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ublished byСтанија Петковић Modified 5년 전
1
전통 회화 전통회화 미술 1학년 1.전통 미술의 맥을 살려서 > 1. 전통 회화(1~3/3) 전통 회화
전통 회화의 특징과 표현 방법, 산수화의 준법 및 채색화를 이해하고 표현하기
2
학 습 목 표 학습목표 전통 회화의 정신 세계를 이해하며 수묵화와 채색화의 특징을 알 수 있다..
2. 전통 회화의 재료와 용구의 특징을 알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전통 회화의 정신 세계를 이해하며 수묵화와 채색화의 특징을 알 수 있다. ·전통 회화의 재료와 용구의 특징을 알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3
차 례 1. 학습 목표 제시 2. 전통 회화 감상하기 3. 사군자 감상 및 그리기 4. 산수화 감상 및 그리기
차 례 차례 도 입 1. 학습 목표 제시 활 동 1 2. 전통 회화 감상하기 활 동 2 3. 사군자 감상 및 그리기 활 동 3 4. 산수화 감상 및 그리기 활 동 4 5. 채색화 감상 및 그리기 학습차례 도입 – 학습목표 제시 및 동기유발 활동1 – 전통 회화 감상하기: 주어진 자료를 감상하도록 한다 활동2 – 사군자 감상 및 그리기 : 주어진 자료를 감상하도록 한다 활동3 – 산수화 감상 및 그리기 : 주어진 자료를 감상하도록 한다 활동4 – 채색화 감상 및 그리기 : 주어진 자료를 감상하도록 한다 활동5 – 교과서 밖 자료를 준비하여 감상하도록 한다 응용 작품과 학생 작품을 준비하여 감상하도록 한다 정리 및 평가 –수업내용의 정리와 형성평가 및 차시예고를 한다 활 동 5 6. 교과서 밖 작품 감상하기 정리평가 7. 수업내용 정리, 형성평가, 차시예고를 합니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4
수묵화 표현 기법 나 무 추경 산수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참고 도판과 예시 작품 감상을 통하여 전통 회화의 정신 세계와 종류 및 특징을 알게 한다. 1. 한국 전통 회화의 대표격인 이른바 근대6대가의 한 사람으로 현대적이면서 한국적인 화가를 꼽을 때 대개 주저 없이 청전 이상범을 꼽는다. 도판의 그림은 그의 만년 작품으로 그의 양식이 잘 드러난 작품이다. 2. 먹의 번짐과 농담, 붓의 독특한 운용으로 먹의 신비성과 조형성을 추구 했다. 나 무 추경 산수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5
수묵화 채색화 특징 이해 나 무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수묵화와 채색화의 특징과 표현 방법의 차이점을 이해한다. 1. 붓의 감각과 종이에 스며드는 먹의 기분을 느끼기까지는 많은 노력과 경험이 필요하다. 2. 몰골법, 구륵법이 있다. 나 무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6
여백과 낙관 파 초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여백과 낙관의 의미를 이해한다.
파 초 여백과 낙관의 의미를 이해한다. 배경없이 화면 중앙 하단부에 파초 한 그루와 괴석 하나를 그렸다. 수묵의 농담이 적절한 몰골법으로 곧게 뻗은 줄기와 나뭇잎을 힘차게 그린 것에서 정조의 강한 의지와 문기를 엿볼 수 있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7
산수화에 쓰이는 준법 피마준 부벽준 우모준 하엽준 운두준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사군자와 산수화의 표현 방법과 여러 가지 준법을 이해한다. .가- 피마준 : 삼베를 흛어 놓은 듯한 부드러운선을 반복 나- 부벽준 : 도끼로 나무를 찍어낸 자국처럼 붓을 뉘어 표현 다- 우모준 : 쇠털처럼 짧고 가는 선을반복 라- 하엽준 : 연잎의 줄기가 퍼져 내려오는 모양으로 표현 마- 운두준 : 피어 오르는 구름처럼 층층이 표현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8
채색화 사 계 군 방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채색화의 재료에 따를 표현 방법을 이해한다.
