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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수(Parfum) 파트리크 쥐스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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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소개 1949년 3월 26일 출생, 현존함 독일 암바흐(Ambach)에서 출생
아버지 빌헬름 엠마누엘 쥐스킨트 또한 소설가 까지 독일 뮌헨 대학과 엑 상 프로방스 에서 역사학 전공, 아버지처럼 자유 작가가 됨 그 후로 그는 아르바이트로 생활했고, 시나리오와 단편을 씀 34세 되던 해 한 작은 극단의 제의로 쓴 단편『콘트 라베이스』가 성공을 거둠: 콘트라베이스 연주자인 한 예술가의 고뇌를 그린 이 남성 모노드라마인 이 작품은 “희곡이자 문학작품으로서 우리시대 최고의 작품”이라는 극찬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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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작: 콘트라베이스 (1981), 향수 (1985), 비둘기 (1987), 좀머씨 이야기 (1991)등
성격: 괴이한 작가로 모든 문학상 수상을 거부, 사진을 찍히는 일조차 피함. 또한 자신의 일에 대해 발설한 사람이라면 친구 부모를 막론하고 절연을 선언해 버리며 은둔 생활을 함 – 취 재를 위해 주간지 Stern지는 헬리콥터와 망원렌즈까지 동원 하기도 함 쥐스킨트는 자신의 작품 “좀머씨 이야기”에 나오는 “나를 그 대로 놔두어라 (Ja so laßt mich doch endlich in Frieden)” 라는 말로도 유명한 작가 현재 쥐스킨트는 뮌헨, 파리 그리고 몽톨리외에서 생활함 쥐스킨트의 형이 대변인으로 모든 것을 관리하고 있음 – 백만 장자임에도 불구하고 극도의 절약생활 (타자기사용-고물장수 에게 삼, 구멍 난 셔츠도 입고 다님) 1989년 구텐베르크 상을 수상함: 수상식장에 나타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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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작품 소개 콘트라베이스 (1981): 모노 드라마, 2류급의 오케스트라 연주자의 자아 를 묘사한 작품, 뮌헨에서 500회 이상 공연함 - 국내에서도 연극으로 공연돼 인기를 모았고, 이 작품에 대한 음악적 주석이라 할 CD음반도 나옴. 비둘기(Die Taube) (1987): 고립되고 고독한 삶을 사는 한 도피자를 그 린 소설 좀머씨 이야기 (Die Geschichte von Herrn Sommer) (1991):한 소년의 눈에 비친 이웃 사람 좀머씨의 기이한 삶을 담담하고 섬세한 필치로 그 린 한편의 동화같은 이야기 쥐스킨트의 주인공: 주로 고립되어 자신의 독특한 공간 속에 삶을 영위 하는 인물 <알아두면 상식> 향수의 주인공: 그르누이의 뜻: 개구리 개구리는 수륙양생이며 이는 예술가로서의 작품 주인공이 갖는 이율배 반적인 성격을 나타내주고 있음 (예: 정작 자신에게는 냄새가 없으면서 도 수천가지의 냄새를 분류하고 합성해내는 모순적인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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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향수의 구성 1985년에 출간 부제: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 (Die Geschichte eines Mörders)
33개국의 언어로 번역, 대략 800만 권이 팔림 장르: 발전소설 혹은, 교양소설, 범죄소설 등 (다양 한 장르의 혼합): 포스트 모더니즘 문학 구성 - 제1부 (1장-22장): 수업시대 (Lehrjahre) - 제2부 (23장-34장): 편력시대 (Wanderjahre) - 제3부 (35장-50장): 장인시대 (Meisterjahre) - 제4부 (51장): 에필로그 (Epi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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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1장-22장): 주인공의 출생과 유년 그리고 파리에서의 수업시대를 다룬다. 기이한 출생과 냄새에 대한 이야기, 무두쟁이와 향수제조 상점에서의 도제시설이 서술된다. 제2부 (23장-34장): 동굴에서의 연마 시기와 세상에 되돌아온 후의 시기로 나눌 수 있다. 동굴에 들어간 그는 상상력 속의 향기 낙 원에서 온갖 향수를 만들며 즐긴다. 제2부의 핵심은 주 인공이 자신의 냄새가 없음, 자신의 무 존재성, 무 정체 성을 깨닫게 되는 대목이다. 제3부 (35장-50장): 예술가 혹은 살인자로서 생애의 절정에 올라있는 그르 누이를 보여준다. 그는 수공업 기술자로 사회에 적응해 시민적 삶의 외투를 뒤집어쓰고 사회에 대항하는 자신 의 사업을 추진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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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부는 살인범죄의 계획과 준비 (35-39장), 범죄의 실행, 적발, 피체, 재판, 처형 (40-48장), 집단의 도취 된 축제로의 반전 (49-50장)로 구성되어 범죄 소설의 형태를 띰. 