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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 윤리 권효은 남형욱 이병재 이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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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tit-for-tat 랜덤 : 50 : 50 확률로 배신과 협력을 무작위적으로 반복. 아무 생각이 없는 애다.
다우닝1 : 머리 굴리는 애. 상대방의 패턴을 파악하고 응대하려고 한다. 그런데, 상 대방이 최초에는 배신할 거라고 생각하고 자기도 일단 배신해보는 비관적인 애. 다우닝2 : 다우닝1처럼 머리를 굴리는데, 단, 처음에는 협력할 거라고 가정하는 낙 천적인 애. 그러므로 처음에 협력부터 시작한다. 테스터 : 일단 처음엔 배반. 그 다음엔 팃포탯. 즉, 첨에 배반해봐서 즉, 테스트 해 봐서 상대방이 봐주면 계속 등쳐먹고, 안 봐주면 고분고분 잘 협력해준다. 팃포탯 :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처음에는 상대방이 협력할 거라고 가정하고 자기도 협력을 해 준다. 근데 배신했어? 그러면 다음 게임에서 자기도 배신한다. 배신에는 배신, 협력에는 협력으로 갚는다. 그렇지만 세 번째 게임에서는 다시 모든 기억을 포맷하고 협력을 다시 시도한다. 즉, 용서해준다. 단순하게 이것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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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디 : 언제나 배신한다. 아주 치사하고 나쁜 사기꾼 같은 놈
올디 : 언제나 배신한다. 아주 치사하고 나쁜 사기꾼 같은 놈. 상대방이 어떻게 나오건 일관 적으로 계속 남을 뒤통수 치는 배신밖에 모르는 놈이다. 프리드먼 : 기본적으로 팃포탯과 같지만 단 하나, 용서를 모른다. 한번 자기를 배신한 애와 는 죽어도 다시 협력하지 않는다. 트랜퀼라이저 : 협력 잘 하다가 느닷없이 뒤통수친다. 요스: 10% 확률로 배반한다. 즉, 지금까지 잘 해왔으니 상대방이 봐주지 않을까 하는 요행 을 바라는 애다. 팃포투탯: 용서를 두 번 하는 팃포탯. 상대방이 한 번 배신했다 해도 일단 한번은 더 기회를 주고 협력해 준다. 두 번 배신하면 그 다음에서야 배신한다. 해링턴 : 착취적 전략을 먹잇감으로 삼는다. 즉 사기꾼 머리 위에 있는 사기꾼. 룩어헤드 : 인공지능, 겁나 똑똑한 애. 패턴 분석하고 장난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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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nature of ‘human’ altruism
인간의 이타심은 다른 동물과 비교되는 독특한 특징이다. 1.대규모 협동 2.유전적으로 관련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이타적 행위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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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타적행동의동기 1.punish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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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ltimatum game proposer Fixed sum of money respo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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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ctator game proposer responder Fixed sum of mon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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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두가지의 게임은 자기자신과 직결되는 상호 호혜적인 문제 들을 가정한 게임(reciprocal)
그러나, 인간은 자신과 관계없는 일도 3자의 입장에서 사회적 규범을 지키도록 강제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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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rd-party punishment game
recipient allocator punish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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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rewar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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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uster-trustee game basic structure
Truster’s MU (Multiflied) Trustee’s M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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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ustee가 자신의 자원을 분배하지 않고자 하는 동기가 일어 나기 쉬움에도 불구하고, 50%이상은 받은 자원이 많을수록 자신도 많은 자원을 돌려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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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타적 전략의 쇠퇴 가능성과 해결방안 1.협력은 소수의 이기적인 개인들만으로도 공동체 내에서 사 라질 수 있다.
1.협력은 소수의 이기적인 개인들만으로도 공동체 내에서 사 라질 수 있다. Strong reciprocator 역시도 협력에 대한 믿음 없이는 이타성 을 발휘하려 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해서는 다른 개인 이 협력할 것이라는 믿음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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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good game Public Good A C D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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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어떻게? Strong reciprocator Targeted Punishment 이타적 전략의 생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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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nor Recipient 3.Reputation..? After Public good game..
