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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장 아두이노 무조건 따라하기 - 스마트 폰으로 제어하는 아두이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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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아두이노는 개발용 PC에서 스케치(sketch)를 사용하여 LED를 깜박이거나 스위치나 센서로부터 입력을 받아들여 다른 기기를 제어 하는 작업이 간단하다. 이 장에서는 프로그램 설명 등의 세부적인 설명은 뒤로 미루고 간단한 예제 2개를 따라하며 사용법을 익혀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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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LED 깜박이게 하기 1 아두이노 호환 보드들은 보드 위에 디지털 입출력 핀인 13번에 LED 연결
① 개발용 PC와 아두이노 보드를 USB 케이블 연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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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깜박이게 하기 2 ② 스케치작성 개발용 PC에서 arduino.exe를 실행시켜 스케치 창을 열고 스케치를 작성
int digitalPin = 13; void setup() { pinMode(digitalPin, OUTPUT); } void loop() { digitalWrite(digitalPin, HIGH); delay(1000); digitalWrite(digitalPin, 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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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깜박이게 하기 3 ③ 저장 : 스케치 툴바에서 파일-저장을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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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깜박이게 하기 4 ④ 업로드 : 아두이노 보드에 스케치를 업로드 ⑤ 실행결과 : 아두이노 보드의 칩 LED on/off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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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스마트 폰으로 아두이노 제어하기 아두이노 보드에 블루투스 쉴드 모듈을 연결하고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과 블루투스 통신을 통하여 아두이노 보드를 제어하여 보자. 안드로이드 폰의 이용하여 아두이노 보드에 연결된 LED를 ON/OFF. 아두이노 보드가 블루투스 통신을 통하여 안드로이드 폰으로부터 ON/OFF 명령을 받아 LED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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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두이노 보드에 블루투스 쉴드 설치 아두이노 보드에 블루투스 쉴드를 장착하고, 아두이노 보드에 블루투스 통신이 가능하도록 설정 프로그램을 개발용 PC를 통하여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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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에 App 설치 안드로이드 폰에 제공된 다음과 같은 ON/OFF 스위치로 사용할 수 있는 엡(App.)을 설치 “BT_ONOFFSW.apk”설치 블루투스 기능을 활성화 시킨 후 App. 실행 ON/OFF앱은 구글 앱인벤터로 제작하여 사용함. 엡 제작 방법 “부록B. 스마트폰과 연동, App 만들기”수록 " " 통하여 "BT_ONOFFSW.apk"을 다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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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두이노 스케치 작성 개발용 PC에서 아두이노 개발환경으로 스케치 작성 byte phoneData;
void setup() { Serial.begin(9600); pinMode(13, OUTPUT); } void loop() { if (Serial.available()> 0) { phoneData = Serial.read(); if(phoneData ==1) { digitalWrite(13,HIGH); if(phoneData ==2) { digitalWrite(13,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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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업로드와 블루투스 쉴드 결합 아두이노 보드에 블루투스 쉴드를 장작하지 않은 상태에서 USB 케이블을 통하여 업로드
블루투스 쉴드를 적층형으로 연결 블루투스 쉴드가 결합된 아두이노 보드에 전원을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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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행 ⓐ 스마트 폰의 블루투스 기능 ON ⓑ 스마트폰의 화면에서‘블루투스 찾기’터치 ⓒ 검색된 아두이노 블루투스를 선택하여 등록(페어링) ⓓ 스마트폰에서 "Switch ON"과 "Switch OFF"를 터치 ⓔ 아두이노 보드의 LED ON/OFF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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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아두이노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 아두이노 프로젝트에서는 아두이노 보드와 지원 하드웨어를 통합하는 작업이 큰 비중 차지
프로젝트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어떤 작업을 수행하려고 하는지를 보드에게 인식 필요 아두이노에서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을 스케치라고 함. 초기에 주로 아티스트와 디자이너가 사용했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빠르고 쉽게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의미로 스케치라는 용어가 사용 스케치(sketch)와 프로그램(program)이라는 용어는 같은 의미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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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프로그램의 구성 아두이노는 스케치라는 프로그램에 코드를 작성 아두이노의 가장 기본 구조
명령구문(structure), 변수(variables)와 상수(constant), 함수(function) 아두이노는 C/C++ 기반으로 만들어진 언어 내장된 컴파일러는 개조된 WinAVR 공개버전 아두이노의 명령은 표준 C++과 문법의 동일 입출력 전용명령만 조금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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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의 구문(Structure) 아두이노 스케치(프로그램)는 초기화 구문인 setup()구문과 실제 구동 구문인 loop()구문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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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예제 "blink.ino"의 스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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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d” loop()에서 함수를 호출할 때, 자동적으로 함수 내부에서 반환 되는 변수가 없음을 말하며, ()안에 변수가 없음은 입력되는 변수들이 없다는 것 보통 void 함수()으로 선언된 함수는, 함수에서 처리할 변수는 모두 지역변수이거나, 외부로 나가거나 외부에서 들어오는 변수는 모두 광역변수(global variable)를 사용한다는 것 의미 브라켓 “{ }” 명령구문을 확장시키는 역할 브라켓이 없으면 1줄로 명령구문이 끝나며, 브라켓을 사용하면 "{ }"안에 여러 줄의 명령구문을 하나의 함수나 분기 명령후의 처리구문을 작성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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