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역량 사전 목 차 I 공통/직무역량 ………………… Page 1 II 관리(리더)역량 ………………… Page 39.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역량 사전 목 차 I 공통/직무역량 ………………… Page 1 II 관리(리더)역량 ………………… Page 39."— Presentation transcript:

1 역량 사전 목 차 I 공통/직무역량 ………………… Page 1 II 관리(리더)역량 ………………… Page 39

2 - CONTENTS - 역 량 명 1. 갈등관리/해결 Page…2 21. 외국어 Page…22 2. 계획수립 Page…3
22. 우수성 지향 Page…23 3. 결단력 Page…4 23. 위험감수 Page…24 4. 계수관리 Page…5 24. 의견수렴 및 경청 Page…25 5. 고객지향 Page…6 25. 의사전달 Page…26 6. 문서작성 Page…7 26. 자기관리 Page…27 7. 문제해결 Page…8 27. 자신감 Page…28 8. 변화관리 Page…9 28. 전략기획마인드 Page…29 9. 사업이해 Page…10 29. 전문성 추구 Page…30 10. 설득력 Page…11 30. 재무이해 Page…31 11. 솔선수범 Page…12 31. 조직 내 관계형성 Page…32 12. 신뢰형성 Page…13 32. 조직 외 관계형성 Page…33 13. 스트레스 내성 Page…14 33. 창의력 Page…34 14. 발표(Presentation) Page…15 34. 컴퓨터 활용 Page…35 15. 업무개선 Page…16 35. 타인존중/대인관계 Page…36 16. 업무구조화 Page…17 36. 팀워크 Page…37 17. 업무성실성 Page…18 37. 혁신성 Page…38 18. 업무완결성 Page…19 19. 업무 열의 Page…20 20. 업무 추진 Page…21

3 역량명 갈등관리/해결 역량 구분 정의 ■ 실질적인 의견대립이나 의견충돌을 개방적이고 협력적인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
■ 갈등 상황의 본질을 정확히 파악하여 최선의 갈등해결책을 신속히 찾아내어 실행할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1. 조직은 계속적인 갈등이 발생 된다. 이러한 갈등을 관리하고 해결해나가는 과정과 의지는 조직을 건강하게 만들게 된다. 2. 갈등도 하나의 에너지가 될 수 있다. 행동사례 1. 주위로부터‘원만한 조정자’라는 평판을 듣는다. 2. 갈등 상황의 본질적인 원인에 대한 분석이 빠르고 정확하다. 3. 갈등 당사자 쌍방이 만족할 수 있는 해결 안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4. 갈등의 당사자들을 참여시켜 의견 불일치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한다. 5. 자신의 주장과 다른 견해라도 좋은 점은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6. 상대의 의견에 깊은 관심을 보임으로써 갈등을 줄여간다. 7. 내일 남의 일 가리지 않고 최선을 다해 협력한다. 8. 남들이 중재하기 어려운 갈등 당사자들을 효과적으로 중재하고 갈등을 해결한다.

4 역량명 계획수립(Planning) 역량 구분
정의 ■ 목표달성을 위한 장단기 계획을 효율적으로 수립하는 역량 ■ 관련 정보를 최대한 활용하여 실현 가능한 계획을 마련하며, 예상되는 장애요인도 감안해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계획 없이 진행된 업무(프로젝트)는 종종 목표에 미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작업의 최종목표에서 완전히 벗어나게 된다. 행동사례 1. 업무 추진 단계를 정확하게 설정한다. 2. 목표 달성에 실제로 기여할 수 있는 계획을 마련한다. 3. 주변의 정보를 최대한 활용해서 계획을 마련한다. 4. 업무의 우선순위와 비중을 적절히 안배하여 계획을 수립한다. 5. 예상할 수 있는 각종 장애 요인들을 감안하여 계획을 수립한다. 6. 업무 추진 단계별 시간 관리가 정확하다. 7. 계획을 마련할 때 항상 실행을 염려에 둔다. 8. 관련 부문을 유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한다. 9. 목표에 따른 책임과 권한을 명확히 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한다.

5 역량명 결단력 역량 구분 정의 즉각적인 의사결정이 필요한 상황에서 단호하고도 과감한 결단을 내릴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순간 순간의 선택에 있어 빠르고 정확한 판단은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게 된다. 결단력은 지식을 실천으로 옮기게 하는 기반이 된다. 행동사례 1. 상대방의 의견을 최대한 경청하여 오해의 소지는 줄이지만, 필요하면 상대방에게 부담이 되더라도 계획한 일은 진행시키도록 한다. 2. 결정기준이 애매하거나 관련 자료가 부족한 상황에서도 과감히 의사결정을 내린다. 3.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만한 자료는 가능한 많이 확보한다. 4. 사안의 긍정적, 부정적 효과를 미리 진단해 본다. 5. 의사결정이 가지는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객관적 자료를 활용한다.

