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기본 테이블 세팅 대 경 대 학 푸드스타일리스과 06690276 정부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기본 테이블 세팅 대 경 대 학 푸드스타일리스과 06690276 정부윤."— Presentation transcript:

1 기본 테이블 세팅 대 경 대 학 푸드스타일리스과 정부윤

2 개 요 테이블 세팅의 유래. 테이블 세팅의 기본 요소. 테이블 세팅의 종류. 테이블 세팅의 순서. 소감.

3 테이블 세팅의 유래 table setting의 룰과 매너는 본래 나라와 민족의 식 문화와 풍습이 다르다 해도 그와 함께 즐겁게 식사하기 위해 생겨난 약속이고 그 바탕은 바로 대접하는 마음이다. 현재 보급된 프랑스 식과 영국식의 table setting에 약간의 차이가 있어도, 기본적인 생각의 방법에는 변화가 없다. 공식 만찬회 등의 formal setting에는 최상급의 도자기와 본 차이나 식기, 순 은으로 만든 커트러리, 고급 크리스탈의 글라스 그리고 리넨에는 광택모양이 도드라져 보이는 다마스크(damask)지의 흰색삼베, 또는 그것에 준하는 것이 등장한다. 특별한 자리에 사용한다.

4 친한 친구를 초대한 디너등 가정의 table setting에서는 자유롭게 즐기는 요소를 식탁에 첨가해 보면 좋다

5 테이블 세팅의 기본 요소. 테이블 세팅의 기본요소로는 음식, 담음새,그릇,음악,조명을 꼽을 수 있다. 이 다섯 가지가 잘 어우러져 균형을 이루고 적당한 실내온도, 그 집만의 향기를 지닌 공간을 사람과 테마에 맞게 연출하는가가 포인트다. 이는 어떤 이미지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가의 문제로 항상 자신의 감성을 갈고 닦아야만 한다. 테이블 클로스,음식,접시의 색을 고려해 컬러 코디네이션을 하는데 테마에 맞춰서 메인 컬러를 정하고 세 가지 컬러를 기본으로 한다.

6 동색 조화 - 테이블을 같은 색 계열로 코디네이션을하면 아주 멋스럽다. 테이블 클로스,냅킨,초,꽃을 모두 같은 색 계열로 한다
동색 조화 - 테이블을 같은 색 계열로 코디네이션을하면 아주 멋스럽다. 테이블 클로스,냅킨,초,꽃을 모두 같은 색 계열로 한다. 같은 색 계열 중에서도 냅킨을 약간 짙은 색으로 코디네이션을하면 시선을 집중 시키는 효과를 줄 수 있다. 같은 색 계열이라고 하더라도 차이가 많아 한 가지로 통일하기보다 미묘한 농담의 차이를 만들면 훨씬 세련되어 보인다. 무늬와 무늬의 조화 - 무늬가 다를 경우에는 같은 색 계열로 흰색의 역할 - 흰색은 색과 색 사이에 균형을 잡는 역할을 하므로 무늬가 있는 것에 흰색을 끼워 넣으면 잘 어울린다. 특히 계절에 따라 변화를 주어 주로 봄과 여름에 집중해 사용하면 좋다. 흰색만으로 코디 할 때는 소재 감이나 명도 차이로 변화를 주면 더욱 멋스럽다.

7 커트러리(Cutlery) 커트러리는 우리가 식사를 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필수적인 보조 도구를 말한다. 우리의 상차림에서 숟가락, 젓가락에 해당하는 것으로 서양식 상차림에서 스푼, 포크, 나이프를 통틀어 커트러리(Cutlery)라고 하며 깊이가 얕은 접시류와 함께 플랫웨어(Flatware)라고도 한다. 글라스(Glass) 글라스류는 식사에 필요한 음료용 글라스의 모든 종류를 말하며 더 세분하자면 식전 음료용, 식사용, 식후 음료용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센터피스(Center Piece) 센터피스란 ‘중심, 중앙(Center)’과 ‘일부, 부분품 (Piece)’이란 두 낱말이 합해져 이루어진 단어로 식탁의 중앙부에 있는 장식물을 뜻한다. 이것은 유럽의 오랜 전통에서 유래된 것으로 귀족들과 권력자들이 식탁의 중앙부에 정복지에서 가져온 귀한 전리품이나 고급 장식품들을 놓아 그들의 권력과 부를 나타냈던 것에서 유래하여 현재의 센터피스가 되었다. 센터피스는 식탁 위의 중앙 공동 영역(Public Space)에 놓여지는 장식품의 모든 종류를 말한다.

