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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Peter Nilsson Modified 5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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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사회교리의 목표 -사회교리의 전개과정- 2013년 2월 4일(월) 14:00~17:00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명예교수 박 석 돈(시몬)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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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교시를 시작하면서… 교회의 사회교리는 본래 하나의 유기적 체계로 고안된 것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교도권이 사회 문제에 수없이 개입하면서 만들어졌다(간추린 사회교리, 제72항).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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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사회교리의 전개과정 급격한 변화의 시대 ‘새로운 사태’ 이후의 교회의 대응 사회문제를 보는 관점 최저임금제도
자본주의 vs 사회주의(공산주의) 개인책임 vs 사회책임 선별주의 vs 보편주의 최저임금제도 우리나라의 국가 목표는?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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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1910년대 서울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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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100년 전 대구. 오른편 건물이 중앙우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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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100여년 전 대구 역전 중앙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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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옛날 대구역 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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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대구의 옛 중앙통(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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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 vs 진화 ? 정보화 시대 직립인간의 출현 수렵ㆍ채집의 시기 농사를 짓기 시작 산업혁명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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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의 사회(Dream Society) : ?부터
빠르게 변하는 세상 꿈의 사회(Dream Society) : ?부터 지식·정보화시대 : 1950년부터 산업시대 : 부터 농경시대 : 기원전 2만 년 전부터 수렵·채집의 시대 : 200만년?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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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급격한 변화의 시대 과학지식의 배증기간 (서기 기원 원년 기준 : 1) 1차 배증기간 --- 1900년
과학지식의 배증기간 (서기 기원 원년 기준 : 1) 1차 배증기간 년 2차 배증기간 년 3차 배증기간 년 l 현재의 배증기간 일 # 지난 50년의 변화 보다 앞으로 10년이 더 큰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 <빌 속도> 21세기에는 생각의 속도가 결정한다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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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지식의 배증기간 18일 20년 1950년 1900년 5년 과학지식의 양 기간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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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새로운 사태 이후의 교회의 대응 1891.05.15 : 레오13세 회칙, “새로운 사태”
사회주의사상을 배격 자본주의의 모순 지적, 반대 : 오스트리아 황태자 부부 피살사건 ~ : 제1차 세계대전 1917,02월, 10월 : 러시아 혁명 발발. 소련 공산국가 수립 : 뉴욕주식시장 대폭락, 세계경제 대공황 전 세계적으로 노동자들의 대량실업사태 발생 : 비오11세 회칙, “사십주년” 개발이익의 불공정 배분을 고발 최저임금제 지지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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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1.06.01 : 비오12세, ‘새로운 사태 50주년 기념 라디오 담화’
: 비오11세 회칙 “하느님이신 구세주” 무신론적 공산주의에 물들지 말 것을 호소 ~ : 제2차 세계대전 : 일본군 하와이 진주만 공격 한국교회의 수호자 원죄 없이 잉태되신 복되신 동정마리아 대축일 : 일본의 무조건 항복 성모승천대축일 : 비오12세, ‘새로운 사태 50주년 기념 라디오 담화’ 개발이익의 불공정배분을 고발 최저생활수준의 임금보장 / 사회보험, 사회보장, 노동조합 지지 : 요한23세 회칙, “어머니요 교사” 최저임금제 확립 요구, 사회보장, 사회보험 등의 소득재분배 기여 인정 농업노동자들의 상황개선 저개발국가에 대한 원조 : 쿠바 미사일 위기사태 미국의 케네디 대통령 vs 소련 후루바초프 서기장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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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5.12.07 : 바오로6세 ‘현대세계의 사목헌장’ “기쁨과 평화”
