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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디지털 교과서 기능 분석
장영희 충북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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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교수학습 모형 살펴보기 교수학습 모형의 특징 디지털교과서의 기능분류 기본교과서 공통기능
영어 교수학습모형과 디지털 교과서 기능과 관련성 Client Web Client & Web 디지털교과서 활용 디지털교과서에 추가되어야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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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신 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교사는 학생이 알아들을 수 있는 정도의 목표 언어를 사용하여 지시나 명령을 함. 학생은 말로 반응을 할 필요 없이 행동이나 반응을 보여 목표 언어를 이해하도록 하는 방법 학생들에게 말하기를 요구하지 않고, 먼저 듣기 훈련을 시켜 청취 이해 능력이 어느 정도 길러졌을 때 말하기 훈련을 시키는 것. 간단한 명령을 영어로 하여 명령하는지를 보면, 이해여부 쉽게 판단 장점 듣기를 위한 집중력 길러줌 자기 성취를 행동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학습 강화 효과가 큼 직접 행동하고 만져 보면서 이루어진 학습이기 때문에, 보다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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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해결형 교수법(Task-based Approach)
두 사람 간에 정보의 공백을 만들어 주면, 이 정보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스스로 생각도 많이 하고, 상대방이 가진 정보를 이용하게 됨. 문제를 주고 해결하도록 요구하면, 우리말을 사용하지 않고 실제 의사 소통에 매우 근접하게 영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됨. 장점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동기 제공.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르는데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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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놀이(Role-play)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이해 자신의 역할에 대한 정확한 이해 및 인식
즉각적 반응성, 실제성, 자연스러움 등을 기르기 위하여 연기 훈련에서 사용되었던 역할놀이가 Shaftel(1967)에 의해 언어를 가르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함. 핵심적 구성 요소 : 상황, 역할, 유용한 표현 학생 인식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이해 자신의 역할에 대한 정확한 이해 및 인식 상대방의 역할에 대한 정확한 인식 장점 학생들을 수업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음. 실제 언어 사용 상황에 매우 근접한 사회 언어학적 언어의 기능, 의미의 미묘한 차이, 어법을 익힐 수 있는 기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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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게임(Game) 학습 과정에 흥미를 불어넣어 학생들을 학습 과정 속으로 깊숙이 끌어들일 수 있는 바람직한 학습 방법의 하나. 협동과 경쟁, 운과 기술, 불확실성의 요소 내포 한 가지 놀이/게임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학습 내용(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다룰 수 있어야 함. 놀이/게임의 결과로서 학습의 내용이 다루어져서 학습의 목표가 달성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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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챈트(Song/Chant) 학생 개개인이 전체 학생 중의 한 사람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학생의 개인적 반응을 요구하지 않음. 장점 학생에게 자신감 심어줄 수 있음 영어의 억양, 리듬, 발음 등을 자연스럽게 연습함 수업의 흐름이나 초점을 교사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꿀 수 있음. 학생들에게 짧은 휴식과 재미를 주어 학습의 지루함이나 부담감 덜어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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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모형의 특징 학생이 언어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지 않고 몸으로 표현하도록 유도한다. 이는 말하기 보다는 듣기 부분에 대한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교수법으로, 학생이 질문에 대해 잘 이해 하는지 확인하게 된다. 전신 반응 교수법 2인 1조의 구성을 요구하며, 서로간에 제시 하는 질문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구성하게 된다. 이때 서로 의사소통도 늘어날 수 있는 학습 효과도 얻을 수 있다. 과제해결형 교수법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간에 자연스럽게 상황에 맞는 언어를 구사해 볼 수 있다. 역할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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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모형의 특징 학생들에 게임을 제공하여 흥미를 이끌 수 있다. 게임은 기본적으로 학습 목표에 부합되는 내용이 내포되어 있어야 한다. 놀이/게임 개개인 참여가 아닌 전체 학생중의 하나로 참여하게 된다. 노래/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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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교과서의 기능 분류 Client 학생이 교과서에 설치 후 부터 사용할수 있는 기능들이며, 인터넷의 연결이 필요하지 않다.
교과서 설치를 하였지만, 인터넷의 연결이 없으면, 제공 받지 못하는 기능들을 말한다. W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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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교과서 공통기능 목차, 단면/양면, 확대/축소, 과과서 필기. 메모, 노트, 책갈피, 책장 넘기기, 페이지 이동, 교과서 검색, 사전 검색, 글선택, 보기, 화면제어, 칠판 Client 숙제통, 알림장, 토론 게시판, 자료방, 노트모음, 단원평가, 자유게시판, Q&A, 수업돌아보기 Web 로그인, 시간표, 하이퍼링크 Client & W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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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교수학습모형과 디지털 교과서 기능과 관련성-client
전신 반응 과제해결형 역할놀이 놀이/게임 노래/챈트 목차 X 단면/축소 교과서 필기 O 메모 노트 책갈피 책장넘기기 페이지 이동 교과서 검색 사전 검색 글선택 보기 화면제어 칠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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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교수학습모형과 디지털 교과서 기능과 관련성 -web
전신 반응 과제해결형 역할놀이 놀이/게임 노래/챈트 숙제통 X O 알림장 토론게시판 자료방 노트모음 단원평가 자유게시판 Q & A 수업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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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교수학습모형과 디지털 교과서 기능과 관련성 -client & web
전신 반응 과제해결형 역할놀이 놀이/게임 노래/챈트 로그인 X 시간표 하이퍼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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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교과서 활용 영어 과목은 교과의 특징에 따라서 직접 말하고 듣는 교육을 중심으로 진행이 된다.
실제 교과서를 사용시에도 교사는 한가지 틀에 밖인 교수법을 이용하지 않는다.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하려고 노력한다. 영어교수학습모형 실제 지금 구현된 디지털교과서는 교과서에 멀티미디어 기능을 추가한 정도 이다. 앞에서 살펴본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하기는 매우 어렵다. 디지털교과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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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교과서에 추가되어야 기능 기능 전신 반응 과제해결형 역할놀이 놀이/게임 노래/챈트 메신저기능 O X
1:1 체팅기능(화상) 고품질영상제공 다양한컨텐츠제공 노래방기능 질문제공 상황시뮬레이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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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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