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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지오와 관련한 일반 상식 사랑의 샘 쁘레시디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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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레지오와 관련한 일반 상식 사랑의 샘 쁘레시디움

2 차 례 Ⅰ. 일반 현황 1. 개요 2. 단원 명단 3. 비상 연락망 Ⅱ. 레지오의 조직 Ⅲ. 용어 해설 Ⅳ. 레지오 마리애 1. 레지오 마리애의 유래 2. 레지오 마리애의 목적 3. 한국 레지오 마리애 도입과 서울 세나뚜스 4. 레지오 마리애의 정신 5. 레지오 마리애의 임무 6. 레지오 마리애의 금기사항 7. 간부의 자세 8. 레지오 간부가 지켜야 할 수칙 9. 쁘레시디움 간부의 임무 ○ 단장의 임무 ○ 부단장의 임무 ○ 서기의 임무 ○ 회계의 임무 [각종 문서 보존연한] 10. 결석 등에 대한 유권해석 11. 좌석 배치와 새 단원의 자리 12. 쁘레시디움 제대 및 간부 좌석 배치도 Ⅴ. 묵주기도 1. 묵주기도의 유래 2. 묵주기도를 바칠 때 묵상의 자세 3. 묵주기도의 순서 4. 묵주기도 바치는 법 Ⅵ. 기 타 ▣ 활동사항(사업보고 대상 활동) ▣ 레지오 마리애 관리지침상의 활동 범위 ▣ 지각단원의 시작기도 ▣ 행동단원의 자격 ▣ 출석 호명 ▣ 비밀 헌금 ▣ 레지오가 주관하는 5대 행사 ▣ 레지오 葬 1. 행동단원의 선종 2. 위령기도(연도) 및 조문 예절 ▣ 레지오 그림의 이해 -1-

3 Ⅰ. 일반현황 1. 개요 -2- 2. 단원 명단(가나다 순) 설립 당시 현황 설립 이후 현황 쁘레시디움 명칭 소속 평의회
1. 개요 2. 단원 명단(가나다 순) -2- 설립 당시 현황 설립 이후 현황 쁘레시디움 명칭 소속 평의회 단원수 분단 일자 설립 승인 일자 모체 쁘레시디움 회합 일시 및 장소 성 명 연락처(전화) 영명축일 비 고 성명 본명 핸드폰 자택

4 3. 비상 연락망 -3- 성 명 전 화

5 Ⅱ. 레지오의 조직 -4- 쁘레시디움 (Praesidium : Pr)
•로마 군대에서 특별한 업무를 수행하는 파견대를 가리키는데 썼던말 •세속 군대의 소대에 해당되며. •레지오 마리애 조직의 기본편성으로서 가장 작은 지단 꾸리아 (Curia : Cu) •고대 로마제국의 “도시 원로회의”에서 그대로 옮겨온 명칭 •세속 군대의 중대에 해당 된다. •여러 개의 Pr. 이 모여 한 개의 Cu.가 되며, 레지오 평의회 중 가장 소규 모의 평의회이다(Pr.를 관리하는 상급 평의회=본당중심) 꼬미시움 (Comitium : Co) •꾸리아보다 한단계 높은 지역 평의회(Cu.를 관리하는 상급 평의회) •여러 개의 꾸리아가 모여서 하나의 꼬미시움을 이룬다 레지아 (Regia : Re) •꼬미시움으로 하기에는 너무 크고, 세나뚜스를 설립하기에는 너무 작 은 지역(Co.을 관리하는 상급 평의회) •세속군대의 여단이나 사단 규모의 지역 평의회 •레지아는 꼰칠리움의 허가 없이는 세울 수 없다. •인천, 대전, 수원, 청주, 전주, 대구에 설립되어 있다 세나뚜스 (Senatus : Se) •고대 로마제국의 “원로원”을 “세나뚜스”라 불렀으며, 일개 관구 이상 의 관할권을 행사하는 레지오의 평의회를 세나뚜스라 부른다. •세나뚜스는 국가 평의회이며, 꼰칠리움이 위임한 모든 직무를 수행 •한나라에 한 개의 세나뚜스가 원칙이지만, 관할지역의 크기나 단원의 수적인 규모나 기타 다른 특별한 이유에 따라 복수의 세나뚜스가 설 립될수 있다(Co. Re.를 관리하는 상급 평의회) •국가별 세나뚜스 數 : 한국 3개(광주, 서울. 대구). 일본 3개. 미국 7개 꼰칠리움 (Concilium : Con) •레지오 마리애의 최상급 중앙 평의회이며, 발생지인 Ireland의 Dublin 시에 위치하고 있다. •레지오 마리애의 최고 관리 기관이다(레지오 마리애 총본부)

