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음악 추상화
2
(2) 추상 표현 추상 미술의 이해 추상화: 추상화는 구체적인 대상을 알아볼 수 있게 재현하지 않고 선, 면, 색 등의 조형 요소와 원리만으로 표현한 그림을 말한다. 추상화의 분류 차가운 추상(기하학적 추상): 작가의 감정을 배제하고 선 이나 면이 이루는 기하학적인 형태와 색채의 조화로 생각 을 질서 있고 의도적으로 표현한다.(몬드리안) 뜨거운 추상(서정적 추상): 작가의 감정에 따른 내면의 움 직임을 자유로운 형태와 색채로 나타내며 물감을 뿌리거 나 흘리기, 격정적인 터치 등으로 표현한다.(칸딘스키)
3
(2) 추상 표현 차가운 추상(기하학적 추상) 검은색 띠로 수평과 수직으로 분할하고 그 분할된 면에 적, 황, 청의 원색과 검정, 하양으로 비례미를 나타내어 정적인 느낌을 준다. 색채를 극도로 제한하고, 수평과 수직으로 기하학적인 화면의 질서를 엮어 내고 있다.
4
(2) 추상 표현 몬드리안의 작품을 의자에 적용 데스틸은 신조형주의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공간은 항상 정육면체를 기준으로 삼아 면의 직각 분할이 무한하게 확장 가능한 원리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 리트벌트(Rietveld, Gerrit Thomas/1888~1964/네덜란드) 레드 블루 의자 (목재, 채색/높이 87cm/1918년 작)
5
(2) 추상 표현 추상 미술의 이해 추상화: 추상화는 구체적인 대상을 알아볼 수 있게 재현하지 않고 선, 면, 색 등의 조형 요소와 원리만으로 표현한 그림을 말한다. 추상화의 분류 차가운 추상(기하학적 추상): 작가의 감정을 배제하고 선 이나 면이 이루는 기하학적인 형태와 색채의 조화로 생각 을 질서 있고 의도적으로 표현한다.(몬드리안) 뜨거운 추상(서정적 추상): 작가의 감정에 따른 내면의 움 직임을 자유로운 형태와 색채로 나타내며 물감을 뿌리거 나 흘리기, 격정적인 터치 등으로 표현한다.(칸딘스키)
6
(2) 추상 표현 차가운 추상(기하학적 추상) 검은색 띠로 수평과 수직으로 분할하고 그 분할된 면에 적, 황, 청의 원색과 검정, 하양으로 비례미를 나타내어 정적인 느낌을 준다. 색채를 극도로 제한하고, 수평과 수직으로 기하학적인 화면의 질서를 엮어 내고 있다. 몬드리안(Mondrian, Piet Cornelis/1872~1944/네덜란드) 빨강, 파랑, 노랑의 콤퍼지션(유채/61×61cm/1930년 작)
7
(2) 추상 표현 몬드리안의 작품을 의자에 적용 리트벌트는 데스틸 운동에 참여하여 그 영향으로 이 혁신적인 의자를 완성하였다.
데스틸은 신조형주의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공간은 항상 정육면체를 기준으로 삼아 면의 직각 분할이 무한하게 확장 가능한 원리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 리트벌트(Rietveld, Gerrit Thomas/1888~1964/네덜란드) 레드 블루 의자 (목재, 채색/높이 87cm/1918년 작)
8
(2) 추상 표현 자유로운 형과 색으로 음악적인 조화와 율동을 표현한 이 작품은 다양한 색채와 선들이 뒤섞여 조화를 이룬다. 뜨거운 추상(서정적 추상) 칸딘스키는 대상의 외형에 대한 집착보다는 내면의 정신적인 것과 순수한 조형 요소로 형상을 표현하였다.
9
(2) 추상 표현 액션 페인팅(action painting)
폴록은 캔버스를 바닥에 펼쳐 놓고 한 손에는 페인트 통을 들고 다른 한 손에는 나무 막대에 물감을 묻혀 캔버스를 휘젓고 다녔다. 그는 자신의 격렬한 감정을 캔버스에 물감을 뿌리고, 흘리고, 떨어뜨리는 방식을 선보였다. 폴록의 작업 방식은 액션페인팅이라고 독자적으로 불리며, 여러 가지 기법 중 뿌리기를 활용하였으며 제스처를 함께하여 인간의 행위도 작품의 한 부분임을 인식시켰다. 드리핑 기법으로 제작하는 폴록의 모습 폴록(Pollock, Jackson/1912~1956/미국) No13; 아라베스크(유채, 에나멜/94.6×295.9cm/1948년 작)
10
(2) 추상 표현 표현 방법 복잡한 대상을 기하학적인 형으로 단순화하거나 변형하는 방법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생각의 느낌이나 기분을 강조하여 나타내는 방법 우연히 만들어지는 형이나 색, 또는 주위에서 볼 수 있는 단순한 기호나 문자를 이용하여 표현하는 방법 흘리기, 번지기 등의 우연적인 효과를 작품에 도입하였다. 분명하지 않은 생리적인 형상과 인체 형태, 영원히 움직이는 듯한 유동적인 생명이 빨강, 파랑, 노랑을 통하여 표현되었다. 프랜시스(Francis, Sam/1923~1994/미국) 무제(유채/45.7×60.7cm/1982년 작)
11
(2) 추상 표현 ‘나는 한다’는 자신의 내면을 자유분방하게 표현하면서도 기하학적인 형태의 색띠를 혼합하여 효과를 살렸다.
