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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 9 : Mon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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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및 종류 그래픽 카드를 통해 표현된 이미지를 화면에 표시하는 장치 CRT 모니터 LCD 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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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T 모니터 CRT = Cathode Ray Tube, 음극선관 브라운관 디스플레이 기기의 핵심부품
진공된 관내에 전자(electron)를 방출시킨 후 집속, 가속, 편향시켜 형광면에 충돌시킴으로써 가시광선을 발생시키는 장치 화면에는 정지되어 있는 듯 보이지만, 한 개의 전자총이 좌에서 우로, 위에서 아래로 움직이며 계속해서 화면을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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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T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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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T 구성요소 전자총 : 전자를 만들어 방출시킴
D.Y(Deflection Yoke, 편향 코일) : 방출된 전자빔을 편향 시켜줌 Shadow Mask : 전자빔이 Panel 제 위치에 도착하도록 3색의 전자빔을 선별해주는 역할 Phosphor Screen : 형광물질이 발라져 있는 스크린 형광체 : 가시광선을 발광하는 물질로써 Color CRT에서는 Red, Green, Blue 3색 형광체가 사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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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 도트피치, 해상도, 주파수, 크기 등으로 측정 도트피치 : 같은 색상의 발광체에서 발광체까지의 거리. 작을수록 좋다.
해상도 : 화소의 수. 화상을 표현함에 있어 얼마나 세밀한 부분까지 표현할 수 있느냐 하는 척도 수직주파수 : 상하방향으로 1초에 몇 번 화면을 갱신하는지를 수치로 표현한 것. 모니터가 한 화면을 그려내는 속도라고 이해해도 무방. 수직 주파수가 높을수록 모니터 화면이 선명하고 떨림이 없다. 수평주파수 : 왼쪽과 오른쪽방향으로 1초 동안에 몇 번 화면을 갱신하는가를 나타내는 수치. 수직주파수를 기준으로 구함. 수직주파수 X 세로 해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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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D 모니터 Liquid Crystal Display
액체와 고체의 중간상인 액정의 전기, 광학적 성질을 표시장치에 응용한 것 경량, 슬림형, 저 소비전력, 저 전압 구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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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압 On 시 액정분자들의 정렬 상태> <전압 Off 시 액정분자들의 정렬 상태>
기본 동작 원리 <전압 On 시 액정분자들의 정렬 상태> <전압 Off 시 액정분자들의 정렬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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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T(Thin Film Transistor)-LCD 구조
BLU (Back Light Unit) 실제 광원이 되는 형광 램프로부터 밝기가 균일한 평면광을 만드는 것입니다 기판과 기판사이에 액정이 주입된 pa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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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의 기본 용어 주사선 : 수평(Hz), 수직(KHz) 해상도로 표현 Pixel : 이미지 크기를 나타낼 때 사용되는 단위
Dot Pitch : Dot와 Dot간의 거리, 작을수록 좋다. 해상도 : VGA 기본 640 x 480, 16 color TFT LCD모니터 전력소비가 적고, 발열량이 적으며 공간 활용도가 높다 왜곡이 없고 피로가 적다 색상표현력은 CRT에 비해 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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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 10 : M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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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마우스는 화면 위의 어떤 장소를 가리키거나, 또는 그 위치로부터 하나 이상의 동작을 취하기 위해 책상면 위에서 움직이는 작은 장치 마우스에서 움직이는 것은 모니터에서 움직이는 것과 1대 1로 대응 마우스는 모니터의 가로, 세로 해상도를 X, Y축으로 대응시키는 장치 - 마우스와 모니터는 서로 해상도를 공유해서 마우스가 움직이는 것을 모니터에 표시해 주는 것 보통 성능을 평가하는 단위로 DPI(Dot Per Inch)를 사용 보통 200~ 400 DPI 해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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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 마우스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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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리 공이 어떤 방향으로든 평면 위를 구르면, 그 때 마다 센서가 컴퓨터에 신호를 보내어 화면 상의 커서 위치를 바꾸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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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마우스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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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리 공학마우스가 내는 빨간 불빛은 광학센서위로 반사되고, 센서의 신호는 다시 각 영상을 디지털 신호 처리장치(DSP)로 보내고, DSP는 각 영상의 패턴을 감지할 수 있고, 그런 패턴들이 이전의 영상과 비교해 어떻게 움직였는지 간파한다. 