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 차 시 정 보 > 정보교과(중1)스토리보드 정보문화 정보사회 과제명 대영역 중영역 내용요소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 차 시 정 보 > 정보교과(중1)스토리보드 정보문화 정보사회 과제명 대영역 중영역 내용요소"— Presentation transcript:

1 < 차 시 정 보 > 정보교과(중1)스토리보드 정보문화 정보사회 과제명 대영역 중영역 내용요소
정보 사회, 정보 기술, 소프트웨어 성취기준 정보 기술의 발달로 인한 개인의 삶과 사회의 변화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 개인의 삶과 사회의 각 분야에서 활용되는 소프트웨어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개발차시 1/45 집필자 지미란 집필 완료일

2 교실 속 미래 정보교과 skip Intro 화면(첫화면) 밝고 화사한 인트로 화면 경쾌한 음악과 영상
따라다니고, 클릭하면 다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교실 속 미래 정보교과 #1 skip

3 각각의 주제를 클릭하면 해당 차시로 이동하도록 링크 조정 각각의 주제를 클릭하면 해당 차시로 이동하도록 링크 조정
정보문화 정보사회 1. 정보사회의 특성 2. 정보사회의 진로 정보윤리 3. 개인정보 4. 저작권 5. 사이버 윤리 1(폭력, 중독) 6. 사이버 윤리 2(폭력, 중독) 자료와 정보 자료와 정보의 표현 7. 자료와 정보(유형 포함) 8. 자료의 디지털 표현 자료와 정보의 분석 9. 자료의 수집 10. 정보의 구조화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추상화 11. 문제의 이해 12. 핵심 요소 추출 알고리즘 13. 알고리즘 이해 14. 알고리즘 구상 15. 알고리즘 표현 16. 알고리즘 구조 프로그래밍 17.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 18. 개발환경 (스크래치) 19. 개발환경 (엔트리) 20. 입력과 출력(스크래치)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21. 입력과 출력 (엔트리) 22. 변수의 개념 (스크래치) 23. 변수의 개념(엔트리) 24. 연산자 (스크래치) 25. 연산자 (엔트리) 26. 다양한 기능 (스크래치) 27. 다양한 기능 (엔트리) 28. 제어 구조 – 순차 (스크래치) 29. 제어 구조 – 조건 (스크래치) 30. 제어 구조 – 반복 (스크래치) 31. 제어 구조 – 순차 (엔트리) 32. 제어 구조 – 조건 (엔트리) 33. 제어 구조 – 반복 (엔트리) 34. 프로그래밍 응용 – 1 (스크래치) 35. 프로그래밍 응용 – 2 (스크래치) 36. 프로그래밍 응용 – 1 (엔트리) 37. 프로그래밍 응용 – 2 (엔트리) 컴퓨팅 시스템 피지컬 컴퓨팅 38. 컴퓨팅 시스템 구성 및 동작 39. 피지컬 컴퓨팅의 이해 40. 에듀메이커 보드 활용 – 1 41. 에듀메이커 보드 활용 – 2 42. 센서보드 활용 – 1 43. 센서보드 활용 – 2 44. 햄스터 로봇 활용 – 1 45. 햄스터 로봇 활용 – 2 각각의 주제를 클릭하면 해당 차시로 이동하도록 링크 조정 각각의 주제를 클릭하면 해당 차시로 이동하도록 링크 조정 해당차시가 보이도록 색깔 구분하여 설정. 1/10 이번 차시는 정보사회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 학습 안내 학습 안내의 각 주제를 클릭하면 해당 화면으로 넘어가도록 링크합니다
다음 화면부터 하단의 메뉴 바에서 ‘학습 안내'버튼을 눌렀을 때 학습 안내(빨간 사각형) 부분이 팝업으로 왔다 갔다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예시) 학습 안내 시작하기 생각열기 학습목표 활동하기 활동 1 정보 사회와 정보 기술 활동 2 정보 사회의 다양한 변화 예고하기 다음 시간에는? 확인하기 형성평가 정리하기 학습내용정리 2/12

5 자율 주행 자동차 1 그림의 자동차에 어떤 기술이 적용되었는지 찾아봅시다.
자동차 사진에 앞서서 관련 뉴스 영상이 재생되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 부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관련된 기술의 설명 팝업이 뜨면 좋겠습니다. 매 화면 상단에 차시 제목 삽입바랍니다. 그림(비상지도서p.8참고) 시작하기> 생각열기 그림의 자동차에 어떤 기술이 적용되었는지 찾아봅시다. #1 자율 주행 자동차 #1 1 정보사회의 특성 3/12

6 정보 사회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학습목표를 알아봅시다.
학습목표 제시 시 직접입력 없이 그냥 클릭후 한 문장씩 제시합니다. 시작하기> 학습목표 학습목표를 알아봅시다. 정보 사회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4/12

7 ․ 경제 및 사회· 문화 활동에서 정보의 생산· 공유· 활용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회 정보사회란?
활동하기> 활동1> 정보 사회와 정보 기술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2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설명이 나오도록 합니다. 정보 : 사용자가 어떠한 활용 목적을 가지고 관찰 및 측정한 자료를 실제 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가공한 것을 말합니다. 정보사회란? #1 #2 5/12

8 ․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정보기술이란?
활동하기 > 활동1> 정보 사회와 정보 기술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정보기술이란? #1 5/12

9 ․ 정보의 중요성이 강조됨 정보 사회의 특성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출처
활동하기> 활동1> 정보 사회와 정보 기술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출처 정보 사회의 특성 #1 6/12

10 ․ 생산자와 소비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 정보 사회의 특성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출처
활동하기> 활동1> 정보 사회와 정보 기술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출처 정보 사회의 특성 #1 6/12 정보 사회에서는 생산한 지식을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기도 쉬워졌고, 공유한 지식을 활용하기도 쉬워지면서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가 모호해졌습니다.

