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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놀이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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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대학생의 놀이 문화."— Presentation transcript:

1 대학생의 놀이 문화

2 목 차 놀이 문화의 의미 대학생 놀이 문화의 흐름 건양대 학생들의 놀이문화 (설문조사를 통한 통계) 놀이문화 특징&문제점
목 차 놀이 문화의 의미 대학생 놀이 문화의 흐름 건양대 학생들의 놀이문화 (설문조사를 통한 통계) 놀이문화 특징&문제점 문제점 해결방안 결론

3 놀이 문화의 의미 놀이란? 일반적으로 ‘일’과 대조되는 개념으로 자유롭고 즐거운 행위를 의미 어원적으로는 앵글로색슨의‘plega’ 라는 단어가 ‘play’로 유래된 것으로 ‘게임이나 운동, 전투, 싸움’등을 의미함 역사적 의미 고대(희랍시대) -놀이의 비합리성 에 초점 중세 -유용한 놀이 쓸모 없는 놀이 로 분류 17-18세기 -유치하고 하찮은 것,일에서의 회복 근&현대 -삶에서 본질적이고 필수적인 활동

4 대학생 놀이문화의 흐름 대학문화는 그 주체인 교수,학생,직원 그리고 이들 구성원과 관련된 내외적인 환경요인들에 의해 형성
우리나라는 해방 전후 학교라는 개념이 발생하고 고등교육이 실시되면서 대학교와 그 대학문화라는 것이 시작 60-70년대 독재정부에 항거한 학생운동이 전개되면서 대학생들은 집회화 여러 집단행동을 통해 그 속에서 그들만의 놀이문화를 형성 80년대 대학문화는 민중&노동문화운동의 중심으로 놀이패 노래패가 대학문화의 주류를 이루었고 진보적 계몽적 성향 90년대는 미디어와 기계,전자문명이 급속도로 발전,민주화 운동의 영향력이 약해지고 대중문화가 문화의 중심이 되었고 따라서 대학놀이문화역시 대중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그 독자성을 잃음에 따라 대학문화 전체에 혼란

5 건양대 학생 놀이문화 특징 (설문조사를 통한 통계)
2006년 5월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설문조사 자연대학 20명 인문대학 18명 공과대학 16명 의과대학 4명 예술대학 2명 여학생&남학생 각각 30명씩 건양대 학생 총60명

6 1.주된 놀이 종류 1)교내 ·교내 놀이 만족도에 관한 설문조사결과 만족 30% 보통40% 불만족 30% · 불만족의 원인
1.주된 놀이 종류 1)교내 ·교내 놀이 만족도에 관한 설문조사결과 만족 30% 보통40% 불만족 30% · 불만족의 원인 ①종류가 다양하지 못함 % ②놀이를 즐길 공간이 부족함 66.7% ③교내에서 즐기고 싶은 놀이를 할 수 없음 % · 교내 놀이 문화 개선방안에 관한 설문조사결과 ①개선되어야 함 % ②개선되지 않아도 됨 % · 교내에서의 놀이 시간 대 ①공강시간 % ②식사 후 남는 시간 % ③수업시간 % ④수업을 마친 후(방과 후) % 담소 50% PC 게임 20% 동아리활동 15% 도서관 이용 10% 스포츠 3% 놀지 않음 1%

7 1.주된 놀이 종류 1)교외 ·교외 놀이 만족도에 관한 설문조사결과 만족 33% 보통 47% 불만족 20% · 불만족 의 원인
1.주된 놀이 종류 1)교외 ·교외 놀이 만족도에 관한 설문조사결과 만족 33% 보통 47% 불만족 20% · 불만족 의 원인 ①종류가 한정되어 있음 % (술집 등 특정 장소) ②원하는 놀이를 즐기기 위한 경제적인 부담 때문에 % · 교외 놀이 문화 개선방안에 관한 설문조사결과 ①개선되어야 함 % ②개선되지 않아도 됨 % 영화관가기 21% PC 방가기 13% 운동 9% 술자리 35% 미팅하기 5% 보드게임 6% 공연관람 비디오방&만화방가기

8 2. 놀이문화에 대한 인식 ·대학생활에 놀이문화의 중요성 중요하다 83% 중요하지 않다 17% 질 문
중요하다 83% 중요하지 않다 17% 질 문 그렇다 아니다 1.놀이에서 학습이라는 과정이 내포될 수 있다. 70% 30% 2.놀이는 놀이일 뿐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지 못한다. 25% 75% 3.나는 건전하게 놀이문화를 즐기고 있다. 68% 32% 4.나는 올바른 놀이문화를 형성하는 사람 중 하나이다. 62% 38% 5.대학생의 놀이문화는 사회적으로 그 영향력이 크다. 73% 27% 6.대학생에겐 술 문화가 놀이문화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78% 22% 7.나의 놀이방식의 종류는 다양하다. 8.더 나은 대학놀이문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적극 적으로 참여할 의사가 있다. 79% 21%

9 놀이문화의 특징&문제점 - 대학놀이의 대부분이 ‘술자리 참여’
- 더 나은 놀이문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참여 하겠다는 대답이 절반이상으로 대학놀이문화의 혁신에 대한 의지가 강함 - 대학생 스스로 새롭고 건설적인 놀이문화를 갈구하고 있음 - 대학생활의 놀이 문화 중요성은 알고 있으나 실제적으로 만족 하고 있지 못함

10 문제점 해결방안 -단순히 참여하는 데만 그치지 않고 직접 참여해 놀이를 기획
-대학놀이문화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축제문화에서 가수공연에 휩쓸리는 것이 아니라 대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공연을 기획하고 가수를 초청하더라도 학생이 중심이 되어 공연을 만들어 나간다 -학생회나 학생자체적인 조직으로 서로를 감시할 필요성 (정기적 이고 표준화된 평가제도를 마련하여 현재 대학놀이문화 및 대학문화가 어떠한지 스스로 점검하고 다듬어 나갈 언론의 ‘옴부즈맨’같은 제도가 필요 -설문조사 결과 교내에서 담소나누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볼 때, 토론과 논의의 마당이 마련될 수 있는 장소를 개발 -각자의 ‘자발적 의지’가 결여 된 것으로 볼 때 제도적 혁신으로 인한 동기의 부여를 시켜 주어야 함

11 결 론 -설문조사를 통해 알 수 있듯 대학생 그들의 나름대로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었으나 그 해결방법에 대해선 약한 모습이 나타났으며, 술 문화에 대한 회의와 창조적인 활동이 가미된 놀이문화의 갈구가 가장 두드러졌음 -제도적인 측면으로 정부 혹은 학생 스스로의 대학놀이문화를 제어하고,투자하며,감시할 장치가 필요 -대학문화는 기성문화에 대한 반문화적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사회의 일반문화를 모방하고 그것을 따라갈 것이 아니라 선도적 위치에서 놀이문화를 형성하여 오히려 사회변화와 요구를 앞서가야 함 -대학 구성원 스스로가 진보적인 지식,문화, 가치관을 가지고 새로운 문화의 장을 만들어 가야 함

12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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