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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비평의 이해 이론 이전의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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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비평의 이해 이론 이전의 비평

2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인문과학 : 인간의 이해와 관계된 학문 전반
사회과학 : 인간이 생산해 낸 제반 제도들에 대한 학문 전반 – 경제, 정치, 법, 언론 자연과학 : 자연에 대한 인간의 탐구와 관계된 학문 전반 –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질문 1 – 인문학을 과학이라 부를 수 있는가? 질문 2 –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은 인문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3 인문학의 영역 언어학, 문학, 인류학, 역사학, 철학, 지리학 인간 자체를 텍스트로 삼는 학문 영역
- 인간의 행동, 유산, 관념, 욕망, 의지 등 인문학은 다양한 텍스트를 통한 인간 자체에 대한 이해로 접근하는 학문 - 인문학은 궁극적으로 현재의 ‘나’와 ‘타자’를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둔다.

4 학문은 텍스트 읽기 모든 학문은 “세계라는 텍스트”를 읽는다. 문학 텍스트 읽기 - 언어/서사/인물/작가/시대 읽기
영화 텍스트 읽기 - 언어/서사/인물/감동/연기/음악/색채를 읽기 백화점이라는 텍스트 읽기 - 동선(서사)/배치/설계/음악/색채/인물(소비자) 읽기 정치라는 텍스트 읽기 - 언어/서사/인물(성격)/감동(배후)/경계/외교 읽기

5 인간이라는 텍스트는? 나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인간은 세계라는 텍스트 속에서 살아가고, 세계는 나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은 유전의 영향을 받으며 타고난 성격은 현재의 나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주체 내부 : 유전, 무의식 주체 외부 : 조건, 영향

6 비평과 이론 비평이란 비판적 읽기, 이면의 읽기 비평은 텍스트 읽기 / 이론은 텍스트 읽는 방법
비평은 구체적 작업 / 이론은 귀납적 결과 비평은 전통적 방법 / 이론은 20세기 이후 유행 비평은 텍스트 중심 / 이론은 이데올로기 중심 비평은 개별적 성격 / 이론은 통합적 성격

7 기존 비평의 특징 자유 인본주의 비평의 특징 텍스트를 맥락에서 분리함으로써, 문학 자체에 초점을 맞춰 정밀하게 읽어낸다.
자세히 읽기나 꼼꼼히 읽기를 지향한다. 고상한 취향, 심리적 정화, 정신의 고양 등 전통적 가치를 중시한다. 자주 윤리나 정신의 문제로 귀착된다. 텍스트의 풀이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8 기존 비평의 공통 견해 좋은 문학은 시대를 초월한 의미와 감동을 지닌다.
문학 텍스트는 그 자체 안에 자신만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외부적인 접근은 필요치 않다. 인간의 본성은 결코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문학은 연속성을 갖는다. 개성은 인간과 문학의 가장 중요한 본질이다. 문학은 개성의 표현이다. 문학의 목적은 바람직한 인간의 가치를 발견하는 데 있다. 비평의 임무는 텍스트를 해석하여 그것을 독자에게 매개해주는 것이다. 문학비평의 목적은 순수하고 공평무사한 지식을 얻는 데 있다.

9 비평의 예 1 산에는 꽃 피네 꽃이 피네 갈 봄 여름 없이 산에 피는 꽃은 저만치 혼자서 피어 있네 산에서 우는 작은 새요
꽃이 좋아 산에서 사노라네 산에는 꽃 지네 꽃이 지네

10 시의 형식이 갖는 완결성 - 수미 상관과 삼음보 등으로 설명 청산과의 거리 곤경에 처한 이의 외로움 존재론적인 외로움

11 비평의 예 2 황순원 <소나기> 성장소설 / 서정소설로 평가 인간성의 무엇을 보여주는가?
인간성의 무엇을 숨기고 있는가? - 예) 계급/성/전쟁의 문제

12 이론의 성행 두 차례의 전쟁 이후 인간과 사회에 대한 새로운 견해가 비평계를 지배하게 됨.
거대 담론의 유행과 쇠퇴 과정에서 ‘담론’ ‘이념’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 문학 텍스트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해석의 필요성이 대두됨. 텍스트를 문학 외로 넓히려는 경향이 문화와 사회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냄. 언어학/인류학/철학/경제학/사회학/문학을 통합하려는 경향이 학계에 퍼짐. 작품의 이해가 아니라 작품을 통한 주체와 세계의 이해하는 방향으로 비평영역 확대.

