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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Susanti Atmadjaja Modified 5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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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제1학기 중동경제론: HUFS Copyright ⓒ 2012 KIME. All rights reserved 홍성민
홍성민, 2009, 「이슬람경제와 금융」서울: KUIS 홍성민, 2010, Arabia Felix, Yemen, 서울: Sohaksa. 홍성민 (공저), ,「중동경제의 이해, (Ⅰ), (Ⅱ), (Ⅲ)」, 서울: 한울 아카데미 ★ 교재 및 참고문헌 Copyright ⓒ 2012 KIME.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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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1. 중동경제론의 이해 - 지역학으로서의 중동경제론 2. 제3세계 경제이론과 중동경제론 - 제3세계 경제발전론의 대두 - 제3세계 경제이론으로서의 이슬람경제학 - 중동경제의 기초 - 중동경제의 이해 - 중동경제의 지역구분 3. 중동경제의 역사적 고찰 4. 중동경제의 여건과 구조적 특징 5. 중동경제질서의 재편과 이라크 전쟁 6. 아랍의 봄(Arab Spring) 이후 중동지역의 경제협력 7. 이슬람경제와 금융: 코란에 나타난 이슬람 경제관 8. 이슬람금융의 정의와 국부펀드(SWF) 9. 한-중동교류의 새로운 접근과 인식: New Silk Road 10. 중동경제의 근본문제와 이슬람적 해결 본 강좌 내용은 사안의 현실적 반영을 위해 순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해당자료는 홈페이지( 게시판에 게재돼 있음. ★ 참고자료 홍성민, 2009, 「이슬람경제와 금융」서울: KUIS 홍성민, 2010, Arabia Felix, Yemen, 서울: Sohaksa. 홍성민 (공저), ,「중동경제의 이해, (Ⅰ), (Ⅱ), (Ⅲ)」, 서울: 한울 아카데미 Copyright ⓒ 2012 KIME.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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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동경제론의 이해 Copyright ⓒ 2012 KIME. All rights reserved
1. 중동경제론의 이해: 지역학으로서의 중동경제론 ☐ 중동지역의 개념 규정 ☐ 지역학으로서의 중동경제 ☐ 중동지역의 주요 이슈 2. 제3세계 경제이론으로서의 중동경제 ☐ 제3세계 경제이론과 중동경제론 - 제3세계 경제발전론의 대두 - 제3세계 경제이론으로서의 이슬람경제학 - 중동경제의 기초 - 중동경제의 이해 - 중동경제의 지역구분 ◇ 경제학의 기초개념 출처: 중동경제연구소, 홍성민의 중동지역 Copyright ⓒ 2012 KIME.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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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동경제의 역사적 고찰: 메소포타미아, 나일문명 중심
☐ 인류문명의 발자취 ☐ 중동의 문명과 역사 ☐ 메소포타미아와 중동 ☐ 현대아랍의 경제: 역사적 전개와 현재 * 아랍인은 중동지역에 거주하는 구별이 애매모호한 모호한 다양한 종족이다. 그들은 강력한 종족적 연대를 갖는 지리적, 언어적, 문화적 정체성을 갖고 있다. 출처: 중동경제연구소, 홍성민의 중동지역 Copyright ⓒ 2012 KIME.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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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중동경제의 여건과 구조적 특징 Copyright ⓒ 2012 KIME. All rights reserved
☐ 21세기 중동의 환경변화 ☐ 중동경제의 여건과 특성 ☐ 중동의 자원 ☐ 중동경제의 구조적 특징과 산업구조 ☐ 중동의 석유산업과 OPEC 중동산유부국들은 오일머니의 축적을 통해 “재정수입 증대 → 투자․저축 증대 → 소비․재정지출 증대 → 고용․신규산업 창출 → 민간 소득․국가 재정수입 증대”라는 ‘눈덩이 효과(snowball effect)’를 통한 미래형 <부의 선순환(virtuous circle of wealth)> 경제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출처: 중동경제연구소, 홍성민의 중동지역 Copyright ⓒ 2012 KIME.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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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중동질서의 재편과 이라크 전쟁 Copyright ⓒ 2012 KIME. All rights reserved
