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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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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2 기본 위젯 활용 기본 윈도창의 구성
위젯(Widget) : 윈도창에 나올 수 있는 문자, 버튼, 체크박스, 라디오버튼 등을 의미 Tip • tkinter 는 TK Interface의 약어. Tk는 Tcl/Tk라는 전통적인 GUI 인터페이스 윈도, 리눅스, 맥 등에서 모두 동일한 코드로 사용 가능 1행 : tkinter는 파이썬에서 GUI 관련 모듈 제공해 주는 표준 윈도 라이브러리 3행 : Tk()는 기본이 되 는 윈도를 반환, 이를 루트 윈도 또는 베이스 윈도라고 함. 3행 실행하면 윈도창 화면에 출력 3행에서 베이스 윈도를 window 변수에 넣고 7행 에서 window.mainloop() 함수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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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2 기본 위젯 활용 윈도창 조절 4행 : 윈도창에 제목 표시
5행 : 윈도창의 초기 크기를 400×100으로 지정 6행 : 가로와 세로의 크기가 변경되지 않도록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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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2 기본 위젯 활용 레이블 레이블(Label) : 문자를 표현할 수 있는 위젯
8행 : pack() 함수로 해당 레이블을 화면에 표시 Font : 글꼴 과 크기 지정 Fg : foreground의 약어로 글자색을 지정 Bg : background의 약어로 배경색을 지정 width와 height : 위젯의 폭과 높이를 지정 Anchor : 위젯이 어느 위치에 자리 잡을지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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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2 기본 위젯 활용 레이블에 글자 대신 이미지 넣기
PhotoImage()는 GIF 파일만 지원, JPEG나 BMP 등은 지원하지 않음 4행 : PhotoImage()에서 이미지 파일을 준비 5행 : Label()의 옵션 image에서 속성을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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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2 기본 위젯 활용 버튼 버튼(Button) : 마우스로 클릭하면 눌리는 효과와 함께 지정한 작업 실행
예: 버튼을 누르면 파이썬 IDLE이 종료되는 코드 4행 : command 옵션에 quit 명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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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2 기본 위젯 활용 예: 이미지 버튼을 누르면 간단한 메시지창이 나오는 코드
2행 : messagebox 모듈 사용 임포트 5~6행 : myFunc() 함수 정의, 이 함수는messagebox.showinfo(제목, 내용) 형식으로 화면에 메시지 상자 출력 11~12행 : 이미지 준비하고 버튼에 글자 대신 이미지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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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2 기본 위젯 활용 체크버튼 체크버튼(Checkbutton) : 켜고 끄는 데 사용하는 위젯
예 : 체크버튼을 켜거나 끄면 메시지창이 열리게 하는 코드 6~10행 : myFunc() 함수는 chk.get() 함수, 체크버튼에 설정된 값을 가져와서 메시지 출력 13행 : chk 변수를 준비, IntVar() 함수 사용 14행 : Checkbutton()의 옵션 중 variable에 chk 변수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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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2 기본 위젯 활용 라디오버튼 라디오버튼(Radiobutton) : 여러 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데 사용하는 위젯 5~11행 : myFunc() 함수는 var 변수값으로 맨 아래쪽 레이블의 텍스트를 변경 14행 : 정수형 변수 var를 준비 15~17행 : 라디오버튼을 3개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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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2 기본 위젯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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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3 위젯의 배치와 크기 조절 수평 정렬
수평으로 정렬하는 방법 : pack() 함수의 옵션 중 side=LEFT, RIGHT 8~10행 : side=LEFT 옵션은 왼쪽부터 채우라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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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3 위젯의 배치와 크기 조절 리스트와 for 문 활용 4행 : 비어 있는 리스트를 3개 준비
6~7행 : 3회 반복하면서 버튼 생성 9~10행 : 준비한 버튼 리스트를 화면에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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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3 위젯의 배치와 크기 조절 수직 정렬
pack() 함수의 옵션 중 수직으로 정렬하는 방법 : side=TOP, BOTTOM Code10-10.py 의 10행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고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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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3 위젯의 배치와 크기 조절 폭 조정
pack() 함수의 옵션 중에서 윈도창 폭에 맞추는 방법 : fill=X이다. Code10-10.py의 10행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고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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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3 위젯의 배치와 크기 조절 위젯 사이의 여백 조절