채색화의 재료에 따를 표현 방법을 이해한다. 많은 꽃을 계절에 관계없이 모아 그린 것으로, 이 그림에서 꽃은 향기를 간접 표현한 것이고, 향기는 군자의 인품을 뜻한다. 마치 심산 유곡의 난초가 비록 눈에 보이지는 않더라도 향기로써 그것이 피었음을 알게 하는 것처럼, 그 인품이 주의에 감화를 주어 군자의 이상을 실현케 한다는 것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9
표현 방법 구상 부작란도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전통 회화 중에서 사군자의 특징을 생각하여 어떤 방법으로 표현할 것인가를 구상한다. 표현 활동은 사군자 그리기, 산수화, 채색화 중에서 선택하여 표현하도록 한다. 선비 기개와 정신을 난초라는 대상의 관념적 상징을 토해서 투사하고 있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0
사군자 난 대나무 국화 매화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화면에 구도를 잡아 먹의 농담과 필력을 살려 그린다.
먹색의 아름다움과 전통적인 색채에 대하여 연구한다. .사군자를 그릴 때는 화면과 여백을 고려하여 외형적인 아름다움보다는 그것이 지닌 정신적 의미에 중점을 두며, 단순한 필치와 필력으로 생동감 있게 표현한다. 전통적인 방법을 익힌 다음, 새로운 구도와 필법으로 다양하게 표현할 수도 있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1
사군자 그리기 난초 치기 순서 난초 치기 순서 대나무 그리는 방법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꽃잎, 나무 가지의 기본 필법을 익힌다. 동양화와 서양화의 표현 방법과 비교하여 전통 회화를 보는 안목을 기를 수 있게 한다. 1.난초치기 순서 2.줄기의 굵기와 방향, 마디, 가지의 방향, 잎의 개수와 방향등 3.㉮줄기,㉯마디,㉰가지,㉱잎 순서대로 그린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2
산수화 그리기 1 상 추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상 추 전통 회화 중에서 산수화의 특징을 생각하여 어떤 방법으로 표현할 것인가를 구상한다. 아침의 빛과 어둠을 표현하기 위하여 이른 아침 햇빛이 들어오는 풍광을 명암과 선염법으로 표현했다.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선의 표현 방법에서 탈피하여 바위를 면 처리하는 새로운 방법을 시도 했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3
산수화 그리기 2 하 경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하 경 풍경을 스케치하여 실경을 그리거나, 관념 세계를 주제로 구상한다. 준법과 먹색을 살려 중요한 부분부터 그려 나간다. 담묵으로 우려서 공간감을 살린다. 농묵, 채색 등으로 강조한다. 이른 아침 들로 나가는 부부의 모습을 평온법으로 표현한 실경 산수화이다. 표현기법은 갈필로 생동감을 주고, 발묵법을 사용하여 자연의 깊이를 표현했다. 인물, 여름 숲, 아침 안개, 여울물 등에 의한 화면의 조화에서 향토적이며 한국적인 이미지가 강하게 느껴진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4
채색화 그리기 1 볼티모아에서 온 여인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전통 회화 중에서 채색화의 특징을 생각하여 어떤 방법으로 표현할 것인가를 구상한다. 작가는 그림 속에 자신의 삶을 형상화하기 때문에 그림 속에는 문학적 요소가 깔려 있다. 작가는 화려하고 이국적인 색채를 통해 기쁨과 슬픔, 현실과 환상의 두 상반된 세계를 표현하였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5
채색화 그리기 2 군 마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군 마 인물, 화조, 동물, 민화 등의 주제를 정하고 밑그림을 그린다. 1.달리는 말의 역동적인 모습이 야성적인 힘과 생명의 환희를 불러일으킨다. 꿈틀거리며 요동하는 말의 몸짓을 필력 있는 먹선으로 표현하여 강한 운동감을 나타냈다. 몸을 어두운 갈색으로 처리하여 무거운 덩어리의 느낌이 웅장한 힘을 느끼게 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6