6 계수관리(Financial Orientation)
역량 구분 역량명 계수관리(Financial Orientation) 정의 ■ 재정적이고 계량적인 자료에 입각해서 업무의 방향성을 추론하고, 이를 관리하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재무적이고 계량적인 자료에 대한 깊은 이해를 보이고, 업무에 있어서 숫자 데이타의 활용은 매우 중요하다. 행동사례 1. 평소 수치화된 자료나 도표를 관리함에 있어서 틀림이 없다. 2. 각종 계수보고 자료 및 도표의 분석이 빠르고 정확하다. 3. 계수관리와 관련된 각종 소프트웨어(software)를 능숙하게 다룬다. 4. 수치자료나 각종 도표로부터 추론/분석하고 이를 통해 결론을 내리는 능력이 있다. 5. 계수관리가 철저하여 숫자 사용에 대한 실수가 없다.

7 역량명 고객지향 역량 구분 정의 ■ 조직의 내부 고객과 외부 고객의 요구를 우선적으로 감안하여, 고객만족을 위해서 사고하고 행동하는 역량 ■ 내외부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경우 적시에 대응하여 업무에 차질을 없애고, 고객의 불만도 줄일 수 있는 필요성 / 참고사항 1. 고객마인드는 성공적인 사업의 초석이다. 2. 고객은 외부고객 또는 내부 고객이 있으며, 고객마인드는 직원이 무엇을 하고 있고,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여 그 일을 하고 있는지를 연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행동사례 나의 내부 혹은 외부 고객이 누구인지 분명히 알고 있다. 내외부 고객 만족을 위한 실행 방안을 마련하여 실시한다. 내외부의 고객 만족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들을 가지고 수시로 만족 여부를 점검한다. 4. 고객의 요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의사결정하며, 업무를 진행한다. 5. 내부 혹은 외부 고객의 요구를 능동적으로 찾아낸다. 6. 내외부 고객 만족을 위한 활동을 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만족여부에 관심을 가진다. 7. 내외부 고객들의 불만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해서 실행한다.

8 역량명 문서작성 역량 구분 정의 ■ 문서를 명료하게 작성하고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역량
■ 고객(상급자 또는 타팀/부서)의 특성과 요구에 맞도록 문서를 구조화하여 자신의 아이디어와 생각을 명확히 표현할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업무의 상당부분이 문서화 되어 움직이는 조직(기능)에서는 문서의 질적 작성 수준이 직원뿐만 아니라 팀의 역량이 된다. 행동사례 1. 상대방이 문서를 보기 쉽고, 이해하기 명확하도록 작성하며, 회사의 주어진 서식규정을 준수한다. 2.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도록 간결하고 명료한 문장을 사용한다. 3. 문서의 주요골격, 흐름 등을 잘 파악한다. 4. 전체 이야기하고자 하는 방향과 문서의 목적에 맞게 구조화한다. 5.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해 그래픽이나 표를 이용한다.

9 역량명 문제해결 역량 구분 정의 ■ 익숙하지 않은 문제에 직면해도 당황하지 않고, 논리적으로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낼 수 있는 역량 ■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문제의 핵심에 빠르고 정확히 접근할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문제해결이 안되었을 경우의 파급효과를 이해한다면 문제해결 역량은 중요한 역량이 된다. 2.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문제의 본질에 대한 이해와 파급효과에 대한 폭넓은 예측이 필요하다. 행동사례 1.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논리적으로 파악한다. 2. 다양하게 발생하는 문제를 우선 순위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한다. 3. 섣부른 판단이나 확신을 지양하고 다양한 가능성을 찾아서 적절한 대안을 도출한다. 4.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대안들을 만들고 그 현실성을 검토할 수 있다. 5.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절차를 수립한다. 6. 최적의 문제해결 방안이 무엇인지 신속,정확하게 판단한다. 7. 다양한 대안을 충분하게 고려한 뒤, 최적의 결정을 내린다. 8. 눈앞에 보이는 문제를 넘어서 앞을 내다보며 생각하고 해결책을 만드는 능력이 있다. 9. 부족한 자원과 승인 하에서도 문제해결에 최선을 다한다.

10 역량명 변화관리 역량 구분 정의 ■ 경쟁상황에서의 변화 필요성을 잘 인식하고 변화에 신속히 적응하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1. Game社의 직원으로써 변화를 수용하고, 이를 체화하는 능력은 중요하다. 행동사례 1. 경쟁환경에서 경쟁력의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업무개선에 적용하는 것을 주장하고 실천하려고 한다. 변화가 회사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체계적인 대응계획을 수립한다.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변화에 맞추어 역할, 업무, 책임 등을 권한범위 내에서 신속히 조정한다. 4. 외부환경변화에 따라서 조직이 신설되거나 개편되고 사업방향이 바뀌는 것을 사전에 탐지하고 이에 적응한다. 5. 변화를 보다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획기적인 자기발전과 성과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촉진한다.