pack() 함수의 옵션 중에서 위젯 사이에 여백 주는 방법 : padx=픽셀값 또는 pady=픽셀값 Code10-10.py의 10행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고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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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3 위젯의 배치와 크기 조절 위젯 내부의 여백 조절
pack() 함수의 옵션 중에서 위젯 내부에 여백 주는 방법 : ipadx=픽셀값 또는 ipady=픽셀값 Code10-10.py의 10행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고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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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3 위젯의 배치와 크기 조절 위젯 내부의 여백 조절
pack() 함수의 옵션 중에서 위젯 내부에 여백 주는 방법 : ipadx=픽셀값 또는 ipady=픽셀값 Code10-10.py의 10행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고 실행 위젯 내부와 외부에 모두 여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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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3 위젯의 배치와 크기 조절 고정 위치에 배치
위젯을 고정 위치에 배치하려면 pack() 대신 place() 함수 사용 그림 9개를 2차원으로 배치하는 코드 4행 : 버튼을 저장할 9개짜리 리스트 준비 5행 : 이미지 파일명 9개를 리스트로 준비 6행 : PhotoImage()로 생성할 9개짜리 리스트 8행 : xPos, yPos는 그림을 출력할 X, Y 좌표로 사용 9행 : num 은 그림의 순차 번호로 사용 15~17행 : 9번 반복하면서 버튼을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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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3 위젯의 배치와 크기 조절 19~25행 : 3×3=9번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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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3 위젯의 배치와 크기 조절 [프로그램 1]의 완성
<이전> 버튼이나 <다음> 버튼을 누르면 사진들을 표시하는 사진 앨범 프로그램 5행 : fnameList 변수에 사진 9장의 파일명을 저장 6행 : photoList에는 PhotoImage() 함수로 생성할 변수 9개 준비 7행 : num은 현재 사진의 번호 10~17행 : <다음> 버튼을 누르면 실행되는 함수 11행 : global num은 num 전역 변수를 함수 안에서 사용 의미 12행 : 사진 번호를 하나 증가 13~14행 : 사진 번호가 최대 8, 8 넘으면 0번 사진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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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3 위젯의 배치와 크기 조절 15~17행 : 변경된 사진 번호에 해당하는 이미지 파일로 pLabel 변경
19~26행 : <이전> 버튼을 누르면 처리되는 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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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3 위젯의 배치와 크기 조절 33~34행 : 버튼 누르면 이 함수와 연결
36~37행 : 프로그램 실행 후 첫 번째 사진 표시 39~41행 : 버튼 및 이미지 위치 place(x=좌표, y=좌표)로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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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4 키보드와 마우스 이벤트 처리 마우스 이벤트 기본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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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4 키보드와 마우스 이벤트 처리 마우스 이벤트가 처리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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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4 키보드와 마우스 이벤트 처리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했을 때 처리하는 방법
5~6행 : 마우스 이벤트가 발생할 때 작동할 함수 정의 11행 : window.bind() 함수에는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인 <Button-1> 설정하고 5행의 clickLeft 함수명을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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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4 키보드와 마우스 이벤트 처리 지정된 위젯을 클릭했을 때 다른 함수 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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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4 키보드와 마우스 이벤트 처리 Code10-14.py는 이미지 클릭할 때만 이벤트 처리(15행에서 window.bind()가 아닌 label1.bind()를 사용했기 때문) 또 <Button> 이벤트를 사용했기 때문에 어떤 마우스 버튼 눌러도 메시지창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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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4 키보드와 마우스 이벤트 처리 지정된 위젯을 클릭했을 때 다른 함수 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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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4 키보드와 마우스 이벤트 처리 event 매개변수를 활용한 마우스 이벤트 처리
