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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Protrusion & Cut 의 개념 [1]Protrusion 과 Cut 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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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①Protrusion & Cut 의 개념 [1]Protrusion 과 Cut 의 의미
- Extrude Revolve 등의 명령에 Protrusion/Cut의 옵션이 있음 Sweep Blend - Protrusion은 물체를 붙이는 기능 Cut는 물체를 제거하는 기능 (예) Sweep – Protrusion : Sweep 모양의 형상이 만들어짐 Sweep – Cut : Sweep 모양의 형상이 잘려나감

2 ②Protrusion과 Cut의 생성 [1]Protrusion 생성 A.간단 생성
- 새로운 파일 열고 Extrude 메뉴 클릭 !

3 - 스케치 아이콘을 클릭한다.

4 - 스케치면 선택후 Skctch 버튼을 클릭하다.

5 - 각 각의 창에서 ok 버튼과 Close 버튼을 클릭한다.

6 - 클릭하고 지름 100 의 원을 그린 후 완료 아이콘을 클릭한다.
클릭하고 지름 100 의 원을 그린 후 완료 아이콘을 클릭한다.

7 - 높이 치수 100 입력한 후 아이콘을 클릭한다.

8 - 완료-

9 B. Revolve를 이용한 Protrusion생성
아이콘을 클릭한다.

10 - 스케치 아이콘을 클릭한다.

11 -Flip 버튼을 눌러 노란 화살표가 아래와 같은 방향을 향하게 한 후 Sketch 버튼을 클릭한다.

12 -지름50의 원을 그린 후 중심 축을 그리고 아이콘을 클릭한다.
-지름50의 원을 그린 후 중심 축을 그리고 아이콘을 클릭한다.

13 -회전각을 270˚를 입력한 후 아이콘을 클릭한다.

14 - 완료 -

15 [예제 1] 기존 솔리드 면을 스케치면, 레퍼런스 면으로 설정하여 Extrude 하기. 50
Front 면을 스케치 면으로 잡고 그림 치수에 맞게 스케치. 그리고 Continue Command 클릭 100 50 150

16 -빨간 원 안에 있는 가운데 늘리기를 선택한 후 옆에 치수를 넣고 Enter !
치수 기입 하는 곳

17 -마우스 휠 버튼으로 움직여 보면서 확인 한 다음 클릭!

18 -표준 View 전환(아래 그림처럼 메뉴선택 혹은 “Ctrl + D”)

19 -그림처럼 스케치 면을 잡고 각도를 정하기 위해 reference를
다양하게 바꿀수 있다. 시도해볼 것 !! 스케치면

20 -위 그림처럼 기준선을 생성 시킨다. 그리고 도형을 만들어 보자.

21 (사실대로 하면 Line 은 노란 색이지만 편이 상 빨간 색으로 표시 하였다.)
-아래의 그림 대로 치수를 수정 한다. (사실대로 하면 Line 은 노란 색이지만 편이 상 빨간 색으로 표시 하였다.)

22 -드래그 해서 도형을 선택한 다음 Mirror 를 클릭하고 기준선을 선택.

23 -Continue Command 를 클릭하고 높이 값 50 입력. 엔터 !

24 -마지막으로 클릭!

25 [예제 2] Revolve Insert > Revolve

26 -오른쪽 피처 도구 바에서 Revolve 아이콘을 클릭.

27 -Create 클릭 후 TOP 면을 기본으로 잡고 Sketch 를 클릭한다.

28 -위 그림처럼 치수를 맞추어서 스케치 한다.

29 -Revolve는 반드시 중심선을 필요로 함

30 -이제 Continue Command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 화면이 나온다. 각도를 입력 가능.

31 -270 을 입력하고 마지막으로 클릭!

32 열린궤도 닫힌단면 닫힌궤도 열린단면 닫힌궤도 닫힌단면 [예제 3] Sweep
Insert > Sweep > Protrusion 열린궤도 닫힌단면 닫힌궤도 열린단면 닫힌궤도 닫힌단면

33 *열린 궤도 닫힌 단면* -메뉴에서 Insert > Sweep > Protrusion 한 다음 Sketch Traj 클릭.