11 역량명 사업이해 역량 구분 정의 ■ 자신이 종사하는 직무 내지 업종의 전반적인 동향과 사업적인 측면에서의 영향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역량 ■ 회사의 장단기 계획을 토대로 관련 팀/부서와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업무를 진행시킬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오늘날의 사업환경에서 성공적인 업무 수행을 하기 위해서는 단지 자신의 일만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2. 성과가 높은 직원들은 직원간의 상호연관성을 이해하고, 사업에서의 각각의 주요 기능들을 알고 그들의 팀과 다른 팀과의 연관성, 기능에 대해 이해한다. 행동사례 1. 담당 업무의 사업적인 중요도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갖고 업무를 수행한다. 2. 팀/부서내 상호 관련된 업무간의 이해를 바탕으로 일을 진행한다. 3. 회사 전반의 사업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갖고 업무에 임한다. 4. 시장의 추세를 이해하고 이런 추세들이 당사 및 경쟁사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5. 회사의 장/단기 계획을 명확히 이해한다.

12 역량명 설득력 역량 구분 정의 ■ 자신의 입장과 견해를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방식으로 제시하여 타인들로부터 필요한 지지와 지원을 끌어낼 수 있는 역량 ■ 효과적인 협조를 얻어내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조직에서는 많은 문제에 대해서 타인의 협조와 지지, 지원을 필요로 하는 사항이 많이 있으며, 또는 의견이 상충되는 업무가 발생되게 된다. 이럴 경우 타인의 협조를 얻어내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 설득력이다. 행동사례 1.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2. 어려운 상황에서도 협상을 이끌어 낸다. 3.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한다. 4. 다른 사람들의 협조, 지지, 지원을 얻어내기 위해 그 결과로 그들이 얻는 혜택을 알려준다. 5. 효과적인 지원을 얻기 위하여 정보 혹은 데이터, 과거의 경험 사실을 이용한다.

13 역량명 솔선수범 역량 구분 ■ 관리나 감독 없이도 스스로 알아서 업무를 처리하며 남들이 꺼리는 업무나 어려운 과제도 정의
주도적으로 나서서 해결하려고 하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솔선수범은 조직의 구성원으로써 팀의 시너지 발생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다. 행동사례 1. 엄격한 감독이나 명확한 지시가 없더라도 맡고 있는 업무는 성실히 수행한다. 2. 맡고 있는 업무범위에서 벗어난 일이라도 조직이 필요로 하는 것이면 다른 사람들이 나서서 수행하기 전에 먼저 맡아서 수행한다. 3. 조직 구성원으로서 규범과 위계를 철저히 준수한다. 4. 업무 수행상 문제점이 발견되면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5. 부서/팀의 문제 발생시 조직 구성원들이 문제해결에 적극 몰입할 수 있도록 주도한다.

14 역량명 스트레스 내성 역량 구분 정의 ■ 타인의 반대나 적대적인 반응에 직면했을 때, 혹은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감정을 조절하여 자제하며 침착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 혼란한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업무로 인하여 가중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이를 어떻게 처리하는 가는 업무 효율성 향상에 절대적인 도움을 준다. 행동사례 1.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한다. 2. 상황이 좋지 않더라도 여유를 잃지 않는다. 3. 심한 스트레스 상황하에서도 자신은 물론 타인의 감정까지도 진정시킨다. 4. 스트레스 상황하에서 침착하게 현황을 파악하고 해결 대안을 찾는다. 5.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적당한 방법을 알고 있다.

15 역량명 신뢰형성 역량 구분 정의 ■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윤리 원칙과 기준을 지키며, 타인에게 믿음과 신뢰를 줄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상호간의 신뢰는 팀워크 형성과 조직생활의 기반이 된다. 행동사례 1.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자신의 실수를 인정함으로써 타인과의 신뢰를 구축한다. 2. 회사가 정하고 있는 규칙과 규범, 윤리적 기준 등을 성실히 따름으로써 타인으로부터 신뢰를 받는다. 3. 상대방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킨다. 4. 개인의 이익보다 타인 및 조직의 이익을 우선시 한다. 5. 상대방에게 친절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심어준다.

