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문법 용어만 알면 다 아는 거야!.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문법 용어만 알면 다 아는 거야!."— Presentation transcript:

1 문법 용어만 알면 다 아는 거야!

2 글을 이루는 단위 글(말) 문단 문장 구, 절 어절 낱말(단어) 음절 음운

3 음절 첫소리 가운뎃소리 끝소리

4 음운 분절음운 비분절음운

5 자음 g j s kk d jj ss tt k ng ch b n t pp r p m h

6 자음 b d g tt pp kk p t k j jj ch s ss h n m ng r 입술소리 (순음) 잇몸(혀끝)소리
(치조음) 센입천장소리 (경구개음) 여린입천장소리 (연구개음) 목청 소리 (후음) 울림소리 파열음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 파찰음 마찰음 (거센소리) 울림 비음 유음 자음 b d g tt pp kk p t k j jj ch s ss h n m ng r

7 자음 ㅂ ㄷ ㄱ ㅌ ㅃ ㄲ ㅍ ㄸ ㅋ ㅈ ㅉ ㅊ ㅅ ㅆ ㅎ ㄴ ㅁ ㅇ ㄹ 입술소리 (순음) 잇몸(혀끝)소리 (치조음)
센입천장소리 (경구개음) 여린입천장소리 (연구개음) 목청 소리 (후음) 울림소리 파열음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 파찰음 마찰음 (거센소리) 울림 비음 유음 자음

8 모음

9 모음 전설모음 후설모음 원순모음 고모음 중모음 저모음

10 모음 단 모음 이중 모음 ㅏ ㅓ ㅗ ㅜ ㅡ ㅣ ㅐ ㅔ ㅚ ㅟ 10개 ㅑ ㅕ ㅛ ㅠ ㅒ ㅖ ㅘ ㅝ ㅢ ㅙ ㅞ 11개
ㅏ ㅓ ㅗ ㅜ ㅡ ㅣ ㅐ ㅔ ㅚ ㅟ 개 이중 모음 ㅑ ㅕ ㅛ ㅠ ㅒ ㅖ ㅘ ㅝ ㅢ ㅙ ㅞ 개 이중모음 : 반모음+단모음 반모음 : 모음의 특성을 지니지만, 다른 모음과 (=반자음) 결합해야 소리가 나는 모음 (ㅣ[j], ㅗ/ㅜ[w] ) 

11 “ 3연 ” “수많은 세월이 흘러 우리 만족의 문명(역사)가 시작되었다.” 시간을 꽃에 비유 역사를 동적인 강물에 비유
구절 연구 “ 3연 ” “수많은 세월이 흘러 우리 만족의 문명(역사)가 시작되었다.” 시간을 꽃에 비유 역사를 동적인 강물에 비유

12 “ 4연 ” “시련이 크지만 그것을 이겨내고 지조를 지키고 있으니 나는 작지만 희망의 노래를 부르노라.”
구절 연구 “ 4연 ” “시련이 크지만 그것을 이겨내고 지조를 지키고 있으니 나는 작지만 희망의 노래를 부르노라.” 눈 – 시련, 매화 향기 – 기개, 지조 아득하다 – 은은하다 (자기 희생)

13 “ 5연 ” “미래에 새로운 시대가 와서 기쁨의 오래를 크게 부르게 하리라” 천고의 뒤 – 천 년 뒤(X), 중요한 때
구절 연구 “ 5연 ” “미래에 새로운 시대가 와서 기쁨의 오래를 크게 부르게 하리라” 천고의 뒤 – 천 년 뒤(X), 중요한 때 초인 – 민족사를 꽃 피울 인물 초인이 있어 - 확신

14 학습활동 가장 인상적인 구절 (예시) 이 시에서 가장 인상적인 구절을 고른다면,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라는 구절을 고르겠어. 이 부분에서는 힘들고 암울했던 시대에도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자신이 생각하는 옳은 일, 옳은 방향을 지향하는 시인의 의식이 드러나. 또 시인의 생애가 이 시구와 결합하면서, 우리 민족의 밝은 미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겠다는 숭고한 정신이 감동을 주기 때문이야.