13 이론의 전제들 성적 정체성, 자아, 문학의 개념 등과 같은 것들은 사회적으로 구성된다. (반 본질주의)
공평무사한 탐구는 없다. 누구도 객관적일 수는 없다. 모든 실재는 언어를 통하여 구축되고 모든 것은 언어 텍스트로 이루어진 구조물이다. 문학작품 속의 의미는 영원 불변한 것이 아니다. 보편성을 내세우는 어떤 이념도 믿지 않는다. 시대와 상황을 초월하여 절대적인 존재가치를 가진 것은 없다.

14 이론의 정리 요약 우리는 정치의 그늘에서 벗어날 수 없고 모든 실재를 구성하는 것은 결국 언어이며, 진리는 잠정적일 뿐, 의미는 우연의 소산이며, 인간 본성은 신화에 불과하다.

15 이론에 대한 회의 지나치게 어렵다. 회의적이 된다. 외국 학문의 수입이다. 실제 생활과 유리되어 있다.

16 구조주의 탈구주조주의 비평

17 구조주의란? 꼼꼼히 읽기? 그게 뭔데? 사물은 맥락과 떼어 이해할 수 없으며, 그것을 둘러싼 더 큰 구조의 맥락 안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구조란 존재하는 객관적 실체가 아니라 세계를 인식하고 경험하고 조직하는 방법이다. 개별 텍스트를 해석하는 차원에서 벗어나 텍스트를 포괄하는 크고 추상적인 구조를 이해하려는 욕구를 갖는다. 소쉬르 언어학과 레비스트로스 인류학, 롤랑 바르트의 비평이 중요한 출발점이다.

18 소쉬르의 언어학 언어의 기능과 패턴에 관심 랑그와 파롤/기표와 기의의 구분
의미는 순전히 자의적이며 의미를 이끌어가는 것은 관습이다. (쉿/에헴) 단어들 사이의 의미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우리/헛간/오두막/집/저택/궁전/사랑채) 언어에 고정된 의미는 없다. 차이가 있을 뿐이다. 차이가 구조를 만든다. (예쁘다/못생겼다. 어른/아이. 동양/서양. 8시 25분발 순천행 급행열차. 종로 2가.

19 언어란 우리의 세계를 구성하는 것이지 이름 붙이기 만은 아니다.
테러리스트 – 독립투사/ 테러 – 성전 삼촌 팬/관음증 인두세 – 공동체 비용 공권력 – 권력 폭력 계절은 일년을 이해하는 방식의 하나 색깔

20 레비스트로스 각각의 신화가 가진 파롤은 전체 신화와의 관계를 살펴 볼 때 분명한 의미가 파악된다.
대립 쌍들의 얽히고 설킨 그물망. 문명과 야만의 대립에 의문 제기 예술과 삶, 남과 여, 도시와 시골, 말하기 보여주기 특수한 것에서 일반적인 것의 의미를 파악한다. 문화를 언어처럼 읽어낸다. 코드를 통해. 패션 읽기 – 세부에서 전체를 읽는다. 권투와 레슬링.

21 구조주의 비평의 관심 문학 장르의 전통 텍스트 상호간의 관계 텍스트의 보편적인 서사구조 되풀이되는 패턴이나 모티프
신화소나 형태소, 기호의 체계 문화의 흐름과 체계

22 구조주의적 분석 서사 분석에 광범위하게 적용 신화 분석 – 인간 삶과의 상동성 설화 분석 – 구조와 계몽(영웅담)
이광수의 무정 – 시대 사조와의 상동성 성장소설 – 구조의 상동성과 남성성 여자의 일생 모티프 – 구조의 상동성과 여성성

23 후기구조주의 해체주의라 불림 세계에 대한 극단적인 불확실성 감각과 이성의 한계를 중시 중심화된 세계에서 탈피
언어에 대한 극단적인 회의주의

24 후기 구조주의의 기원 언어학이 아닌 현대철학에 기초 근대에 대한 철저한 부정 언어와 사물의 관계를 극단적으로 의심
- 예) 밤/낮, 선/악의 구분 항구불변의 진리를 의심

25 후기구조주의비평 문학 비평의 태도라기보다 심적 태도 텍스트를 탈 중심화한다. 텍스트의 모순과 역설을 드러냄
텍스트의 분열을 통해 현대의 분열을 드러냄 대표적 인물 : 푸코, 알튀세르, 라캉, 데리다