☐ 문명의 요람 이라크 ☐ 중동질서의 재편과 이라크 ☐ 이라크전쟁의 재조명과 과제 21세기가 시작되자마자 2001년 미국에서 발생한 9/11 테러사태이후 만10년의 세월이 흘렀다. 9/11이후 미국은 곧바로 '테러와의 전쟁(war on terror)'을 선포하고 아프가니스탄 침공(2001) → 이라크 전쟁(2003) → 알-카에다와의 전쟁을 거쳐 2011년 오사마 빈 라덴 사살로 테러와의 전쟁을 종식시킨다. 이 과정에 2011년 튀니지에서 시작된 '아랍의 봄(Arab Spring)'은 이집트 → 리비아를 거치면서 장기집권자를 무너뜨리면서 새로운 민주화바람이 중동에 이식됐다. 중동에서의 2011년은 분명히 새로운 변화가 시작된 시기이다. 출처: 중동경제연구소, 홍성민의 중동지역 Copyright ⓒ 2012 KIME.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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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아랍의 봄(Arab Spring) 이후 중동지역의 경제협력
☐ 중동의 경제블록(Economic Bloc)과 경제협력 아랍의 봄으로 시작 된 중동민주화의 횃불이 어느 곳에서 어떠한 형태로 매듭지어지는가는 향후 전개될 중동의 새로운 질서를 결정하게 될 것이고 이는 곧바로 세계경제질서의 매듭으로 이어질 것이다. 21세기 글로벌 경제는 이러한 상황하에서 새로운 질서를 정립하려하고 있으며 경쟁상대는 G2로 언급되는 미-중의 대결구도가 되었고, 그 중심축 또한 아시아로 이동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출처: 중동경제연구소, 홍성민의 중동지역 Copyright ⓒ 2012 KIME.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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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이슬람 경제와 금융: 코란에 나타난 이슬람경제관
☐ 이슬람의 경제관과 샤리아(Shariah) 이슬람경제는 자본주의 경제도 아니고, 사회주의 경제도 아닌 제3의 경제를 말한다. 이슬람(Islam)은 코란과 무함마드의 언행록인 하디스(Hadith)가 교리이며, 신앙의 기본인 종교이다. 이슬람은 무슬림(이슬람교도)들에게 일종의 종교세에 해당하는 자카트를 의무화하고 투기를 하지 말며, 이자(利子)를 금지하고 있다. 이러한 가르침에 대해 평범한 무슬림들은 그렇게 하면 경제에 무엇이 일어나고, 또 어떻게 일어나느냐는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이에 대한 대답을 제시해주는 것이 이슬람경제이고, 이것을 현대경제학과 연계시켜 보려는 의도가 이슬람경제학이다. 출처: 중동경제연구소, 홍성민의 중동지역 Copyright ⓒ 2012 KIME.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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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이슬람금융의 정의와 국부펀드(SWF) Copyright ⓒ 2012 KIME. All rights reserved
☐ 이슬람경제와 금융 ☐ 이슬람경제학이란 ☐ 이슬람경제의 발전과 금융(이슬람금융과 국부펀드: PPT 자료) ☐ 이슬람의 경제관과 샤리아(Shariah) ☐ 이슬람금융과 이슬람채권, 수쿡(sukūk) 이슬람금융이란 샤리아의 해석에 따라 ‘이자가 있을 수 도 혹은 없을 수 도 있는 자금운영’을 허락하는 금융이지만, 리바의 실재(實在)에 따라 고율(高率)의 이자나 수익은 배제된다. 이슬람은행은 화폐 자체에 대한 이자가 아니라 투자자와 운용자간에 손익배분원칙의 개발, 서비스비용의 부과 및 고객을 위한 중개업을 통해서 전통적 금융거래가 가능한 은행이다. 출처: 중동경제연구소, 홍성민의 중동지역 Copyright ⓒ 2012 KIME.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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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한-중동교류의 새로운 접근과 인식: New Silk Road
