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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Sarah de Veen Modified 6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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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방송 영상 연출 영상 표현 기법 이해 카메라 워크 카메라워크(camera work) - 카메라를 통해서 작품의 테마를 영상화 하는 것이며, 영상 언어로 표현하는 것 우리 눈의 시점, 눈의 시선을 카메라의 렌즈로 바꾸어 표현하는 것 화면 구도의 결정 - 무엇을 보며, 어떤 형태로 보며, 보고 싶은 것은 무엇이며, 어떤 식으로 보고 싶어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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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너리 라인(imaginary line : 가상선) - 두 사람의 시선 방향을 잇는 가상의 180° 선
이미지너리 라인(imaginary line : 가상선) - 두 사람의 시선 방향을 잇는 가상의 180° 선 회화축(dialogue line) - 대화하고 있는 두 사람의 시선 방향을 이은 180°선 행동축(action line) - 축구, 농구, 탁구 등 스포츠프로그램에서 전후, 좌우 이동을 반복할 때 골대와 골대를 가로지르는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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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숏의 종류와 영상 표현 기법 인물 중심의 영상 표현 영상을 시각화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
인물 중심의 영상 표현 영상을 시각화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 - 촬영하고자 하는 피사체의 화면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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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빅 클로즈업(BCU) 피사체의 특정 부분 만을 확대해서 촬영하는 카메라 숏 - 감정적인 극한 표현으로 인물의 표정을 명료하게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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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클로즈업(CU) 피사체의 크기를 화면 가득히 확대하는 것 - 사람의 얼굴 만을 표현하거나 지갑, 커피 잔, 펜 등과 같은 사물의 중요성을 강조할 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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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 중심으로 영상표현 시 가슴 위를 촬영한 숏으로 TV에서 가장 많이
바스트 숏(BS) 인물 중심으로 영상표현 시 가슴 위를 촬영한 숏으로 TV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삼각형 구도로서 인물 촬영의 기본이 되는 숏이다. 루즈 숏(loose shot) - 바스트 숏보다 피사체를 축소한 화면 타이트 숏(tight shot) - 바스트 숏보다 피사체를 확대한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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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웨이스트 숏(WS) 인물의 허리 위 상반신을 촬영한 숏으로 필요에 따라 2S 또는 3S일 때도 많이 사용한다. 때에 따라 미디엄숏(MS : midium shot)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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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니 숏(KS) 인물의 무릎 윗부분부터 머리까지 촬영하는 숏으로 상반신의 움직임을 보여 주고자 할 때 많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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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풀 숏(FS) 인물뿐만 아니라 주위 배경을 함께 촬영한 숏이다. 세트나 인물의 움직임 등 상호 위치 관계, 방향 감각을 알려주는 숏을 말하며, 하나의 장면 중 출연자 모두가 보이는 숏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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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롱 숏(LS) 풀숏과 익스트림 롱숏과의 중간 크기의 영상으로 출연자, 장소, 사물에 대한 정보가 한 프레임에 보이는 숏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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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익스트림 롱 숏(XLS or ELS) 아주 먼 거리에서 넓은 징역이 보이는 숏으로 주로 배경에 비하여 인물을 전혀 알아볼 수 없을 정도지만 시청자에게 장소와 시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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⑨ 어깨 넘어 숏(OSS) 서로 마주보고 있는 두 사람을 촬영할 때, 한 사람의 어께너머로 다른 한 사람을 촬영하는 숏이다. 이 숏은 두 사람이 인터뷰를 할 때 리액션(reaction) 숏으로도 가끔 이용하고, 때때로 대담 프로그램을 촬영할 때 많이 사용하는 숏 중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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⑩ 인물 수에 따른 카메라 숏 원 숏. 투 숏, 쓰리 숏, 그룹 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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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메라를 움직이지 않으면 피사체가 잘 보이지 않는 경우 • 시청자가 피사체를 구체적으로 보고 싶어 한다고 판단 될 때