향수의 문체상의 특징: 다중부호화를 위해 과거의 중 요 텍스트로부터의 직접적인 인용과 패스티쉬와 그리 고 파로디 기법을 이용. 1) 직접적인 인용 쥐스킨트는 작품 향수에 많은 선배작가들의 작품의 모 티브를 가져와 사용했고, 때론 직접 인용을 하여 작품 을 썼다 (예: 호프만스탈의 “스쿠데리 양”, 토마스 만 의 “마의산”, 괴테의 “파우스트”, 귄터 그라스의 “양철 북”, 바그너의 오페라, 카스파르의 그림, 니체의 이념 등에서) 작품의 긍정적 수용에 장애물로 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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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패스티쉬(혼성모방): 혼합물이라는 뜻 다른 작가 혹은 다른 시대 문체의 모방으로 원래 음악, 미술에 쓰였던 18세기 초 프랑스 문학에도 이전되었다. - 패스티쉬는 문학적으로 열등한 기법이라고 정의되어왔으며 이처럼 우리 시대의 작가들이 자신의 독특하고 개성적인 문체 를 상실하거나 포기해 가고 있는데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경우 가 많다. 그러나 패스티쉬는 경우에 따라 긍정적인 전략으로 기능할 수 있는데 “향수”의 경우가 그렇다. 쥐스킨트는 작품 향수에 오늘날에도 존경받고 있는 과거 문학 에 대한 암시들을 그 원본에서 훔쳐와 자신의 혼합물 속에 끼 워 넣어 해체시킴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서양 문화의 잘알려 진 명작들을 의문시하게 만들고 있다. 오늘날에는 도저히 그렇 게 쓸 수 없다는 것을 고의로 연출하면서 자신의 문체인양 원 전들을 합성하고 혼합함으로써 이 원전들을 패러디의 가까이 에 갖다놓고 있다. 따라서 향수의 패스티쉬 테크닉은 고의적인 전략으로 이해되어 진다 “향수”는 문학적인 합성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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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패러디: 문학 작품의 한 형식. 어떤 저명 작가의 시구나 문 체를 모방하여 풍자적으로 꾸민 익살스러운 시문
3) 패러디: 문학 작품의 한 형식. 어떤 저명 작가의 시구나 문 체를 모방하여 풍자적으로 꾸민 익살스러운 시문. 쥐스킨트는 향수에서 근대 소설의 틀을 의도적으로 모방하지 만 동시에 패러디 한다. 즉 “향수”는 근대소설과 연속되는 듯 하면서도 불연속을 이 루고, 동일하면서도 이질적이기 때문이다. <향수에 나오는 예> “향수”는 과거의 많은 텍스트에서 그 예를 찾고 있다. 그는 문 학적 과거를 암시하면서 의도적으로 해체한다. 괴테는 낭만적인 천재의 창조정신을 이야기함.괴테 “파우스 트” 2부 “우아한 고장”에서 파우스트는 잠에 의해 치유되어 사회에 다시 참여할 새 힘을 얻는다. 1)그르누이도 7년 전쟁동안 산 속에서 머물며 그의 창조성을 가다듬는다. 여기에 쥐스킨트는 천재의 위험을 경고하고자 한다. 그래서 예술은 범죄의 형태로 나타나고 천재는 살인자 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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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그르누이는 플롱 드 캉탈에서의 7년 간의 체류: 그르누이의 잠복기이며 예수가 황야에서의 체류 한 것과 비교
“그렇다! 이것은 그의 왕국이었다. 위대한 그르 누이의 왕국, 위대한 그르누이가 창조하고 통치 하는 곳, 원하기만 하면 언제든지 부쉈다가 다시 세울 수 있는 나라, 끝없이 영토를 확장하기도 하 고 불의 칼로 모든 침입자에 맞서 싸우기도 해야 하는 그 자신의 왕국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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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르누이는 낙원에 있으면서 상상 속에서 씨를 뿌리 고 정원사로 일을 함.
이 장면은 인간의 창조자로서의 암시를 의미. 그는 자신의 영 역 속에서 세계를 창조하는 창조자로 나타남. “ (…)십만의 사람이 환호를 받을 수가 있었다. 혹은 베르사이유로 산보를 하다가 왕이 발에 키스하게 할 수도 있었다. 교황에게 향수를 뿌린 편지를 보내 자신을 새로운 메시아로 선포하게 만들 수도 있었다. 노트르담에서 황제중의 황제로 등극할 수도 지상의 신으로 올라 설 수도 있었다” 소설의 마지막 장면, 즉 파리의 부랑아들에 의한 그 르누이의 살인은 원시적인 식인의 식사를 암시하며 동시에 예수의 마지막 만찬에 대립되는 연상을 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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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분석 (계몽주의의 비판) “향수”의 역사적인 배경: 계몽주의 시대 “향수”의 무대: 서구 계몽주의의 출발지인 프랑 스
“향수”의 역사적인 배경: 계몽주의 시대 “향수”의 무대: 서구 계몽주의의 출발지인 프랑 스 계몽주의: 칸트는 “계몽이란 무엇인가?”라는 글에서 계몽주 의에 대해 정의하고 있는데 계몽주의 시대에 오 성을 활용하여 계몽된 시대를 만들어 갈 것을 독 자에게 호소함 계몽주의 시대는 시민 계급의 해방의 시기로, 학 문, 종교, 사회, 정치, 경제의모든 영역에서 옛 구조가 무너지고 새로운 것이 대체되는 개혁의 시대임. 이 계몽주의를 시작하여 오늘날의 시민 사회의 근본이 성립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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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몽주의의 대표적인 “향수”의 등장인물들 발디니(Baldini): 옛 수공업 시대를 대표하는 인 물 라 타이아드 에스피냐스(La Taillade- Espinasse): 새로운 학문 분야에 도취한 계몽 주의자 앙트안느 리쉬(Antonie Richis): 세습귀족으로 18세기 프랑스 계급사회의 대표자이며 시대의 발전에 적응하여 성공을 거둔 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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