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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 (PECS) 동부교회 사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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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 (PECS) 동부교회 사랑부

2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PECS) Picture Exchange Communication System
‘말’이나 ‘모방’ 필요 없이 그림을 교환하여 의사소통 하는 방법 배울 수 있는 것 의사소통 자발적으로 시작하기 의사소통 상대를 찾아 다가가기 그림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표현함

3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 장점 행동이나 말을 모방할 수 없어도 의사소통 가능 눈맞춤을 먼저 배우지 않아도 됨
의사소통을 배우기 위해 꼭 착석할 필요 없음 그림과 사물 연결시키는 것을 먼저 배우지 않아도 됨

4 PECS 단계 1. 자발적으로 의사소통 시작하기 2. 그림을 다른 사람, 다른 장소, 다른 강화물에 사용하도록 확장
3. 여러 그림 중에 선택하기 4. 그림으로 간단한 문장 만들어 요구하기 5. 요구를 구체화할 수 있는 그림이 포함된 문장으로 요구하기 6. 질문에 대답하기 7. 다양한 사물과 활동에 대해 comment하기

5 PECS를 시작하기 전에 의사소통의 이유 아이가 좋아하는 다양한 사물 목록 정하기 좋아하는 것들의 순위 정하기
1) 구체적인 사물, 사건, 행동 원해서 : 어린 자폐 아동에게 더 효과적 2) 사회적 보상 (관심, 칭찬) 원해서 아이가 좋아하는 다양한 사물 목록 정하기 그림이 모두 음식이면 아이는 음식에만 PECS 사용 좋아하는 것들의 순위 정하기 적절한 방법으로 <거부하기> 배울 때 좋아하지 않는 사물 그림 필요

6 1단계: 자발적으로 의사소통 시작하기 필요한 사람 A: 대화 상대 B: pecs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보조자
아이가 원하는 물건 향해 손을 뻗을 때 1. 그림 집어 들기 (B와 같이) 2. 엄마에게 내밀기 (B와 같이) 3. 엄마의 손에 놓기 (B와 같이) 4. 엄마는 그 물건의 이름을 말하면서 즉시 아이가 원하는 것 주기 B의 도움을 점차 줄여감 과자

7 1단계: 자발적으로 의사소통 시작하기(2) 아이의 반응(의사소통 의도)
쳐다보기 가까이 다가가기 손 내밀기 엄마에게 가져다주기 “뭐 줄까?” “_____ 해야지” (X) : <대답하기>, <모방하기> 가르치는 것 자발적으로 의사소통 할 때까지 기다리기 – 반응 기대하는 표정으로 5초 이상 기다리기

8 1단계: 자발적으로 의사소통 시작하기(3) 의사소통 기회 만들기 좋아하는 물건을 보이지만 아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기
먹을 것을 일부만 조금 주기 아이 앞에서 음식 먹기 (“아~맛있다”) 재미있게 놀다가 멈추기 (예: 그네 밀다가 멈추기) 좋아하기 않는 것 주기 (적절하게 “싫어” 표현하도록) 선택하게 하기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좋아하는 물건을 2개 들고 서 있기) 아이의 기대와 다르게 행동하기 (예: 퍼즐 맞추다가 엉뚱한 조각 주기) 특이한 상황 만들기 (우연히 무언가 쏟거나, 망가트림 → 놀란 표정으로 아이 반응 기다리기)

9 1단계: 자발적으로 의사소통 시작하기(4) 강화물(보상) 금방 먹을 수 있거나, 써서 없어지는 것으로(O)
흥미 없어지면 쓸 수 없음 금방 먹을 수 있거나, 써서 없어지는 것으로(O) 예: 스티커, 비누방울, 태엽 장난감, 팽이 등 계속 가지고 놀 수 있는 것 (△) 장난감, 인형, 책 등 → 요구 계속하지 않음 “내 차례야” 말하고 갖고 오기

10 2단계: 그림사용 확장하기 실제와 가까운 의사소통 상황 도입
엄마와 아이와의 거리를 조금씩 넓히기 → 원하는 것 있을 때 상대방에게 다가가는 것 배우도록 그림과 아이와의 거리를 조금씩 넓히기 요구할 수 있는 물건의 수 늘리기 - 보상을 다양하게 (음식 이외의 것, 장난감, TV나 음악 등) → 모든 상황에서 PECS 쓸 수 있다는 것 알도록 그림이 여러 개이므로 파일에 모음 (이 단계에는 그림을 하나씩만 제시)

11 3단계: 그림 중 선택하기 그림을 변별하는 단계 아이가 관심 없어하거나 싫어하는 사물 그림
- 채소 반찬, 휴지, 종이, 젓가락 등 좋아하는 사물과 명확하게 다른 그림 색깔이 다른 사물 그림 (예: 흑백, 칼라) 배경 색이 다른 그림 (예: 흰색 배경, 노란색 배경) 크기 다른 그림 (예: 큰 그림, 작은 그림) 종이 퍼즐

12 3단계: 그림 중 선택하기(2) 아이가 그림 잘못 선택했을 때 아이 의도와 다른 잘못된 그림대로 반응하기
차이 나는 그림을 점차 비슷하게 이 단계부터는 아이와 엄마 둘이서 가능 아이가 그림 잘못 선택했을 때 아이 의도와 다른 잘못된 그림대로 반응하기 엄마가 맞는 그림 골라주면 → 아이가 배운 것: 엄마가 가르쳐준 것 고르기 2가지 그림 변별하면 그림 첨가 사용하는 그림이 늘어날수록 3차원 그림(사진 등)에서 2차원 그림으로 바꿈

13 4. 그림으로 간단한 문장 만들어 요구하기 같은 낱말이어도 다른 뜻 – 문장 필요 “기차”
(기차 줘) (기차 있어, 기차 보여) 그림 문장 건네주면서 각 그림 읽고 아이가 원하는 물건 줌 기차

14 5. 형용사 포함된 문장으로 요구하기 형용사 포함된 문장으로 확장 색깔: 사탕, 색연필, 블럭, 옷, 쥬스
크기: 과자(전체/잘라진), 숟가락(큰/작은) 모양: 과자, 퍼즐 양: 과자(많이/조금) 질감: 옷(부드러운/까칠한) 빨간 과자

15 5. 질문에 대답하기 자발적으로 문장으로 사물 요구할 수 있을 때 <대답하기> 기능 가르침
원하는 물건 보여주기 전에 “뭐 줄까?” 질문 -> 물건 보여주지 않고 질문해도 대답하도록 ‘줘’ 카드 가리키면서 “뭐 줄까?” 질문 -> 아이가 직접 ‘줘’ 카드 가리킬 수 있도록

16 6. Comment 하기 “뭐 줄까?”에 대답하게 되면 “뭐가 보여?”, “뭐가 들려?”, “뭐가 있어?” 질문
대답에 대한 결과 - 사회적 보상 (“기차 보여” – “맞아! 나도 기차가 보여!”) 특이한 것, 움직이는 것에 대해 comment

17 6. Comment 하기(2) 갑자기 기차를 꺼냄(특이한 것 보이도록 상황 만듦) -> “이거 봐. 뭐지?”, “뭐가 보여?” 질문하며 ‘보여’ 그림 가리킴 아이가 문장 건네주면 문장 읽고 칭찬해줌 보여 기차

18 6. Comment 하기(3) 자발적으로 요구할 기회와 질문에 답할 기회 모두 갖도록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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