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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 Chapter #1: 소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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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목표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공학의 필요성 소프트웨어 공학이란? 소프트웨어 공학의 접근 방법 소프트웨어 공학 지식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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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와 우리 생활 의존성(depend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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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의 특성 프로그램 + 프로그램의 개발, 운용, 보수에 필요한 정보 일체
개념적이고 무형적 (생산물의 구조가 코드 안에 숨어 있음) 소프트웨어의 특성 비가시성(Invisibility) 복잡성(Complexity) 변경성(Changeability) 복제 가능(Duplic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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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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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와 시스템 시스템 : 필요한 기능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관련 요소를 어떤 법칙에 따라 조합한 집합체 시스템의 성질
서브시스템 – 교통시스템은 신호기, 신호체계, 도로망 등 여러 요소가 있고 이들 요소들은 원활한 교통 소통과 제어를 위해 밀접하게 연관 기능적 분할 – 시스템은 규모가 작은 부속 시스템들로 나눌 수 있음 시스템 경계 – 시스템은 어떤 것이건 시스템과 주변 환경을 구분할 수 있는 경계가 있음. 이곳이 입력과 출력이 만나는 곳 자동화 경계 – 시스템이 자동화된 부분과 수동 작업 부분을 나누는 경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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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소프트웨어 공학의 필요성 소프트웨어 공학은 소프트웨어에 있는 심각한 직접적인 손해 또는 간접적인 손해가 따를 수 있는 문제를 해결 소프트웨어 제품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축, 비즈니스를 운영하기 위하여 사용 비즈니스는 재고 관리, 재정 회계, 의료 정보, 교통 제어 관리 등 광범위한 의미 소프트웨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재정적 손실이 크고 사용자가 불편을 겪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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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비용 LOC(Lines of Code) : 소프트웨어의 규모를 측정하는 데 가장 널리 사용
MM(Man-Month) : 소프트웨어 개발에 드는 비용 생산성 : MM당 생산하는 프로그램의 LOC 5만줄의 프로그램 – 4천만원 내지 1억 2천 정도의 비용 소프트웨어 위기 현상 그림1.3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비용 구성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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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지연과 낮은 신뢰도 계획에서 벗어난 컴퓨터 관련 개발 프로젝트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는 사례 다른 요소(하드웨어)와 다름
600여 회사를 조사하였더니 35% 이상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는 사례 방위산업 보고(70% 이상) 다른 요소(하드웨어)와 다름 노후화에 의한 물리적 특성의 변화에 의한 것이 아님 설계, 개발 과정에 유입된 오류에 의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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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보수와 재작업 유지보수가 필요한 이유 소프트웨어 개발의 문제점 시스템에 남아 있는 오류가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는 업그레이드가 흔하기 때문에 수정이 필요 소프트웨어 개발의 문제점 의도하는 바가 잘 드러나지 않음 >> 요구를 파악하기 어려움 개발을 진행하면서 요구가 변경되고 재작업이 필요 그림1.5 유지보수와 재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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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소프트웨어 공학이란? 소프트웨어 공학 :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운영, 유지보수, 소멸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
체계적인 접근 :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방법이 일회성이 아닌 반복 사용이 가능함 고강도의 소프트웨어는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 >>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체계적으로 개발 그림1.6 다루는 근본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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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수만 줄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는 수백 줄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과는 다른 방법을 적용
엔지니어링 식 접근 방법 - 방법, 절차, 도구 사용 그림1.7 규모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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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과 생산성 엔지니어링 작업에서는 비용, 일정, 품질과 같은 변수가 중요 비용 일정 품질 Man-Month로 측정
짧은 time-to-market 품질 그림1.8 소프트웨어 공학의 목표 그림1.9 소프트웨어 품질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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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과 생산성 품질을 나타내는 속성 기능성(functionality) 신뢰성(reliability)
– 소프트웨어가 사용될 때 원래 정한 또는 내재된 요구를 만족시키는 기능을 제공하는 능력 신뢰성(reliability) – 소프트웨어가 정해진 수준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 사용용이성(usability) – 쉽게 이해되고 배울 수 있고 사용될 수 있는 능력 효율성(efficiency) – 사용되는 자원의 양에 따라 적절한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 유지보수성(maintainability) – 정정, 개선, 적응시킬 목적으로 수정될 수 있는 능력 이식성(portability) – 별도의 작동이나 수단 없이 다양한 환경에서 적응될 수 있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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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관성과 재현성 일관성 프로세스의 표준화가 필요 재현성 프로젝트의 결과를 어느 정도 정확하게 예측가능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 프로세스의 표준화가 필요 ISO 9001 CMM(Capability Maturity Model) 재현성 개발하는 시스템 마다 높은 품질과 생산성을 갖도록 만드는 것 개발 능력, 결과의 재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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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 오늘날 비즈니스 환경 변화는 매우 빠름 변경을 조절하고 수용하는 것이 또 하나의 과제
