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2
Internet 정의 전세계 각지의 통신망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세계 최대의 네트워크
TCP/IP 통신 규약으로 접속된 네트워크의 집합체 다양한 통신망을 연결하기 위한 Router나 Gateway를 통해서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의 집합 네트워크의 네트워크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3
Internet (cont.) 특징 개방구조 호스트 간의 평등성 독자적인 주소 할당
프로토콜이나 제도, 규격 등이 완전히 개방된 통신망 호스트 간의 평등성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는 정보의 송수신에서 대등 독자적인 주소 할당 모든 컴퓨터는 32비트의 고유한 IP 주소를 가짐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4
Internet (cont.) 유용성 멀티미디어 정보 검색이 가능 실시간 인터넷 방송 가능 전세계 컴퓨터에 접속이 가능
전자 상거래 인터넷 사용자와 전자우편 교환 실시간 대화(chat) 온라인 게임 인터넷 폰 정보 취득 파일 전송 거리에 관계없이 공동 연구 가능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5
1985년 교육망 BITNET와 ARPANET 통합
Internet의 역사 1969년 ARPANET 등장 1983년 MILNET와 ARPANET으로 분리 1985년 교육망 BITNET와 ARPANET 통합 1988년 통합망과 NSFNET 통합 1990년 ARPANET 해체 현재 190여 개 국가의 2억 명이상이 사용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6
Internet 연결 국가 현황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7
Internet 호스트 현황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8
국제 ISP 동향 세계를 연결하는 광역 선도 연구망이 구성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APAN, 미국의 vBNS, 캐나다의 CA*net2, 유럽의 TEN-155 등의 지역 선도 연구망들은 서로 간의 연결을 도모하여 범 세계적인 선도 연구망을 구성 인터넷 서비스 및 온라인 서비스 제공업체의 범 세계화와 거대화는 계속 진행 1월에 미국의 거대 온라인 회사인 CompuServe와 범 세계 통신 회사인 WorldCom간의 합병 11월에는 MCI와 WorldCom의 합병으로 MCIWorldCom이 공식적으로 구성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9
국제 ISP 동향 (cont.) MCIWorldCom은 미국을 포함해 65개국이 넘는 나라에서 인터넷 서비스와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 1998년 7월에 미국의 AT&T와 영국의 BT가 합자하여 범 세계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Global Venture of AT&T and BT’를 설립 미국의 최대 온라인 서비스 사업자인 AOL은 1998년 현재 가입자가 13백만 명에 육박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10
국제 서비스 동향 도서관/박물관 미국의 국회 도서관(Library of Congress)은 인터넷 상에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도서관 내 소장 자료들에 대한 검색 서비스와 도서관 내에서 만들어지는 문서들의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 프랑스의 루브르 박물관이나 바티칸 박물관 기존의 유명 박물관에서 실제 자신들이 소장하고 있는 작품들을 기반으로 인터넷 상에 정보를 제공 사이버 아트 즉 컴퓨터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작품들을 전시하는 또 다른 형태의 박물관 존재 옥스포드 대학, 가상 도서관 내부에 VLmp 라는 가상 도서관 박물관 페이지를 구축. (미국, 프랑스, 스페인, 러시아, 그리스, 이탈리아 등의 유명 박물관과 미술관으로의 링크 포함)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11
국제 서비스 동향 (cont.) TV 신문/잡지
TRIB.COM 에서는 캐나다의 CBC, 영국 BBC, 미국 CNN, NBC 그리고 기타 12개국 이상의 나라들의 뉴스 사이트로의 링크를 확보 신문/잡지 일본의 NHK, 아사히 신문, 마이니찌 신문 등의 신문사들이 인터넷에 홈 페이지를 만들고 신속한 뉴스 서비스를 제공 하드 카피로 만들어지는 것을 전제로 하지 않고 온라인으로만 존재하는 신문과 잡지들이 크게 증가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12
국제 서비스 동향 (cont.) 영화 미국의 디즈니 사나 유니버설 사 등과 같은 영화 제작사에서는 웹 서버를 구축하여 자사에서 제작한 영화에 대한 정보 등을 제공 유니버설 사의 경우에는 자사에서 제작된 E.T., Star Wars, Forest Gump 등과 같은 영화의 일부나 최근에 제작된 영화의 시연판을 인터넷을 통해 받아 전송 유명 배우나 유명 감독들에 대한 작품 소개 등의 인터넷 정보 서비스도 활발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13
