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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Звонимир Константиновић Modified 5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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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극의 특징 희극(Comedy)이란? 넒은 의미로는 웃음을 유발하는 모든 극을 일컫지만, 좁은 의미에서는 소극(笑劇, farce)과 구별하여 문학적으로 수준 높은 해학극(諧謔劇)을 말한다 희극의 어원 희극(comedy)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komoidia'인데, 이 말 은 'komos(酒宴)’ 과 ‘oida(노래)’가 결합된 것으로 주신(酒 神) 디오니소스 축제 때 행렬을 지어 춤추던 무리들이 야유 와 게걸스런 농담과 익살과 해학이 깃들인 노래를 부른 데 서 출발한 것으로 보인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희극을 ‘악인 의 모방’이라고 하였는데 이때 악인은 도덕적인 악인이 아 니라 익살스럽고 웃음을 즐기는 서민층을 뜻한다고 한다. 희극은 시공간적 거리 두기이며, 지성에 의존하는 양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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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이의 <비평의 해부> 희극론
서로 결혼하고 싶어하는 젊은 남녀가 양친의 반대로 어려움을 겪다 반전을 이루어 결혼에 이르는 구조 서두에 장애가 되는 인문 등장. 결말에서 결합과 결혼으로 맺어짐. 새로운 사회 출현을 축하하는 축하연으로 구성. 그리스 신희극 플롯(세대간의 갈등) 희극에서 편잡증에 빠진 인물로 그려진 이들은 주로 기성세대를 상징하며 불합리한 법률이나 우스꽝스런 사회제도를 고집한다. 어리석은 훼방꾼 (편집증적 인물) 희극은 현실적인 것보다는 바람직한 것을 강조하고 과학적인 정확함 보다 종교적인 관용을 강조한다. 희극의 결말은 용서와 화해 그리고 포용과 관용을 그리고 있다. 셰익스피어의 <템페스트>, <한여름밤의 꿈>이 대표적이다 행복한 결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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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극적 인물: 극의 구조와 관계 알라존(기만적 인물) 에이런(낮추는자) 보몰로초스(어릿광대) 아그로이코스(촌뜨기)
기성세대의 훼방꾼 잔소리 심한 부 신세대의 젊은 남녀(희극적 사건을 풀어나가는 주인공) 보몰로초스(어릿광대) 아그로이코스(촌뜨기) 직업적인 광대나 익살꾼, 재담꾼: 판에 박힌 희극적 말버릇과 행동으로 웃음유발 무뢰한, 쑥맥, 근엄하나 융통성 없는 사람 그리고 인색하고 속물근성에 젖은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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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메디아 델라르테(Commedia Dell’arte)
희극의 발달과정과 유형 아리스토파네스와 메난드로스의 희극 완고한 아버지, 사랑에 빠진 아들, 허풍선이 군인 등 유형적 인물을 활용하여 치밀한 구성이 돋보이는 작품을 발표 그리스희극 (로마희극) 원래 희극전문극단을 일컫는 말로, 16세기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전 유럽에 퍼진 전문적인 희극양식이다. 특징: 전문 희극 배우가 간단한 이야기 개요에 의존하여 즉흥적으로 연기한다. 유형적 인물을 적극 활용. 코메디아 델라르테(Commedia Dell’arte) 눈과 코를 가리는 반가면을 쓰고 과장된 연기와 마임을 즐겨 사용. 익살맞은 동작을 반복하면서 관객의 사랑을 받음 연기방식 라찌(Lazz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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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자희극 알라존이 자신의 고집을 버리지 않고 에이런과 화해를 이루지 못하는 스타일
알라존이 자신의 고집을 버리지 않고 에이런과 화해를 이루지 못하는 스타일 풍자희극 스타일은 알라존에 대한 비판과 조롱이 주를 이룸 웃음을 일으키는 대조적인 것, 불합리, 모순, 부조화에 대 한 관객이 지성적인 감수성에 의존 그리스 구희극 몰리에르 희극 왕정복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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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희극 알라존이 개심하여 에이런과 화해를 이루며, 축하의 잔치로 끝나는 연극
그리스 신희극 셰익스피어희극/코메디아 델라르테 18-19세기 감상적 희극 알라존이 개심하여 에이런과 화해를 이루며, 축하의 잔치로 끝나는 연극 특정한 인물에 대해 강한 동정심과 다른 인물에 대한 혐오를 만들어, 행복한 결말과 악한 인물의 징벌, 개과천선을 즐기는 극. 관객의 행 복감과 안도감에 의존하는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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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극의 단계와 소극 외설, 음담 신체적 결함 희극은 육체적인 익살과 거친 기지와 우스운 상황 창조와 같은 계략으로 웃음을 일으키게 하는 저급 희극(low comedy)과 지적 이고 풍자적인 고급 희극(high comedy)로 분류할 수 있다. (1)저급희극(low comedy); 보통보다 못난 사람들의 모방 지적인 호소력이 없고, 농담(jokes or gags)이나 얼치기익살, 어릿광대의 우스꽝스러운 몸짓 같은 것으로 웃음을 일으킨다. * 소극(farce); 희극 가운데서도 가장 소박한 형태로 어디까지 나 웃기기 위한 짧은 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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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희극(comedy of situation); 인물들이 우스꽝스러운 상황 속 있을 때 일어나는 희극
상황희극(comedy of situation); 인물들이 우스꽝스러운 상황 속 있을 때 일어나는 희극. 쌍둥이 형제 잘못 알아보기 등. 계략, 희극적 장치를 이용한 극적 관행 (2)고급희극(high comedy); 기지, 아이러니, 풍자, 해학 등 지적 작용 을 통하여 불합리한 사회와 인간의 사악성을 예리하게 비판하고 풍 자한다. 언어적 위트: 경구, 개그, 언어유희 성격의 불일치 사상풍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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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극의 유형 기질희극(comedy of humours); 벤 존슨(Ben Jonson)이 네 가지 체액설을 근거로하여 쓴 희곡으로 사람의 체내에는 네 가지(blood, choler,phlegm, melancholy)의 기질이 있다고 믿었는데 그 네 체액이 균형있게 이루어져야 하는데 불균형을 이루면 사람의 성격을 변화 시키는데 이렇게 불균형한 사람이 엉뚱하고 불합리한 상황을 야기시켜 사회의 부조리를 드 러내는 것이다. 성격희극(comedy of character); 희극적 인물의 괴팍스러운 성격에 의해 진행되는 희극으 로 우울증, 위선자, 인간 혐오자의 어리석음에 대한 풍자들이 가득 찬 몰리에르의 희극이 대표적이다. 사상희극(comedy of ideas); 사고나 개념의 충돌에서 생기는 희극으로 버나드 쇼의 작품 들이 대표적이다. 절망희극(black comedy); 즐겁거나 우습거나 기쁘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슬프지도 않은, 단지 쓰디쓴 맛을 주는 ‘어두운 희극’이다. 주로 사회의 부조리를 소재로 한 풍자적인 희극 으로서 냉소적이고 괴로우며 유쾌하지 않다. 풍습희극(comedy of manners); 사회의 풍습을 주제로 하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상류 사 회의 전통과 인습에 지배되고 있는 인간의 부조리한 상황을 풍자하는 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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