마우스를 클릭할 때마다 어떤 마우스가 클릭되었는지 보여 주고 클릭한 좌표 출력 4~12행 : 마우스 클릭할 때 실행될 이벤트 함수 선언 20행 : 마우스 클릭하면 함수 호출 6~9행 : event.num값은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했을 때 1값 가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했을 때 2 값 가짐 11행 : event.x와 event.y는 클릭한 위치의 좌표를 가짐 12행 : 18행에서 화면에 표시한 레이블의 글자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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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4 키보드와 마우스 이벤트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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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4 키보드와 마우스 이벤트 처리 키보드 이벤트 기본 처리 키보드 이벤트는 위젯에서 키보드가 눌리면 발생
5~6행 : 키보드가 눌릴 때 작동하는 함수 선언 event.keycode에는 눌려진 키의 숫자 값 들어 있으므로 chr() 함수를 사용하면 문자로 변환 . 11행 : <Key> 이벤트를 윈도창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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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4 키보드와 마우스 이벤트 처리 키보드 이벤트
Enter 를 처리하려면 Code10-16.py에서는 11행의 <Key> 대신 <Return>을 사용 대·소문자 등도 구분해서 처리 가능 소문자 r 은 11행의 <Key> 대신에 r을 사용해 처리 일반 키를 누를 때 주의할 점은 SpaceBar 는 <Space>로, < 는 <less>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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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5 메뉴와 대화상자 메뉴의 생성 메뉴의 구성 개념과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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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5 메뉴와 대화상자 [파일] 메뉴 아래에 [열기]와 [종료] 하위 메뉴가 있는 코드
5행 : Menu(부모윈도)로 mainMenu 변수 생성 mainMenu : [그림 10-1]의 ‘메뉴 자체’를 나타내는 변수 6행 : 생성한 메뉴 자체를 윈도창의 메뉴로 지정 8~9행 : 상위 메뉴인 [파일] 생성, 메뉴 자체에 부착 [파일] 메뉴는 선택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아래에 다른 메뉴가 확장되어야 하므로 add_cascade() 함수 사용 10행 : [파일] 메뉴의 하위에 [열기] 메뉴 준비 [열기] 메뉴 : 선택할 때 어떤 작동을 해야 하므로, add_command() 함수 사용 11행 : 메뉴 사이에 구분선 넣음 12행 : 같은 방식으로 하위 메뉴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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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5 메뉴와 대화상자 메뉴를 선택 하면 작동할 수 있도록 코드 추가
5~6행 : [열기] 메뉴 선택하면 간단한 메시지창 열림 8~10행 : [종료] 메뉴를 선택하면 프로그램이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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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5 메뉴와 대화상자 20행 : [열기] 메뉴 선택하면 무언가 작동해야 하므로
add_command() 함수 사용, 선택할 때 실행될 함수명을 command값으로 사용, 즉 [파일] 메뉴 선택하면 하위 메뉴가 확장, [열기] 메뉴를 선택하면 5행의 func_open() 함수가 실행 22행 : 20행과 같은 방식으로 하위 메뉴를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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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5 메뉴와 대화상자 대화상자의 생성과 사용
tkinter.simpledialog 모듈을 임포트한 후 askinteger() 및 askstring() 등을 사용 2행 : tkinter.simpledialog 모듈 임포트 8~9행 : 레이블을 하나 준비 11행 : askinteger(“제목”, “내용”, 옵션) 함수로 정수 입력 13행 : 입력받은 숫자를 문자열로 변경해서 레이블에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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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5 메뉴와 대화상자 그림 파일인 GIF 파일을 선택하는 코드
Code10-20.py는 Code10-19.py의 2행과 11행만 변경 2행 : tkinter. filedialog 모듈 임포트 11행 : askopenfilename() 함수 사용 13행 : filename을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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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5 메뉴와 대화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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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5 메뉴와 대화상자 Code10-20.py의 11~13행 변경하고 실행
11행 : asksaveasfile() 함수의 매개변수 중 mode=“w”는 쓰기 모드라는 의미, defaultextension=“.jpg”는 특별히 확 장명을 지정하지 않으면 확장명을 jpg로 붙인다는 의미이 12행 : saveFp는 자체를 text에 대입시켜서 출력 13행 : 파일 닫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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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5 메뉴와 대화상자 [프로그램 2]의 완성 메뉴 처리와 파일 처리가 핵심
5~9행 : [파일 열기] 메뉴를 선택하면 실행되는 함수 askopenfilename() 함수로 파일 선택 후 선택한 파일명을 7행에서 PhotoImage() 함수로 처리 8~9행 : 레이블에 이미지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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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5 메뉴와 대화상자 20~22행 : 선택한 GIF 윈도창에 출력하려고 레이블 준비
20행 : PhotoImage()에 별도의 매개변수 없이 빈 그림만 준비 24~30행 : 준비하는 메뉴는 앞에서 실습한 내용과 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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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05 메뉴와 대화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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