6 Ⅲ. 용어 해설 -5- 용 어 해 설 까떼나 (Catena)
용 어 해 설 까떼나 (Catena) •까떼나의 원 뜻은 “사슬” 또는 “연결고리”이다(레지오의 고리기도). •레지오 기도문 중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기도문이며 •성모님께서 하느님을 찬미하며 부르신 마니피캇이 그 중심이다 마니피캇 (Magnificat) •성모님이 하느님을 찬양하며 부르신 노래 즉 天主歌이다(성모의 노래) •까떼나 기도문 중 “내 영혼이 주를 찬양하면, ”로부터 시작하여 후렴이 시작되기 전 ”아멘”까지가 그 내용이다. 쁘레또리움 단원 (Praetorian) •라틴말의 원 뜻은 로마 군대의 정예부대였던 친위대를 지칭하는 말 •일반 행동단원보다 높은 등급의 고급 행동단원을 가리킨다 -뗏세라에 있는 모든 기도문을 매일 바친다 -매일 미사와 영성체를 한다 -교회가 공인한 일정 형태의 일과를 바친다 아듀또리움 단원 (Adjutorian) •보통 협조단원 보다 한 등급 위에 있는 고급협조 단원 •다음과 같은 신심행위가 의무사항 -뗏세라의 全 기도문을 매일 바치고 -매일 미사 참례와 영성체를 하고 -성 교회가 인정하는 성무일도를 한가지 바친다 뗏세라 (Tessera) •라틴말은 “친구들끼리 나누어 가졌던 특별한 의미의 증표 또는 비표 를 가리키는 말 •군사적으로는 암호를 적어 넣은 “네모판 표찰”을 가리키는 말 •레지오의 기도문과 레지오의 그림이 들어 있는 인쇄물-레지오의 표지. •형태와 그림은 세계 공통이다 벡실리움(단기) (Vexillium) •레지오 마리애의 단기이며, 로마군대의 군기를 본 따서 만들었다. •독수리 대신에 비둘기(성령)를 넣었다. •단기의 전체적인 구도는 성령께서 마리아와 그 자녀들을 통하여 활동 하심으로써 전 세계를 차지 하고자 하심을 나타내고 있다 아치에스 (Acies) •”전투대형으로 늘어선 군대”라는 라틴말 뜻 •봉헌 사열식-레지오 행사 중에서 가장 중요한 행사이다 •레지오 단원들이 꾸리아 단위로 매년 3월25일 성모영보축일을 전후 하여 성당에 함께 모여 새로운 한해동안 악의 세력과 싸울 힘과 축 복을 내려 주시도록 사령관이신 성모님께 구하며 단체적으로 드리는 봉헌행위이다 •예절 중에 성체 강복이 포함되며, 미사를 포함시킨다면 더욱 바람직 한 일이다. 알로꾸시오 (Allocutio) •훈화. 로마군대의 장군이 군사들에게 내렸던 훈령을 의미하는 라틴어 •이 훈화는 지도신부가 행하며, 지도신부가 부재중일 때는 단장이 대 신 행한다’ •훈화는 5~6분 정도로 긑이 나야 한다.