: 교황 요한23세 회칙 “지상의 평화” 쿠바사태로 인한 세계평화가 위협받던 시기 평화의 네 기둥 : 진리, 정의, 사랑, 자유 인간의 기본적 인권 강조 개발도상국의 경제와 군비축소를 연계 포괄적 사회교리 제시 : 바오로6세 ‘현대세계의 사목헌장’ “기쁨과 평화” 희망과 고뇌/ 급격한 변화 / 사회질서의 변화 / 정신과 도덕, 종교의 변화 / 현대세계의 불균형 마약, 범죄,……온갖 사회악 범람 / 가정의 파괴 : 바오로6세 회칙, “민족들의 발전” 종속이론 비판, 남미사태 반성, 해방신학 범람 : 제1차 석유파동 제4차 중동전쟁 후 6개 산유국이 원유가격 인상 2.8$→4$ 월에는 11.6$까지 인상 : 제2차 석유파동 : 이란vs이라크 전쟁으로 30$ 돌파 에는 두바이유 기준 배럴당 39$까지 치쏫았다.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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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1.05.15 : 요한바오로2세 회칙, “노동하는 인간” 1987.12.30 : 요한바오로2세 회칙, “사회적 관심”
‘새로운 사태’ 90주년 기념 회칙 전세계적으로 불평등과 불의가 만연. 정의구현임무(1974년 한국 정의구현사제단 결성) 인간노동문제는 사회문제의 핵심 : 요한바오로2세 회칙, “사회적 관심”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비판 : 요한바오로2세 회칙, “백주년” 민족들의 발전 20주년 기념회칙 교회는 현세 사회를 책임지고 건설해야 할 소명 어떤 사회에서든 인격의 존엄성이 존중되어야 : 소비에트연방의 해체 : “하느님은 사랑이십니다” 교황 베네딕토16세 첫 회칙 열린 마음으로 이웃을 살펴라. 사회복지사업의 조직화·체계화 필요성 강조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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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변동에 대한 교회대응의 요약 현대 그리스도교 사회관 정의평화위원회의 설립 사회정의에 대한 교회의 관심
빈곤을 국내문제로 보던 시기 빈곤을 국제차원으로 확대해서 보던 시기 이웃사랑에 대한 교회의 결론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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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 그리스도교 사회관 자본주의의 발달로 인한 사회의 양극화 무신론적 공산주의의 확산 교회는 공산주의·자본주의 모두 반대
사유재산제 반대 재화의 공동소유·공동관리를 주장 혁명을 통한 사회개혁 교회는 공산주의·자본주의 모두 반대 자본주의의 장점(개발·성장)은 살리고 자본주의의 단점(양극화 현상)은 보완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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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의·평화위원회 설립 그리스도의 구원사업과 관계되는 것-교회의 책임 정의·평화위원회 설립
인류가족의 기쁨과 희망, 슬픔과 번뇌는 교회의 것 교회는 이런 문제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인간의 존엄성, 인권과 평등, 평화와 국제사회 공동체 강조 사회정의, 사회적 차별대우, 저개발·개발도상국가의 빈곤·기아문제 정의·평화위원회 설립 성청(聖廳)과 지역교회에 설치하도록 이를 지속적으로 또 세계 구석구석 펼치기 위해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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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정의에 대한 교회의 관심 빈곤을 국내문제로 보던 시기 빈곤을 국제차원으로 확대해서 보던 시기
‘새로운 사태’(1891)부터 ‘사십주년’(1931)까지 절대다수 노동자들의 빈곤문제에 관심 집중 세계 각국의 산업화 시기 : 영국 : 18세기 후반- 19세기(약100년 시기) 프랑스 : , 독일 : , 미국 일본, 러시아 :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한국 : 20세기 후반(1960년대 이후부터) 빈곤을 국제차원으로 확대해서 보던 시기 요한23세 ‘어머니요 교사’(1961), ‘사목헌장’(1965), 바오로6세 “ ‘민족들의 발전’(1967) 부의 불균등한 분배 발전된 국가와 대륙·저개발 국가와 대륙 간의 평준화 요구 국가 및 대륙간 빈부격차의 실태 :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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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의 야경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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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웃사랑에 대한 교회의 결론 인생의 목적 : 구원 구원의 길 : 믿음, 희망, 사랑(하느님 사랑과 이웃 사랑)
“사랑은 그 자체가 목적이다. 다른 무엇의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 베네딕토16세 교황 회칙 : “하느님은 사랑이십니다” 사랑의 범위를 확대시켜나가야 : 가족공동체→이웃공동체→국가공동체→세계공동체 교회사회사업에는 항상 그리스도가 중심에 있어야…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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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회문제를 보는 관점 자본주의 vs 사회(공산)주의 개인책임 vs 사회책임 선별주의 vs 보편주의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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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본주의 vs 사회(공산)주의 자본주의 : 사회(공산)주의 : 이윤의 획득을 가장 큰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경제활동.