□ 현대 아랍의 경제: 역사적 전개와 현재 □ 중동 교역의 신개념, 뉴 실크로드(Silk Road) □ 한-중동경제교류 현실과 과제 “뉴 실크로드(NSR)”는 단순히 에너지자원을 포함한 재화의 교역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이념, 종교, 문화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교류가 동서양간에 이루어지는 곳이다. NSR은 동양의 지식과 지혜를 전파하며 서양의 발전된 기술과 부(wealth)를 전달하기에 현대문명의 모든 측면에서 중요하다. 오늘날 Silk Road라는 말은“비단길”이라는 의미를 넘어“동서교역로”라는 “확대된 의미”로 사용된다. 다시 말하면 고유명사에서 보통명사로 변했다. 따라서 뉴 실크로드(The New Silk Road"라는 말도 새로운 의미의 개념정립이 필요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필자는“뉴 실크로드(The New Silk Road)를 21세기의“문명의 길 (The Civilization Road)이라 정의 한다. 출처: 중동경제연구소, 홍성민의 중동지역 Copyright ⓒ 2012 KIME.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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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중동경제의 근본문제와 이슬람적 해결 Copyright ⓒ 2012 KIME. All rights reserved
□ 이슬람 경제사상의 변천과 샤리아 “이슬람이 확장되어 타문화들의 접촉이 빈번해짐에 따라 이슬람 법률체계는 명확한 판례가 없는 문제에 대한 법률제정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일반적으로 세 가지 원칙은 - 1) 관행(urf), 2) 공공이익(maslah), 3) 필요(darura) - 처음부터 현존하는 규범까지 모두를 허용한다. 따라서 샤리아는 사회발전과 조화를 이루며 정당화된 혁신, 예외 및 (법률의) 허점 등을 허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① 샤리아의 예외 허용 이슬람이 새로운 도전, 특히 19세기 서구자본주의와 만나면서 일반적인 효용이나 공공이익으로 번역되는 마슬라(maslaha) 개념은 종종 샤리아 해석에 이론(異論)을 제기했다. 전통적 원칙에 기반을 둔 법학자들은 코란이나 하디스의 해석에서 인간복지에 대해 생산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논자들과 대립하였다. 독자적인 해설, 즉 이즈티하드(ijtihad)와 결합된 보수(補修), 즉 탈휘끄(talfiq) 원칙은 모든 전통법학파와 체계적인 비교를 허용하고 그들 최상의 특성들은 결합할 수 있는 종합적인 것으로 확대되었다. ② 필요(darura)에 의한 예외 최우선의 필요, 즉 다루라(darura)가 그 개념중 하나다. 일부 학자들은 모든 학파의 견해를 기술적으로 받아들여, 문제가 되고 있는 기술혁신(技術革新)을 “필요는 금지된 것을 허용한다"는 견해로 예외를 정당화한다. 예를 들면 필요에 의한 경우 의무금지를 특별히 명시하였다 (코란, 2: 173). 이슬람의 교의(敎宜)는 애초부터 개인적인 행위에 관련되었다. 여러 경우에 있어서 코란은 고통의 원인이 되는 경우, 신의 의도를 거부한다(코란, 2: 286). 예를 들면 다른 방법으로 굶어죽을 수밖에 없는 경우, 돼지고기의 식용이 허락되었다. 교의의 구절은 단순한 필요(haja)를 신봉한다. “(인간에게 해악을 끼침이 없이) 스스로 죽은 동물, 피와 돼지고기 그리고 하나님이상으로 헌신한 동물들을 먹지 말라. 악의적이거나 고의적이 아닌 경우 (그들을 먹도록) 강요될 경우, 죄악이 아니다.” ③ 필요의 범위확대 이란에서 다루라의 범위는 상당히 확대되었다. 국가의 존재가 위협을 받을 경우나 혹은 예를 들어 호메이니(Ayatollah Khomeini)의 훈령에서 “무위(無爲)가 부정과 부패를 이끌 수 있는 곳”에서의 예시처럼, 이슬람의 최우선 판결은 보류돼왔다. 이러한 상황은 이슬람혁명이후 이란에서 종종 발생하였다. 재산소유권이 법적인 소유자로부터 혁명이후 정부로 이전되는 ‘임시경작 농토법안’이 자루라(zarura, 다루라의 페르시아 번역)의 근거로 정당화되었다. ④ 현대의 편의적 해석 글로벌경제에 있어서 시장(市場)의 최우선적인 필요는 종종 전통과 교의에 따른다.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우, 최근까지 이슬람법정은 채권자 은행에 대해서 채무자의 채무불이행을옹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국제금융시장에서 국가의 신용을 호소하는 사우디 은행들은 금융의 경우 일반법정으로 일임한다. 결과적으로 사우디는 국제시장에서 과도한 차입을 허 용하는 데 이러한 해석을 활용한다. 출처: 중동경제연구소, 홍성민의 중동지역 Copyright ⓒ 2012 KIME.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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