15 아름다움을 실현하고 있는 표현 음악성 ~랴, ~라 로 끝냄 각 연이 3행. 각 행이 점점 길어짐
학습활동 아름다움을 실현하고 있는 표현 음악성 ~랴, ~라 로 끝냄 각 연이 3행. 각 행이 점점 길어짐 형상성 1연 – 시각화, 청각화 2연 – 역동적 시각화 3연 – 시간을 시각화 4연 – 현실을 시각화

16 함축성 “매화 향기~아득하니” - 민족 정신, 기개가 은은하고 그윽함 “내 여기 ~뿌려라” - 자기 희생적 의지
학습활동 아름다움을 실현하고 있는 표현 함축성 “매화 향기~아득하니” - 민족 정신, 기개가 은은하고 그윽함 “내 여기 ~뿌려라” - 자기 희생적 의지 “백마 타고 오는 초인” - 위대한 민족적 지도자 “광야에서~하리라” - 새로운 역사에 대한 확신

17 를 만들어 보자. 괜찮아? 괜찮아! 까마득한 날에 하늘이 처 처? 퍽! 부지런한 계절이 피여 선 지 피여? 퍽! 선지피여?
코피여! 코피! 백마 타고 오는 초인이 있 어이? 퍽! 내가 니 친구야? 그게 아니고…

18 1. 이 시의 표현상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시간적 순서에 따라 시상 전개 ② 언어의 상징 기능 중시
수능체험  1. 이 시의 표현상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시간적 순서에 따라 시상 전개 ② 언어의 상징 기능 중시 ③ 북방적 정서, 웅장한 상상력, 남성적 어조 ④ 연과 행의 배열이 규칙적 ⑤ 낭만적, 목가적 태도

19 수능체험  2. 백마 타고 올 초인은? 나,불렀어?

20 3. ‘희생양 모티브’가 드러난 시행은? ① 어데 닭 우는 소리 들렸으랴 ② 바다를 연모해 휘달릴 때도
수능체험  3. ‘희생양 모티브’가 드러난 시행은? ① 어데 닭 우는 소리 들렸으랴 ② 바다를 연모해 휘달릴 때도 ③ 부지런한 계절이 피여선 지고 ④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⑤ 백마 타고 오는 초인이 있어

21 4. “큰 강물이 길을 열었다”의 의미는? ① 투쟁의 선언 ② 역사의 시작 ⑤ 문화의 번창 ③ 광야의 개척 ④ 세월의 경과
수능체험  4. “큰 강물이 길을 열었다”의 의미는? ① 투쟁의 선언 ② 역사의 시작 ⑤ 문화의 번창 ③ 광야의 개척 ④ 세월의 경과

22 수능체험  5. “매화 향기”와 대립적인 시어는? ① 하늘 ② 바다 ⑤ 광야 ③ 계절 ④ 눈

23 ② 이러매 눈 감아 생각해 볼밖에 / 겨울은 강철로 된 무지갠가 보다.
수능체험  6. <보기>의 밑줄 친 부분과 관련이 있는 연은? 오늘의 현실을 과거의 결과이자, 미래의 원인으로 봄으로써, 현실의 문제들이 가지는 의미와 그에 대처해 나가는 인간의 행위를 미래에 대한 책임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제시하는 것을 역사 의식이라 한다. ② 이러매 눈 감아 생각해 볼밖에 / 겨울은 강철로 된 무지갠가 보다. 4연

24 숙제 243쪽 혼자하기 3번 해 오기

25 ‘여승’의 내용 과 오랜만에 만남 여승 처음 만났을 때 의 모습 여인 비극적인 1연 2연 3연 그 동안 여인의 삶 4연
처음 만났을 때 의 모습 여인 3연 그 동안 여인의 삶 비극적인 4연 여승이 되려고 하는 여인 삭발

26 ** 낭만주의와 사실주의 1.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역순행적인 구성 ② 일상어의 시어화
수능체험  1.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역순행적인 구성 ② 일상어의 시어화 ③ 낭만주의 경향 ④ 절제된 감정 표현 ⑤ 선명한 이미지의 구현 ** 낭만주의와 사실주의

27 ① 여인은 삭발하고 여승이 되었다. ② 금점판을 돌며 행상을 했었다. ③ 남편은 집 나간 후 소식이 없다.
수능체험  2. 이 시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① 여인은 삭발하고 여승이 되었다. ② 금점판을 돌며 행상을 했었다. ③ 남편은 집 나간 후 소식이 없다. ④ 딸이 죽기 전까지 기다렸다. ⑤ 딸은 도라지꽃이 핀 돌무덤을 좋아했다.