자연의 대상을 떠나서 선, 형, 색 등에 의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 추상화이다. 송현지(학생 작품) 나는 한다(아크릴/39.4× 54.1cm) 김한비(학생 작품) 무제(아크릴, 가위, 병뚜껑/ 39.4×54.1cm) ‘나는 한다’는 자신의 내면을 자유분방하게 표현하면서도 기하학적인 형태의 색띠를 혼합하여 효과를 살렸다. ‘무제’는 병뚜껑, 가위 등을 화면에 붙이고 막혔던 감정을 분출하듯 물감의 재질감으로 즉흥적인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였다.
12
학습 정리 조형 요소와 원리 조형 요소: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기본 요인이 되는 것으로 선, 형, 색, 명암, 양감, 질감 등이 있다. 추상화 구체적인 자연 형태의 표현에서 벗어나 순수한 조형 요소(점, 선, 면, 색채)만으로 표현한 그림 차가운 추상(기하학적 추상): 작가의 감정을 배제하고, 선과 면, 색채의 조화에 의해 기하학적인 형태로 표현 한다(몬드리안). 뜨거운 추상: 작가의 열띤 감정을 물감을 뿌리거나 흘리기, 격정적인 터치 등으로 표현한다(칸딘스키).
13
음악 추상화 신나는 곡에서 한 장, 잔잔한 곡에서 한 장. 총 두 장의 작품이 완성됨. 장르 당 세 곡씩 듣고 표현.
그 중 한 곡만을 골라서 표현해도 되고, 화면을 나눠서 두 곡을 표현해도 되고, 한 화면에 세 곡을 혼합해서 모두 표현해도 됨. 나중에 두 장이 완성되면 자신이 한 장을 골라서 발표할 예정.
14
음악 추상화(25점) 평가 요소 -조형성(작품2장 중 1장 선택한 것, 발표문과 발표 태도 종합적으로 평가)
A: 15 B: 12 C: 9 -완성도(그날 그날의 실기 태도 평가) A: 10 B: 7 C: 4 *미제출시 기본점수 7점 부과
15
우연을 통한 표현 방법 마블링 : 유성 물감을 물 위에 떨어뜨린 후 막대기로 저어 무늬를 만들고 종이를 덮어 찍어 내는 방법.
16
데칼코마니 : 종이의 한쪽 면에 물감을 묻힌 후 마르기 전에 접어 대칭의 효과를 얻는 방법.
뿌리기 : 칫솔, 붓 등에 물감을 묻혀 뿌린 후 우연의 무늬를 얻는 방법.
17
불기 : 물감을 묽게 하여 종이 위에 떨어뜨린 후 물감이 마르기 전에 입으로 불어 표현하는 방법.
번지기 : 종이를 적신 후 그 위에 물감을 흘리거나 붓으로 칠하여 번지게 하는 방법. 흘리기 : 묽게 갠 물감을 떨어뜨리고 종이를 기울여 우연의 효과를 얻는 방법.
18
콜라주 : 화면에 종이나 신문지, 색종이, 헝겊, 실 등 여러 가지 재료를 붙여 표현하는 방법.
19
모자이크 : 색타일, 색종이, 곡물, 조개껍데기 등 작은 조각들을 붙여 표현하는 방법.
몽타주 : 여러 가지 잡지, 인쇄물 등의 사진을 오려 붙이고 합성하여 표현하는 방법., 스크래치 : 종이의 바탕을 밝은 색 크레파스나 색연필로 그린 후 그 위에 무채색을 덧칠하여 송곳이나 칼로 긁어내는 방법.
23
프로타주 : 울퉁불퉁한 물체 위에 종이를 얹고 연필이나 크레파스 등으로 문질러 나타내는 방법.
바틱 : 물과 기름이 섞이지 않는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풀이나 크레파스로 그림을 그린 후 그 위에 수채물감으로 채색하는 방법.
26
다음 시간 준비물 개념 정신줄 추상화를 그릴 각종 채색도구 (크레파스, 색연필, 물감, 등등등등등등) ※ 친구한테 빌려올 시
크레파스 색연필은 10개 이상, 물감은 5개 이상 가져오지 않을 시 벌점 2점+ 잔소리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