생산수단을 가진 자본가의 이익추구를 위해서 행해지는 결정에 따라 좌우되는 경제조직. 자본주의의 이론적 바탕 사유권 절대의 원칙, 계약자유의 원칙, 과실책임의 원칙 사회(공산)주의 : 자본의 소유와 운용을 사회가 맡아야 한다는 주장. 사유권 부정 공동소유 공동관리 주장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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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주의와 사회민주주의 자유주의(보수주의) : 우파 사회민주주의 : 좌파 좌파적 정책 :
개인의 이윤을 목적으로 개인의 소유 위에서, 개인간의 경쟁에 의하여 운영되는 경제적 ‘개인주의’다. 사회민주주의 : 좌파 생산수단의 사회적 소유ㆍ사회적 관리에 의한 사회의 개조를 민주주의적인 방법을 통해서 실현하려고 하는 주장 또는 운동의 총칭 좌파적 정책 : 토지공개념, 고교평준화, 그린벨트, 대형마트 영업규제, 동네상권보호, 경제적 민주주의……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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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념논쟁 수정자본주의와 사회민주주의는 국가통제의 강화라는 면에서는 같지만, 그 통제기준이 개인 쪽이냐 사회를 위한 쪽이냐에 차이가 있다. 사회주의의 극단형 = 공산주의 자본가ㆍ지주(地主) 불인정 중도파를 싫어한다. 회색분자 또는 기회주의자로 낙인. 중도파는 공산주의 세력을 침식하고 혁명의욕을 약화시킨다고 본다.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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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문제분석 민주국가 복지사회 국가이상 국가목표 자본주의 공산주의 제3의 길 개인책임? 사회책임?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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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냐? 우냐? 극좌파 좌파 중도파 우파 극우파 공산주의 급진주의 혁신주의 사회주의 진보주의 개혁주의
(혁명적개혁) 사회주의 진보주의 개혁주의 수정자유주의 수정자본주의 사회민주주의 신자유주의 개인주의 자유주의 자본주의 보수주의 자유방임주의 수구주의 사회악에 대해서만 국가가 규제. 사회보험 찬성. 상층계급에 치중 공공적 규제 속에서 개인의 자유를 양립. 하층계급에 치중 경제적 개인주의. 국가간섭 배제. 누진세ㆍ노동조합 등 반대. 중앙집권제 반대. 이데올로기의 종언(終焉)-다니엘 벨(1960, The End of Ideology)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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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사회주의적 정책들 토지정책(토지의 공개념) : 교육정책 : 공기업 : 사회복지정책 :
Green Belt, 기준지가제, 토지매매허가제, 토지수용령 수정자유주의 또는 사회주의정책들 교육정책 : 학군제, 고교평준화정책, 사립학교수업료규제 등 공기업 : 전기, 철도, 통신, 담배ㆍ인삼 등 전매사업 : 국유 또는 공유 은행, 방송, 기타 주요사업의 공공적 관리 사회복지정책 : 사회보험, 공공부조제도, 사회복지제도….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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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인책임 vs 사회책임 빈곤은 개인 책임인가? 사회 책임인가? 개인의 책임으로 보는 입장 사회의 책임으로 보는 입장
개인의 무능력, 나태 등. 개인이 통제할 수 있는 부분 : 교육, 기술 등에 대한 투자부족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부분 : 타고난 능력의 부족, 나쁜 운 사회의 책임으로 보는 입장 노동시장의 구조상 문제점으로 보는 경우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문제점으로 보는 경우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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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책임 대 사회책임의 양면성 도움을 주어도 감사할 줄 모른다. 자원봉사자들이 수급자들을 망쳐놓았다.
노인의 일 할 능력을 상실시킨다. 게으르게 만든다. 비굴하게 만든다. 욕구 이상으로 도와 준다.<보조성의 원리> 반대로 점심을 굶는 학생들에게 도시락을 제공해도 받아 먹는 학생이 없다.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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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곤의 의미 “재화나 재물이 없을 뿐만 아니라, 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재화조차 가지지 못한 상태”(국어사전).
오늘의 보통사람들은 조선시대의 임금보다 잘 산다. 미국의 빈민은 인도(아프리카)의 평균수준보다 잘 산다. 경제발전, 사회ㆍ문화적 환경, 기후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정의가 달라진다.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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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과 빈곤 가난의 사전적 의미 : 가난 : 빈곤 : 살림살이가 넉넉하지 못하고 쪼들림. 가멸 : 재산이 넉넉하고 많다.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 정도의 재화만을 가진 상태” 빈곤 :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 정도의 재화마저 갖지 못한 상태”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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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한 이는 행복하다” 가난한 사람 : 부유한 사람 : “하느님의 자비에 스스로를 맡기는 사람”
자신과 가족의 삶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것으로 만족한다. 부유한 사람 : “자신의 궁극적인 안전을 하느님 아닌 다른 것에서 찾는 사람” 자신과 가족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것 이상의 것을 가지려 한다.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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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편주의 vs 선별주의 보편주의 : 선별주의 : 학교급식의 예 : 경로우대권 : ???