채색화 그리기 3 책 가 도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스케치한 것 위에 화선지를 놓고 먹선으로 옮겨 윤곽선을 그린다. 1.조선 시대 민화의 한 종류인 책가도의 형식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수박, 탈, 새 등 새로운 소재를 선택하여 표현하였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7
채색화 그리기 4 중 원 소 경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화면의 효과를 생각하여 담채나 진채, 후채 등으로 채색한다. 1. 먹과 담채가 잘 어울리며 정확한 필선으로 초겨울 풍경을 사실적으로 그렸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8
채색화 제작 과정 채색화 도구 제작 과정 1 제작 과정 2 제작 과정 3 제작 과정 4 제작 과정 5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채색화 제작과정 (후채기법) 1. 트레이싱지나 노루지에 밑그림을 그린다. 2. 배접한 종이 위에 바탕칠을 한다. 3. 스케치 뒷면에 목탄을 엷게 칠한 후 눌러 베낀다. 4. 엷게 채색한다. 5. 대상을 관찰하며 강조할 곳을 반복하여 덧칠 한다. 6. 정리하여 완성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9
전통회화 개성적인 표현 소 과 도 게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소 과 도 게 전통 회화의 표현이 특징에 맞고 개성적이며 아름답게 표현되었는가를 찾아서 감상한다. 전통 회화를 어떻게 계승 발전시킬 것인가를 생각해 본다. 1.게 : 먹과 붓,그리고 채색 물감을 써서 그린 그림. (수묵화 이기성 학생작품) 2.소과도 : 채소와 과일을 그린 그림. (수묵담채 1829∼1884, 중국 청시대)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20
학습이론 정리 전통 회화의 성격 전통 회화는 작가의 정신을 강조 대상을 주관적으로 해석하여 표현
즉, 표현에 있어 정신성을 강조 전통 회화의 채색 물감 전통 회화를 그릴 때 사용되는 물감에는 분채, 석채, 채묵, 당채 등이 있다. 옛날에는 당채만을 사용했는데 요즈음은 채묵이라 하여 먹같이 갈아 쓰는 덩어리물감과 석채라고 하는 광석을 분쇄한 가루 물감, 분말로 된 분채가 있으며,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안료와 아교를 혼합하여 튜브나 접시 등 용기에 담겨져 있는 것도 있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21
정 리 전통 회화의 표현이 특징에 맞게 전통 회화를 어떻게 계승 발전 표현되었는가를 찾아서 감상한다
정 리 전통 회화의 표현이 특징에 맞게 표현되었는가를 찾아서 감상한다 전통 회화를 어떻게 계승 발전 시킬 것인가를 생각해 본다. 정리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22
평 가 1 다음 그림에서 느껴지는 조형물은? 정 물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정리 및 평가
평 가 1 다음 그림에서 느껴지는 조형물은? 정 물 정리 및 평가 전통 회화의 특징을 알고 기초적인 표현 방법을 이해하였는가?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23
평 가 2 다음 작품은 정선이 그린 금강전도이다. 이 작품에 나타난 원근법의 명칭과 표현 효과를 서술하시오. 활동4 활동2
평 가 2 다음 작품은 정선이 그린 금강전도이다. 이 작품에 나타난 원근법의 명칭과 표현 효과를 서술하시오. 정리 및 평가 예시 답안 원근법 : 심원법 또는 부감법 전통 회화에서 산수화를 그릴 때 많이 쓰이는 원근법인 삼원법 중에서 심원법에 해당하며 높은 산 위에서 겹겹이 쌓인 계곡이나 산을 내려다보듯이 그린다고 하여 부감법이라고도 한다. 금강전도에서는 금강산 일만이천봉의 절경을 하늘 위에서 내려다본 것처럼 선묘로 표현하였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24
교 수 학 습 과 정 안 교수학습과정안 교 과 명 미 술 학년·학기 1학년 쪽수 p. 4 - 대단원명 전통 미술의 맥을 살려
