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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정보론 엑셀의 기능과 인터넷용어 스포츠정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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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포츠정보론 엑셀의 기능과 인터넷용어 스포츠정보론

2 학 습 목 표 1. 엑셀의 기능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컴퓨터용어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인터넷 용어를 설명할 수 있다. 스포츠정보론

3 스포츠와 엑셀    1. 엑셀의 기능    1985년 초기 버전이 개발된 이래로 엑셀은 가장 정교하고, 최고의 기능을 갖춘 유용한 통합문서 작성 도구로서 전세계 시장을 석권한 응용 소프트웨어이다.    윈도우즈 환경에서 사용자 지향 그래픽 환경(GUI)을 제공하는 엑셀은 스프레드시트로서의 기능뿐 아니라, 그래픽 기능, 데이터베이스 기능 등 통합문서 작성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스포츠정보론

4 엑셀의 기능 (1) 엑셀은 강력한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이다. (2) 엑셀은 그래픽 프로그램이다.
(3) 엑셀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틀이다. (4) 엑셀은 응용 프로그램 개발환경이다. 스포츠정보론

5 컴퓨터용어 ․ 기능키(function keys) : 하나의 적용 프로그램에서 어떤 기능을 빠르고 간편하게 실행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F1, F2, ... F11, F12와 같은 키. 기능 키는 단독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다른 키와 함께 조합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 끌기(drag) : 마우스 단추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움직이는 것. 스포츠정보론

6 컴퓨터용어 ․ 네트워크(network) : 컴퓨터끼리 서로 자료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시켜 놓은 시스템. 하나의 컴퓨터에 있는 적용 프로그램은 네트워크 상에 있는 다른 컴퓨터에서도 실행할 수 있다. 스포츠정보론

7 컴퓨터용어 ․램(RAM) : random access memory(임의 접근 기억장치)의 약자로서, 컴퓨터의 주 기억장치(main memory)로 쓰인다. 램은 컴퓨터의 전원이 끊어지는 순간 그 내용이 모두 지워진다. ․롬(ROM) : read only memory(읽기 전용 기억장치)의 약자로서, 컴퓨터가 작동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다. 롬은 영구적이며, 전원이 끊어져도 그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다. 스포츠정보론

8 컴퓨터용어 ․변환(conversion) : 다른 적용(응용) 프로그램에서 저장된 파일을 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식으로 바꾸는 일. ․비트(bit) : 컴퓨터가 처리하는 정보의 최소 단위. 스포츠정보론

9 컴퓨터용어 ․선택 사항(option) : 어떤 기능을 실행할 때, 선택적으로 지정할 수 있는 기능 목록.
․소트 키(sort key) : 블록으로 선택된 내용을 소트하기 위한 기준이 되는 위치의 낱말. 스포츠정보론

10 컴퓨터용어 ․적용(응용) 프로그램(application) : 워드프로세서나 스프레드쉬트와 같이, 컴퓨터에서 어떤 한 분야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소프트웨어(프로그램). ․커서(cursor) : 입력하는 내용이 화면에 삽입될 곳을 나타낸다. 도스에서는 짧은 수평선이 깜박이고, 글에서는 수직 상자로 깜박인다. 표시자. 스포츠정보론

11 컴퓨터용어 ․파일 포맷(file format) : 데이타 파일의 구조. 각각의 적용(응용) 프로그램에 따라 서로 고유의 데이터 저장 방식을 가지는데, 이를 파일 포맷이라고 한다. ․팝업 메뉴(pop-up menu) : 펼침 메뉴. ․포트(port) : 프린터, 마우스, 모뎀 등과 같은 주변 장치를 연결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는 장치. 스포츠정보론

12 인터넷용어 ․ Anonymous FTP : 계정없이 FTP에 접속할 때 쓰이는 용어, 일반적으로 이 때 비밀번호는 address를 입력한다. 스포츠정보론

13 인터넷용어 ․ Browser : 브라우저(또는 웹 브라우저) 브라우저는 인터넷 서비스의 하나인 WWW(World Wide Web)으로 제공되는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간혹 검색기라고도 부르는 사람도 있지만 의미가 혼동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브라우저*라는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임).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브라우저는 Microsoft사의 Internet Explorer이다. 스포츠정보론

14 인터넷용어 Domain(도메인) : 도메인이란 인터넷 주소(인터넷 호스트 컴퓨터가 할당 받은 주소)를 가리키는 말로 IP Address와 Domain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인터넷 호스트 컴퓨터가 할당 받은 주소는 본래 숫자로 만들어졌고 이를 가리켜 IP Address 라고 한다(예: ). 그런데 사람들은 숫자로 된 주소를 기억하기 어렵고 사용하기도 불편하기 때문에 그에 대응하는 문자로 된 주소(Domain Name)을 사용하고 있다. 스포츠정보론