‘모든 국민’을 보편적(무차별적)으로 보호하면 자원의 낭비 선별주의 : ‘어떤 문제’를 가진 국민만 보호하면 낙인감. 학교급식의 예 : 저소득층 자녀에게만 무상급여를 실시할 것인가? 아니면 모든 학생에게 무상급여를 실시할 것인가? 경로우대권 : ??? 사회보험은 보편주의, 공공부조는 선별주의 선별주의는 자산조사. 아동, 노인, 장애인, 여성 등 정서적 약자의 경우 보편주의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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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2010, GDP 단위 : 억 달러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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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최저임금제 국가가 법률로서 임금의 최저한을 강제적으로 규제하는 제도. 최저임금 이하로 노동자의 고용을 금하는 제도.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계약자유의 원칙에 대한 예외. 자본가의 이윤추구에 큰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정해진다는 한계점이 있다.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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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최저임금제의 정책적 목적 임금을 높인다. 임금생활자의 소득을 증가 시킨다. 수준 이하의 근로조건이나 빈곤을 제거한다.
임금 생활자의 노동착취를 방지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소득재분배의 효과를 얻고자 한다. 사회보장의 기능을 달성하고자 한다.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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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보장과 최저임금제의 관계 최저임금제는 사회보험의 급여수준 및 공공부조의 기준이 된다.
임금이 너무 낮으면 사회보장의 재정에 파탄이 올 수 있다. 저임금에 따른 비례갹출-비례급여의 원칙을 적용하면 저부담-저급여가 되는데 이것은 모든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에 대한 보장을 기대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최저임금제는 사회보장의 전제조건이 된다. 완전고용이 된다 하더라도 저임금 노동자가 많으면 사회보장의 실시가 어렵기 때문이다.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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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최저임금의 성격 임금을 근로의 대가로만 본다면 학력별, 능력별 차이는 타당. 임금을 복지적 차원에서 보아야 한다.
임금은 생계비의 성격 뿐만 아니라 인간다운 생활의 질적 향상을 위해 절대적인 요소. 노동분배율 : 피용자 보수율 국민소득에 대한 노동소득(임금)의 비율 1989 : 49.3%, : 51.3%, : 52.6% 선진국 : 70% 내외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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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도원 일꾼과 품삯(마태오 20,1/12) 하늘 나라는 자기 포도밭에서 일할 일꾼들을 고용하려고 이른 아침에 집을 나선 밭 임자와 비슷하다. 그는 일꾼들과 하루 한 데나리온으로 합의하고 그들을 자기 포도밭으로 보냈다. 그가 또 아홉 시쯤에 나가서 보니 다른 이들이 하는 일 없이 장터에 서 있었다. 그래서 그들에게, ‘당신들도 포도밭으로 가시오. 정당한 삯을 주겠소.’ 하고 말하자, 그들이 갔다. 다시 열두 시와 오후 세 시쯤에 나가서 그와 같이 하였다. 그리고 오후 다섯 시쯤에 나가서 보니 또 다른 이들이 서 있었다. 그래서 그들에게 ‘당신들은 왜 온종일 하는 일 없이 여기 서 있소?’ 하고 물으니, 그들이 ‘아무도 우리를 고용해 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그러자 그는 ‘당신들도 포도밭으로 가시오.’ 하고 말하였다. 저녁때가 되자 포도밭 주인은 자기 관리인에게, ‘일꾼들을 불러 맨 나중에 온 이들부터 시작하여 맨 먼저 온 이들에게까지 품삯을 내주시오.’ 하고 말하였다. 그리하여 오후 다섯 시쯤에 고용된 이들이 와서 한 데나리온씩 받았다. 그래서 맨 먼저 온 이들은 차례가 되자 자기들은 더 받으려니 생각하였는데, 그들도 한 데나리온씩만 받았다. 그것을 받아 들고 그들은 밭 임자에게 투덜거리면서, ‘맨 나중에 온 저자들은 한 시간만 일했는데도, 뙤약볕 아래에서 온종일 고생한 우리와 똑같이 대우하십니까?’ 하고 따졌다.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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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현행 최저임금 시간급 일급(8시간) 월(주40시간×4주) 2009년 4,000원 32,000원 2010년 4,110원
32,880원 2011년 4,320원 34,560원 2012년 4,580원 36,640원 732,800원 2013년 4,860원 38,880원 777,600원 30일(1,166,400원) 이 규정을 위반하면 :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병과)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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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저생계비의 수준 최저생계비 현금급여수준 구분 연도 1인가구 2 인가구 3 인가구 4 인가구 5 인가구 6 인가구 2010
504,344 858,747 1,110,919 1,363,091 1,615,263 1,867,435 2011 532,583 906,830 1,173,121 1,439,413 1,705,704 1,971,995 2012 553,354 942,197 1,218,873 1,495,560 1,772,227 2,048,904 2013 572,168 974,231 1,260,315 1,546,399 1,832,399 2,118,566 현금급여수준 422,180 718,846 929,936 1,141,026 1,352,116 1,563,206 436,044 742,453 960,475 1,178,496 1,396,518 1,614,540 453,049 771,408 997,932 1,224,457 1,450,982 1,677,506 468,453 797,636 1,031,862 1,266,089 1,500,315 1,734,541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1/12/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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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우리나라의 국가목표는? 우리나라를 사랑하는가?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사실이 자랑스러운가?
