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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 시 정 보 > 정보교과(중1)스토리보드 정보문화 정보윤리 과제명 대영역 중영역 내용요소 사이버 폭력 성취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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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차 시 정 보 > 정보교과(중1)스토리보드 정보문화 정보윤리 과제명 대영역 중영역 내용요소 사이버 폭력 성취기준
정보 사회에서 개인이 지켜야 하는 사이버 윤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사이버 폭력 방지와 인터넷·스마트폰·게임 중독의 예방법을 실천한다. 개발차시 5/45 집필자 지미란 집필 완료일

2 교실 속 미래 정보교과 skip Intro 화면(첫화면) 밝고 화사한 인트로 화면 경쾌한 음악과 영상
따라다니고, 클릭하면 다음 화면으로 이동. 교실 속 미래 정보교과 #1 skip

3 각각의 주제를 클릭하면 해당 차시로 이동하도록 링크 조정 각각의 주제를 클릭하면 해당 차시로 이동하도록 링크 조정
정보문화 정보사회 1. 정보사회의 특성 2. 정보사회의 진로 정보윤리 3. 개인정보 4. 저작권 5. 사이버 윤리 1 (폭력, 중독) 6. 사이버 윤리 2 (폭력, 중독) 자료와 정보 자료와 정보의 표현 7. 자료와 정보 (유형 포함) 8. 자료의 디지털 표현 자료와 정보의 분석 9. 자료의 수집 10. 정보의 구조화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추상화 11. 문제의 이해 12. 핵심 요소 추출 알고리즘 13. 알고리즘 이해 14. 알고리즘 구상 15. 알고리즘 표현 16. 알고리즘 구조 프로그래밍 17.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 18. 개발 환경 (스크래치) 19. 개발 환경 (엔트리) 20. 입력과 출력 (스크래치)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21. 입력과 출력 (엔트리) 22. 변수의 개념 (스크래치) 23. 변수의 개념(엔트리) 24. 연산자 (스크래치) 25. 연산자 (엔트리) 26. 다양한 기능 (스크래치) 27. 다양한 기능 (엔트리) 28. 제어 구조 – 순차 (스크래치) 29. 제어 구조 – 조건 (스크래치) 30. 제어 구조 – 반복 (스크래치) 31. 제어 구조 – 순차 (엔트리) 32. 제어 구조 – 조건 (엔트리) 33. 제어 구조 – 반복 (엔트리) 34. 프로그래밍 응용 – 1 (스크래치) 35. 프로그래밍 응용 – 2 (스크래치) 36. 프로그래밍 응용 – 1 (엔트리) 37. 프로그래밍 응용 – 2 (엔트리) 컴퓨팅 시스템 피지컬 컴퓨팅 38. 컴퓨팅 시스템 구성 및 동작 39. 피지컬 컴퓨팅의 이해 40. 에듀메이커 보드 활용 – 1 41. 에듀메이커 보드 활용 – 2 42. 센서보드 활용 – 1 43. 센서보드 활용 – 2 44. 햄스터 로봇 활용 – 1 45. 햄스터 로봇 활용 – 2 각각의 주제를 클릭하면 해당 차시로 이동하도록 링크 조정 각각의 주제를 클릭하면 해당 차시로 이동하도록 링크 조정 해당차시가 보이도록 색깔 구분하여 설정. 1/14 이번 차시는 사이버 윤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 학습 안내 학습 안내의 각 주제를 클릭하면 해당 화면으로 넘어가도록 링크합니다.
다음 화면부터 하단의 메뉴 바에서 ‘학습 안내'버튼을 눌렀을 때 학습 안내(빨간 사각형) 부분이 팝업으로 왔다 갔다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예시) 시작하기 활동하기 생각열기 학습목표 활동 1 사이버 윤리 활동 2 사이버 폭력 학습 안내 예고하기 다음 시간에는? 확인하기 형성평가 정리하기 학습내용정리 2/14

