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죠르주 쇠라 (Georges Pierre Seurat) 생애 : 1859년 12월 2일 년 3월 29일 출생지 : 프랑스 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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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죠르주 쇠라 (Georges Pierre Seurat) 생애 : 1859년 12월 2일 년 3월 29일 출생지 : 프랑스 파리 * 점묘화법, 후기 인상파 화가 1878년 파리 관립미술학교 입학, 앵그르의 제자 H.레만의 지도를 받음 1879년 지원병으로 입대 1881년 들라크루아 작품의 색채대비와 보색관계를 해명한 글을 발표 1883년 '아스니에르에서의 물놀이' 발표 1885년 '그랑드 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제작 1886년 인상파 최후의 전람회에 쇠라와 함께 작품 발표, 신인상주의의 기치를 선명 1888년 '포즈를 취한 여인' 작품 1890년 '기묘한 춤' 작품 1890년 '화장하는 여인' 작품 1891년 3월 29일 전염성 후두염으로 사망 신인상주의미술을 대표하는 프랑스의 화가. 색채학과 광학이론을 연구하여 그것을 창작에 적용해 점묘화법을 발전시켜 순수색의 분할과 그것의 색채대비로 신인상주의의 확립을 보여준 작품을 그렸다. 인상파의 색채원리를 과학적으로 체계화하고 인상파가 무시한 화면의 조형질서를 다시 구축한 점에서 매우 의의가 있으며, P.세잔과 더불어 20세기 회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 주요작품: 그랑드 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 아스니에르에서의 물놀이

2 아스니에르에서의 물놀이 년, 캔버스 유채 / 런던, 내셔녈 갤러리 이 그림은 여름날의 열기에 취해서 몽롱해진 느낌을 전해준다. 쇠라는 이 그림을 구상하면서 현장에 직접 나가서 예비 스케치를 했다. 그리고 과학적인 이론에 근거해 안정감 있는 구도를 창조했다. 많은 인물들이 놀고 있 화면이 주는 인상은 매우 질서정연하다. 점묘법을 통해 빛나는 것 같은 밝은 교외의 풍경을 쇠라는 고요하게 붙잡아 놓고 있다.

3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년, 캔버스 유채 /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드 쇠라가 과학적인 엄밀성을 지니고 색조 분할에 의한 시각적 혼합의 이론을 적용시키는데 성공한 작품이다. 1886년 제 8회 인상파전에 전시되었다. 이 그림 속에 나타나는 기법을 점묘법이라고 한다. 팔레트에서 물감을 섞지 않고 색별로 점을 찍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쇠라는 3년 동안 이 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아침 일찍부터 그랑드 자트 섬에 나가 여러 사람들의 모습을 스케치했다. 그리고 오후에는 아틀리에서 그들의 모습을 조형적으로 새롭게 창조해 화면에 배치시켰다.

4 옹플뢰르의 부둣가 1886년, 캔버스 유채 네덜란드, 오테를르, 크륄러-뮬러 주립 미술관 기법적인 면은 거의 문제시하지 않고 직설적인 작품이다. 돛대와 닻줄을 가진 배는 캔버스의 중앙에 자리잡고 있다. 어두운 선체의 육중한 배와 전경의 오른 쪽에 있는 배는 닻줄로 말뚝에 묶여 있다.

5 서 있는 모델 1887년, 캔버스 유채 파리, 오르세 미술관 <모델들을 위한 습작>이라고도 하며, 이 습작의 기법은 특수한 부조의 수법을 취하고 있다. 상당히 두드러진 명암대조법을 포함해서 형태감 처리 역시 정교하다. 쇠라는 이 모델을 주제로 또 다른 유화 습작을 남겼다. 오른 쪽 밑에 'Seurat'라는 서명은 파란 색을 사용했기 때문에 돋을새김 처럼 보인다.

6 샤위춤 년, 캔버스 유채 / 옷테를로 크뭘러 미술관 '샤위춤'이란 파리의 명물로 널리 보급된 '프렌치 캉캉춤'을 말한다. 쇠라는 1888년 이후 서어커스라든가, 호객하는 악사들이라는 등, 일종의 도회지적인 주제로 일관했으며, 인공 광선의 조명에 비쳐진 흥행장의 군상을 모티프로 다루었다. 쇠라의 점묘가 장식적인 경향이 강해짐에 따라 작품에는 윤곽의 선이 살아나게 되었다. 곡선으로 이루어진 화면의 패턴은 미끄러지듯 리드미컬한 구도를 이루며, 움직이는 인물들의 이미지를 정적으로 표현한 것은 쇠라회화의 대표적인 특징이다.

7 봄의 그랑드 1887년, 캔버스 유채 / 벨기에 왕립미술관 이 그림에서는 화창한 봄날의 수정같은 청명함을 느끼게한다
봄의 그랑드 1887년, 캔버스 유채 / 벨기에 왕립미술관 이 그림에서는 화창한 봄날의 수정같은 청명함을 느끼게한다. 야외에서 스케치를 하고 아틀리에에서 그림을 완성했던 것으로, 쇠라는 야외에서 보았던 그 느낌을 그대로 살려 화면에 질서를 부여하고 끈기 있게 필촉을 두들겼다. 그 필촉의 힘으로 색조에 힘을 불어넣으며 완성을 이룬다.

8 서커스 1891년, 캔버스 유채 파리, 오르세 미술관 이 그림은 원형, 나선형, 및 타원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커스 1891년, 캔버스 유채 파리, 오르세 미술관 이 그림은 원형, 나선형, 및 타원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안장없는 하얀 말을 타고 곡예를 하는 여기수의 오른 쪽에서 왼쪽으로의 움직임은 화려한 머리 장식을 하고 전경에 똑 바로 서 있는 어릿광대의 움직임과 평행을 이룬다. 쇠라는 이 작품을 1891년 3월20일 부터 4월 27일까지 제 7회 독립 미술가전에 미완성인 채로 전시되었는데 그 전시회 중 사망했다.

9 서커스의 파라드 1888년, 캔버스 유채 /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그랑 자트 섬>의 자연광선과 <서 있는 모델>의 작업싱 조명에 이어 여기서는 인공조명이 등장된다. 가스등과 아세틸렌등은 유랑곡예단의 분위기를 자아낸다. 파라드(La parade)는 손님을 끌기 위한 간단한 코메디를 말한다. 쇠라가 보여주는 엄격하고 질서정연한 구도에 의해서 완성되는 조형적 구성은 견고한 현대 회화의 미래를 예고한다. 이 작품은 아마도 인체주의까지 예고하는 유일한 19세기 회화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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