7 -6- 용 어 해 설 레지오 마리애 (Legio Mariae) •가톨릭교회가 공인한 평신도 단체
용 어 해 설 레지오 마리애 (Legio Mariae) •가톨릭교회가 공인한 평신도 단체 •”마리아의 군대”라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로마 군단(Legio Romae)에서 사용하던 것을 따온 것이다 묵주 •로사리움(Rosarium) = “장미밭”의미 •로사리오(Rosario) = “장미꽃다발, 장미화환”의 뜻 빠뜨리치안회 (Patricians) •레지오가 관장하는 단체로 사회자는 행동단원이 하고 매월 1회 모인다 •로마 용어로서 귀족, 평민, 노예 3계급을 뜻한다(귀족계급) •이 회는 신자들의 종교적인 지식을 늘리고, 자기생각을 남에게 밝히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또한 그들을 사도직으로 이끌어 들이기 위함이다 레지오 葬(장) •레지오장은 한국 고유의 전통을 레지오 안에서 이어가기 위해 만들어 진 장례 예절로서 한국 레지오 에만 있는 아름다운 풍습이다. •꾸리아는 행동단원이 선종하면 장례 절차에 대해 가족들과 먼저 상의 한 후 레지오 장에 대한 영적 지도자의 사전 승인을 얻어야 한다. 성무일도 •”성무일도”는 “시간전례”로서 “기도하는 교회”의 특성을 가장 잘 드러 내준다고 말할 수 있다. 교회는 이 성무일도로써 하느님께 “끝없는 찬 미”를 바치며, 천상에서 들릴 영원한 찬미를 앞당겨 체험하는 것이다. •그것은 전례로서 그리스도의 행위인 만큼 그리스도 신비체인 공동체 전체 곧 사제와 신자들이 함께 이 시간 전례를 통해서 그리스도 공동 체 어디에서나 주님께 대한 찬미와 구원의 선포가 끊임없이 울려 퍼지 기를 바라는 것이다. 이에 우리 레지오 마리애는 그리스도 공동체의 일 원으로 이 전례에 참여함으로써 단원들의 개인 성화를 도모하고자 한 다. 그리고 성무일도 전체의 중심이라고 볼 수 있는 아침기도와 저녁기 도에 그 중요성을 둔다. 驅魔(구마) (Exocismus) •종교적 의례나 주술을 통해 사람이나 사물에서 악마나 악의 감염을 쫓 아내는 행위 •가톨릭 교회에서는 그 의례를 구마식이라 하며, 한국 민속에서는 “귀신 쫓음” 또는 “액막이”라고 한다. •구마의 대상이 되는 악마는 종교나 주술의 성격에 따라 악령. 악귀. 귀 신. 잡귀 등으로 표현되며, 한국 민속에서는 살. 동티. 부정. 厄. 질병. 우 환 등도 그 범주에 넣고 있다. Ⅳ. 레지오 마리애

8 -7- 1. 레지오 마리애의 유래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에서 분단되어 나온 패트릭협의회(회장 프랭크 더프)
는 남성들로만 구성되어 운영되었으나, 애덕사업에 어린이들을 위한 교리교육, 매일미사 참례권장, 절대금주 개척회 운영 등을 포함 시킴으로써, 여성회원들의 도움이 필요하게 되자 여성들을 정회원으로 받아 들이게 되었다. -여성회원들의 첫 모임 : 1921년 9월 7일(성모성탄 축일 전야) 수요일에 13명의 여성과 토허신부, 프랭크 더프 등 15명이 더블린시 프란시스 거리에 있는 마이러 하우스에서 갖게 되었고, 그 모임의 이름을 “자비의 모후” 라고 한 것이 그 시초이다. 2. 레지오 마리애의 목적 단원들의 성화를 통하여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는데 있다. 단원들은 교회 지도에 따라 뱀의 머리를 바수고 그리스도왕국을 세우는 성모님과 교회의 사업에 기도와 활동으로 협력함으로써 이 목적을 달성한다. 3. 한국 레지오 마리애 도입과 서울 세나뚜스 ○ 도입 : -지도신부 : 현해 헨리 하롤드 신부(5대 광주교구장)-후에 대주교가 됨 -본당 : 목포 산정동 본당 -쁘레시디움 : 치명자의 모후Pr. 평화의 모후Pr -1958년 7월 13일 “한국 중재자이신 마리아 꼬미시움”이 세나뚜스로 승격 ○ 서울은 월 흑석동(구 명수대)본당에 “평화의 모후 쁘레시디움”설립 -1957년 혜화동 본당에 “상지의좌 꾸리아” 설립 년 3월 30일 한국무 염시태 꼬미시움으로 승격 년 9월 25일에 레지아로 승격 년 12월 23일 국가 최상급 평의회인 “세나뚜스”로 승격 ○ 대구교구는 2003년 12월 21일 승인을 받음 -명칭 : 의덕의 거울 세나뚜스 지 역 명 칭 승인일자 광 주 중재자이신 마리아 세나뚜스 서 울 서울 무염시태 세나뚜스 대 구 의덕의 거울 세나뚜스