지금의 우리나라에 대한 불만은 무엇인가? 우리가 닮고 싶은 나라는 어느 나라인가? 그 나라의 어떤 점을 닮고 싶은가? 우리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그렇게 될 수 있겠는가? 우리의 당면 과제는 무엇인가?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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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황 카트리나 특사 "미국에 치욕스러운 빈곤" 교황 베네틱토 16세의 허리케인 카트리나 구호 특사인 파울 코르데스 대주교는 17일( ) 미국의 피해 지역을 둘러본 뒤 부유한 미국의 희생자들이 '치욕스러울' 정도의 빈곤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교황청의 자선활동 관장 기구 '코르 우눔’COR UNUM을 이끄는 독일 출신 코르데스 대주교는 나흘간 루이지애나주와 미시시피주 피해지역을 돌며 피해자들에게 교황의 위로를 전하고 구호금을 전달했다. 그는 바티칸 라디오와 회견하면서 "부유한 미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빈곤, 때로는 수치스러운 빈곤에 시달리고 있다"면서 "이 강대국이 자신을 고립시켰고 심지어 재난에 맞서면서도 고립돼 있다는, 내 개인적인 공포를 숨기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재난을 맞은 미국이 겪고 있는 취약성이 자족(自足)에 대한 우리의 믿음을 모조리 깨뜨리고 있다"면서 "이번 사건의 나쁜 일들 가운데서도 많은 시민들에게는 세계가 미국보다 크다는 점을 알게 된다는 희망도 있다"고 덧붙였다. 동아일보, :33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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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세계의 모델 - 유럽 (주간 해외동향 제79호 ; 국회도서관 입법전자도서실)
제레미 리프킨(FET: 미국 경제동향재단 대표) 유럽이 미래 세계의 모델이라고 주장 “‘미국의 정신’은 과거의 세계에서 쇠락하고 있는 반면 ‘유럽의 꿈’이 태동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의 다른 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사적 자치(자유)보다 / 공동체 관계를 중시, 문화적 통합 보다 /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 부의 축적 보다 / 여가생활을 강조, 무한한 물질적 성장 보다 / 지속 가능한 개발을 중시, 보편적 인권을 중요하게 여긴다. 유럽은 미국에 비해 보다 인류 평등주의적이며, 보다 공동체적이며, 보다 사해평등주의적(四海平等主義的)이기 때문에 보다 매력적인 미래 세계의 모델이라는 것이다. (주간 해외동향 제79호 ; 국회도서관 입법전자도서실)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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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 째 시간 강의를 마치며 “예수님은 인간들이 세상을 다스리며 온갖 불의와 죄악으로 얼룩지게 한 나라를 하느님이 손수 다스리시는 나라, 정의와 평화가 강물처럼 흐르는 나라로 바꾸어 나가기를 원하셨다. 우리에게 하느님의 뜻, 하느님의 사랑, 하느님의 정의를 실현해 나가기를 원하셨다.(경향잡지, 월호, 강우일 주교, ‘제2차 바티칸 공의회와 한국교회’ ) 아버지의 나라를 세울 것이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도록 힘껏 노력하겠습니다! 아멘. 1/12/2019 제2강 사회교리의 내용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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