26 마르크스 주의 비평

27 마르크스 주의란? 칼 마르크스(1818)과 프리드리히 엥겔스(1820)에 의해 창안된 사상 체계
경제/철학/역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세계를 설명하려는 사상 사회주의 사상의 토대를 형성 관념론에 반하는 유물론 철학 변증법적 역사 인식 정치 경제학적 경제 인식

28 마르크스주의 이해의 전제 19세기 자본주의의 현실 이해 - 자본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이해 현실 사회주의와의 혼돈 주의
현실 사회주의는 다양한 변용 자국의 형편에 맞는 사회주의 과학/이론과 예언의 혼돈 주의 실천 이론이라는 점 주목

29 정치경제학과 자본론 “자본론”이라는 저작으로 정리 상품과 교환가치로 출발 노동력을 상품으로 설명 물화와 소외 개념의 설명
노동시간 단축의 필연성 설명 노동자 계급의 정체성 설명

30 관념론과 유물론 정신에 대한 물질의 선차성 철학은 세계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변혁하는 무기
하부구조와 상부구조의 구분을 통해 세계와 역사를 설명 경제적 결정론의 함정 위험 이데올로기의 중요성 강조

31 사적 유물론 역사의 진보를 설명하는 방식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주조화와 조응 시대 모순의 해결로 역사의 발전을 설명
원시공산제 – 고대노예제 – 중세봉건제 – 근대 자본주의 – 사회주의의 도식 서양 중심의 역사 발전 사관이라는 한계

32 일반적 마르크스주의 비평 이데올로기 분석이 핵심을 이룬다. 반영론의 입장을 견지 – 문학은 현실의 반영이다.
반영의 형태와 정도를 문제 삼는다. 자율적인 개인이 아닌 사회적 환경에 영향을 받는 작가를 상상한다. 계급관계의 모순과 역사발전의 합법칙성을 전제한다.

33 마르크스 비평의 실제 작품의 숨겨진 내용을 계급적 관점 또는 역사적 관점에서 찾는다.
작품을 작가의 사회역사적 배경과 연관시킨다. 문학 장르의 속성을 그것이 만들어진 시대와 연결시킨다. 작품을 그것이 소비되었던 시대의 사회적 배경과 연관시킨다. 문학 작품의 형식이 정치적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고 여긴다. 시조/고전소설/노동소설/대중소설을 보는 관점

34 알튀세의 관점 물질적 힘보다는 이데올로기의 힘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비평이 발전한다.
중층 결정론으로 상부구조의 상대적 자율성을 인정한다. 심급의 문제. 국가라는 억압구조 이데올로기 장치를 통해 동의를 얻는다. 우리는 주체인 양 느끼고 선택했다고 착각하지만 호명될 뿐, 그람시의 지배와 헤게모니 개념과 이어진다.

35 아도르노/부르디외 권력이나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은 또다른 권력과 이데올로기를 만든다.
아비투스가 이데올로기 이상의 기능을 한다. 상징권력을 위한 투쟁은 다양한 방식으로 존재한다.

36 마르크스주의 비평의 문제 경제 결정론의 한계 개인의 차이를 지우는 경향 교조적으로 흐르는 경향 모더니즘 문학에 대한 폄하
서구 중심적 사고방식 이제는 일반적인 관점으로 수용

37 정신분석 비평

38 정신분석이란? 의식과 무의식의 상호 관계를 연구하여 정신병을 치료하는 방법
환자의 억압된 공포, 갈등을 무의식에서 끌어내어 맞서도록 하는 것 정신과 본능, 성욕이 어떻게 작용하는 지를 탐구 최면술 대신 꿈 해석이나 대화를 통해 무의식을 불러 냄

39 프로이트의 주요 개념1 무의식 : 의식 너머에 존재하지만 우리 삶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의식과 무의식은 빙산과 유사하다. 무의식은 언어를 통해 의식으로 드러난다. 억압 : 해결되지 않는 갈등. 인정학 수 없는 욕망. 지난 마음의 상처. 의식에서 밀려나 무의식으로 쌓인 욕망. 승화 : 억압된 소재가 고양되는 단계