34 -TOP 을 기본 바탕으로 하고 okay > Default 를 클릭, 스케치 화면으로

35 - 아래와 같이 단면을 스케치

36 - Line 와 Create 를 이용하여 만들어 보자. ( Sweep 경로 )

37 - 다 만들었으면 Continue Command 클릭. 이제 아래와 같이 단면 Sketch
(점선 감안하여) 아래 그림처럼 작성. (단면이 너무 크면 생성 실패될 수 있음)

38 -Sketch 가 완료되면 Continue Command 버튼을 클릭!
미리 보기

39 -윈도우 창 [Attribute Window]Preview(미리 보기) > ok 를 클릭하면 완료다.

40 열린 궤도 닫힌 단면

41 *닫힌 궤도 열린 단면* -메뉴에서 Insert > Sweep > Protrusion 한 다음 Sketch Traj 를 클릭한다.

42 -TOP 을 기본 바탕으로 하고 okay > Default 를 클릭하면 스케치 화면으로
된다.

43 -아래와 같이 스케치

44 -스케치가 완료되면 Continue Command 를 클릭하고 Add Inn Fcs > Done
클릭!

45 -스케치 화면으로 넘어간다. 위 그림처럼 스케치 완료 하면 Continue Command
클릭!

46 -Add Inn Fcs 명령에 의해 열린 단면의 안쪽 방향이 모두 채워져 있다.
윈도우 창 에 서[Attribute Window]Preview (미리 보기) > ok

47 닫힌 궤도 열린 단면

48 [닫힌 궤도 닫힌 단면] -메뉴에서 Insert > Sweep > Protrusion 한 다음 Sketch Traj 를 클릭한다.

49 -TOP 을 기본 바탕으로 하고 okay > Default 를 클릭하면 스케치 화면으로
된다.

50 -아래와 같이 스케치

51 -스케치가 완료되면 Continue Command 를 클릭하고 No Inn Fcs > Done > Sketch
클릭!

52 -전 스케치와는 다르게 추가된 Line 를 볼 수 있다.
스케치 완료 후 Continue Command 클릭

53 -Add Inn Fcs 명령에 의해 전 과정과는 다르게 내부가 비어 있는 형상을 볼 수 있다.
윈도우 창 에 서[Attribute Window]Preview (미리 보기) > ok

54 닫힌 궤도 닫힌 단면 아래와 같이 단면 수정

55 Note [Merge Ends] [Free Ends] Merge Ends : Sweep의 시작점,끝점에서 다른 피처와
이나 끝면을 경로가 접한 면에 붙인다. Free Ends : Sweep의 시작점,끝점에서 다른 피처에 붙이지 않고 경로에 수직한 단면으로 시작과 끝면을 생성한다. [Merge Ends] [Free Ends]

56 [예제 3] Sweep -메뉴에서 Insert > Sweep > Protrusion 한 다음 Sketch Traj 를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스케치 한다. (Mirror 기능 사용)

57 - 옵션을 No Inn Fcs로 선택 - 단면을 아래와 같이 스케치 => 완성하면 우측과 같이 생성 !! (닫힌궤도 닫힌 단면)

58 - 옵션을 Add Inn Fcs 로 바꾸고, 단면 형상 수정

59 [2]Cut의 생성 A,Blend를 이용한 Cut 생성
Blend 피처는 2개 이상의 단면과 단면을 연결하여 생성시키는 피처(Loft에 해당) (cf) Sweep은 하나의 경로와 하나의 단면이 필요. Blend는 2개 이상의 단면이 필요 간단한 예를 통해 Blend를 이용한 Cut의 설명! 1) 우선 지름 100, 깊이 100인 원기둥을 만든다. 2) 풀다운 메뉴에서 Insert > Blend > Cut 을 선택 다음 그림과 같이 Parallel, Regular Sec, Sketch Sec를 선택한 후 Done을 한다.

60

61 2) Attributes를 Straight로 한 다음 Done을 클릭!

62 3) Plane을 선택한 다음 원기둥의 윗 평면을 스케치 평면으로 선택한다.

