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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와 타문화의 이해 제 11강 이주와 혼성적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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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목표 이주의 결과로서 혼성적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중남미의 메스티자헤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중남미의 메스티자헤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미국의 “용광로” 비유의 함의를 이해할 수 있다. 혼성적 문화의 다양한 면모를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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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내용 이주와 이민의 세계화 몇 가지 민족 대이동 중남미의 메스티사헤 미국의 “용광로” 에필로그: 이주의 후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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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주와 이민의 세계화 * 시드니 민츠: 16세기부터 시작된 대이동은 편향적
1- 유색인종은 아열대 지방으로 (카리브, 남태평양 제도) 서아프리카, 인도 뱅갈, 중국남방계 사람들의 이주 2- 백인종은 비옥한 대지, 온화한 기후의 영토를 정복하여 식민지화 해서 이주. 북아메리카, 오세아니아, 남아메리카, 남아프리카 3- 새로운 농수산물의 생산.소비.유통 경로의 탄생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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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주와 이민의 세계화 * 유색인종의 이동 (16세기 이후) 노예의 아메리카 대륙에로의 이동
인도파키스탄계의 태평양의 섬으로의 이동 중국남방계의 이동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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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주와 이민의 세계화 * 백인종의 이동 (16세기 이후) 북아메리카로의 이동 오세아니아 남아메리카 남아프리카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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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주와 이민의 세계화 * 몇 가지 질문들 1- 이주와 이민은 서유럽에서 절대왕정이 무너지고 프랑스 혁명이후 “자유.평등.박애”라는 슬로건이 시민사회를 구축할 때 동시에 발생했다는데…? 제한된 휴머니즘과 합리주의. 계몽주의의 한계 2- 이주와 이민도 철저한 인종주의에 입각해서 진행된 것은 아닌가? 인종주의는 경제적 이해관계와 일맥상통 하는가? 인종주의와 상업주의의 결합 3- 인간은 신 앞에서 평등하다는 기독교적 세계관과 인종주의는 역사적으로 어떻게 연관되는가? 종교와 인종주의, 상업주의의 결합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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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몇 가지 민족 대이동 1) 아프리카 노예의 이동 1- 서아프리카에서 약 1,300만명의 노예가 아메리카 대륙으로 이송 (1510~1888). 2- 그중 400만명 정도가 운송과정과 노예화 과정에서 사망 3- 노예무역과 플렌테이션 경제가 산업혁명 당시 영국 경제의 약 5%를 차지 4- 미합중국의 1860년 인구센서스 조사에 따르면, 약 40만명의 사람들이 약 4만명의 노예를 소유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음. 남부 세대의 1/3이 노예를 소유.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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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몇 가지 민족 대이동 1) 아프리카 노예의 이동 5- 미국에서 노예제의 폐지는 1865년 (남북전쟁은 1860년).
년대 미국 흑인민권운동이 남부의 인종분리주의에 종지부 7- 아이티에서 노예반란으로 시작한 것이 1804년에 독립전쟁으로 (프랑스 혁명의 영향 – 향후 미국 노예제 폐지에 큰 영향) 8- 아이티의 독립운동은 중남미에서 독립운동을 고무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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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몇 가지 민족 대이동 2) 인디안 디아스포라 1- 노예제가 불법화된 이후 아열대 지방의 플렌테이션 인력으로 대이동
2- 인도의 영국 식민지화에서 “노동계약 (indenture system)”으로 노예 대신 운송 3- “비거주 인도인 (Non-Resident Indian)”과 “인도출신인 (Person of Indian Origin)” 수의 합이 3천만명 정도 될 것이라고 추정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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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몇 가지 민족 대이동 2) 인디안 디아스포라 식민지 명 이동한 노동자 수 모리셔스(Mauritius) 453,063 영국령 가이아나(British Guiana) 238,909 트리나다드 (Trinidad) 143,939 자메이카 (Jamaica) 36,412 그라나다 (Granada) 3,200 세인트 루시아 (St. Lucia) 4,350 Natal (나탈) 152,184 레우니온 (Reunion) 26,507 수리남 (Surinam) 34,304 피지 (Fiji) 60,965 서아프리카 (East Africa) 32,000 세인트 키츠 (St. Kitts) 337 세이첼르 (Seychelles) 6,315 세인트 빈센트 (St. Vincent) 2,472 합계 1,194,957 출처: 영국 식민지 별 인도인계약노동 입국자 수 (1838~192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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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몇 가지 민족 대이동 2) 인디안 디아스포라 1- 모리셔스에서는 대통령이 인도계 이민자 출신