New Business 전자 상거래 인터넷 폰/인터넷 팩스
Forrester 리서치 사에 의하면, 1998년 미국 내 인터넷을 이용한 상거래가 4천3백만 달러에 이르고 있고, 2003년에는 32조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한다. 인터넷 폰/인터넷 팩스 인터넷 폰 기존 국제 전화망 대신 인터넷에 접속, 음성 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기존의 전화망을 사용하는 경우에 비하여 요금이 상대적으로 크게 싸다.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14
New Business (cont.) 인터넷 팩스
전세계 모든 지역에 구축된 인터넷의 네트워크 환경을 이용, 세계 각국에 팩스서버를 설치해 놓고 전송된 정보를 다시 팩스 정보로 변환 대부분의 사업자들은 기존 팩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최고 80%까지 저렴한 가격에 팩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 Dataquest의 연구에 의하면 전화선이 아니라 인터넷을 이용하는 팩스의 페이지 수가 1997년의 4천4백만 장에서 2000년에 56억 장에 이를 것이라고 한다.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15
1982년 서울대와 KIET간의 TCP/IP로 SDN 시작
국내 인터넷 역사 1982년 서울대와 KIET간의 TCP/IP로 SDN 시작 1983년 미국으로 UUCP Dial-Up 연결 1984년 유럽으로 X.25를 이용한 UUCP 연결 1987년 교육연구전산망 추진위원회 구성 1988년 연구전산망 기본 계획 확정 교육망이 BITNET과 연결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16
국내 인터넷 역사 (cont.) 1990년 HANA/SDN이 인터넷에 56Kbps로 연결
1993년 HANA/SDN이 56Kbps에서 256Kbps로 확충 1994년 한국통신, 데이콤에서 인터넷 상용 서비스 시작 1995년 INET, 나우콤에서 인터넷 상용 서비스 시작 현재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17
국내 Internet 연결 현황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18
국내 호스트 현황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19
국내 Internet 이용자 수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20
국내 Internet 이용자 수 현황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21
Client/Server 구조 네트워크 초창기 현재 메인 컴퓨터가 모든 업무 처리
단말기는 서비스를 요청하기만 하는 host/terminal 방식 현재 여러 대의 컴퓨터가 작업을 기능별로 분담하여 처리하는 분산처리환경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22
Client/Server 구조 (cont.)
정의 사용자의 단말기를 클라이언트, 호스트 컴퓨터를 서버로 하여 구성된 통신 시스템 서비스를 요청하는 클라이언트와 이에 대응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가 원격 접속을 통해서 데이터 통신하는 구조 요즘, 많은 클라이언트가 대부분의 작업을 스스로 처리하고 있으며, 데이터의 집중이나 자원 공유가 목적인 작업만을 통신을 이용하여 서버에 접속해서 사용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23
Client/Server 구조 (cont.)
기본 동작 클라이언트 서버 사용자 DB 통신망 서비스 요청 정보 및 서비스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24
Client/Server 구조 (cont.)
특징 자원의 공유 서버는 서비스 제공 & 서버의 시스템 자원 공유 분리된 역할 클라이언트는 서비스 요청, 서버는 서비스 제공의 분리된 역할 수행 유연성 클라이언트나 서버의 증감에 관계없이 전체적인 시스템 운영에는 영향이 없음 하드웨어의 투명성 하드웨어 종속 없이 어떠한 환경에서도 서비스 제공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25
Client/Server 구조 (cont.)
장단점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 중앙집중식 시스템의 유연한 확장 통일적인 시스템 관리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선 보안 기능이 충실 시스템 신뢰성의 향상 장애의 규명과 진단 체제가 충실 응용 프로그램 개발 효율과 보수성의 향상 분산 처리로 인한 오버헤드 시스템 확장의 유연성 부족 의 증가 시스템 구축과 관리의 어려움 비용의 증대 데이터의 무결성과 보안에 취약 장애로 인한 영향 범위 확대 장점 단점 인터넷의 역사와 발전 방향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