28 3. 시간상 가장 나중에 일어난 일은? ① 남편이 집을 나감 ② ’나’와 여승이 만남 ③ 딸아이가 죽음
수능체험  3. 시간상 가장 나중에 일어난 일은? ① 남편이 집을 나감 ② ’나’와 여승이 만남 ③ 딸아이가 죽음 ④ ’나’와 여인이 만남 ⑤ 여인이 옥수수 행상을 함

29 4. 이 시를 소설로 쓴다면 시점은? ① 1인칭 주인공 ② 1인칭 관찰자 ③ 전지적 작가 ④ 작가 관찰자
수능체험  4. 이 시를 소설로 쓴다면 시점은? ① 1인칭 주인공 ② 1인칭 관찰자 ③ 전지적 작가 ④ 작가 관찰자 ⑤ 소설로 쓸 수 없다.

30 5. 다음 중 정서가 다른 하나는? ① 가지취 ② 녯날 ③ 가을 밤 ④ 산꿩 울음 소리 ⑤ 머리오리
수능체험  5. 다음 중 정서가 다른 하나는? ① 가지취 - 속세를 떠난 지 오래된 상황을 나타낸다. ② 녯날 ③ 가을 밤 ④ 산꿩 울음 소리 ⑤ 머리오리

31 수능체험  6. 이 시에 담긴 화자의 태도는? ① 냉소적 ② 객관적 ③ 회의적 ④ 동정적 ⑤ 부정적

32 7. 화자와 대상 사이의 심정적 거리가 가장 가까운 구절은?
수능체험  7. 화자와 대상 사이의 심정적 거리가 가장 가까운 구절은? ① 가지취 내음새가 났다. ② 나는 불경처럼 서러웠다. ③ 나 어린 딸아이를~차게 울었다. ④ 섭벌같이 나아간~십 년이 갔다. ⑤ 어린 딸은~돌무덤으로 갔다.

33 수능체험  ** “눈물 방울과 같이”의 이중적 의미는? ① 눈물 방울 처럼 ② 눈물 방울과 함께 중의법 청산리 벽계수야…명월이…

34 수양산 바라보며 이제를 한하노라. 주려 죽을진들 채미도 하난 것가. 비록애 푸새엣 것인들 긔 뉘 따해 났다니
중의법 수양산 바라보며 이제를 한하노라. 주려 죽을진들 채미도 하난 것가. 비록애 푸새엣 것인들 긔 뉘 따해 났다니 나 요새 좀 되지! 되지, 돼지, 고되지 장난이 몹시 심한, 심각한 표정의 … 심각한 개구장이

35 수능체험  8. 다음 중 여승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사람은?

36 수능체험  8. 다음 중 여승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사람은?

37 수능체험  8. 다음 중 여승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사람은?

38 수능체험  8. 다음 중 여승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사람은?

39 수능체험  8. 다음 중 여승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사람은?

