체크, 모드 체크 등

28 3.2 출력 설계[1] 출력 설계의 표준화 출력 방식의 표준화 매체 종류 매체 구분 출력 방식 의한 출력 방식 인쇄 방식
시리얼 프린터, 라인 프린터, 페이지 프린터, 플로터 사진 인쇄 문자 COM, 그래픽 COM 카피 방식 디스플레이 문자 표시 장치(CRT, LCD, PDP), 그래픽 표시 장치 음성 출력 자동 응답 장치, 음성 합성 장치 의한 출력 매체 출력 방식 자기 테이프 장치, 자기 디스크 장치 신호 출력 방식 수치 제어 기계 장치

29 3.2 출력 설계[2] 출력 매체의 표준화 출력 형식의 표준화 출력 등록의 표준화
고려사항 : 출력량, 출력 시간, 출력의 사용 목적, 출력 비용 등 출력 형식의 표준화 고려사항 : 사용 빈도, 출력량, 출력의 소요 시간, 출력 목적 등 출력 등록의 표준화 개념 : 모든 출력 양식들을 자체 규정에 의거하여 등록•관리하며, 참 고용 및 교육용으로 활용함

30 3.2 출력 설계[3] 출력 방식의 종류 컴퓨터시스템

31 3.2 출력 설계[4] 인간을 위한 출력 방식 인쇄 방식(하드카피 : Hardcopy)
- 시리얼 프린터(Serial Printer) : CPS - 라인" 프린터(Line Printer) : LPM - 페이지 프린터(Page Printer) : PPM - 플로터(Plotter) - COM(Computer Output Microfilm 표시 방식(소프트카피 : Softcopy) - 문자 표시 장치(Character Display Unit) - 그래픽 표시 장치(Graphic Display Unit) - 음성 출력 장치(Voice Output Unit)

32 3.2 출력 설계[5] 기계를 위한 출력 방식 파일 출력 방식 시스템 전송 방식 - 자기 테이프(Magnetic Tape)
- 자기 디스크(Magnetic Disk) - 플로피 디스크(Floppy Disk) - 종이 테이프(Paper Tape) - 광 디스크(Optical Disk) 등 시스템 전송 방식 - 전자 우편( ) - 전자 문서 교환(EDI : Electronic Data Interchange)

33 3.2 출력 설계[6] 출력 설계 순서 고려사항 요구 기능 파악 사용자 특성 파악 출력 항목 결정 정보 제공 방식 결정
출력 방식 및 출력 매체 결정 고려사항

34 3.2 출력 설계[7] 출력 정보 내용 설계 출력 정보 매체 설계
설계 내용 : 출력 항목의 출력 순서, 항목명, 자릿수, 자료 유형, 비고 등 출력 정보 매체 설계 설계 내용 : 매체화 장소, 매체화 명칭, 보조기기, 레코드 길이, 정보 건수, 배열 순서, 주기 및 시기 등

35 3.2 출력 설계[8] 출력 정보 분배 설계 출력 정보 이용 설계 출력 정보 상세 설계
설계 내용 : 분배 책임자, 분배 방법 및 형태, 분배 경로, 분배 주기 및 시기 출력 정보 이용 설계 설계 내용 : 출력 정보 명칭, 출력 목적, 이용자, 이용 경로, 이용 주 기 및 시기, 기밀 보호 여부, 보존 기간 등 출력 정보 상세 설계 개요 설계에서 결정된 사항들을 종합하여 실제로 사용될 출력 매체 를 작성하는 것

36 3.2 출력 설계[9] 보고서 및 화면 설계 보고서 설계 보고서 설계의 제약 사항
업무용 보고서 : 원장, 대장, 전표, 명세표 등 관리용 보고서 : 통계 분석표, 집계 분석표, 그래프 등 검사용 보고서 : 오류 리스트, 증명 리스트 등 보고서 설계의 제약 사항 출력장치의 제약사항 : 사용 문자의 종류 및 제한사항, 인쇄의 폭과 인쇄 라인 수, 문 자 간격, 문자의 확대 또는 축소 기능, 복사 가능 매수, 라인당 인쇄 문자 수 등 인쇄용지의 제약사항 : 백지(Free Form)과 전용 용지(Special Form)로 구분함

37 3.2 출력 설계[10] 전용 용지의 예 년 월 급여 지급 명세서 소 속 직 위 성 명 계 좌 번 호 지급 내역(원)
년 월 급여 지급 명세서 소 속 직 위 성 명 계 좌 번 호 지급 내역(원) 공제 내역(원) 기 본 급 여 근로소득세 가 족 수 당 주 민 세 근 속 수 당 의 료 보 험 식 비 국 민 연 금 교 통 비 상 조 회 비 효도휴가비 대출금(이자) 시간외수당 식 대 비 상 여 금 전 화 요 금 기 타 공 제 총 액 지 급 총 액 실지급 총액

38 3.2 출력 설계[11] 화면 설계 사용자 성격 파악 : 초보자 그룹, 미숙자 그룹, 전문가 그룹 등
사용자 성격 파악 : 초보자 그룹, 미숙자 그룹, 전문가 그룹 등 사용 환경 파악 : 출력 내용의 보안 유지 응답 시간 파악 : 응답시간을 가능한 빠르게 함 화면 유형 결정 : 메뉴 선택 방식, 질의 응답 방식, 항목 채우기 방식 등

39 3.2 출력 설계[12] 메뉴 선택 방식 ### 학사 업무 선택 메뉴 ### ==========================
[1] 학적 조회 ····· [10] [2] 성적 조회 ····· [20] [3] 병역 조회 ····· [30] [4] 주소 조회 ····· [40] [5] 등록 조회 ····· [50] [6] 수강 조회 ····· [60] [7] 상벌 조회 ····· [70] 원하시는 조회 업무의 번호를 입력하시오 ···[ ] [F1] = 도움말 [F2] = 최초화면 [ESC] = 작업종료

40 3.2 출력 설계[13] 질의 응답 방식 검색할 데이터의 코드 부호를 입력하시오. 코드 부호 = 1100
데이터의 인쇄를 하시겠습니까? (Y/N) Y 입출력 자료를 즉시 체크할 수 있음 작동을 위한 프로그램 구현이 용이함 응답 시간이 짧아야 함

41 3.2 출력 설계[14] 항목 채우기 방식 회원 주소록 명부 작성 자료 =========================
성 명[ ] 주민등록번호[ □□□□□□-□□□□□□□ ] 전화번호[ □□□□-□□□-□□□□ ] 우편번호[ □□□-□□□ ] 주 소[ ] [F1] = 도움말 [F2] = 최초화면 [ESC] = 작업종료 사용자 집단의 컴퓨터 조작 숙련정도와 지적수준 사용자의 작업 환경 개선 오류의 최소화 방안 오류 체크 및 정정 기능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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