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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o Andrić Miroslav Krleža 유고문학작가론 201001919양유리 201101218민새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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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vo Andrić Miroslav Krleža 유고문학작가론 양유리 민새별

2 작가소개 작품소개 작가비교 에필로그 INDEX

3 유고문학작가론(작가소개) Ivo Andrić Content Content Content
1892년 보스니아의 작은 마을 트라브니크에서 크로아티아인 아버지 안툰과 어머니 카타리나 사이에 태어남 2살이 되기 전 세상을 떠난 아버지 때문에 생계가 어려웠던 어머니는 이반을 비셰그라드의 고모에게 맡김 사라예보의 보스니아 명문 고등학교인 벨리카 김나지야에서 공부함 자그레브와 비엔나의 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함 반 오스트리아 운동(청년 보스니아 운동)에 가담했었기 때문에 세계 1차 대전 중에는 3년간 오스트리아 형무소에 갇힘 1929년 세계 대전 이후의 세-크-슬 왕국(유고슬라비아 왕국)하에서는 민간 공무원으로 활동 → 외교관 임명됨

4 유고문학작가론(작가소개) Ivo Andrić Content Content Content 1920년에는 바티칸 대사로 일함
1927년에는 마르세이유, 파리 , 마드리드 영사관에서 일함 유고슬라비아 왕국이 히틀러에게 점령당한 1941년까지는 독일의 대사를 지냄 그러나 2차 세계대전이 시작한 직후에는 베오그라드에 거주하면서 정치적 활동을 하지 않았으나 이 시기에 많은 작품을 집필함 1954년 유고슬라비아 공산당 입당 & 유고슬라비아 작가연맹 위원장을 지냄 세르보크로아티아어 문어 통일에 관한 노비사드 조약에 서명함 1961년 소설 『드리나 강의 다리』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함 1975년 3월 13일 베오그라드에서 심장 발작으로 사망

5 유고문학작가론(작가소개) Miroslav Krleža Content Content Content 1893년 자그레브 출생
(이보 안드리치와 요시프 브로즈 티토 출생 1년 후에 출생함.) 1914년부터 1981년까지 작가활동 크로아티아 현대문학에서 독보적인 인물로 꼽힌다. 작가는 당시의 사회문제를 계급 착취의 결과로 보았고, 등장 인물들의 심리를 깊이 탐구했다. 크를레자는 1981년 죽을 때까지 거의 1세기에 걸친 창작활동으로 널리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20세기에 크로아티아 문화생활을 지배한 문예지의 편집자이자 수필가, 평론가로도 유명하다.

6 유고문학작가론(작가소개) Miroslav Krleža Content Content Content
그는 1920년대 중반부터 헌신적으로 유고슬라비아 공산당을 지지했지만,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당의 공식정책으로 강요하는 데는 항상 반대했다. 어떤 유형의 사회에서도 예술가는 모든 형태의 사회적·정치적 강제에서 자유로워야 한다는 것이 그의 입장이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문필업에 전념했으며 1919년 좌익 평론지를 창간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유고슬라비아 과학예술 아카데미 부회장으로 선출, 그 뒤 크로아티아 사전학협회 회장, 유고슬라비아 작가동맹 회장이 되었다. 폭넓은 식견을 지니고 있었던 그는 두려움 없이 정치적·사회적 부정을 비난하는 매우 강렬한 비평을 썼다.

7 유고문학작가론 Content Ivo Andrić(작품) Content Content 『트라브니크 연대기 』
: 19세기 초 보스니아의 마을 트라브니크에서의 프랑스, 오스트리아 영사들의 경쟁을 다룸 『아가씨 』 : 보스니아에 사는 한 여인의 인생과 생각을 통해 당시의 시대상황을 담은 작품 『드리나 강의 다리 』 : 보스니아와 세르비아의 접경에 위치한 작은 도시 비셰그라드와 이 도시를 가로질러 흐르고 있는 드리나 강 위에 놓인 다리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400여 년의 인간사를 다룸 400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수많은 주인공들은 지나가고 없어진다. 하지만 비셰그라드와 드리나 강 위의 다리만은 한 제국의 흥망성쇠를 목도하며 존재하고 있다는 이야기 ★다리를 경계로 서로 다른 종교와 문화 속에 거주하던 보스니아 민중들의 삶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드리나 강의 다리에 빗대 표현한 대작