5 사이버 폭력 문제 5 다음 영상을 보고 생각해봅시다. #1 매 화면 상단에 차시 제목 삽입바랍니다. #1
사이버 폭력에 관한 뉴스입니다. 시작하기> 생각열기 다음 영상을 보고 생각해봅시다. #1 5 사이버윤리 사이버 폭력 문제 3/14

6 사이버 폭력의 유형을 알고, 예방과 치료 방법을 수립할 수 있다.
학습목표 제시 시 직접입력 없이 그냥 클릭후 한 문장씩 제시합니다 시작하기> 학습목표 학습목표를 알아봅시다. 사이버 폭력의 유형을 알고, 예방과 치료 방법을 수립할 수 있다. 4/14

7 사이버 공간의 특징 익명성 자신의 신분을 감추거나 드러내지 않는다. 비대면성 상대방을 직접 만나지 않는다. 신속성
활동하기> 활동1> 사이버 윤리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합니다. 사이버 공간의 특징 #1 익명성 자신의 신분을 감추거나 드러내지 않는다. 비대면성 상대방을 직접 만나지 않는다. 신속성 정보의 전달 속도가 빠르다. 광역성 지리적 한계를 벗어나 정보의 전달 범위가 넓다. 5/14

8 ․ 누리꾼(네티즌)이 지켜야 하는 예의 범절 사이버 윤리(네티켓)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활동하기> 활동1> 사이버 윤리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2 마우스를 올리면 관련 설명이 나타나면 좋겠습니다. 네티켓(netiquette) : 네트워크와 에티켓의 합성어로 누리꾼(네티즌)들이 지켜야 하는 예의 범절을 말한다. 모티켓(Motiquette) : 모바일과 에티켓의 합성어로, 지하철이나 극장 등 공공장소에서 휴대전화 등을 이용할 때 지켜야 하는 예의 범절을 말한다. #2 사이버 윤리(네티켓) #1 6/14

9 사이버 윤리의 필요성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활동하기> 활동1> 사이버 윤리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예방하고,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도덕적 판단 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 사이버 윤리가 필요합니다 출처 사이버 윤리의 필요성 #1 6/14

10 ․ 존중의 원칙 사이버 윤리의 기본 원칙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활동하기> 활동1> 사이버 윤리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사이버 윤리의 기본 원칙 #1 7/14

11 ․ 책임의 원칙 사이버 윤리의 기본 원칙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활동하기> 활동1> 사이버 윤리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사이버 윤리의 기본 원칙 #1 7/14

12 ․ 정의의 원칙 사이버 윤리의 기본 원칙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활동하기> 활동1> 사이버 윤리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사이버 윤리의 기본 원칙 #1 7/14 다른 사람의 기본적인 자유와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되며, 자신이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완전성, 공정성을 추구해야 합니다.

13 ․ 해악 금지의 원칙 사이버 윤리의 기본 원칙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활동하기> 활동1> 사이버 윤리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사이버 윤리의 기본 원칙 #1 7/14

14 사이버 윤리의 실천 메신저나 채팅을 할 때 공개 자료실을 이용할 때 인터넷 쇼핑을 할 때 온라인 게임을 할 때
활동하기> 활동1> 사이버 윤리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사이버 윤리의 실천 #1 메신저나 채팅을 할 때 다른 사람의 아이디로 접속하지 않는다. 타인을 비방하거나 명예를 훼손할 소 있는 내용의 대화는 하지 않는다. 유언비어나 욕설을 사용하지 않는다. #1 공개 자료실을 이용할 때 유익한 자료를 제공한 사람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진다. 내려받은 자료는 반드시 바이러스 검사를 하고 실행한다. 저작권이 침해되는 자료는 올리지 않는다. #1 인터넷 쇼핑을 할 때 사이트에 사업자의 정보가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결제가 안전하게 이루어지는 사이트인지 확인한다. 주문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고 결제 정보는 출력하여 보관한다. #1 온라인 게임을 할 때 게임도 스포츠의 한 종류로 생각하고 스포츠맨십을 갖추어 같이 게임하는 상대방을 존중하여 행동한다. 게임 중에 일어나는 다툼을 만나서 해결하지 않는다. 게임에서 지더라도 깨끗하게 결과를 인정한다. 8/14

