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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장 영상의 디지탈화 및 포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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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디지탈처리의 장점 잡음에 강하다- 원신호 표현이 단순 고화질의 처리가 가능하다-bit수 증가 가능 고기능의 추구가 가능하다-무한 기능 추가 및 용량 확대 가능 소형화, 저가격화가 가능하다-IC기술의 발달 멀티미디어가 가능하다-공통 디지털 방식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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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1차원 디지탈화(1) Sampling - 시간축 디지탈화, Nyquist rate 적용
차원 디지탈화(1) Sampling - 시간축 디지탈화, Nyquist rate 적용 Quantzation - 진폭값의 디지탈화,양자화폭 변환 예 1.전화음성 : 가입자당 데이터량 64Kbps = 교환기sampling 8KHz * 8bit/sample (인간 음성대역폭 3.4KHz ) 2.CD음악 : 데이터재생속도 1.5Mbps = sampling 44.1KHz * 16bit/sample * 2channel(stereo) (인간 가청주파수 20K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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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원 디지탈화(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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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원 디지탈화(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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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2차원 영상신호의 디지탈화(공간영역의 디지탈화)
차원 영상신호의 디지탈화(공간영역의 디지탈화) 영상 Sampling - 공간영역의 디지탈화 정지영상데이터 = 2차원공간영역 디지탈화(수평방향 디지탈화) + 명암값의 디지탈화(수직방향 디지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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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2차원 영상 디지탈화 공간영역 디지탈화는 영상의 해상도를 결정한다.
차원 영상 디지탈화 공간영역 디지탈화는 영상의 해상도를 결정한다. Sampling하는 점들을 화소(pixel, picture element)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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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원 영상신호의 디지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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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2차원 영상 디지탈화(공간영역의 디지탈화) Pixel의 배열방법: 직사각형, 정사각형, 정삼각형, 정육각형 배열 중
차원 영상 디지탈화(공간영역의 디지탈화) Pixel의 배열방법: 직사각형, 정사각형, 정삼각형, 정육각형 배열 중 정사각형을 배열 일반적임.(편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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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2차원 영상 디지탈화(해상도와 관련된 지식) 320:240 1920:1080 …. 해상도비의 유래 – 일반적인 크기
차원 영상 디지탈화(해상도와 관련된 지식) 해상도비의 유래 – 일반적인 크기 320:240 640:480 1024:768 ….. 4:3의 비임. 20세기초 인쇄 작업시 사용하던 필름의 크기에서 시작하여 TV 기술표준으로 발전됨 인간 시각의 범위를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한 aspect ratio로 알려짐 컴퓨터 모니터가 1024*768에 80만화소 -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은 640*480에 31만 화소급 HDTV 고화질 TV는 1920:1080에 200만화소급 2) 해상도비의 변화 – 최근 HDTV, MPEG2 표준제정 1920: …. 16:9의 비임. 영화관과 같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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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2차원 영상 디지탈화(명암의 디지탈화) 영상의 양자화(quantization) 또는 명암의 디지탈화:
차원 영상 디지탈화(명암의 디지탈화) 영상의 양자화(quantization) 또는 명암의 디지탈화: - 각 pixel의 명암값을 정해진 몇 단계의 밝기값으로 표현하는 과정 - 일반적으로 1~10bit의 양자화를 응용분야에 따라 결정함. 흑백영상의 양 자화에서 8bit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이유 : 이론적으로 인간의 눈이 gray level에서 구분할 수 있는 색의 종류는 500가지 정도 되나, 실제로는 200단계정도를 구분하기 힘들므로 256단계(8bit)로 양자화 하면 낭비가 없이 가장 적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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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원 영상 디지탈화(명암의 디지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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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원 영상 디지탈화(명암의 디지탈화) 256level 16level 4level 2l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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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지털 영상의 데이터량 정지 영상 데이터량 = 수평화소수 * 수직화소수 *화소당 비트수
2.4 디지털 영상의 데이터량 정지 영상 데이터량 = 수평화소수 * 수직화소수 *화소당 비트수 동영상 데이터량 = 정지영상 데이터량 * 초당 프레임수 계산예) 어떤 동영상의 해상도는 400*300이며 8bit로 양자화 되었다(흑백). 초당 30장(frame)으로 memory에 10초간 저장된 후, 다른 사람에게 유선통신으로 전송되는데 전송속도는 10,000bit/sec이다. 저장된 10초간의 동영상이 모두 상대방에게 전송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인가? 1) 전체 동영상의 데이터량 = 400*300 * 8bit * 30장 * 10초 = 288,000,000bit 2) 소요시간 = 288,000,000/10,000 = 28,800초 = 8 h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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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초당 30frame이 동영상의 실시간 처리인 이유?
사람의 눈은 <잔상효과> 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현재 보는 이미지가 눈을 감아도 시신경을 통해 계속 보이는 것처럼 뇌 속에 남아있는 현상이다. 이러한 눈의 잔상은 약 30msec(1/30초) 정도를 유지하는데 이를 이용하면, 모든 장면을 연속해서 볼 필요가 없고 1/30초 간격으로만 영상을 봐도 사람의 눈은 끊임없이 대상을 보고있는 효과가 있다. 다시 표현하면, 영상은 1초당 30장만 일정한 간격으로 사람눈으로 획득이 되면 우리 눈은 연속된 영상을 보는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영상의 데이터량은 매우 크므로 30frame/sec의 속도로 획득될 때, 거의 실시간 capture로 간주하며, 그 이상의 처리속도는 고도의 정보를 분석하는 용도에서만 활용되고, 7~8frame/sec 속도로도 우리가 보는 만화급의 화질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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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디지털 영상의 파일저장 형식 Raw file 원시 데이터를 의미
헤더부분 : 파일 호환성을 위해 고유특성을 갖는 헤더가 없음. 데이터 부분 : 서식정보, 편집정보 없음 장점 : 영상분석의 시간절약, 부가적인 코드 불필요, 간단한 사용 단점 : 개발시 영상의 크기등 정보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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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디지털 영상의 파일저장 형식 BMP file 압축등 추기적 기법이 없이 그대로 저장
비트맵 파일 헤더 + 비트맵 인포헤더+ 팔레트+실제 이미지. 비트맵의 정보를 구조체에서 읽어 배열 또는 포인터로 연결하여 실제 데이터를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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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디지털 영상의 파일저장 형식 PCX file - 헤더 : 128바이트에 파일에 대한 정보를 가짐. 흑백과 칼라 지원
TIFF file tag에 정의되는 필드의 연속형태에 의한 영상저장형식 서로 다른 컴퓨터간의 데이터 호환을 위해 개발된 파일 형식 많은 프로그램에서 이 형식을 지원 다룰수 있는 파일의 최대 크기는 4GB GIF file Graphics Interchange Fromat 1987, 데이터 전송과 화상압축, 복구등을 위해 <컴퓨서버>가 규정 높은 압축율과 빠른 실행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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