15 인터넷용어 ․ DNS(Domain Name Server) : 도메인 네임 서버.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는 * *와 같이 4자리 숫자로 이루어진 IP 주소를 할당 받는다. 그리고 그 IP 주소만 지정하면 특정한 컴퓨터로 접속할 수 있다. 스포츠정보론

16 인터넷용어 ․ Download(다운로드) : 원격지 컴퓨터 측에 축적된 파일의 내용을 단말기로 전송하는 것 또는 인터넷상에 있는 파일을 자신의 PC로 전송받는 것을 다운로드 한다고 한다. 스포츠정보론

17 인터넷용어 ․ Firewall(방화벽) : 방화벽 시스템은 기업 등의 내부 네트워크(LAN)와 인터넷 사이에 설치되는 컴퓨터 또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주요 기능은 인터넷 사용자가 불법적으로 내부 네트워크의 자원 (컴퓨터 등)에 접근하는 것을 막는 것이다. 스포츠정보론

18 인터넷용어 ․ Frame(프레임) : 윈도우가 창이라면 프레임은 창틀이다. 윈도우 화면을 여러 개로 나누어 서로 다른 내용을 담아 보여줄 수 있는데 각각의 부분을 프레임이라고 한다. 스포츠정보론

19 스포츠정보론 발표 희망자 스포츠정보론

20 학 습 목 표 각종 컴퓨터 프로그램들의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2. 컴퓨터용어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각종 컴퓨터 프로그램들의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2. 컴퓨터용어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인터넷 용어를 설명할 수 있다. 스포츠정보론

21 파워포인트의 기능  마이크로 소프트 파워포인트는 프레젠테이션 전문 프로그램이다. 파워포인트는 발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청중의 이해력을 돋우는 발표 매체를 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초보자에게는 발표 내용 작성을 논리적으로 만들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표나 차트, 그림, 음향 효과 등과 같은 시청각적인 매체를 함께 담아서 메시지 전달 효과를 더욱 높이도록 한다. 스포츠정보론

22 프레젠테이션이란?    자신의 생각이나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행위는 끊임없이 전개되고 있다. 많은 사람 앞에서 자기의 의견이나 정보를 전달할 때는 발표라는 표현을 쓴다. 이것은 대화를 통한 소수의 사람과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보다 더 어렵다. 스포츠정보론

23 프레젠테이션이란?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은 무엇일까? 그것은 제한된 시간안에 청중들에게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그 결과로 인하여 청중 스스로 판단과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스포츠정보론

24 ․FTP(File Transfer Protocol)
․FTP(File Transfer Protocol) : 파일 전송 프로토콜 FTP는 인터넷을 통해서 파일을 전송하는 표준적인 프로토콜(통신규약) 및 파일 전송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스포츠정보론

25 Gateway ․Gateway : 서로 다른 두 프로토콜이 서로 정보를 교환, 전송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변환해 주는 기능을 말한다. 다른 서비스나 다른 네트웍에 접속해 주는 기구로 사용되기도 한다. 스포츠정보론

26 Hacker(해커) ․Hacker(해커) : 시스템, 특히 컴퓨터와 컴퓨터 네트워크의 내부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데,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 나쁜 의미로 잘못 사용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는 크래커가 올바른 표현이다. 스포츠정보론

27 Home Page ․Home Page : 웹사이트의 URL로 접속했을 때 가장 처음에 보여지는 페이지를 의미하며, 그 사이트를 대표하는 페이지이다. 스포츠정보론

28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 HTML은 텍스트 파일의 내용이 웹 브라우저에 보여지는 형태를 지정하기 위해 추가되는 명령들의 집합이다. 똑같은 내용의 텍스트 파일이라도 추가되는 HTML 명령에 따라 웹브라우저에는 다른 형태로 보여질 수 있다. 스포츠정보론

29 HTTP(Hypertext Transport Protocol)
․HTTP(Hypertext Transport Protocol) : HTTP는 WWW 서비스를 이용해서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파일 등을 주고받는데 사용되는 통신규약이다. 스포츠정보론

30 Hyperlink(하이퍼링크) ․Hyperlink(하이퍼링크) : 하이퍼택스트 문서 중 반전되어 있는 단어로 URL에 의해서 다른 문서로 지정해 놓은 것. 사용자는 단지 링크를 따라가기만 하면 자신이 찾는 정보를 바로 브라우져 화면을 볼 수 있다. 스포츠정보론