40 9. <청산별곡>과 <어부사시사>의 공통점으로 알맞은 것은?
수능체험  9. <청산별곡>과 <어부사시사>의 공통점으로 알맞은 것은? ① 규칙적인 운율 <청…>은 3음보 <어…>는 4음보 ② 안분지족의 태도 ③ 감정을 과장적으로 노출 ④ 감정 이입의 수법 ⑤ 체념적 정서

41 9. <청산별곡>의 ‘청산’과 <어부사시사>의 ‘천텹옥산’의 차이점은?
수능체험  9. <청산별곡>의 ‘청산’과 <어부사시사>의 ‘천텹옥산’의 차이점은? ① 이상적 자연 – 초월적 세계 ② 현실 도피처 – 풍류적 인간 ③ 고난의 현실 – 수양의 공간 ④ 낭만적 공간 – 생계의 터전 ⑤ 비속한 현실 – 고매한 정신

42 10. <진달래꽃>과 <광야>에 대한 서술로 옳지 않은 것은?
수능체험  10. <진달래꽃>과 <광야>에 대한 서술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진>은 가상적 상황을 설정 ② <광>은 지시적 의미 중시 ③ <진>은 수미쌍관식 구성 ④ <광>은 남성적 어조 ⑤ <진>과 <광>은 모두 규칙적으로 행 배열

43 11. <진달래꽃>의 ‘진달래꽃’에 대응하는 시어를 <보기>에서 찾으면?
수능체험  11. <진달래꽃>의 ‘진달래꽃’에 대응하는 시어를 <보기>에서 찾으면? <보기> 신이나 삼아 줄 걸 슬픈 ①사연의 올올이 아로새긴 ②육날 메투리 ③은장도 ④푸른 날로 이냥 베어서 부질없는 이 ⑤머리털 엮어 드릴 걸 서정주 <귀촉도> -

44 12. <유리창>과 <여승>의 공통점에 대한 서술로 적절한 것은?
수능체험  12. <유리창>과 <여승>의 공통점에 대한 서술로 적절한 것은? ① 인생에 대한 철학적 사유 ② 관찰자의 입장에서 서술 ③ 대상을 객관적으로 묘사 ④ 역설적 어법 ⑤ 감정을 절제하여 표현

45 거울이아니었던들내가어찌거울속의나를만나보기라도했겠소 – 이상<거울> -
수능체험  13. <유리창>의 ‘유리’의 이미지와 가장 유사한 것은? ① 거울때문에나는거울속의나를만져보지못하는구료마는 거울이아니었던들내가어찌거울속의나를만나보기라도했겠소 – 이상<거울> -

46 유리를 입으로 쪼다. 아아, 항 안에 든 금붕어처럼 갑갑하다. -정지용 <유리창2> -
수능체험  13. <유리창>의 ‘유리’의 이미지와 가장 유사한 것은? ② 돌아서서 자리로 갔다 나는 목이 마르다. 또 가까이 가 유리를 입으로 쪼다. 아아, 항 안에 든 금붕어처럼 갑갑하다. -정지용 <유리창2> -

47 막차는 오지 않았다. 대합실 밖에는 밤새 송이눈이 쌓이고 흰 보라 수수꽃 눈 시린 유리창마다 톱밥 난로가 지펴지고 있었다.
수능체험  13. <유리창>의 ‘유리’의 이미지와 가장 유사한 것은? 막차는 오지 않았다. 대합실 밖에는 밤새 송이눈이 쌓이고 흰 보라 수수꽃 눈 시린 유리창마다 톱밥 난로가 지펴지고 있었다. - 곽재구 <사평역에서> -

48 밖으로 열리는 눈을 즐겁게 하고, 답답한 사람의 내부를 즐겁게 한다.
수능체험  13. <유리창>의 ‘유리’의 이미지와 가장 유사한 것은? 창은 외경(外景)을 네모진 액틀에 끼워 방 안의 답답한 하루를 위무한다. 밖으로 열리는 눈을 즐겁게 하고, 답답한 사람의 내부를 즐겁게 한다. - 박남수 <창2> -

49 빛 뿌리는 기억의 들판을 출렁이는 내일의 바다를 날다가 깜깜한 절벽 헤어날 수 없는 미로에 부딪치곤 까무라쳐 돌아온다.
수능체험  13. <유리창>의 ‘유리’의 이미지와 가장 유사한 것은? 빛 뿌리는 기억의 들판을 출렁이는 내일의 바다를 날다가 깜깜한 절벽 헤어날 수 없는 미로에 부딪치곤 까무라쳐 돌아온다. - 정한모 <나비의 별> -


Download ppt "문법 용어만 알면 다 아는 거야!."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