8 유고문학작가론 Content Ivo Andrić(작품) Content Content 『제파강의 다리』 『저주받은 안뜰』
: 이보 안드리치 작품의 배경은 대부분이 터키 지배하의 보스니아이지만 이 작품은 터키가 배경 바깥세상과 철저히 절연되어 있어 ‘저주받은 안뜰’이라는 이름으로 유명한 터키의 한 구치소를 배경으로 이 곳에 모인 크고 작은 범죄를 저지른 다양한 수감자들과 인생의 낙오자들 등 더 이상 바닥일 수 없는 부류의 인간들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는 작품 『제파강의 다리』 : 자기 고향의 이방인이 되어버린 재상과 또 다른 이방인인 이탈리아 건축가가 지은 다리에 관한 이야기 이 소설속의 다리는 보스니아 제파 강변 마을에서 태어난 한 세르비아 소년이 아홉 살 나이에 터키 군대에 징집되어 터키로 끌려간 뒤, 훗날 터키 고위 관직에 오르자 동포 형제들에게 선사하는 선물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그것은 정교도였던 자신의 유년 시절과 타의에 의해 회교도가 되어버린 현재의 모습, 너무나 다른 이 두 개의 '기슭'을 연결시키는 일종의 정신적 매듭을 상징함

9 유고문학작가론(작품소개) Content Miroslav Krleža(작품) Content Content
제1차 세계대전 중의 체험을 밑거름으로 한 절망과 불안의 색채를 띤 시집 《암흑시집 Pjesme u tmini》(1937) 은행가 일족의 운명을 묘사하여 시민생활 이면에 숨겨진 정신적인 공허(空虛)와 비인간성을 파헤친 희곡 《글렘바이가(家)의 사람들 Glembajevi》(1929) 성직자의 위선 및 전쟁의 참상 등 시대적 현실과 정면으로 대결한 많은 중 ·단편, 소설집 《크로아티아의 군신(軍神) 마르스 Hrvatski bog Mars》(1922) 《천(千)과 하나의 죽음》(1933) 등이 있다.

10 유고문학작가론 Content Content 작가비교(공통점) Content 두 작가는 모두 ‘노벨문학상’ 후보였다? ?

11 인간의 주어진 운명 두 작가는 무엇을 작품 주제로 삼았나? 유고문학작가론 Content Content 작가비교(공통점)

12 Ivo Andrić 유고문학작가론 Content Content 작가비교(차이점) Content keyword 강 역사 다리
남슬라브인 역사 다리 하나됨 개별적 인간에게 주어진 운명이라는 주제를 민족의 박물관이라 불리는 발칸세계로 옮겨와 유고슬라비아라는 하나의 공동체의 운명으로 표현하였다.

13 Miroslav Krleža 유고문학작가론 Content Content 작가비교(차이점) Content keyword 착취
계급 외세 부조리 저항 주어진 운명의 굴레 속에 살아가는 인간, 그것을 둘러싼 외부의 세력이나 부조리에 대한 고발 또는 그것에 대한 저항을 작품가운데 표현하였다. 그러나 작품 속에서 인간의 자의식이나 심리탐구에 좀 더 중점을 두었다.

14 Ivo Andrić 전체 세계에 중점 개인을 넘어선 유고문학작가론 Content Content 작가비교(차이점) Content
keyword 전체 세계에 중점 개인을 넘어선 개별적 인간에게 주어진 운명이라는 주제를 민족의 박물관이라 불리는 발칸세계로 옮겨와 유고슬라비아라는 하나의 공동체의 운명으로 표현하였다.

15 Miroslav Krleža 전체 세계 속의 개인에 초점 유고문학작가론 Content Content 작가비교(차이점)
keyword 전체 세계 속의 개인에 초점 주어진 운명의 굴레 속에 살아가는 인간, 그것을 둘러싼 외부의 세력이나 부조리에 대한 고발 또는 그것에 대한 저항을 작품가운데 표현하였다. 그러나 작품 속에서 인간의 자의식이나 심리탐구에 좀 더 중점을 두었다.

16 이보 안드리치에게 예술가란? 운명의 굴레를 견디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유고문학작가론 Content Content
에필로그 이보 안드리치에게 예술가란? 운명의 굴레를 견디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17 미로슬라브 크를레자에게 예술가란? 예술가의 위치에서 사회적 부조리에 대해 날카롭게 지적할 수 있어야 한다. 유고문학작가론
Content Content Content 에필로그 미로슬라브 크를레자에게 예술가란? 예술가의 위치에서 사회적 부조리에 대해 날카롭게 지적할 수 있어야 한다.

18 인간의 주어진 운명 두 작가는 표현법은 달라도 같은 것을 말하고자 했다. 유고문학작가론 Content Content
에필로그 두 작가는 표현법은 달라도 같은 것을 말하고자 했다. 인간의 주어진 운명

19 출처 The writer as naysayer-Ralph Boge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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