63 4) 평면 선택 후 다음과 같이 스케치 한다. - Rectangle 아이콘을 이용해 길이가 60인 정 사각형을 다음과 같이 스케치 - Sketch>FeatureTools>ToggleSection 선택 혹은 우측 마우스 2초이상 누르고 메뉴 뜨면 Toggle Section 선택 (그러면 스케치한 도형이 회색으로 변한다.) 간략 설명!! 스케치 부분에서 시작점 (화살표) 방향을 살피고 ..시작점 위치를 변경해 가면서 보도 록 한다.

64 다음은 길이가 30인 도형을 앞에서 한 방식으로 스케치 하고 Toggle Section 선택 한다.
(마찬가지로 스케치한 도형이 회색으로 변한다.) –그림 1번 마지막으로 길이가 60인 도형을 그림 2와 같이 스케치 한다.(마지막 도형을 스케치 하고 나서는 Toggle Section를 선택하지 않는다. )

65 -단면을 완성한 후 클릭한 다음 Done을 클릭한다.
-Cut 할 방향을 정한다.

66 -방향을 정한 후 총 3개의 단면을 그렸으므로 깊이도 2개를 기입하여야 한다.
치수는 단면의 방향과 일치 한다. 깊이의 개수는 = 단면의 개수 -1 -치수 입력했으면 OK!클릭..<<<<<완성 완성된 모델 (1) Smooth 옵션으로 바꾸어 본다. (2) 시작점을 바꾸어 본다 (스케치로 돌아가서, 점 선택후 우측버튼 2초)

67 *Note* Pro-E 는 각 단면의 시작점을 연결하고 단면의 꼭지점을 시계방향으로 계속해서 연결시킴으로써 Blend피처를 생성 Start Point는 풀다운 메뉴에sketch>Feature Tool>Start Point 에서 변경할 수 있으며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도 변경할 수 있다

68 -Blend 피처는 Straight는 하나의 단면으로부터 다음 단면에 서피스를 직선으로
혼합 연결한다. -Smooth 속성은 단면을 스플라인 서피스로 연결한다.

69 [예제 1] Cut 을 Blend 사용하여 실행해보자.
-Blend 을 시작하자 Insert > Blend > protrusion

70 -Parallel > Regular Sec > Sketch Sec > Done

71 -Straight > Done

72 -Blend Option 을 알아보자 Parallel - 단면들이 서로 평행 한다. Rotational
단면들이 공통의 축을 중심으로 특정 각도 만큼 회전한 위치에 있다. General - 단면들이 일직선으로 연결되어 평면으로 이루어진다. Straight : 단면들이 일직선으로 연결되어 평면으로 이루어진다. Smooth : 단면들이 부드러운 곡면으로 연결된다.

73 -Setup New > Plane 그리고 스케치 면을 TOP 면으로 잡아준다.

74 -Okay > Default

75 -이제 스케치 화면으로 넘어가면 위 그림대로 스케치를 한다.

76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2초 동안 누르면 메뉴가 나온 다 Toggle Section 클릭
한다.

77 -그리고 위 치수 대로 가로 80 세로 40 으 로 스케치 한다.
주의 할 점은 처음 스케치 할 때 시작했던 방향으로 똑같이 해야 한다는 점이다. 시작점 시작점

78 -마우스 오른쪽 메뉴에서 Toggle Section 클릭 후 가로 90 세로 50 으 로 스케치 한다.

79 -또 마우스 오른쪽 메뉴에서 Toggle Section 클릭 후 가로 40 세로 26으로 스케치
한다.

80 -Continue Command 클릭. 이제 및 을 보면 치수 넣는 창이 나타난다.
처음 스케치부터 시작하여 다음 스케치 까지 높이를 쓴다. 처음에는 30 을 쓴다.

81 -Enter 하면 또 다시 생긴다. 그것은 두 번째 그린 스케치부터 세 번째 그린

82 -위 화면처럼 나타난다. 윈도우 창에서 [Attribute Window]Preview(미리 보기)
> ok

83 *이제 Blend Cut 을 해 보자.*

84 -Insert > Blend > cut 클릭 !

85 -Parallel > Regular Sec > Sketch Sec > Done

86 -Setup New > Plane 그리고 스케치 면을 밑 면을 잡고 꼭 화살표 방향을 아래로 한다.
잡을 면

87 -Okay 클릭 후 Front 데이텀 이나 RIGHT 데이텀을 잡아야 한다.우리는 FRONT
클릭!

