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학 습 목 표 색의 3요소와 색입체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색의 혼합과 대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색의 3속성 색의 배색 색의 혼합 색의 대비 학습단원을 누르세요 빛이 있는 곳에서 우리는 색을 본다.계절마다 우리가 사용하는 인공적인 색도 많이 있다. 색의 기본 성질을 알면 필요한 색을 체계적으로 표시할 수 있고 자유로이 만들 수도 있다.
3
색의 3요소 색 각요소를 눌러 보세요.
4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10색상환 빨강 자주 주황 보라 노랑 남색 연두 녹색 파랑 청록
5
색의 3요소 색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성질 3가지( 3속성) 채도 색상 명도 각 요소를눌러 보세요. 색의 분류
무채색 : 밝고 어두운 명도의 차이만 있고 색상과 채도가 없는 색 ( 흰색, 회색, 검정 ) 유채색 : 무채색 이외의 모든 색으로 색의 3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다.
6
1. 색상(Hue) - 유채색에만 있는 속성 ※색상환 : 색상을 둥글게 순서대로 배열한 것 5 주요색
- 색의 명칭, 특성과 같은 색의 구분을 뜻한다. - 유채색에만 있는 속성 ※색상환 : 색상을 둥글게 순서대로 배열한 것 여기를 누르시면 보조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5 주요색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보라
7
2.명도(Value) -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 검정(0)부터 흰색(10)까지 11 단계로 나눈다.
여기를 누르시면 보조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2.명도(Value) -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 검정(0)부터 흰색(10)까지 단계로 나눈다. - 밝은 색의 고명도와 어두운 색의 저명도로 나뉜다. - 무채색, 유채색 모두 있다.
8
명도의 11단계 고명도와 저명도색상의 배색 예
9
3. 채도(Chroma) - 채도는 1부터 14까지 14단계로 구분한다. - 채도가 14로 가장 선명한 색은 노랑과 빨강이다.
- 색의 맑고 탁한 정도( 선명함, 고운 정도 ) - 채도는 1부터 14까지 14단계로 구분한다. - 채도가 14로 가장 선명한 색은 노랑과 빨강이다. - 유채색만 가지고 있다. ※고채도와 저채도 배색의 예 고채도 저채도
10
색상환
11
색의 분류 무채색 흰색,회색,검정색을 말함 유채색 흰색,회색,검정색을 제외한 모든색
12
유채색의 분류 순색 - 그 색상에서 가장 채도가 높은 색 ( 예 ) 청색 - 순색에 흰색이나 검정색을 혼합한 색
(명청색,암청색) 탁색 - 순색에 회색을 혼합한 색 보색 - 색상환에서 마주 보는 색 - 색상차가 가장 큰 색 - 색상거리가 가장 먼 색
13
색입체 색입체 : 색상, 명도, 채도의 관계를 이해하기 쉽게 만든 입체적 구조체
색입체 : 색상, 명도, 채도의 관계를 이해하기 쉽게 만든 입체적 구조체 색입체의 구조 : 중심축은 무채색의 명도단계 를 나타내며, 중심축에서 멀수록 채도가 높아지고(중심축에서 가장 멀리 있는 색은 순색), 둘레에는 색상이 둥글게 배열되어 있다.
14
색입체 모형도 - 축은 명도, 둘레에 색상, 축에서부터의 거리는 채도를 나타냄
15
색입체의 수평단면(등명도면) - 명도가 같고 채도가 다른 색상이 순서대로 배열되며, 채도와 색상차를 알 수 있다.
색입체의 수평단면(등명도면) - 명도가 같고 채도가 다른 색상이 순서대로 배열되며, 채도와 색상차를 알 수 있다.
16
색입체의 수직단면(등색상면) - 세로축을 중심으로 보색
색입체의 수직단면(등색상면) - 세로축을 중심으로 보색 관계인 같은 색상면이 보임, 보색관계인 두 색의 색상, 명 도, 채도의 변화를 알 수 있다.
17
색의 배색과 조절 색상에 의한 배색 명도와 채도를 이 용한 배색 색의 명시성과 주목성
18
색상에 의한 배색 1) 색상차가 적은 배색: 부드럽고 온화한 느낌이 난다.
2) 색상차가 큰 배색 : 대조적이며 강한 느낌이 난다.
19
명도와 채도를 이용한 배색 1) 고명도 끼리의 배색 : 밝고 경쾌하며 가벼운 느낌
2) 저채도 끼리의 배색 : 소박하고 차분하며 답답한 느낌 3) 채도차가 큰 배색 : 대조적이며 변화가 있다.
20
색의 명시성과 주목성 1) 명시성 : 어떤 색이 멀리서도 잘 보이는 성질 색상,명도,채도차가 클수록 높다.
( 검정 - 노랑 )( 녹색 - 흰색)( 파랑 - 흰색 ) 2) 주목성 : 시선을 강하게 끄는 성질 채도가 높을수록 주목성이 높다 - 보색의 경우
21
색의 혼합 가산혼합 감산혼합 중간혼합
22
가산혼합 섞을수록 밝아지는 혼합 - 빛(색광)의 혼합, 스크린, 무대조명
23
감산혼합 섞을수록 어두워지는 혼합 물감(색료)의 혼합, 팔레트에서의 혼합, 염료의 혼합 빨강+ 노랑 + 파랑= 검정
24
직접 섞는 것이 아니고 공기중에 혼색된것처럼 보이며, 명도는 변하지 않는다.