15 ․ 사이버 공간에서 타인에게 글이나 음성, 이미지 등을 이용하여 적대적인 행동을 반복적으로 행함으로써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입히는 것
활동하기> 활동2> 사이버 폭력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사이버 폭력 #1 9/14

16 사이버 폭력의 유형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활동하기> 활동2> 사이버 폭력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사이버 폭력의 유형 #1 9/14

17 ․ 사이버 명예 훼손 사이버 폭력의 유형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활동하기> 활동2> 사이버 폭력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사이버 폭력의 유형 #1 9/14 .

18 ․ 사이버 언어폭력(사이버 모욕) 사이버 폭력의 유형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활동하기> 활동2> 사이버 폭력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사이버 폭력의 유형 #1 9/14

19 ․ 사이버 불링 사이버 폭력의 유형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활동하기> 활동2> 사이버 폭력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사이버 폭력의 유형 #1 9/14

20 ․ 사이버 성폭력 사이버 폭력의 유형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활동하기> 활동2> 사이버 폭력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사이버 폭력의 유형 #1 9/14

21 ․ 사이버 스토킹 사이버 폭력의 유형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활동하기> 활동2> 사이버 폭력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사이버 폭력의 유형 #1 9/14

22 ․ 신상 정보 유출 사이버 폭력의 유형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활동하기> 활동2> 사이버 폭력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사이버 폭력의 유형 #1 9/14

23 ․ 사이버 폭력이 심각하다면 경찰에 바로 신고한다.
․ 학교나 관련 기관에 도움을 요청한다. ․ 증거 자료를 확보한다. ․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말고 거부 의사를 밝힌다. 활동하기> 활동2> 사이버 폭력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사이버 폭력의 대처 ․ 혼자 고민하지말고 주위의 어른의 도움을 받는다. ․ 보복하지 않는다. #1 10/14

24 사이버 폭력의 예방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천재 교과서 p.35 #1 10/14
활동하기> 활동2> 사이버 폭력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천재 교과서 p.35 사이버 폭력의 예방 #1 10/14

25 문제 1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답: 네티켓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1 –정답이면 동그라미를 그려주면서 나레이션으로 ‘정답입니다'를 말해주고, 오답이면 X를 그려주면서 ‘한 번 더 생각해보세요’를 나레이션으로 말해줌. 2번 틀리면 정답 공개. 확인하기> 형성평가 문제 1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사이버 윤리의 다른 말로, 사이버 공간에서 네티즌들이 지켜야 하는 예의 범절입니다. 답: 네티켓  11/14

26 문제 2 사이버 폭력의 대처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나 관련 기관에 신고합니다..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1 –정답이면 동그라미를 그려주면서 나레이션으로 ‘정답입니다'를 말해주고, 오답이면 X를 그려주면서 ‘한 번 더 생각해보세요’를 나레이션으로 말해줌. 2번 틀리면 정답 공개. 확인하기> 형성평가 문제 2 사이버 폭력의 대처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나 관련 기관에 신고합니다.. ②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말고 거부 의사를 밝힙니다. ③ 증거 자료를 확보합니다. ④ 똑같은 방법으로 보복합니다. ⑤ 혼자 고민하지말고 주위의 어른의 도움을 받습니다. 12/14

27 사이버 폭력은 사이버 공간에서 언어, 영상 등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피해 혹은 불쾌감을 주는 행위를 말한다.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 정리하기> 학습내용정리 건전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익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사이버 공간에서는 상대방에 대한 예절을 지켜야 하며, 이를 사이버 윤리 또는 네티켓이라고 한다. 사이버 폭력은 사이버 공간에서 언어, 영상 등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피해 혹은 불쾌감을 주는 행위를 말한다. 13/14

28 자료와 정보 알아보기. 캐릭터가 나레이션. 14/14 다음 시간에는 자료와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캐릭터가 나레이션. 예고하기 > 다음 시간에는? 자료와 정보 알아보기. 14/14 다음 시간에는 자료와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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