16 역량명 발표 (Presentation) 역량 구분
정의 ■ 공식적/비공식적 자리에서 자신의 입장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전략과 자료를 준비하여 자신이 의도한 바를 청중에게 정확하고 일목요연하게 전달하며, 듣는 대상에 맞게 적절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1.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능력은 우수한 직원로써의 갖추어야 할 능력이다. 2. 상대방의 관심을 끌어낼 수 있도록 잘 구성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고 발표하는 역량은 회사와 타인에게 많은 시간과 비용적으로 이익을 줄 수 있다. 행동사례 1.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요지를 명확히 인식한다. 2. 발표에 필요한 자료를 충분히 준비한다. 3. 많은 사람들 앞에서도 말을 잘 할 수 있다. 4.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메시지를 이해하는지 확인하며,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전달한다. 5. 듣는 사람의 수준과 생각의 흐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료를 준비한다. 6. 말하는 내용을 쉽게 알아 들을 수 있다. 7. 주제에 대한 이해와 전달이 명확하다. 8. 주요한 활동실적이 강조가 되도록 정리하고 시각화하여 한눈에 전달하는 내용을 알아볼 수 있게끔 제시한다.

17 (Work Process Improvement)
역량명 업무개선 (Work Process Improvement) 역량 구분 정의 ■ 항상 문제의식을 가지고 업무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절차와 공정을 개발하거나 개선방향을 탐색하고, 업무개선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나 다양한 제안들을 실천하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1. 업무 개선은 계속적으로 회사의 발전을 이끄는 힘이 되며,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은 개인으로 하여금 창조적 사고를 하도록 만들어 준다. 행동사례 1. 항상 문제의식을 가지고 업무에 임한다. 2. 업무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투철하다. 3. 업무개선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겨보기 위해 노력한다. 4. 업무개선으로 인한 정량적, 비정략적인 효과를 만들어 낸다. 5. 업무간 프로세스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업무 비효율성이나 문제점을 파악한다. 6. 효율적인 업무절차에 대한 아이디어가 많다.

18 역량명 업무성실성 역량 구분 정의 ■ 업무적인 원칙에 충실하며 행동의 일관성을 기하여 타인에게 신뢰를 주고,
근무태도가 양호하며 규정과 절차에 입각에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조직에서 어떠한 직급에 위치하든 책임감이 바탕이 된 업무 성실성은 타인에게 신뢰를 줄 수 있다. 행동사례 1. 평소 책임감이 투철하여 맡은 바 임무는 철저히 완수한다. 2. 평소 근무태도가 매우 성실하며 품행이 모범이 된다. 3. 매사에 일관성이 있어서 예측 가능하다. 4. 모든 업무처리를 규정과 절차에 따라 완성한다. 5. 자신이 처리한 업무결과에 대해서 전적으로 책임을 지려고 한다. 6. 자신의 일을 타인에게 미루는 법이 없다. 7. 업무 마감 기한을 놓치는 법이 없다. 8. 많은 양의 자료와 서신을 검토하면서 오류나 빠진 부분, 불일치를 세심히 체크한다. 9. 매일 정시에 출근한다.

19 역량명 업무구조화 역량 구분 정의 ■ 업무의 단계별 활동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구조화 할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추진하는 사람이 결국은 회사가 지향하는 핵심인재가 될 수 있다. 행동사례 1. 업무를 마칠 때까지 걸리는 시간과 업무 중요도를 고려하여 업무처리의 우선순위를 부여한다. 2. 혼자서 처리할 수 있는 업무와 타인이나 타부서의 협조가 필요한 업무를 구분하여 처리한다. 3. 업무추진과정을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4. 업무와 책임을 분명하게 배정한다. 5. 업무 단계별 문제점을 예상하고 이에 대응방안을 마련한다.

20 역량명 업무완결성 역량 구분 ■ 업무 프로세스 상에 장애요인이 있거나 결과가 모호한 상태에 처하더라도 반드시 최종 결과를 정의
도출해 내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계획된 업무(프로젝트 등)를 끝까지 마무리 하는 것은 개인과 팀 모두의 성과를 향상시키게 된다. 행동사례 1. 업무를 추진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더라도 목표달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인다. 2. 업무가 다소 지연되더라도 변명하기 보다는 그 원인을 찾아서 개선시킴으로써 추진하는 업무가 종료되도록 한다. 3. 업무수행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데 대해 변명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다. 4. 달성해야 할 목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목표달성에 매진한다. 5.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자원을 최대한 결집시킨다.

21 업무 열의 (Work Commitment)
역량명 업무 열의 (Work Commitment) 역량 구분 정의 ■ 평소 적극성과 도전의식을 가지고 보다 높은 성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면서 회사나 팀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평소 적극성과 도전의식을 가지고 보다 높은 성과기준을 달성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한다. 회사나 팀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통해서 개인적인 만족감을 얻고자 한다. 행동사례 1.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업무를 처리한다. 2. 상사의 요구나 지시를 받기 전에 문제점을 찾아서 업무를 개선하고 추진한다. 3. 어떤 업무에 대해서도 적극성과 도전의식을 보인다. 4. 회사의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개인적 만족감을 가진다. 5. 현재 기준을 능가하는 목표를 기한 내에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6.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업무를 추진한다. 7. 업무에서 잘 된점, 개선점, 바꾸어야 할 점에 대한 이해를 한다. 8. 업무 효율성 증대 및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한다.