소프트웨어 또한 시장에 따라 계속 진화하고 변경됨 소프트웨어는 변경을 어렵게 하는 물리적인 부분이 없음 변경을 조절하고 수용하는 것이 또 하나의 과제 변경은 소프트웨어 공학의 중요한 성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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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의 접근 방법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안 얻은 품질과 생산성은 여러 가지 요인에 좌우됨
품질을 좌우하는 세가지 : 인력, 프로세스, 기술 프로젝트 삼각 균형 그림1.10 삼각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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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의 접근 방법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프로세스를 소프트웨어와 분리 소프트웨어 공학은 소프트웨어 제작과정에 집중
알고리즘, 운영 체제, 데이터베이스 등은 소프트웨어 제품 자체에 초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작업의 종류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 시스템에 대한 비전과 개념을 목표로 하는 컴퓨터 환경에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로 바꾸는 작업 품질 보증 – SQA(Software Quality Assurance) 개발작업이 적절히 수행되었는지 확인 프로젝트 관리 – 개발과 품질보증 작업을 관리하고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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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적 개발 프로세스 단계적 개발 프로세스를 따르는 이유 소프트웨어의 문제를 나눠 각 개발 단계에서 상이한 관점을 다루기 때문
개발하는 동안 정해진 시점에 품질과 진행을 체크할 수 있음 그림1.12 단계적 개발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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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적 개발 프로세스 요구분석 :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풀어야 할 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작업
시스템이 목표를 어떻게 성취? vs 시스템으로부터 무엇이 필요한가? 문제를 분석 : 문제와 그 배경을 잘 이해하고 개발할 시스템의 요구 찾기 요구를 정리 : 요구명세서(requirement specification) 시스템의 기능 이외에도 설계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을 문서에 기술 설계 : 요구문서에 기술된 문제의 솔루션을 계획 요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것인지 추구 아키텍처 설계 : 시스템을 여러 컴포넌트의 집합체로 보고 각 컴포넌트들이 요청한 결과를 위하여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에 초점 상세설계 : 각 모듈의 내부 논리를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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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적 개발 프로세스 코딩 테스팅 : 소프트웨어의 결함을 찾아냄 시스템 설계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변환
코딩 작업 중에는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프로그램이 되어야 함 단순함과 명확성을 추구 테스팅 : 소프트웨어의 결함을 찾아냄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품질 제어 수단 프로그램에 포함된 요구, 설계, 코딩 오류를 밝힘 단위 테스팅(unit testing) : 모듈이나 컴포넌트를 개별적으로 시험 통합 테스팅(integration testing) : 모듈 사이의 연결을 시험 인수 테스팅(acceptance testing) : 시스템이 잘 실행되는지 고객에게 데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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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개발 단계 표 1.3 개발 프로세스 각 단계 분석 설계 구현 테스팅 단계 초점 주요작업과 기술 결과물
● 시스템을 위하여 무엇을 만들 것인가? 1. 분석 전략 수립(3장) 2. 요구 결정(3장) 3. 사용 사례 분석(4장) 4. 구조적 모델링(6장) 5. 동적 모델링(6장) 요구 명세서 설계 ●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 1. 설계 전략 수립(7장) 2. 아키텍처 설계(5장) 3. 인터페이스 설계(7장) 4. 프로그램 설계 5. 데이터베이스, 파일 설계(7장) 설계 명세서 구현 ● 시스템의 코딩과 단위 시험 1. 프로그래밍(8장) 2. 단위 테스팅(9장) 3. 시스템 안정화 및 유지보수(10장) 새 시스템, 유지보수 계획 테스팅 ● 시스템이 요구에 맞게 실행되나? 1. 통합 테스팅(9장) 2. 시스템 테스팅(9장) 3. 인수 테스팅(9장) 4. 시스템의 설치(9장) 5. 프로젝트 관리 계획 테스팅 결과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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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보증 품질 보증 : 개발되고 있는 소프트웨어가 요구와 품질 수준을 만족시킬 것이라는 것을 보장하는 작업
검토(verification) 개발작업이 프로젝트를 위해 선택된 프로세스와 방법에 맞게 수행되었는지 체크 요구된 소프트웨어 결과물이 품질 수준에 맞게 생산되었는지 검사 확인(validation) : 개발 프로세스에 의하여 생성된 결과물의 정확성을 체크 정적 확인(static validation) :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키지 않고 결과물의 정확성을 체크 동적 확인(dynamic validation) : 소프트웨어를 실행시켜 잘 작동하는지 확인 테스팅 동적 확인 작업, 테스트 결과가 예상되는 결과와 일치하는지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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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와 관련된 이슈를 적절히 관리 프로세스 관리 작업 과정에 자원을 어떤 작업에 할당할 것인지 기술
소프트웨어 계획은 프로젝트의 개발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기준이 됨 프로세스 관리 객관적인 데이터가 필요. 소프트웨어 메트릭이 사용 프로덕트 메트릭 : 개발한 프로덕트, 소프트웨어 자체의 특성을 계량화 프로세스 메트릭 :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된 프로세스의 생산성을 계량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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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소프트웨어 공학 지식 체계 다른 분야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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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EB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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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EBOK (Software Engineering Body of Knowl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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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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