Altruistic rew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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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iprocal altruism Reputation-seeking 자신의 명성을 속일 가능성
4~8명 정도의 작은 그룹에 국한된 설명 계속해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한다는 가정 필요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을 해야 하지만, strong reciprocal behavior(장기적인 관점에서도 순이익이 없는 경우)를 설명하기 어렵다. Reputation-seeking Genetic mixing 또는 이주의 가능성 좋은 명성을 명확하게 개념짓기가 어려움 자신의 명성을 속일 가능성 Dyadic cooperation을 넘어선 큰 그룹에서의 설명이 어려움 인간이 현재의 이타적 행위로 얻는 장기적인 이익을 과대평가 한다고 가정하지 않을 경우, strong reciprocator의 존재를 설명하기가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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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culture coevolution
Purely genetic group selection Large scale cooperation Strong recipro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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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ality comes from…?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6단계 “affective primacy” 이론
어린아이가 reasoning하는 방식을 통해 도덕성의 발 달 설명 “affective primacy” 이론 (Zajonc) 도덕성 = Moral intuition (affect) & Moral reasoning (cogn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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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uition & Reasoning positive & negative의 판단
Reasoning : 자각 상태에서 intuition보다 느리 게 일어나는 과정. Intuition에 대한 이유를 찾아나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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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Intuition Model
사건발생 이유?? 즉각적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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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itial intuitive의 번복 ① conscious verbal reasoning
② reframe a situation see a new angle ③ talk with people who raise new argument (social interaction) → W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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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uitive SCIENTIST? POLITICIAN?
Thinking is for Doing ↓ (Moral) Thinking is for (Social) Doing Every society = Gossip society Then, What should we 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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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survive ① 모든 행동을 조심하라 ② ‘내가 무엇을 했느냐’보다 ‘사람들이 무엇을 했다고 생 각해주는지’가 중요함을 알라 ③ 다른 사람이 나를 속이거나 조종할 수 있으니 경계하라 다른 사람의 Reputation을 파악하고 나의 Reputation을 관리하는 능력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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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화증 (Confabulation) take/often reasoning 실험 Gossip society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 How did human develop gossip communities in the first pl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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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ality binds and builds!
Kin selection & Reciprocal altruism → stranger에 대한 호의, 비혈연집단 위한 희생 Morality binds and build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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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al community 선행 Reputation 협력 Share norms Cooperation = 이득
Violation = 처벌 indirect reciprocity free-rider : reputation을 기반으로 무시. 선행 Reputation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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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교집단(Religion) Selfish gene의 방해 가능성
group-beneficial behaviors로 인한 보상 selfishness에 대한 처벌 → 그룹 결속력을 유지시키는 역할 * 종교집단(Relig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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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 the harms and fair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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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생각을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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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자들의 생각 흄 : 윤리의 원천은 감정이다 Moral Intuition 칸트 : 윤리의 원천은 이성이다
Moral Reaso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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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flict Processing model(Greene)
아이를 학대하면 안된다 VS 많은 사람을 살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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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atic marker 감정기능과 관련이 깊은 부위 손상될 경우 도덕적 의사 결정 능력이 크게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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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WA Gambling Task 정상인 C나 D에서만 카드를 계속 뽑음
vmPFC 손상 환자 아무거나 혹은 A,B에 집중 = 미래에 대한 예측과 의사결정을 연결시키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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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Response Reversal
OFC 손상 환자 J.S. 심각한 사회성 장애를 보임 Aggressiveness with no regression 그러나 Iowa gambling task에선 좋은 성적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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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ial expression recognition test
J.S.는 화남, 역겨움, 두려움, 슬픔 등의 감정을 인지해내지 못함 = 도덕적 판단에는 사회적인 Response reversal 능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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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론적 사고 도덕적 판단은 Goal-oriented 사고이다 어머니는 말씀하셨다
너는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당위성 명제) 서울대를 들어가기 위해서는 공부를 잘해야 하니까 좋은 직장을 얻기 위해서는 서울대 출신이 유리하기 때문에 도덕적 판단은 Goal-oriented 사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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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uctured event complex framework
Ex) 수업에 오기 SEC: 잠을 깬다 씻고 나온다 버스를 타고 학교에 온다 교실에 들어간다 Overlearned SEC Novel and Multitasking SEC Emotional Social SEC Goal-oriented moral reaso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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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al Sensitivity Moore: 옳고 그름은 정의 불가능한 단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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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mitations Ecological validity of Experimental designs
Brain process and representation Culture and the b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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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ECs Model Structured event knowledge
Social perceptual and functional features Central motive states “Integrated cortical-limbic 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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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uctured Event Knowledge
Prefrontal Cortex Medial posterior PFC Dorsal-lateral PFC (DLPFC) SEC Anterior PFC Ventro-medial PF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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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Perceptual and Functional Features
Temporal Cortex 표정, 시선, 몸짓, 등 Social Perceptual Features Posterior STS Semantic Functional Features Anterior temporal cort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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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ntral Motive States Limbic & Paralimbic 슬픔, 애착, 배고픔, 불안, 행복, 동정심…
Hypothalamus: undiracted emotion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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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laining moral cognition
“Integrated cortical-limbic network” Moral emotions Moral values, norms Fairness - Ultimatum Game Long-term go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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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cussion 도덕적 의사 결정의 주체는 intuition인가 reasoning인가?
보편적인 도덕적 직관들의 존재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예 : fairness, 측은지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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