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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씽킹 기반의 스마트 스쿨 설계하기 출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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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디자인 씽킹 기반의 스마트 스쿨 설계하기 출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Presentation transcript:

1 디자인 씽킹 기반의 스마트 스쿨 설계하기 출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 차례 1 스마트 스쿨이란? / 디자인 씽킹이란? 2 생각열기 3 생각펼치기 4 생각 나누기 5 생각 되돌아보기 2/15

3 학습안내 단원명 디자인 씽킹 기반의 스마트 스쿨 설계하기 학습방법 PBL 관련 교과 기술, 과학, 미술 핵심 역량
문제해결능력, 정보분석능력, 의사소통능력 학습자료 교사 PPT 학생 활동지 평가 방법 관찰평가 발표평가 산출물 평가 3/15

4 학습목표 스마트 스쿨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디자인 씽킹 사고기법을 숙지한다.
학습목표3 스마트 스쿨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디자인 씽킹 사고기법을 숙지한다. 스마트 스쿨에 적용될 수 있는 첨단 기술들에 대한 아이디어를 설계할 수 있다. 디자인 씽킹 과정을 통해 수요자인 교사와 학생의 필요에 맞는 스마트 스쿨에 대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표현할 수 있다. 학습목표1 학습목표2 4/15

5 스마트 스쿨이란? 첨단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술들이 융합하여 만들어지며 교사와 학생간의 수업에 스마트한 요소들을 투입하여 교사들과 학생들 또는 학생들 상호간에 끊임없는 소통과 배움 그리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교실 환경을 구축한 학교를 의미한다.

6 스마트 스쿨에 들어가는 핵심기술 출처 :

7 디자인 씽킹이란? 전통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문제해결과정으로서 디자인을 접근하는 방식으로 미국의 유명한 디자인 전문업체 IDEO의 창업자 팀 브라운에 의해 구체화된 방법이다.

8 디자인 씽킹과정 EMPATHIZE 공감하기 DEFINE 문제정의 IDEATE 아이디어 창출
1) 의미 : 우리가 만들 제품을 사용할 소비자들의 마음을 공감하는 단계로 소비 자 들을 관찰하거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이 원하는 것을 알아낸다. 2) 유의사항 -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내가 미리 알고 있다고 가설을 세우거나 추측하지 말라 - 많이 묻고 확인하여 그들의 필요를 알아내라 - 그들의 필요는 그들이 겪는 갈등 안에 있을 확률이 높다 DEFINE 문제정의 1) 의미 : 사용자의 필요에 기반한 관점을 명확하게 통찰하여 정의한다. - 명확한 문제정의는 아이디어 창출을 수월하게 만들어 준다 - 5Whys 기법 등을 통해 문제를 분석하고 통찰해본다 IDEATE 아이디어 창출 1) 의미 : 브레인스토밍 등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을 도출해내는 과정 - 많은 아이디어는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방법이다 - 창조적인 생각은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에 내 생각을 더해가면서 발전한다 - 그림으로 표현되는 아이디어가 더욱 풍성한 생각을 만든다

9 디자인 씽킹과정 PROTOTYPE 시제품 제작 1) 의미 :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는 모델을 제작하 는 과정
2) 유의사항 - 시제품은 완벽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 표현에 목 적이 있다(외부세계와 아이디어의 상호작용을 보기 위함이다) - 시제품은 속도가 중요하다 테스트를 받아 수정하는 것이 목표이 기 때문이다 TEST 테스트 1) 의미 : 아이디어를 소비자와 공유하며 장단점을 평가받는 과정 - 비판은 더 훌륭한 아이디어를 만드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 주관적인 평가를 벗어나고 싶으면 소비자에게 평가 받아라

10 생각열기 - 상황제시 ◈ 여러분이 해결할 문제는? - 스마트 스쿨에 대한 아이디어를 디자인 씽킹을 통해 만들어 낸다.
- 스마트 스쿨의 전체적인 구조나 필요한 첨단장비에 대한 아이디어 제시도 됩니다. - 스마트 스쿨에 있는 의자나 책상 등 세부적인 물건에 대한 아이디어 제시도 됩니다. 1. 아이디어를 내는데 있어 디자인 씽킹 방법을 경험해봅시다!! 2. 스마트 스쿨에 사용되는 최신기술을 공부해봅시다!! 3. 스마트스쿨에 필요한 기능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해봅시다!!

11 생각펼치기 - 공감하기 공감하기란 공감하기의 대상 공감하기 -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는 과정
-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교사의 필요사항을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다. - 수업에 참여하며 학습을 하는 학생들의 필요사항을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다. 질문 답변 Q1. 학생들과 수업을 하면서 필요했던 스마트한 기능은 어떤 것이 있으셨나요? 왜 그 기능이 필요한가요? Q2. 학생들이 서로 이해한 것을 나누는 수업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스마트한 기능이 있었으면 하나요? Q3. (질문 만들기) 11/15

12 생각펼치기 - 문제정의 문제정의란 - 공감의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가 해결할 근본적인 문제를 찾아내고 구체화 좋은 문제 정의란?
하는 방법 좋은 문제 정의란? - 문제 정의는 구체적일수록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쉽다. - 소비자가 느끼는 문제의 근본적인 필요를 찾아낼 수 있는 문제정의 가 좋다. ◈ 필요사항1 ◈ 필요사항2 ◈ 필요사항3 <유의사항> - 스마트 교실에 전체적인 모습을 구상하는 것이 어렵다면 스마트 스쿨 안에 세부적으로 필요한 물건들에 대한 필요성을 생각해보고 문제로 정의해보는 것도 좋아요. 너무 욕심내지 말고 2~3개의 필요 사항을 정리해봅시다. 12/15