중간혼합 직접 섞는 것이 아니고 공기중에 혼색된것처럼 보이며, 명도는 변하지 않는다. 회전혼합: 빠른 회전에 의한 혼합 - 색팽이, 바람개비 2) 병치 혼합: 원색의 색점을 찍어 멀리서 보면 두 색이 혼 색 되어 보인다. - 직물, 모자이크, 인쇄 등
25
색의 대비 명도대비 채도대비 색상대비 보색대비 면적대비 연변대비
두가지 이상의 색을 이웃하여 놓았을 때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아 색의 속성이나 느낌이 달라보이는 현상 명도대비 채도대비 색상대비 보색대비 면적대비 연변대비
26
명도대비 어떤 느낌이 날까요? 검정바탕위의 회색이 흰색바탕위의 회색보다 더 밝아 보입니다. 즉 같은 색일지라도 배경의 밝기
검정바탕위의 회색이 흰색바탕위의 회색보다 더 밝아 보입니다. 즉 같은 색일지라도 배경의 밝기 차이로 명도가 달라져 보이는 것이다.
27
채도대비 어떤 느낌이 날까요? 하늘색 바탕위의 연두색보다 채도가 없는 회색 바탕 위의 연두색의 더 선명하게 보이지 않나요? 즉 주위의 채도에 따라 채도가 달라보이는 현상입니다.
28
색상대비 어떤 느낌이 날까요? 같은 보라색일지라도 파랑색 바탕위의 보라색보다 빨강색 바탕위의 보라색이 더 푸르게 보이지 않나요? 즉 주위의 색상에 의해 색상이 달라보이는 현상입니다.
29
보색대비 어떤 느낌이 날까요? 오른쪽 바탕위의 빨강색이 더 눈에 잘띄지 않나요? 더 선명 하게 보이지 않나요? 즉 주위
색이 보색관계에 있으면 눈에 잘 띄고 채도가 높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연꽃과 잎의 보색대비
30
면적대비 어떤 느낌이 날까요? 같은 색일지라도 면적이 더 넓은 색이 더 밝고 선명해 보이지 않나요?
같은 색일지라도 면적이 더 넓은 색이 더 밝고 선명해 보이지 않나요? 즉, 면적이 넓을수록 그 색에 대한 느낌도 강해집니다.
31
연변대비 어떤 느낌이 날까요? 색이 접하여 있는 경계부분이 어두운 쪽 경계부분은 더 밝게 보이고 밝은 쪽 부분은 더 어둡게 보이며, 경계부분에서 색이 아른거려 보이는 현상입니다.경계부분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경계대비라고도 합니다.
32
진출색과 후퇴색 진출색(팽창) 후퇴색(수축)
33
명시도가 높은 차례 순위 1 2 3 4 5 바탕 검정 녹색 빨강 흰색 글자 노랑 파랑
34
형 성 평 가
35
1. 명도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검정의 0에서 흰색 10에 11단계로 구분한다.
② 색의 온도감으로 따뜻한 색을 말한다. ③ 색상환에서 마주 보는 관계이다. ④ 색의 구분, 즉 색깔을 말한다. ⑤ 색의 맑고 탁한 정도이다.
36
2. 다음은 우리나라 전통색인 오방색을 생활에 이용한 색동 저고리와 단청무늬 그림이다. 이와 같은 배색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은?
① 차분하고 무거운 느낌 ② 수수하고 안정된 느낌 ③ 강하고 화려한 느낌 ④ 탁하고 어두운 느낌 ⑤ 침착하고 소박한 느낌
37
3. 다음 <보기>에서 ㉠의 회색이 ㉡의 회색보다 어두워 보이는 현상과 관계 깊은 사항은 ?
㉠ ㉡ 3. 다음 <보기>에서 ㉠의 회색이 ㉡의 회색보다 어두워 보이는 현상과 관계 깊은 사항은 ? ㉠ ㉡ ① 색상 대비 ② 채도 대비 ③ 명도 대비 ④ 보색 대비 ⑤ 보색대비
38
㉠ ㉡ 4. 다음 색입체 그림에서 가장 맑은 색의 위치는? ① A ② B ③ C ④ D ⑤ A D
39
㉠ ㉡ 5. 다음그림은 기본 5색상이다. ㉠에 해당되는 것은? ① 주황 ② 다홍 ③ 자주 ④ 보라 ⑤ 청록
40
직물이나 모자이크 등과 같이 색이 실제로는 혼합된 것이 아니지만 우리 눈의 망막에서 혼합되어 보이는 경우이다.
㉠ ㉡ 6. 보기에서 설명하는 색의 혼합은? 보 기 직물이나 모자이크 등과 같이 색이 실제로는 혼합된 것이 아니지만 우리 눈의 망막에서 혼합되어 보이는 경우이다. ① 가산혼합 ② 회전혼합 ③ 감산혼합 ④ 색광혼합 ⑤ 병치혼합
41
7. 보기에서 설명하는 색의 대비는? ① 보색대비 ② 명도대비 ③ 채도대비 ④ 색상대비 ⑤ 한난대비 보 기
A의 자주색은 탁하게, B의 자주색은 맑고 깨끗하게 보인다. A B 자 주 빨 강 회 색 ① 보색대비 ② 명도대비 ③ 채도대비 ④ 색상대비 ⑤ 한난대비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