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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현장에서 U-러닝 현황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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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 현장에서 U-러닝 현황 및 전망

2 목차 U-러닝의 정의 U-러닝의 구성요서 사이버 가정학습 소개 사이버 가정학습 효과 분석 사이버 가정학습의 문제점
디지털 교과서 소개 디지털 교과서 효과 분석 디지털 교과서의 문제점 향후 전망

3 U-러닝의 정의 u-러닝 시스템은 '학습자가 언제, 어디에서나 원하는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환경을 구축하고, 학습 콘텐츠 배포, 학습자 정보 관리 그리고 실시간 정보교환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정의한다.

4 U-러닝 구성요소

5 사이버 가정학습 학습자가 가정 및 학교에서 인터넷을 활용 하여 자기가 원하는 시간과 방법에 따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1:1 학습관리 및 수준별 개별학습을 지원 하는인터넷 기반의 학습 서비스

6 사이버 가정학습의 개념도

7 사이버 가정학습 콘텐츠 소개

8 16 개 시도 사이버 가정학습 현황

9 사이버 가정학습 운영 방법

10 사이버 가정학습 콘텐츠 관리 체제

11 사이버 가정학습 이용 현황 사이버가정학습의 이용은 2005년 서비스 개통 이후 지속적으로 높아져서 전체 학생 가입자 수는 현재 3,089,303명에 이르고 있고, 일일 평균접속자 수도 꾸준히 증가하여 현재는 하루 평균 304,236명의 학생들이 사이버가정학습을 이용하고 있음

12 사이버 가정학습 효과

13 사이버 가정학습의 문제점 문제점 사용의 어려움 SCORM vs Common Cartridge 자율학습? 단순 학습만 가능
교사의 역할이 없음 모바일에 대한 대비가 없음 표준의 부재

14 디지털 학습 콘텐츠 유형 디지털 학습 콘텐츠 유형 분석 개인 교수형 토론 학습형 시뮬레이션형 교육용 게임형 반복 학습형
사례 기반 추론형 스토리텔링형 자원 기반 학습 문제 중심 학습 탐구 학습 목표 기반 시나리오

15 디지털 교과서의 정의 기존 서책형 교과서를 전자화하여 서책이 가지는 장점과 아울러 검색․네비게이션 등의 부가편의 기능, 그리고 애니메이션․3D 등 멀티미디어 학습 기능을 구비하여 편리성과 학습효과성을 극대화한 디지털 학습교재를 디지털교과서(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라 정의한다.

16 디지털 교과서 활용 방법

17 디지털 교과서 사용환경 연구학교 구축 사례 순번 항목 제조사 제품명 단위 수량 비고 1 단말기(TPC) HP 2730p 대
64 6의1 : 31 대 5의1 : 33 대 2 단말기 운영체제 MS Windows Xp Teblet copy 단말기에 설치 되어 있음 3 전자칠판 INTAS ITB63S 5의1 교실 6의1 교실 4 DVD LG LC-6056M 5 콘텐츠 서버 xw4600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포함 (전산실에 설치) 6 운영체제 (주)한글과 컴퓨터 아시아 리눅스 서버3 서버에 7 단말기 보관함 RF 브레인 제작사 양식 연구학교 구축 사례

18 디지털 교과서 활용 사례

19 디지털 교과서의 효과- 학습성취도

20 디지털교과서의 효과-학습태도

21 디지털 교과서의 문제점1- 연구학교 중심 단점 개선 점
․단말기 자체에 오류가 발생하면 교과서 접근 자체가 불가능하여 수업 결손이 발생하고 교사-학생 간 상호 학습이 불가능함 ․무선인터넷 기반으로 인한 인터넷 접근 속도가 느리거나 정보보안에 취약할 수 있음 ․학습자들이 학습 콘텐츠 이외의 요소에 시선을 빼앗길 수 있음 ․하드웨어 A/S 문제 및 기기 수리 비용의 증가 문제가 발생함 ․가정과의 연계 학습이 되지 않아 학급홈페이지를 활용하는 번거로움이 있음 ․리눅스 컴퓨터의 경우 기술적인 문제 발생 시 해결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림 개선 ․콘텐츠 개발에 5, 6학년 교육과정을 잘 아는 교사의 참여가 필요함 ․수준별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이 필요함 ․모둠학습이나 협력학습 위주의 시스템으로 리모델링이 필요함 ․안정된 A/S체계 통괄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 ․단말기가 학습자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하여 인체공학적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함

22 디지털 교과서의 문제 점- 연구학교 중심 원활한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 ․ 학습을 위해서는 원활한 인터넷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디지털교과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력 을 높이고 다양한 사고 및 창의성을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 텐츠가 개발, 보급되어야 한다. 에듀넷 등에 산재해 있는 다양한 수업자료 의 활용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시력저하 등 학생 들의 건강 문제를 고려하여야 한다. 디지털교과서 활용의 오류를 최소화하고 관리 보조 인력 등을 통한 신속하 고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

23 디지털 교과서 문제점-연구학교 사례 교사와 학생들이 디지털교과서를 학교나 가정에서 쉽게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는 시스템이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디지털교실 환경을 친환경적으로 바꾸어 디지털교과서 사용 시간이 많은 학생들의 심리적 부담을 줄이고,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해 즐겁게 학습활동에 임할 수 있도록 디지털교과서 활용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협동학습이나 프로젝트학습, 팀티칭, 사이버가정학습과의 연계방안 등을 협의하여 디지털교과서 학습의 효과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교과서 오류 검토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좀더 꼼꼼하고 체계적으로 오류를 찾아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사 평가 연수를 통해 평가 도구 투입이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4 향후 전망 사이버 가정학습이 정책적인 필요에 의해 지속적으로 장려되고 활용 될 것이다.
검정교과서 체계로 넘어 감에 따라 서책형보다 디지털형 교과서의 개발이 활발해 질 것이다. 모바일 환경으로 급속한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전용 단말기의 보급이 예상된다. 단말기 및 학습 콘텐츠의 표준화의 요구가 거세질 것이다. 협력형이나 적응형등의 학습 콘텐츠 개발이 활발해 질것이다. 기기에 독립적인 콘텐츠 개발이 필요해 질것이다. 다양한 기기를 지원하는 LMS의 개발이 필요하다. 시뮬레이션 기반의 학습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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