13 생각펼치기- 아이디어 창출 아이디어 창출란 - 정의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해결 가능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 아이디어 창출 과정 - 확산적 사고 과정 :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능한 많이 제시하는 과정 - 수렴적 사고 과정 : 제시된 아이디어 중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과정 주제(문제정의에서 만든 주제) : 아이디어1 아이디어2 아이디어3 1 2 3 4 13/15

14 생각펼치기 - 브레인 라이팅을 통한 아이디어창출
진행 방법 브레인 라이팅 단계 1 주제 확인 주제확인 - 문제에 대한 모둠원들과의 공감대 형성 - 브레인 라이팅 용지 배부 2 개별 아이디어 작성 개별 아이디어 작성 - 개별 아이디어 3~4개 작성 - 옆사람에게 용지 전달 3 타인 아이디어 검토 및 추가작성 타인 아이디어 검토 및 추가작성 -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에 대한의견 적기 - 모둠원의 아이디어에 자신의 아이디어 추가하기 4 작성된 아이디어 취합, 게시 작성된 아이디어 취합, 게시 - 작성된 아이디어를 모아 게시하고 아이디어 평가준비 5 아이디어 평가 아이디어 평가 - 아이디어를 평가하여 최적의 아이디어 도출하기 14/15

15 생각펼치기- 시제품 만들기 시제품 만들기란? - 선정된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제품을 빨리 만들어 내는 것
시제픔을 만드는 목적 -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기 위함여 문제점을 발견하기 위함 - 아이디어를 시각화하여 다른 사람에게 평가받기 위함 폼보드 글루건 15/15

16 생각펼치기 - 시제품 제작 과정 3. 아이디어 창출 단계에서 생각한 스마트 스 쿨의 주요 기능들의 모형을 제작 배치한다.
1. 구상한 평면도를 폼보드에 부착한다. 2. 아이디어 창출 단계에서 구상한 스마트 스쿨의 세부 배치를 폼보드를 잘라 완성한다. (책걸상 배치) 3. 아이디어 창출 단계에서 생각한 스마트 스 쿨의 주요 기능들의 모형을 제작 배치한다. 4. 부연 설명이 필요한 모형에는 포스트잇을 통 해 세부 기능 설명을 추가한다. 16/15

17 생각나누기- 평가하기 시제품 사진 제품의 컨셉 설명 01 02 제품의 기능 설명 기타 03 04 평가하기란?
시제품을 발표하고 다른 모둠원들의 피드백을 받아보는 과정 평가를 하는 이유 -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득하는 과정 - 다른 사람들의 평가를 통해 미처 생각하지 못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수정함 프리젠테이션 내용 시제품 사진 제품의 컨셉 설명 01 02 주요 시설 및 기능을 설명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 되는 아이디어 설명 제품의 기능 설명 기타 03 04 구체적인 기능을 설명 기타 여러분이 강조하고 싶은 내용 17/15

18 생각 되돌아보기 – 디자인씽킹 작용 사례 임브레이스
출처: ‘임브레이스 인펀트 워머’는 4명의 스탠포드대학교 학생들의 D.school 수업 프로젝트로 시작되었다. 그들은 저체온증 신생아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인큐베이터가 부족해 미숙아의 사망률이 높은 문제점을 발견했고, 인큐베이터가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체온 유지 기능을 하는 점에 착안해 문제를 정의했다. 디자인 씽킹 사고방식을 통해 옳은 문제 정의를 내린 이들은 저렴한 인큐베이터가 아닌 체온을 유지하는 기능을 가진 신생아용 워머를 만들었다. 이 워머는 기존의 인큐베이터 가격의 단 1% 수준인 200달러에 불과하다. 이 후 4명의 스탠포드대학교 학생들은 ‘임브레이스’ 비영리 단체를 세워 저개발국의 미숙아들에게 워머를 보급하고 있다. 18/15

19 생각 되돌아보기 – 커리어 패스 IDEO의 CEO 팀브라운 세계적인 아이디어 제국 IDEO의 CEO이다. 애플의 최초 마우스와
PDA시장을 새롭게 개척한 팜V, 자전거 정수기 아쿠아덕트를 개발한 세계적인 디자인 기업이 바로 IDEO이다. 이곳은 인류학을 전공한 엔지니어, 심리학에 심취한 건축가, MBA 학위를 취득한 디자이너와 같은 T자형 인재가 일하는 곳이며 바로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컨설팅 기업 으로 인정받고 있다. 팀브라운은 2000년 CEO에 취임한 후 IDEO를 세계적 컨설팅 기업으로 성장시켰으며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디자인을 혁신적 경영 전략의 제1조건으로 내세웠다. 그가 내세운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을 통한 경영 혁신 전략' 은 전 세계 CEO에게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수많은 전략기획자들은 디자인 씽킹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망을 리드하고, 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 IDEO의 이노베이터가 그들과 함께 해줄 것을 요구 했다. (출처 : 교보문고)

20 감사합니다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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