8 휘기어(Figure) 휘기어(Figure)는 ‘모양, 형태’라는 의미인데 식탁 위의 린넨류, 식기류, 커트러리류, 글라스류를 제외한 모든 요소를 총칭하며, 식사중에 꼭 필요한 식사 도구는 아니지만 실용성과 장식성, 계절감을 나타내기 위해 놓여진 물건을 말한다. 어태치먼트(Attachment) 어태치먼트(Attachment)는 ‘부속물품’이라는 의미인데, 식사를 방해하지 않는 여유있는 공간에 연출한다. 이것 역시 식공간의 분위기와 스타일, 계절, 기념일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를 줄 수 있으며 주로 장식의 역할을 하는 테이블 액세서리(Table Accessory)류, 리본, 도자기 장식, 레이스, 공예품 등이 좋다.

9 테이블 세팅의 종류 1. 내츄럴 테이블 (그린을 주조 색으로  보색보다 동색계열이 좋다) 테이블 세팅은 크게 보색 또는 동색 계열로 꾸미는 방법이 있다. 보색은 화려하고 자극적인 느낌을 주며,동색계열은 은은하면서 편안한 느낌을 준다. 내추럴한 테이블을 꾸미고 싶다면 보색보다는 동색 계열을 사용하는 게 좋다. 전체 적인 색감은 그린 톤으로 주조 색을 정한다. 언제라도 싫증이 나지 않는 자연 그 자체의 색, 원목 식탁에 산뜻한 그린으로 식기와 냅킨,꽃을 올린다. 식탁보 대신 녹색의 플레이스 매트를 깔고 그 위에 나뭇잎이 예쁘게 그려진 그릇들을 올린다. 그릇 위에 같은 색의 냅킨을 소매모양으로 간단하게 접어 가만히 놓는다. 바구니에 흰색과 노란색의 금어초를 수수하게 담고,큼직한 빵 한 조각을 함께 곁들여 식탁 가운데 놓아 식사 중간중간에 먹을 수 있게 한다. 한 켠에는 후식을 담은 쟁반을 올려 놓아 편리하게 이용한다.

10

11

12

13 2. 캐쥬얼 테이블 (색상 선택이 제 1포인트, 한 두 가지 색상으로 포인트를 준다) 테이블 세팅의 기본은 주조 색을 정하는 것.너무 많은 색상을 사용하면 혼란스럽고 복잡해 원하는 분위기를 내기가 쉽지 않다. 캐주얼 테이블 세팅은 무엇보다도 색상 선택이 포인트. 컬러 풀한 원색 가운데 한 두 가지로 악센트를 준다. 테이블 클로스를 깔아 바닥은 톤을 가라앉혀 중심을 잡아 준다. 접시나 다른 소품들이 알록달록하기 때문에 테이블클로스는 단색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 위에 원색의 식기나 화병을 올려 놓으면, 연노랑 테이블클로스가 컬러 풀 한 식기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센터 피스로는 색깔 짙은 거베라 몇 송이를 높낮이를 줘 가며 꽂고, 가운데 신선한 과일을 큰 볼에 담아 포인트를 준다. 스푼과 포크는 소홀하기 쉬운데, 작은 것에도 신경을. 손잡이 부분이 노란색으로 처리된 것으로 놓아 통일감을 준다. 냅킨은 복잡하게 접는 것 보다는 캐주얼 스타일에 어울리도록 단순하게 접는다. 냅킨 색도 노랑으로 주조 색과 맞추고 돌돌 말아 가운데 링을 끼워 한 켠에 놓는다. 단조로운 일상을 벗고 싶을 때 원색의 컬러 풀 한 테이블 꾸미기가 생활에 활력을 불러 일으킨다.