22 역량명 업무추진 (Innitiative) 역량 구분
정의 ■ 필요한 자원을 확보/배분하며, 업무수행과정에서 나타나는 장애와 난관을 제거하고, 진행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면서 상황에 따라 목표달성을 위한 접근방식을 융통성 있게 변경할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효과적인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것은 업무상에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해 줄 뿐만 아니라 업무절차를 명확하게 해주고 적절한 의사소통 채널을 확보하게 해주며 업무절차를 표준화 시켜준다. 행동사례 1. 업무를 진행시키기에 앞서 발생 가능한 문제점에 대해서 철저하게 파악한다. 2. 업무 진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해서 목표달성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3. 예상치 못한 문제점 발생시 목표달성을 위한 접근 방식을 적절하게 수정하여 대처한다. 4. 단지 결과뿐만 아니라 결과에 이르게 하는 업무 프로세스 요인에도 주의를 기울인다. 5. 시간에 쫓기고 반대에 부딪쳤을 때도 일관성 있는 업무 스타일을 유지한다. 6. 설정된 목표에 따라 세부 항목들이 완벽하게 달성되는지 확인한다. 7. 어떤 난관이 닥쳐도 그것을 기회와 도전으로 간주하고 임한다. 8. 제한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활용한다.

23 역량명 외국어 역량 구분 정의 ■ 외국어에 대한 문법적 지식 및 독해, 작문, 회화 능력의 보유하여 관련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외국어에 대한 문법적 지식, 회화능력, 독해 및 작문능력, 청취능력은 글로벌 시대에 자신감을 부여하고, 업무에도 도움이 된다. 행동사례 외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문법적 지식을 가지고 있다. 외국인과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자신이 맡은 업무에 대하여 외국어로 능숙히 설명할 수 있고 협상이 가능하다. 외국 서적이나 문서에 대하여 타인과 비교하여 월등하도록 신속한 독해 및 작문이 이루어 진다.

24 역량명 우수성지향 역량 구분 ■ 업무 산출물의 질적인 우수성을 지향하고, 항상 높은 업무기준을 설정하여 성과의 초과달성을 정의
추구하고 달성하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1. 업무 산출물의 질적인 향상은 조직에 있어서 우선적 고려 사항이라 할 수 있다. 행동사례 1. 경쟁사(또는 타회사의 동년의 경력자)의 산출물보다 우수한 산출물을 만들기 위하여 노력한다. 2. 자신의 기존 성과를 초과하려는 시도를 계속한다. 3. 성과의 양(量)때문에 질(質)을 포기하지 않는다. 4. 성과의 우수성에 관한 기준이 다른 사람보다 높다. 5. 비록 일정에서 약간 차질이 생기는 한이 있더라고 대충 일 처리하는 법이 없다. 6. 동료나 상사로부터 자신의 업무성과에 관한 평가를 적극적으로 들으려고 노력한다.

25 역량명 위험 감수 역량 구분 ■ 불확실하고 위험한 상황에서도 기회를 찾아내고 위험을 감수하는 행동을 하며, 정의
결과가 불분명한 일이라도 새롭고 혁신적인 일이라면 과감히 도전하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R&D가 핵심인 당사에서는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것에 도전 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행동사례 1. 과거의 경험이나 관례에 상치된다고 하더라도 새로운 방식을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2. 업무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가 포착되면, 개인적으로나 소속부서에 다소 희생이 예상되더라도 과감하게 추진해 본다. 3. 더 나은 앞날을 위해서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목표 이상을 달성하고자 노력한다. 4. 새로운 일에 시간과 자원을 과감히 투입한다. 5. 결과를 예측할 수 없을 때에도 기회를 포착하거나 새로운 목표로 간주되면 과감하게 시도한다.

26 역량명 의견수렴 및 경청 역량 구분 정의 ■ 능동적으로 타인의 의견을 주목, 경청하고, 다른 팀의 요구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1. 조직내의 사람들과 깊은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다른 조직원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는 방향으로 조직의 분위기를 개선하는 것은 효과적인 직무수행에 있어서 핵심 사항이다. 3. 경청은 모든 관리기술의 기초가 된다. 4. 경청은 관계를 지속 및 개선시키고 의사결정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핵심요소가 된다. 행동사례 1. 다른 부서(팀) 직원들의 요구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2. 다른 사람들로부터 대화하기 편한 사람 혹은 말이 통하는 사람이란 평가를 받는다. 3. 대화에서 제시된 사실이나 세부사항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해한다. 4. 동료의 염려나 걱정을 이해했다는 것을 그들에게 보여주며,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5. 다른 사람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는데 시간을 할애함으로써 이해의 폭을 넓힌다. 6. 나쁜 소식을 전하는 사람에게 화를 내지 않는다. 7. 다른 사람들의 장점과 한계를 이해한다. 8. 타인의 입장과 견해에 공감할 수 있다.