카메라 움직임에 다른 영상 표현 카메라를 움직이며 촬영하는 경우 • 카메라를 움직이지 않으면 피사체가 잘 보이지 않는 경우 • 시청자가 피사체를 구체적으로 보고 싶어 한다고 판단 될 때 • 시청자가 현재 보고 있는 피사체 이외의 것을 보고 싶어 한다고 판단될 때 줌, 팬, 틸트, 아크 등 카메라 움직임에 따른 영상표현은 반드시 시작점과 마지막 끝점을 구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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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줌(zoom) 줌 인(ZI : zoom in) - 피사체의 전경 중 어느 한 부분을 강조하거나 그 부분에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할 때 사용되며, 줌의 폭이 크면 클수록 그 효과는 더욱 커진다. 줌 아웃(ZO : zoom out) - 피사체의 한 부분을 클로즈업에서 연속적으로 촬영범위를 넓게 촬영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퀵 줌(quick zoom) - 프로그램의 중요한 순간을 강조하기 위해 매우 빨리 줌 인 또는 줌 아웃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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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팬(pan) 일정한 높이에서 카메라 헤드를 좌․우 수평으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팬을 할 때는 카메라 움직임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서 시작과 끝이 부드러운 화면전환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팬으로 촬영 시 목적과 동기가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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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틸트(tilt) 카메라 헤드를 상․하 수직으로 움직이는 것을 틸트라고 한다. 전체 화면을 한 프레임으로 잡을 수 없거나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상세히 보여주고 싶을 때 사용한다. 틸트 업(tilt up) - 카메라 헤드가 위 쪽을 향하게 하는 것 틸트 다운(tilt down) - 카메라 헤드가 아래 족을 향하게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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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트랙(track) 레일 등을 깔고 그 위에서 이동차를 통해 촬영하는 숏을 말한다. 이 때 카메라를 좌 ․ 우로 이동시키는 것을 트랙이라고 하며, 움직이는 피사체를 따라 촬영하는 것을 ‘트랙킹 숏(tracking shot)'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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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리(dolly) 이동차, 레일 등을 이용해 카메라 자체가 피사체를 향해 가까이 가거나 멀어지게 하는 움직임을 주는 것을 ‘달리(dolly)'라고 한다. 숏의 운용 방법으로는 시작할 때 서서히 속도를 높이고, 중간 부분에는 일정한 속도로 촬영하며, 끝 부분에서 천천히 속도를 줄인다. 달리 인(dolly in) - 카메라가 피사체 쪽으로 움직이는 것. 달리 아웃(dolly out) - 카메라가 피사체로부터 멀어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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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arc) 레일을 이용해 곡선레일, 원형레일 또는 반원레일 등을 설치하여 피사체를 중심으로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여 카메라가 원을 그리듯 둥글게 좌 ․ 우로 이동시키며 촬영하는 숏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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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붐(boom) 스튜디오 카메라의 페데스탈(pedestal)을 상․하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카메라 페데스탈 조정은 카메라 자체의 높이를 상하로 움직이는 것으로 피사체에 대한 시각적 원근감을 효과적으로 창출하는 영상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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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앵글에 따른 영상 표현 카메라 앵글 - 카메라가 피사체에 대해 이루는 각도.
카메라 앵글 - 카메라가 피사체에 대해 이루는 각도. ① 수평 앵글(horizontal angle) - 아이레벨(eye level)앵글이라고도 하며, 카메라와 피사체 간의 수평 위치에서 촬영하는 앵글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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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 앵글(high angle) - ‘부감 숏’ 이라고도 하며, 피사체 보다 카메라가
더 높은 위치에서 아래로 촬영하는 앵글을 말한다. 인물을 부감으로 촬영할 경우 왜소함, 고독감, 괴로움, 비굴함, 패배 등의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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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로우 앵글(low angle) - ‘앙각 숏’ 이라고도 하며, 피사체 보다 카메라가 더
낮은 위치에서 아래로 촬영하는 앵글을 말한다. 수직성을 강조할 때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사실적인 움직임 보다 더 속도가 붙어 보인다. 인물을 로우 앵글로 촬영할 경우 존경심, 경외감, 자긍심, 공포감 등을 내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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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경사 앵글(canted angle) - 피사체를 향해 카메라를 기울여 촬영한
앵글이다. 불균형으로 인해 긴장, 시각적 불안감 등의 느낌을 주지만 때때로 활기차고 역동적인 영상 표현을 하고자 할 때도 사용한다. 의도적으로 경사앵글을 사용하여 대립, 항쟁, 폭동, 화재 등을 강조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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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버드아이 뷰 앵글(bird's eye view angle) - 거의 피사체의 수직 위에서
촬영하는 앵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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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기능에 따른 영상 표현 ① 리액션 숏(reaction shot) - 인서트용 숏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① 리액션 숏(reaction shot) - 인서트용 숏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카메라가 듣는 사람의 표정과 반응을 촬영하는 경우를 말한다. 컷웨이(cutaway) - 한 시퀀스 내에서 등장인물의 동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나, 시청자가 시․공간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삽입하는 숏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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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구축 숏(establishing shot) - 시․공간적 내용을 영상으로 표현하기 위해
촬영하는 숏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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