14

15 3. 모던 테이블 (간결한 단순미가 최고,센터피스로 시각적인 효과를 준다) 깔끔하고 세련된 이미지의 모던 스타일로 테이블 세팅을 할 때는 간결한 단순미를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색상도 모노 톤의 무채색이 적당.그러나 자칫 딱딱하고 차가운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센터피스로 시각 적인 포인트를 주는 센스가 필요하다. 켄버스 지로 만든 아이보리색의 테이블클로스를 깔고 밋밋함을 없애기 위해 검은색 플레이스 매트를 깔았다. 그 위에 검정,흰색의 물방울과 스트라이프 무늬가 잘 어우러진 식기들을 올린다. 그냥 단색을 사용하는 것보다 검은색 점과 선이 강렬하면서도 리듬감을 줘 쉽게 싫증나지 않게 한다. 투명한 유리컵과 유리화병이 깔끔한 분위기를 돋운다. 스푼과 포크, 나이프(커트러리)도 장식이 복잡하지 않은 단순한 디자인이 잘 어울린다. 악센트를 주기 위해 가운데 연 보라색의 하늘하늘한 꽃잎이 환상적인 무드를 자아내는 델피 늄을 화려하게 꽂는다. 늘어지게 꽂아 차분하게 가라앉은 분위기를 살짝 띄운다.

16

17

18 (주조 색은 핑크나 노랑, 2~3가지로 제한해서 복잡하지 않게 한다) 로맨틱한 테이블 세팅은 평소에 흔히 할 수 있는 스타일은 아니다. 어떤 특별한 날, 기념하고픈 날에 어울린다. 그러나 사랑하는 사람과의 무드 있는 만남을 원한다면 어떤 스타일 보다 인상적이다. 로맨틱 스타일로 꾸미려면 우선 주조 색을 밝고 화사한 핑크나 노랑으로 정한다. 그릇은 잔잔한 문양이 들어간 것이 좋고, 꽃무늬는 더욱 분위기를 살린다. 주의할 것은 너무 많은 색을 사용하지 않는 것. 복잡하고 혼란스러워 보인다. 2~3가지 색으로 전체 분위기를 이끌어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진은 로맨틱 무드에 잘 어울리는 고풍스런 가구를 그대로 사용하여 세팅 하였다. 양 끝에 술이 달린 러너를 길게 깔고 접시와 색상이 잘 매치되는 플레이스 매트를 깐다. 섬세한 꽃무늬가 화사함을 더하는 그릇을 두 개 겹쳐 놓아 격조를 살린다. 포트와 프림 통은 한 쪽에 놓고, 나지막하게 양쪽으로 길게 퍼지듯 꽃꽂이한 센터피스로 가운데 시선을 집중시킨다. 큰 접시에 오아시스를 놓고 오렌지색 장미와 작은 백일홍, 자주색의 아스틸베를 다이아몬드 형태로 높낮이를 줘가며 꽂는다. 높이 있는 촛대를 양쪽에 놓고 촛불을 켜면 부드러운 느낌이 더 살아난다. 4.로맨틱 테이블.

19

20

21 테이블 세팅의 순서 A. Napkin B. Service Plate C. Soup Bowl D. Butter Plate/Butter Knife or Salad Plate E. Water Glass F. White Wine G. Red Wine H. Fish Fork I. Dinner Fork J. Salad Fork K. Service Knife L. Fish Knife M. Soup Spoon N. Dessert Fork/Spoon

22 소감. 자료를 찾으면서 자료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다. 물론 어느 정도의 자료가 있다 해도 자세히 설명되어 올려진 것이 없으며, 있다 해도 설명이 부족한 자료들이 많아 안타까웠습니다.


Download ppt "기본 테이블 세팅 대 경 대 학 푸드스타일리스과 06690276 정부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