11 ․ 의사소통과 사회적 관계 형성이 다양한 매체를 중심으로 일어남
활동하기> 활동1> 정보 사회와 정보 기술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출처 정보 사회의 특성 #1 6/12

12 ․ 관계 형성의 범위가 넓음 정보 사회의 특성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출처
활동하기> 활동1> 정보 사회와 정보 기술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출처 정보 사회의 특성 #1 6/12

13 ․ 소프트웨어가 중심 정보 사회의 특성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출처
활동하기 > 활동1> 정보 사회와 정보 기술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출처 정보 사회의 특성 #1 6/12 소프트웨어가 활용되지 않는 곳이 없으며, 사회의 각종 시설뿐 아니라 여러 학문 분야에 이르기까지 그 분야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있습니다.

14 ․ 소프트웨어의 가치 개인의 삶과 사회의 변화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출처
활동하기 > 활동2> 정보 사회의 다양한 변화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출처 네이버 카카오톡 개인의 삶과 사회의 변화 #1 7/12 소프트웨어는 우리가 상상하던 것을 실제로 만들어 내고 머릿속 생각을 현실로 구체화하여 개인의 삶과 사회를 변화시킵니다.

15 ․ 개인의 삶의 변화 개인의 삶과 사회의 변화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출처 Pixabay
활동하기 > 활동2> 정보 사회의 다양한 변화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출처 Pixabay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출처 안 밝혀도 됨) 개인의 삶과 사회의 변화 #1 7/12

16 ․ 교육 환경의 변화 개인의 삶과 사회의 변화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출처
활동하기 > 활동2> 정보 사회의 다양한 변화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출처 개인의 삶과 사회의 변화 #1 7/12

17 ․ 산업 환경의 변화 개인의 삶과 사회의 변화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출처
활동하기 > 활동2> 정보 사회의 다양한 변화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출처 개인의 삶과 사회의 변화 #1 7/12 .

18 ․ 금융 서비스의 변화 개인의 삶과 사회의 변화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Pixabay 상업적 용도로 사용가능
활동하기 > 활동2> 정보 사회의 다양한 변화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Pixabay 상업적 용도로 사용가능 개인의 삶과 사회의 변화 #1 7/12

19 ․ 의료 서비스의 변화 개인의 삶과 사회의 변화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Pixabay 상업적 용도로 사용가능
활동하기 > 활동2> 정보 사회의 다양한 변화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Pixabay 상업적 용도로 사용가능 개인의 삶과 사회의 변화 #1 7/12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환자의 상태를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하고 환자에게 맞는 치료법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유전자 정보와 생활 습관을 모아 놓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환자의 질병을 미리 예측합니다.

20 문제 1 다음 중 정보 사회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보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1 –정답이면 동그라미를 그려주면서 나레이션으로 ‘정답입니다'를 말해주고, 오답이면 X를 그려주면서 ‘한 번 더 생각해보세요’를 나레이션으로 말해줌. 2번 틀리면 정답 공개. 확인하기> 형성평가 문제 1 다음 중 정보 사회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보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② 생산자와 소비자의 역할을 동시에 한다. ③ 의사소통과 사회 관계 형성에 다양한 매체가 활용된다. ④ 관계 형성의 범위가 좁아진다. ⑤ 소프트웨어가 중심이 된다. 8/12

21 문제 2 정보 기술의 발달이 개인의 삶과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아닌 것은?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1 –정답이면 동그라미를 그려주면서 나레이션으로 ‘정답입니다'를 말해주고, 오답이면 X를 그려주면서 ‘한 번 더 생각해보세요’를 나레이션으로 말해줌. 2번 틀리면 정답 공개. 확인하기> 형성평가 문제 2 정보 기술의 발달이 개인의 삶과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아닌 것은? ① 환자의 유전자 정보와 생활 습관을 모아 놓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질병을 예방한다. ② 물건을 살 때 전자 화폐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다. ③ 사회적 관계를 직접 만나서 형성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실제로 만나는 횟수가 계속해서 줄어든다. ④ 빅 데이터를 활용해 범죄와 테러 예방이 가능하다. ⑤ 과거에 비해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쉽게 습득할 수 있다. 9/12

22 문제 3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답: 소프트웨어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1 –정답이면 동그라미를 그려주면서 나레이션으로 ‘정답입니다'를 말해주고, 오답이면 X를 그려주면서 ‘한 번 더 생각해보세요’를 나레이션으로 말해줌. 2번 틀리면 정답 공개. 확인하기> 형성평가 문제 3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는 정보 사회에서 활용되지 않은 분야가 없을 정도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의 삶과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였다. 답: 소프트웨어  10/12

23 정보 사회는 정보의 생산과 활용이 사회 및 경제의 중심이 되는 사회입니다.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정리하기> 학습내용정리 정보 사회는 정보의 생산과 활용이 사회 및 경제의 중심이 되는 사회입니다.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정보 기술 혹은 정보 통신 기술이라고 합니다. 3. 정보 사회에서 소프트웨어는 우리가 상상하던 것을 실제로 만들어 내고 머릿속 생각을 현실로 구체화하여 개인의 삶과 사회를 변화시킵니다. 11/12

24 정보 사회의 진로 알아보기 캐릭터가 나레이션. 12/12 다음 시간에는 정보 사회의 진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캐릭터가 나레이션. 예고하기 > 다음 시간에는? 정보 사회의 진로 알아보기 12/12 다음 시간에는 정보 사회의 진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ownload ppt "< 차 시 정 보 > 정보교과(중1)스토리보드 정보문화 정보사회 과제명 대영역 중영역 내용요소"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