40 프로이트의 주요 개념 2 후기 프로이트는 의식과 무의식 개념을 셋으로 나누고 리비도를 중시한다.
자아ego : 의식이나 자아라는 의미 초자아super-ego : 양심이나 초자아 즉 개인을 규율하는 더 큰 힘의 자아라는 의미로 자아에게는 기준이자 억압 이드id 무의식 : 잠재된 의식 리비도 libodo 욕동 : 무의식의 에너지로 모든 행위와 욕망을 움직이는 힘 대표적인 욕망 에로스와 타나토스

41 꿈의 해석 프로이트의 대표작 꿈 작업을 통한 압축과 치환 치환은 은유에 압축은 환유에 해당
- 치환은 연관된 다른 것으로 돌리기 - 압축은 하나의 이미지로 결합하거나 재현 - 방어기제, 은폐기억, 실착행동, 말실수 등을 통해 무의식 분석 억압에 의해 밖으로 드러나지 못할 것을 표출하는 방법 꿈은 사실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보여주는 것

42 문학과 정신분석 무의식은 직접적으로 분명히 말해주지 않는다. 이미지, 상징, 은유를 통해 보여주는 문학과 통한다.
문학이 에둘러 진술하는 방식과 마찬가지로 명확하지 않고 판단이 개입한다. 논쟁의 소지를 남긴다. 프로이트는 정신분석 이전에 문학이 의식과 무의식이 세계를 알고 있었다고 했다.

43 정신분석 비평? 텍스트 해석에서 의식과 무의식을 구분하여 표층적 내용과 심층적 내용을 밝힌다.
저자나 인물의 무의식 속에 숨어 있는 동기와 감정에 관심을 갖는다. 작품이 사회 역사적 맥락보다는 심리적 맥락을 밝히는데 관심을 갖는다.

44 햄릿 읽기 순서 - 의식과 무의식 구분/무의식에 숨은 동기/정신분석 이론의 구현 햄릿은 왜 복수를 미루는가?
햄릿은 자신도 동일한 범죄를 저지르고 싶어하는 죄인이기에 복수할 수 없다. 햄릿이 어머니의 성욕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부분을 부각한다. 햄릿은 셰익스피어 아버지 사망 직후 창작

45 라캉의 정신분석 1950년 이후 기본으로 돌아가자 무의식은 언어와 같은 구조이다.
모든 의미는 기표와 기의가 서로 맺고 있는 관계이다. 기표들은 다른 기표들과 연결될 경우 외부와 분리되어 독립된 영역이 된다. 환유와 은유를 통해 언어와 무의식의 동일한 구조를 설명한다.

46 환유 : 부분으로 전체를 상징하는 것. 꿈에 나타난 요소는 치환을 통해 다른 무엇인가를 상징하는 것. 기차, 페라리 자동차 등
은유 : 서로 다른 이미지가 하나의 단어가 하나의 단어로 압축되는 것. “배가 파도를 갈아엎으며 나아갔다.” 나의 진정한 자아가 존재하는 곳은 무의식의 세계이다.

47 의식으로 들어가는 메커니즘 상상계 : 자아라는 의식이 출현하기 전 단계. 자아와 타자의 구분 없는 단계. 어머니를 이상화
거울상 단계 : 거울 속의 자신을 자신과 동일시 하는 단계. 세계와 분리된 존재 인식. 언어체계 속으로 편입. 결핍과 분리. 상징계 : 금지와 억압과 함께 사회화가 시작되는 단계.

48 라캉 정신분석 비평 텍스트 자체의 무의식을 찾아낸다. 텍스트에서 라캉 정신분석의 징후를 찾아낸다. 결핍이나 욕망을 다룬다.
포우의 <도둑맞은 편지> 도둑맞은 편지는 무의식 그 자체의 표상 뒤팽의 수사는 정신분석가의 분석과정 기표에 대해 기의는 항상 가려져 있다.

49 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50 리얼리즘이란? 현실의 재현 가능성을 믿는 사조 문학과 예술 전반에 걸친 태도 고전적인 세계관에 기초
모더니즘은 낭만적 세계관에 기초 이성과 계몽에 대한 신뢰에 기초 문학과 예술의 사회적 의미 강조 문학에서는 총체성, 전형성의 신뢰

51 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은 특정한 유파가 아니라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사조의 견해, 그리고 문학과 예술 등 예술 전반에 걸쳐 개방성, 해체, 반항, 변용, 다원성, 이단의 정신 등의 불확정적인 이론들을 전부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총체성/계몽성에 대한 불신이 기본적인 공통점이다.