9 -8- 4. 레지오 마리애의 정신 ○ 레지오 마리애의 정신은 성모님의 정신이다.
○ 레지오는 성모님의 깊은 겸손, 온전한 순명, 천사같은 부드러움, 끊임없는 기도, 갖가지 고행, 영웅적인 인내심, 티없는 순결, 천상적인 지혜, 용기와 희생으로 바치는 하느님께 대한 사랑을 갖추고자 열망하며, 무엇보다도 성모님이 지니신 그 높은 믿음 의 덕을 따르고자 갈망한다. 5. 레지오 마리애의 임무 ○ 레지오 마리애는 그리스도님께서 승천하시기 바로 전에 하신 말씀(유언)을 바로 나에게 직접 내리신 마지막 명령으로 받들고, 충실한 사도직 수행을 위하여 기도하고 봉사하는 단체이다. 6. 레지오 마리애의 금기 사항 ○ 레지오 마리애는 신심 단체이지 친목단체가 아니다 ○ 레지오 마리애 안에서는 사적인 모임이나 물질적 이익을 도모하는 수단 금지 ○ 정치적이나 또는 특정 단체의 사조직으로 이용해서는 안된다. ○ 레지오 조직을 상행위로 이용해서도 안된다 7.간부의 자세 -일치를 위하여 노력하는 간부가 되자 -목적을 위하여 일하는 간부가 되자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봉사하는 간부가 되자 -침착한 간부가 되자 -결단력 있는 간부가 되자 -보호의식을 가진 간부가 되자 -직무에 대한 사명감을 갖는 간부가 되자 -후배를 양성하는 간부가 되자 -용기를 가진 간부가 되자 -높은 식견을 갖은 간부가 되자 -격려해주는 간부가 되자 -全 간부는 상급평의회에 참석하는 간부가 되자

10 -9- 8. 레지오 간부가 지켜야 할 수칙 9. 쁘레시디움 간부의 임무
-레지오 조직에 대하여 의무와 충성심을 지녀야 한다. 또한 교본을 존중하며 생활화 해야 함.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마리아 정신을 실천하기 위해서 항상 노력한다. -공과 사를 분명히 해야 한다. 그리고 모든 일에 대하여 공정하고 정확한 운영으로 신뢰를 얻고 품위를 갖춘다. -간부 직책을 이용해서 맹종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 -권위주의와 우월감을 멀리해야 한다. -독선적인 운영이나 편파적인 태도는 레지오를 파괴하는 요소가 된다. -서로 도와주는 마음을 가지면서 원만한 협력 관계를 이루어 나간다. -원만한 대인 관계를 유지해야 하며, 항상 단원들의 화합을 위해 노력한다. -상훈의 내용을 철저히 지키며, 신중하고 모범적인 표양을 보인다. -도전적인 발언이나 부정적인 태도는 레지오를 분열시키고 무질서하게 만든다. -자기만의 레지오를 만들려고 해서는 안 된다. -금전관계나 정치적인 일에 레지오를 이용해서는 안 된다. -매 월 정기적인 Cu. 월례회의에 참석해야 한다. -회합실 준비는 단원과 함께 정성을 다해야 한다. 9. 쁘레시디움 간부의 임무 ○ 단장의 임무 -단장이 해야 할 일을 다른 간부들에게 떠맡기지 말아야 하며, 다른 간부나 단원들의 일을 가로채서도 안 된다. -주 회합은 어떠한 경우에도 건너 뛸 수 없으며, 약식으로 주 회합을 진행해서도 안 된다. -피치 못할 사정이 있을 경우, 꾸리아의 허락을 얻은 후 그 주간 내에서 주 회합의 일자와 시간을 바꿀 수는 있다. -쁘레시디움 단장은 반드시 활동 계획서를 미리 준비하여 주 회합에 임해야 한다 -단장은 주 회합에서 의장이 되어 업무를 처리한다. • 묵주기도의 신비(현의) 결정 • 영적 독서의 선택 • 매월 첫 주 회합의 상훈 낭독 • 상급평의회 소식 전달 • 훈화 준비(5~6분 정도 이야기 식으로) • 조 편성(경험 있는 단원과 새 단원을 2인 1조로) • 활동 배당 및 지시 사항 점검 • 교본 공부 배당 준비 • 기타 사항