2- 피지에서는 인도계와 원주민 간의 갈등이 첨예화 3-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퍼져 있는 민족집단 새로운 이주노동의 시작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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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몇 가지 민족 대이동 3) 중국인 디아스포라 1- 19세기 중반부터 시작: 중국의 기근과 정치적 부패를 피하기 위한 이주, 계약노동으로 이주 2- 고력(苦力)이라 해서 “coolies”로 명명 3- 미국 하와이 사탕수수 농장, 서부 철도공사, 남아메리카 구아노 채집으로 이주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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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남미의 메스티사헤 * 이해를 돕기 위한 몇 가지 키워드 카스트 제도
출신과 인종에 근거하여 사회적으로 위계를 세우는 제도. 스페인의 신대륙 정복 이후 통치를 위해 활용한 제도 백인과 원주민 인디오 사이에 태어난 “혼혈” 메스티소 뮬라토 백인과 흑인 사이에 태어난 “혼혈” 중남미의 혼성적 문화를 새로운 원동력으로 인식하고 인종주의에 대항하는 패러다임으로 제시하는 문화관 메스티사헤 (mestisaje)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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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남미의 메스티사헤 * 카스트 제도 스페인 왕국은 신대륙 정복 이후 원주민출신과 노예에 대한 통치장치로 인종에 따른 위계시스템인 카스트 제도를 설립하여 실천 출처: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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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남미의 메스티사헤 * 신대륙의 카스트 제도 뻬닌술라레스 (Peninsulares) 크리오요스 (Criollos)
메스티소스 (Mestizos) 삼보 (Zambos) 인디오스 (Indios) 네그로스 (Negr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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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남미의 메스티사헤 * 신대륙의 카스트 제도 세계에 대한 인종적-도덕적 해석 성경에 나오는 “노아의 저주”
유럽은 자페스의 후손 아이사는 샘의 후손 아프리카와 그 외는 햄의 후손 (창세기 9장 20-25)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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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남미의 메스티사헤 * 대안으로서의 메스티사헤 1- 중남미 독립운동 이후 신생국가의 문화적 정체성을 구축하는데 활용된 틀
2- 혼성적 문화를 새로운 가능성의 문화로 인식 3- 평등주의를 지향하지만 인종주의적 세계관은 여전히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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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미국의 “용광로” 여러 문화와 종족이 한 냄비에 섞여서 새로운 문화를 창출함을 의미 그러나 이문화의 이질적 요소가 주류문화로 편입되는 것을 미화하고 은폐하는 이데올로기라는 비판 용광로 다양한 문화가 만나서 고유성을 보유하면서 호스트 문화와 상호작용 “모자이크 문화”라고도 함 샐러드 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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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미국의 “용광로” “정치적으로 옳음” (political correctness)의 정착 인종간 혼인금지의 폐지 소수집단 통합에 대한 국가적 노력 문화공존 인종과 계층은 상호연관된 문제 새로운 이민자, 멕시코계의 유입 다른 이민국 (호주, 캐나다 등)과의 비교 인종주의 극복의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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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에필로그: 이주의 후예들 알렉스 헤일리 (Alex Haley), “Roots (뿌리)”
출처: www. tallarmeniantale.com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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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에필로그: 이주의 후예들 줌파 라히리 (Jhumpa Lahiri), “The Interpreter of Maladies” 축복받은 집 (동아일보사), “Unaccustomed Earth” 출처: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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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에필로그: 이주의 후예들 로물로 가예고스 (Romula Gallegos)의 “도냐 바르바라 (Doña Barbara)
브루노 바레토 (Bruno Barreto) 감독의 “도냐 플롤르와 그 두 남편 (Doña Flor and Her Two Husbands)” Santos luzardo_ civilization vs. barbarity despotic 정리되지 않은 문명대 야만 출처: 출처: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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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에필로그: 이주의 후예들 이사벨 아엔데 (Isabel Allende), “운명의 딸 (Daughter of Fortune)” 등 계속 되는 이주와 혼성성 출처: 출처: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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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에필로그: 이주의 후예들 * 혼성적 문화의 다양한 면모들 라틴 음악과 댄스 페루의 음식문화 중남미의 종교축제 …
계속 되는 이주와 혼성성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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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정리 세계화는 인구대이동으로 급속화되는데 16세기 이후 신대륙의 발견과 함께 진행된 노예와 서유럽인의 인구이동은 지금의 문화적 전파와 정착과 연관되어 있다. 노예무역, 인도인의 디아스포라,중국인의 고용계약 등이 이들 집단을 전세계적으로 나가게 했다. 여러 종족들이 새로이 만들어낸 문화를 혼성적 문화라고 하는데, “메스티사헤”는 중남미의 혼성적 문화를 가리킨다. 미국에서 사용되는 “용광로” 모델은 경험적으로 설득력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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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월터 미뇰로 지음 (김은중 역), 라틴아메리카 만들어진 대륙, 그린비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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