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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강 모더니즘 디자인 바우하우스에서 기능주의의 완성까지 (1920년대 ~ 1970년대)
디자인과 문화 제 3 강 모더니즘 디자인 바우하우스에서 기능주의의 완성까지 (1920년대 ~ 1970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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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디자인교육의 효시 – 바우하우스 (Bauhaus)
시대적 배경 : 예술민주화(미술공예운동;Art & Craft Movement) 독일 베르크분트의 표준화 정책 대량생산 산업사회 바우하우스는 1919년에 개교하여 1933년에 폐교될 때까지 평탄하지 않은 대학의 역사를 겪었지만 이 진보적인 디자인대학이 현대디자인(모더니즘 디자인)과 디자인교육에 끼친 영향은 참으로 방대한 것이었다. 바우하우스는 여러가지 측면에서 다양하게 평가될 수 있지만 디자인대학으로서의 설립배경과 특성을 살펴보면 대개 다음과 같다. 바우하우스는 그때까지 독일에 존속해오던 바이마르 미술대학과 바이마르 미술/공예학교를 합병하여 전혀 새로운 국립 디자인 대학으로 설립되었다는 사실부터가 혁신적 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명칭도 미술대학 또는 공예대학이 아닌 디자인 대학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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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우하우스의 디자인 교육은 예술교육으로 대표되었던 바이마르 미술대학과 기술교육으로 대표되는 바이마르/공예학교를 합병 시켰다는 것은 실질적인 차원에서 예술과 기술을 결합하는 새로운 유형의 교육을 실천했다는 증거이다. 따라서, 바우하우스는 예술교육도 아니며, 기술교육도 아닌 두 가지가 조화된 디자인교육을 실천하고자 했던 것이다. 바우하우스가 실천하였던 디자인 교육은 불가피한 산업사회의 생활제품과 그 품질에 대해서 책인을 질 수 있는 사람은 지금까지 인위적으로 전문화되어 교육 받았던 미술가, 건축가, 조각가 등과 같은 예술적 능력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서가 아니라 전혀 새롭게 교육을 받은 새로운 유형의 예술가, 이른바 디자이너에 의해 서만이 가능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전혀 새로운 내용과 새로운 방법의 교육을 통해서만이 가능하다고 믿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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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예술적인 것과 기술적인 요소가 잘 합일된 종합적인 능력을 갖춘 디자이너를 양성하여 각 분야의 전문 디자이너들이 종국에 가서는 전체로서의 생활을 형성하는 데에 일관성 있게 협동할 수 있도록 하였던 것이다. 바우하우스의 디자인교육의 특징은 수업에서 진행 되어지는 내용들은 생산과 대중에게 어필하는 현실적인 조형물을 대상으로 진행 하였다는 것이고 그 결과로 표출된 학생작품은 학교부설 공방을 통해 대중에게 직접판매를 하였다.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교육은 과거문화에 연루되지 않는 긴급한 현실생활의 문제를 전향적인 자세로 해결했다는 점과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서 고루한 것을 과감하게 타파했다는 그 혁신적인 정신 때문에 오늘날 까지도 높이 평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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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주의 모더니즘 디자인 1910년대 이전까지는 지역적이고 민속적 감수성에 밀착된 여러 가지 양식이 생활양식을 지배해왔다. 바로크 양식, 고딕 양식, 빅토리아 양식, 일본 양식, 동양 양식 등은 주로 곡선적이고, 장식적인 것으로서 건축 및 생활제품의 표면을 지배해왔다. 그러나 산업혁명 이후 기계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양식을 탐색 하려는 노력의 결과로 1910년대에 이르러서는 과거의 장식에서 탈피한 기능주의적인 간결하고 직선적이며 솔직한 기하학적인 형태가 건축을 위시한 모든 생활의 양식을 지배하게 되었다. 국제주의 양식 운동이란 넓은 의미로는 과거의 장식적인 양식에서 탈피하여 조형적인 특성, 이른바 구조적이고, 기능적이며, 기하학적이고, 추상적이며, 순수한 형태로 구성되는 간결한 양식을 파급시킨 디자인 운동을 말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1920년대에 시작된 모더니즘 운동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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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0년대에서 1950년대 초까지 유행했던 유기적 모더니즘의 낭만적이고 낙관주의적인 디자인 언어는 1950년대 후기부터는 다시 검소하고 소박하며, 절제된 우아한 디자인으로 변하였는데, 이러한 경향을 컨템퍼러리 스타일(contemporary style) 또는 국제주의 모더니즘, 또는 국제주의 양식이라고 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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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주의 모더니즘 디자인의 특성인 간결한 양식, 절제된 색채, 가느다란 다리의 걸상, 예를 들면,1950년대 미국의 유기적 모더니즘 디자인과 스칸디나비아의 우아한 기능주의 디자인은 중산층의 바람직한 생활의 꿈을 실현하는 데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리고 가정잡지와 방송들이 이러한 굿디자인에 대한 프로그램을 방영했고 각 선진국에서는 앞다투어 디자인진흥기관을 정부주도로 설립, 운영하였다. 이를 통해 자극받은 중산층은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크게 높아지는 결과를 낳았다. 디자인의식을 가진 풍요롭고 자의식이 있는 중산층들이 모든 분야에서 소비자로 등장하여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시장이 확산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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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 의 현재 우리사회에서 보여지는 여러 가지 디자인 중, 모더니즘 디자인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사례를 찾아보고, 팀원들과 토의하여 그 사례에서 보여지는 모더니즘적 특징을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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