27 의사전달 (Oral Communication)
역량명 의사전달 (Oral Communication) 역량 구분 정의 ■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전달하며, 자신의 견해를 확실하게 피력하는 역량 ■ 나름대로의 주관을 주장하기보다는 사실에 근거한 명확한 논리를 가지고 있으며, 잘못된 의사전달로 인한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1. 의사전달은 현업 속에서 활용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2. 정확한 의사전달은 업무효율을 증진시키고, 불필요한 갈등을 없애주는 첫걸음이 된다. 3. 실무자들은 의사전달능력 향상을 위한 각종 교육의 기회를 찾고, 관리자는 이를 지원하며 피드백해야 한다. 행동사례 1. 상대방의 견해를 완전히 이해한 뒤에 판단을 내린다. 2. 나름대로의 해석이나 추론에 의거해서 말하기보다는 사실에 근거해서 말한다. 3. 상하수평간 의사 소통 시 자신의 의사를 명확하게 피력한다. 4. 말하는 내용을 상대방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여 오해를 방지한다. 5.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설명할 수 있다.

28 역량명 자기관리 역량 구분 정의 ■ 항상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하고, 개인의 사생활과 업무 수행 사이에 균형을 잘 이룰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조직생활의 출발은 자기관리에서부터 시작되며, 자기관리는 타인과 신뢰형성에도 도움을 준다. 행동사례 1. 다른 사람의 반대나 비난을 받게 되는 경우, 당황하기 보다는 자신의 감정을 잘 다룬다. 2. 스트레스 상황에서 처해지더라도 감정적으로 자신을 잘 통제하고 침착하게 현황을 파악하여 적절하게 수습한다. 3.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행동한다. 4. 스트레스를 적절히 조절하고 풀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그렇게 행동한다. 5. 힘든 일이 있더라도 여유를 잃지 않는다.

29 역량명 자신감 역량 구분 정의 ■ 근본적으로 자신의 능력과 역량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며, 어려운 문제에 직면해도 굴하지 않고 자신 있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자신감이 있는 직원은 정면으로 문제에 부딪히며 스스로가 옳다고 믿는 기준 하에서 행동을 취하게 되며 이는 동료와 회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행동사례 1. 자신감을 가지고 비판에 적절하게 대처한다. 2. 어려운 문제에 대하여 담당자로서의 식견을 보여주며 자기주장을 명확히 한다. 3. 남을 비난함이 없이 자신의 실수를 기꺼이 인정한다. 4. 자신의 능력을 믿고 목표를 달성하리라는 강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 5. 긍정적인 '할 수 있다'는 태도로 도전한다. 6. 전문가 앞에서도 일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질문하는 것에 적극적이다. 7. 목적을 달성하는데 무엇이 필요한 지를 알고 일관성 있게 노력한다. 8. 직면한 어려움에서 적절한 책략과 수완을 펼쳐 선도해 나갈 수 있다.

30 역량명 전략기획마인드 역량 구분 정의 ■ 현상을 장기적이고 폭넓은 관점으로 파악하고, 중장기 목표 달성을 위한 체계적인 계획과 실행방안을 마련하여 실행할 수 있는 역량 (부서의 장기적 비전과 업무진행방향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 필요성 / 참고사항 1. 전략적인 마인드는 더 이상 상위 관리자만의 덕목이 아니다. 2. 전 직원을 전략마인드로 무장시키고, 전략적 전사 목표아래 개개 직원의 역량을 정렬시켜 집중할 때 회사의 경쟁력은 극대화 될 수 있다. 행동사례 1. 중장기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일련의 계획을 세운다. 2. 향후 생겨날 업무관련 상황변화나 문제점들에 대한 정교한 대응계획을 마련한다. 3. 단기목표와 중장기 목표의 관련성을 정확히 인식하고 있다. 4. 미래의 시장 변화 방향을 정확히 예측하여 계획에 반영한다. 5. 부서(팀)의 장기적인 비전과 업무 진행 방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 6. 조직의 경쟁력 우위를 가져올 수 있는 혁신적 전략을 제안한다.