88 -이제 스케치를 시작하자. 시작하기 전에 중심선을 기준으로 잡고 Close
클릭한다.

89 -위 그림처럼 치수에 맞추어 사각형을 스케치한다.그리고 시작점을 주의

90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 Toggle Section 클릭 후 지름 18인 원을 스케치
한다.

91 -원은 화살표가 나타나지 않으므로 기준선으로 위 그림처럼 X 자를 만들어
준다.

92 -위 그림처럼 45도 씩 각도 를 넣어준다.

93 -피처 박스에서 붉은 사각형 안에 있는 를 클릭 후 X 와 원이 교차 되는 부분

94 - 시작점과 방향을 맞추어 준다. (원하는 점 선택 후 우측 버튼 2초)

95 -Continue Command 클릭한 후 Cut 방향을 설정하고 Okay

96 - depth로 Thru All 클릭

97 Blind Thru Next Thru All Thru Until
스케치 평면에서 지정한 깊이 값 만큼 단면을 밀어냅니다. Blind 다음 서피스까지 단면을 밀어냅니다. 벽이 닿는 첫번째 서피스에서 피쳐를 종료하려는 경우에 이 옵션을 사용합니다. Thru Next 모든 서피스와 교차하도록 단면을 밀어냅니다. 벽이 닿는 마지막 서피스에서 피쳐를 종료하려는 경우에 이 옵션을 사용합니다. Thru All 선택한 서피스나 평면과 교차할 때까지 단면을 밀어냅니다. 종료 서피스에 대해 다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Thru Until

98 -윈도우 창에서 [Attribute Window]Preview(미리 보기) > ok

99 [예제 2 ] Cut을 실행시켜 보자. 1,다음 그림과 같은 도형을 만든다, 단, A면은 가로60, 세로 40으로 치수를 맞춘다 2,그림에 나타난 번호 순서대로 클릭한다.

100 3, 번호 순서대로 클릭하여 면을 선택한 다음 Orientation은 Bottom으로 하고 Sketch를
클릭한다.

101 4, 를 이용하여 다음 그림과 같이 스케치 한다. 를 클릭하여 다음 그림과 같이 Trim한다.

102 5, - 를 이용하여 다음 그림과 같이 중심선을 그린다.
를 이용하여 다음 그림과 같이 Mirror시킨다 를 이용하여 다음 그림과 같이 3점을 이용한 호를 그린다. 완료 버튼을 클릭한다.

103 를 이용해 아래 그림과 같이 방향을 설정해 준다 를 이용해 재료를 제거 해준다. 를 이용해 모델의 끝까지 제거 해준다. 완료 한다.

104 -완성된 모형-

105 ③ Hole 생성 [1]Hole [위치 지정 방법] 대부분의 기계가공품(사출물, 절삭가공물 등)의 체결 요소로 볼트나 너트를
사용됨. Pro/ENGINEER Wildfire 는 Pro/ENGINEER 2001 과는 다르게 아이콘화 되어 있다. [위치 지정 방법] (1) Linear (2) Radial (3) Diameter (4) Coaxial 위치지정방법 위치의 기준 구멍이 놓일 면

106 [Linear의 예] 두번째 면은 Ct기 키를 누른채로 선택 !!

107 [Radial의 예]

108 [Diameter의 예]

109 [Coaxial의 예]

110 Straight hole Standard hole [Shape 결정 방법] (1) Straight hole

111 [예제 4] Sketch 옵션을 사용한 Hole의 생성

112 - 가로, 세로, 높이 50 의 정육면체 생성

113 -Hole 생성 아이콘을 클릭한 후 정사각형 윗 면을 클릭

114 -및 부분을 보면 Simple 명령어 가 있고 밑으로 된 화살표가 있다.
화살표를 클릭하고 Sketched 명령어가 나오면 클릭 한다.

115 -옆쪽으로 아이콘이 두개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Sketch 아이콘 클릭

116 -새로운 창에서 중심선 생성

117 -아래와 같이 치수와 모양 대로 스케치 한다.그리고 Continue Command 클릭

118 -위치 지정. (각각 -20)

119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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