52 모더니즘의 철학적 기반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보다 개인의 강조 이성이나 도덕보다 정열과 의지 중시 니체나 프로이트의 영향
계몽적 태도에 대한 불신

53 모더니즘이란 근대 비판의 다양한 형식 -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미래파 등 관습에 대한 반기, 전통의 거부
무엇을 보다 어떻게를 강조 명백한 객관성에서 벗어나기 장르간의 벽 허물기 자기성찰이 가장 큰 주제 소재들의 콜라주 기법

54 문학에서 모더니즘 파편화된 근대에 대한 비판 외부보다 개인의 내면 성찰 의식의 흐름 등 새로운 형식 도입
권위가 살아있던 시대에 대한 향수 카프카, 제임스 조이스, 보들레르 등 이상, 박태원, 황지우 등

55 포스트 모더니즘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과 계승 계몽주의에 대한 비판 - 이성과 진보에 대한 불신 - 거대 서사에 대한 불신
파편화에 대한 인정과 찬양 엘리트주의에 대한 대중주의 언어의 금욕주의에 대한 반발

56 포스트모더니즘 비평 실재의 소멸이라는 주제 탐구 역사, 실재, 진리에 대한 부정(게임 등)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관심
진품성에 대한 광범위한 의심 모방을 통한 창조 과거의 파괴가 아닌 과거로의 회귀 - 진보에 대한 불신의 결과

57 포스트모더니즘작품 보르헤스, 에코의 소설 팝 아트 등 혼성모방의 미술 비디오 아트 등 새로운 장르
안티 히어로, 안티 노벨, B급 문화 패러디와 패스티시, 임의성과 우연성 주변성의 부상, 탈장르화, 자기 반영성 단편화와 다원주의 행위와 참여 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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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탈식민주의 여성주의비평

65 식민주의와 탈식민주의 영토 확장과 경제 침탈이 연관된 시대는 식민주의 시대
문화를 통한 영통 확장과 경제 침탈을 연관시키는 시대의 탈식민주의 영토를 빼앗는 것이 아니라 문화를 종속시키는 시대의 도래 식민주의는 영토 밖 뿐 아니라 안에서도 존재한다는 시각

66 탈식민주의 비평 199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논의 유럽 보편주의를 부정한 몇 편의 저서가 탈식민주의 비평의 흐름을 주도
파농 <대지의 저주받은 자들> 파놀 <검은 피부 하얀 가면> 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

67 유럽보편주의의 거부 문화를 하나의 기준에 의해 평가하는 유럽중심주의 비판 문화 상대주의를 옹호 유럽 중심의 역사 기술 거부
진보를 유럽화로 보는 시각 교정

68 오리엔탈리즘 동양의 정신 속에 녹아 있는 서양의 시선을 이르는 말 동양의 역사는 동양인이 만든 것이 아니라 서양인이 만든 것
아라비아에 대한 서구의 시선이 대표적 디즈니 만화의 동양에 대한 시선도 오리엔탈리즘 동남아시아를 보는 과거 우리의 시선

69 탈식민주의 비평 정전의 해체 및 탈식민 요소 발견 제국주의와 식민주의에 대한 태도 비판 차이와 다양성을 문학 작품에서 발견
잡종성과 문화적 다양성 찬양 타자성에 대한 인식으로 범주 넓힌다

70 페미니즘 비평 여성들의 텍스트를 재발견한다. 여성의 경험을 재평가한다. 여성의 이미지를 면밀히 검토한다.
여성을 ‘타자’, ‘결핍’, ‘자연’의 일부 따위로 재현하는 것에 이의를 제기한다. 읽기를 정치적으로 간주하며, 텍스트와 우리 삶을 지배하는 권력관계를 분쇄하고 막연한 가부장제의 심각성을 폭로한다.

71 남성과 여성의 차이에 대해 본질적인 질문을 던진다.
- 성적 역할은 선천적인 것인지 학습되는 것인지 탐구한다. 여성의 언어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는다. 가부장적 착취에서 벗어난 여성들의 관계를 레즈비언적 관점에서 조명한다.

72 레즈비언 게이 비평 타자성, 소수자에 대한 관심을 확장한다 레즈비언 게인 작가들이 작품을 조명한다.
주요 문학 작품에서 레즈비언 게이의 요소를 찾아 조명한다. 의미를 확장하여 기존의 규범에 도전하고 경계를 허무는 저항을 한다. 주류 비평의 소수자 제외를 비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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