31 역량명 전문성 추구 역량 구분 정의 ■ 자신의 강/약점을 잘 파악하여 이를 보완하기 위해 자기개발 노력을 기울이며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사회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경쟁이 더욱 심화되는 환경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 모든 직원은 변화하는 시장의 필요성과 빠른 기술의 진보에 민첩하게 대처 할 수 있어야 한다. 행동사례 1. 선진 회사의 전문성 수준과의 비교와 같이 자신의 전문성을 비교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본인이 갖추어야 할 전문지식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2. 끊임없이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해 방법을 모색한다. 3. 개인적 시간을 별도로 투자하여 더 나은 업무처리를 위한 기초학습(외국어, 전산 등)을 한다. 4. 자신의 기술과 지식을 최신의 것으로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5. 회사의 노력이 아닌 개인적인 노력으로 사내/외 교육, 세미나 등에 지속적으로 참석하여 본인의 직무에 있어 전문성을 갖추기 위하여 노력한다.

32 역량명 재무이해 역량 구분 공통역량 정의 ■ 조직 내 비용 흐름을 잘 알고, 특정 업무 및 프로세스가 회사 수익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파악할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기업의 존재이유인 이윤창출을 위해 재무관련 정보를 습득하고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행동사례 1. 중요한 업무나 관련 업무 프로세스가 회사의 수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고 있다. 2. 주요 재무지표의 의미를 이해한다. 3. 재무 정보를 이용하여 경영진의 의사결정이 회사의 수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안다. 4. 담당업무와 관련된 비용 흐름을 정확히 파악한다. 5. 비용의 효율성을 높이려고 작은 일에 대해서도 원가의식을 갖고 업무를 수행한다

33 역량명 조직 내 관계형성 역량 구분 ■ 조직 안에서 자신이나 팀에게 필요한(또는 중요한) 사람을 정확히 파악하고 관리하는 역량
정의 ■ 조직 안에서 자신이나 팀에게 필요한(또는 중요한) 사람을 정확히 파악하고 관리하는 역량 ■ 관련 부서로부터 협조를 쉽게 얻어내며, 그로 인한 업무효율성을 기할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모든 직원은 목표달성을 위해 반드시 다른 조직원의 도움을 받아야 된다는 점에서 조직 내에서 돈독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공손함과 정중함을 유지하고 개발하는데 노력을 기울일수록 인간관계는 보다 생산적으로 된다. 행동사례 1. 조직내 여러 부서 혹은 여러 계층의 사람들과 폭넓은 관계를 맺고 있다. 2. 유관 부서로부터 업무 협조를 쉽게 얻어낸다. 3. 사내 관계망을 통해 최신의 업무 관련 정보를 많이 습득해 가지고 있다. 4. 타부서의 업무 내용과 프로세스에 대해서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 5. 관련부서와 신속한 상호 공조 체계를 형성할 수 있다. 6. 팀내 혹은 팀간에 발생하는 갈등 상황을 원만히 수습할 수 있다. 7. 사내 정보의 흐름이나 의사결정의 라인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다. 8. 동료들에게 인정 받고 존경 받는다.

34 역량명 조직 외 관계형성 역량 구분 정의 ■ 조직 외 각계 각층의 중요한 이해 관계자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여 업무효율을 기할 수 있는 역량 (평소 사외의 인적인 관계망을 잘 형성하며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여 필요한 경우 도움을 받는다.) 필요성 / 참고사항 1.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조직 내 뿐만 아니라 조직 외의 사람들과도 좋은 관계유지가 필요하다. 2. 평소 비공식적인 인적 네트웍을 구성하고 유지하는 데에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행동사례 1. 조직 외 유관기관의 핵심적인 실무자 혹은 의사 결정자들과 평소 돈독한 관계를 유지한다. 2. 조직 외 유관 기관으로부터 협조를 얻어내는데 능하다. 3. 평소 사외의 인적인 관계망을 통해 여러 가지 고급정보를 획득하여 업무에 반영하려고 노력한다. 4. 대외적으로 경쟁사보다 당사의 우수성을 알려 당사에게 유익하도록 한다. 5. 조직 외의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개발/이용한다.

35 역량명 창의력 역량 구분 정의 ■ 개념적 추리를 통해 기존 지식을 응용하거나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잠재적 사고 및 행동 역량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기존의 틀에 국한됨이 없이 새로운 사고방식이나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회사의 인재상으로써 창의적 사고능력은 GRAVITY의 핵심 역량 이다 신규 Know-How의 정립과 아이디어의 도출, 그 유용성에 기반이 되는 역량이다. 행동사례 1. 새로운 방식 및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현실성이 있어 업무에 반영하여 Know-How를 만들어 낸다. 2.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전에 무시되었던 관련 사항이나 개념을 추적하고 구체화 한다 3. 서로 무관하거나 상반된 기존의 개념 틀을 연결하여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 낸다. 4. 새로운 방법을 찾기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 낸다. 5. 새로운 기법이나 방식을 업무에 활용한다.