미 술 학년·학기 1학년 쪽수 p. 4 - 대단원명 전통 미술의 맥을 살려 차 시 1~3 / 1 학습환경 미술실 소단원명 전통 회화 학습주제 전통 회화의 특징과 표현 방법 이해 학습목표 1. 전통 회화의 정신 세계를 이해하며 수묵화와 채색화의 특징을 알 수 있다. 2. 전통 회화의 재료와 용구의 특징을 알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교 수 학 습 활 동 정보안내 활동유형 학습조직 전체학습 개별학습 조별발표 모둠학습 [도입] 1. 참고 도판과 예시 자료의 감상을 통하여 전통 회화의 정신 세계와 종류 및 특징을 알게 한다. [전개] 2. 전통 회화의 특징을 생각하여 표현 방법 구상. 3. 사군자 그리기- 먹의 농담과 필력을 살려 그린다, 4. 산수화 그리기- 준법과 먹색을 살려 그린다. 5. 채색화 그리기- 화면의 효과 생각하여 채색을 완성시켜나감. [정리] 6. 전통회화의 표현이 특징에 맞게 표현되었는가 찾아서 감상. 7. 전통 회화를 어떻게 계승 발전시킬 것인가를 생각해 본다. 1.[제작의도] - 교수- 학습 과정안을 보여주는 화면임 2.[활용방법] - 일반 선진화 교실에서 역할 놀이와 함께 진행할 수 도 있지만, 미술실에서 ICT활용 과정안을 활용하여 수업이 전개되도록 다양한 구성을 도입하였음 3.[유의점] - 교수 학습 활동 내용은 각 학급의 실정에 맞게 재구성 될 수 있음 학습자료 참고 도판, 슬라이드, 환등기, 예시 자료
25
참고자료 사군자 사군자(四君子) 사군자는 매, 난, 국, 죽을 말하는데, 동양 사람들이 오래전부터 시와 그림의 주제로 많이삼아왔다. 기교에 치우치지 않고 유가의 사상을 바탕으로 높은 뜻과 고결한 덕목을 상징하여 자신의 심상을 표현하였다. 사군자는 표현법이 간단하여 문인들이 여가를 이용하여 즐겨 그렸다. 또한 현대인에게 필요한 진선미의 공통미가 있어 격조 높은 취미로 즐기는 경향이 있다. 세한삼우(歲寒三友) - 추운 계절에도 변하지 않는 세 벗이라는 뜻으로, 소나무, 대나무, 매화를 말한다. 문인화 - 문인이나 사대부 계급에서 그리던 그림을 뜻한다. 직업적인 화가가 아니라 여기(餘技)로서 즐기던 사람들로 전문적인 기술보다 운치와 기분을 존중하였다. 주로 수묵을 위주로 하여 몰골법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외형의 묘사보다 내면의 세계를 표현하였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26
참고자료 삼원법 산수화의 원근법-삼원법(三遠法)
산수화에 있어서 대상의 원근감과 공간감을 나타내는 구도법으로 고원법, 평원법, 심원법으로 나누고 있다. 중국 북송의 곽희(郭熙)의 임천고치(林泉高致)란 화론집에 처음으로 보이고 있다. 동서양의 풍경화의 원근표현을 비교해 보면 서양에서는 원근 표현을 투시 도법으로 그림 그리는 사람의 자리에서 풍경이나 물체를 바라본 시점을 표현한 것이나, 동양에서는 자연 속에 깊숙이 들어가 있는 인물이 자유자재로 산을 바라보는 시점에서 원근법이 표현되었다. 고원법(高遠法) : 눈높이를 화면의 아래에 두고 산 밑에서 산의 정상을 올려다본 것처럼 그리는 방법으로, 자연의 위압감이나 웅대함을 표현랄 때 많이 쓰인다. 평원법(平遠法) : 눈높이를 화면의 중앙에 두고 자연스럽게 앞을 바라다보았을 때의 모습으로, 자연의 광할함이나 끝없이 넓고 아득한 수평의 산수화를 그리기에 적합하다. 심원법(深遠法) : 눈높이를 화면 위쪽에 두어 아래를 굽어보는 시점으로, 자연이나 산의 무한한 깊이를 표현하는 그림에 적합하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27
참고 사이트 참고 사이트 http://bakwoon.netian.com : 백운 김영민(사군자)
: 조선의 그림 : 김홍도 : 파인 민화 연구소 : 한국 문화예술진흥원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28
수 업 계 획 1. 단원지도계획 2. 수업 설계서 3. 학습지 4. 형성 평가지 5. 참고 자료 6. 참고 사이트 7. 제작자
수업계획 1. 단원지도계획 2. 수업 설계서 3. 학습지 4. 형성 평가지 5. 참고 자료 [제작의도] - 교사들과 관련된 내용을 소개하는 슬라이드임 [활용방법] - 교수 - 학습 계획과 참고 사이트로 링크 되어 있음 [유의사항] - 아래 아이콘에는 각 단계별 슬라이드로 링크 되어 있어 클릭하면 원하는 단계로 이동할 수 있음 6. 참고 사이트 7. 제작자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