화면의 메뉴나 아이콘을 선택하거나 실행할 수 있는 GUI방식의 대표적인 입력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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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 11 : Key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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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키보드는 텍스트를 입력하는 주요 장치 키보드는 키의 개수나 부가 기능에 의해 구분
지금은 101키보드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변형한 103,106키보드도 사용 키보드 인터페이스는 AT, PS/2, USB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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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멤브레인 스위치 타입 기계식 스위치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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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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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 12 : Pri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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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크젯 프린터 구조와 원리 피에조 방식(EPSON) : 전기적 신호에 의해 피에조 소자가 진동을 해서 잉크를 노즐 밖으로 밀어내는 원리로 인쇄를 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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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크젯 프린터 구조와 원리 가열방식(HP) &버블젯 방식(Canon) : 열을 이용해 기포가 생성되어 잉크를 분사하고 식으면서 채워지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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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저 프린터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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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리 PC에서 전송되어온 신호를 레이저 빔을 회전하는 거울에 반사시켜 드럼에 쏘아 드럼의 표면에 출력물의 역상모양의 양 전하들을 활성화시키고 여기에 음 전하를 가진 토너가루가 묻혀집니다. 토너가루가 묻혀진 드럼이 회전하며 종이와 만날 때 보다 강한 양 전하를 가진 종이에 토너가 옮겨 붙으며 고열을 가진 롤러를 지나갈 때 압착을 시켜 토너가루가 종이에 녹아 붙게 하는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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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린터 인쇄방식 충격식 프린터 비충격식 프린터 헤드 등과 같은 프린터 장치가 리본에 물리적인 충격을 가해 종이에 인쇄
도트, 데이지 휠, 리인 프린터 등) 비충격식 프린터 종이와 기계장치간 충격이 없이 종이에 인쇄 감열, 열전사, 잉크젯, 레이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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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린터의 종류 도트 : 도트 매트릭스 방식을 이용. 충격을 이용 라인 : 행 단위로 인쇄하는 충격식
감열 : 감열지라는 특수용지를 이용한 가열식 열전사 : 발열소자에 열을 가해 리본을 녹여 인쇄 잉크젯 : 노즐을 통해 잉크를 분사하여 인쇄 열전사방식, 버블젯, 마하젯 레이저 : 레이저 광선을 이용해 인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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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린터 인쇄속도 단위 CPI(Character per Inch) LPM(Line Per Minute)
초당 인쇄하는 문자의 수 LPM(Line Per Minute) 분당 인쇄하는 라인 수 PPM(Page Per Minute) 분당 인쇄하는 페이지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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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B & IEEE1394 비교 USB 2.0 IEEE1394a, b 속 도 1.5Mbps 12Mbps 480 Mbps
최대 접속 장치수 127개 63개 전 송 방 식 비동기식 비동기식 DMA 데이터 사용전압 ±3.3V, 500mA ∼ 750mA 1.5A 동 작 전 압 5V 8 ∼ 40V 최대연결 HUB 계층 7계층(갯수 관계 없음 Hub도 1개 장치로 포함) CPU와의 연계성 메인 Host에 의한 접속관리 장치마다 개별 Host 가짐, 독립적 특 징 장치간 5M유지, 비교적 저렴하게 만들 수 있다. FIFO구조, 장치간 4.5M유지 한 시스템에서 노드거리 최대75∼100m 상대적으로 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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