36 역량명 컴퓨터 활용 역량 구분 정의 ■ PC, 업무 Software에 대한 활용을 업무에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컴퓨터에 대한 Software 운영, 자료의 작성 등의 능력은 업무 효율성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준다. 행동사례 MS-Office 프로그램에 대한 폭 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 직무상 활용하는 Software에 대한 운영능력이 동년의 경력자 보다 뛰어나다. 회사내 업무 전산화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혼자서 고장원인 파악 및 해결 조치를 할 수 있다.

37 역량명 타인존중/대인관계 역량 구분 정의 ■ 타인의 다양한 견해와 입장을 중시하며, 고유의 가치관을 인정하고,
어떤 식으로든지 합의를 근거로 의사결정 하려는 경향이 강하여, 견해가 전혀 다른 사람들과도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1. 조직내의 다양함을 조직의 자산으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이러한 다양함의 인식을 위해서는 타인존중과 대인관계가 그 핵심이다. 2.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파생되는 문제들을 보다 잘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런 조직내의 다양함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행동사례 1. 다양한 부서 혹은 다양한 직원들로부터 적극적으로 의견을 수렴한다. 2. 다른 사람의 개성과 가치관을 존중한다. 3. 동료/부하직원의 의견도 주의 깊게 경청한다. 4. 어떤 식으로든지 합의에 의거해서 매사를 결정하려고 노력한다. 5. 견해가 전혀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에도 절대 화를 내거나 흥분하지 않는다. 6. 상대방에게 거만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게 행동한다.

38 역량명 팀워크 역량 구분 ■ 조직의 일원으로서 타인 및 부서/팀에 적극 협력하며, 업무 수행에 있어 항상 팀으로 일하는 것을
정의 ■ 조직의 일원으로서 타인 및 부서/팀에 적극 협력하며, 업무 수행에 있어 항상 팀으로 일하는 것을 중시하고 팀의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역량 (업무와 관계된 다양한 정보를 팀원과 공유하려는 노력을 보이며, 어려움에 처한 동료를 적극적으로 나서 도와준다) 필요성 / 참고사항 팀워크는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하고 실행하는데 회사의 더 큰 성공을 위한 시너지를 가져오게 된다. 2. 효과적인 팀은 각 부분들의 합보다 더 큰 성과를 이룬다. 3. 리더는 지속적인 또는 일시적인 팀이든 상관없이 팀을 조직하고 성공으로 이끄는 기술과 수완이 필요하다 행동사례 1. 팀워크의 효과와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 2. 타인 혹은 타부서/팀과 자신이 상호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부분이 어디인지를 명확히 알고 있다 3. 타인이 혼자의 힘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일에 직면했을 때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4. 특별한 프로젝트 수행시 팀원으로서 자기가 맡은 분야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팀 시너지를 극대화 한다 5. 팀의 성과향상을 항상 염두에 두고 업무에 임한다. 6. 불편하고 힘이 들더라도 팀을 위해서라면 솔선수범하여 일을 처리한다. 7. 팀원간에 잦은 대화가 이루어지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업무 외적인 모임을 통하여 친목을 도모한다. 8. 공헌한 사람들을 이해하고 신뢰한다.

39 역량명 혁신성 역량 구분 ■ 회사의 목표달성을 위해 기존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여 담당부서의 조직과 업무체계를 혁신적으로
정의 ■ 회사의 목표달성을 위해 기존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여 담당부서의 조직과 업무체계를 혁신적으로 변화시켜 나 갈수 있는 역량 ■ 관습적으로 해오던 업무 방식(절차)에 이의를 제기하고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면 적극적으로 개선을 주장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 필요성 / 참고사항 혁신성은 회사의 핵심 역량이 되야 할 창조적 상상력의 기반이 될 수 있다. 업무의 혁신은 조직의 발전을 이끄는 동력이 된다. 창의성이 필요한 직종에서 더 요구되어 지는 역량 행동사례 1. 다른 사람에게 현재의 업무 처리 방식이나 프로세스가 최선이 아니라는 생각을 주지시킨다. 2. 변화에 따르기 보다는 변화를 주도하고 촉진하는 역할을 자발적으로 수행한다. 3. 최신 이론(개발 트렌드)을 업무에 적용시켜 보려는 시도를 한다. 4. 현실에 맞지 않는 업무 규정(절차)에 얽매이지 않고 더 좋은 방법을 찾는다. 5. 다른 사람들이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기술이나 기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한다. 6. 업무상의 낭비요소를 파악하여 작은 부분에서부터 개선해 나가고 있다.


Download ppt "역량 사전 목 차 I 공통/직무역량 ………………… Page 1 II 관리(리더)역량 ………………… Page 39."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