31 Hypermedia(하이퍼미디어) ․Hypermedia(하이퍼미디어) : 문서뿐만 아니라 사운드, 그래픽, 동영상 등 다른 형식의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는 하이퍼택스트를 가리킴. 스포츠정보론

32 Hypertext(하이퍼텍스트) ․Hypertext(하이퍼텍스트) : 특정 데이터 항목이 다른 문서와 링크 관계를 가지고 있는 문서를 가리킴. (하나의 문서에서 특정 항목(부분)을 선택하면 그와 관련된 문서로 연결되어 계속 정보를 볼 수 있다.) 스포츠정보론

33 Image map(이미지 맵) ․Image map(이미지 맵) : 이미지 맵은 WWW 사이트의 홈페이지 중 이미지에서 링크될 해당 구역에 따른 URL을 할당함으로써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즉 이미지를 클릭하면 지정된 웹사이트로 접속이 된다. 스포츠정보론

34 Mailing List(메일링 리스트) ․Mailing List(메일링 리스트) : 메일링 리스트란 전자우편을 이용하여 관심있는 주제를 토론하는 서비스이다. 인터넷 이용자가 특정 호스트에 전자우편을 보내어 토론 그룹에 가입함으로써 토론 내용을 구독하고 글을 게시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인터넷 기초'에 관련된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면 그에 관한 내용을 전자우편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받아볼 수 있으며 동시에 자신이 글을 게재하여 토론에 참여할 수도 있다. 스포츠정보론

35 Password ․Password : 사용이 제한되어 있는 시스템의 액세스 권한을 얻기 위해 사용되는 코드. 문자와 특수문자를 함께 사용하는데, "virtue7"과 같이 단순한 조합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포츠정보론

36 Port ․Port : 컴퓨터에서 정보가 들어가거나 나오는 곳 스포츠정보론

37 Protocol ․Protocol :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들이 상호간에 정보를 주고받는 방법에 관한 규칙들을 통신규약이라고 한다. 스포츠정보론

38 Search(정보 검색) ․Search(정보 검색) : 인터넷의 가장 큰 특징은 정보의 양이 방대하고 다양하다는 것이다. 정보가 많다는 사실은 장점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단점이 되기도 한다. 왜냐하면 정보가 아무리 많아도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스포츠정보론

39 Server ․Server : 일반적으로 서버는 클라이언트(client)가 요청한 서비스를 수행하는 컴퓨터를 의미한다. WWW의 관점에서 볼 때, 웹 서버(웹에 관한 서비스를 하는 서버)는 클라이언트 컴퓨터(웹 브라우저가 실행되는 컴퓨터)에서 요청한 파일을 찾아서 전달해주는 서비스를 수행하는 컴퓨터이다. 스포츠정보론

40 Shareware(쉐어웨어) ․Shareware(쉐어웨어) :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고 마음에 들면 요금을 지불하는 형태의 소프트웨어. PC통신을 통해 주로 배포된다. 스포츠정보론

41 Site ․Site : 웹사이트는 하나의 홈페이지 및 그와 연관된 문서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웹 서버는 컴퓨터 자체를 의미하지만, 웹사이트는 논리적으로 분리된 문서들의 집합을 의미하므로, 하나의 웹 서버에는 여러 개의 웹사이트가 존재할 수 있다. 스포츠정보론

42 URL(uniform resource locator)
․URL(uniform resource locator) : URL은 인터넷에 존재하는 특정한 웹 페이지를 지정하는 방법이다. URL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 프로토콜 : 문서에 접근할 수 있는 프로토콜을 지정한다.     (예: ' 'ftp://', 'gopher://' 등) 스포츠정보론

43 URL(uniform resource locator)
  ▷인터넷 주소 : 접근하고자 하는 웹 서버의 이름을 지정한다.     (Domain Name 또는 IP 주소를 지정)   ▷ 경로 : 서브 디렉토리를 지정한다 ('/'로 구분).   ▷ 파일명 : 파일 이름을 지정한다 (대부분의 경우 문서의 가장 마지막에 확장자로 '.html' 또는 *.htm*이 붙는다). 스포츠정보론

44 World Wide Web ․World Wide Web : 월드 와이드 웹(또는 웹), 월드 와이드 웹은 인터넷상에서 HTTP 프로토콜을 통해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월드 와이드 웹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는 웹 서버, 웹 문서, 웹 브라우저, HTTP 프로토콜이다. 스포츠정보론

45 질의응답시간입니다 다음 시간 수업내용 종합적인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 스포츠정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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