11 -10- -단장은 회합을 진행할 때 모든 단락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당 해야하며, 주회합 시간은
한 시간 30분을 넘지 않아야 한다( 주회합에 있어서 최소 한도의 시간 규정은 없다). -레지오에서 자유 활동이나 기도는 정식 활동으로 배당할 수 없다. 다만 수련기에 있는 예 비단원은 선서할 때까지 교본 공부를 활동의 일부로 대신할 수 있다. -아래의 경우는 예외적으로 기도를 활동으로 배당한다. -단장은 상가 방문 이외에는 여러 명의 단원을 한꺼번에 한 명의 대상자에게 활동하도록 배당해서는 안 되며, 2명을 1조로 하여 활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장은 단원으로서의 모든 임무를 다른 단원들과 똑같이 수행해야 한다. -단장은 꾸리아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야 함은 물론 타 쁘레시디움과도 긴밀한 유대를 도 모해야 한다. -단장은 레지오의 특성과 타 단체의 특성을 구별하여 레지오를 레지오답게 만드는 일에 적 극 힘써야 한다. ○ 부단장의 임무 -부단장은 쁘레시디움 운영이나 사업 전반에 걸쳐서 단장을 보좌하고 단원들을 보살피는 임무를 지닌다. -부단장은 단장 부재 시에만 그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주 회합 중에 단장의 주위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여러 일들을 보살펴야 한다. -부단장은 단장이 불참일 때 쁘레시디움 주 회합의 진행을 맡아 단장의 직무를 대신 수행 하지만, 단장이 장기 공석일 때에 그 자리를 승계하는 권한은 없다. -부단장은 모든 단원들(행동단원과 협조단원)에 대한 관리를 주도하며, 가정의 어머니와 같은 역할로써 단원들의 일치와 화합에 앞장 서야 한다. -부단장은 단원들이 협조단원, 특히 아듀또리움 단원을 모집하고 돌보는 일에 힘쓰도록 지 도하며, 매월 협조단원의 현황을 파악하고 관리해야 한다. -부단장은 새 단원에게 까떼나를 매일 바쳐야 하는 의무를 비롯한 단원으로서의 의무를 설명해 주는 등 교사의 역할을 담당하며, 기존 단원과 곧 친밀해질 수 있도록 교량 역할을 해야 한다. • 교구장의 지시에 의한 공동체의 기도 • 국가 평의회인 세나뚜스의 결정에 따른 레지오 공동체의 기도 ▣ 2명 1조 이유 • 오붓한 형제적 분위기를 잃기 쉽다. • 활동 대상자에게 정신적인 부담과 피로를 줄 우려가 있다. • 대화가 산만해짐으로써 방문 목적을 잃게 된다. • 부정적인 인상을 심어 주게 되어, 지속적인 방문이 거부당할 수도 있다

12 -11- ○ 서기의 임무 -부단장은 기존 단원을 올바르게 관리하는 일이 새로운 단원을 모집하는 일보다 더욱 중요
한 일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결석 단원에게 전화나 방문을 통해 형제애를 돈독히 하는 일도 부단장의 중요 임무 중 하 나이다. -부단장은 수련 기가 끝난 예비단원이 선서를 보류하거나 단원 사이의 불화가 발생하는 등 의 경우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 -부단장은 출석부(행동단원, 협조단원, 쁘레또리움 및 아듀또리움 단원 명부 포함)를 작성 하고, 모든 단원들의 변동 사항을 철저히 기록 관리한다. -부단장은 출석을 부를 때, 남성이면 형제(또는 형제님), 여성이면 자매(또는 자매님)로 호 칭한다(대답은 “예”라고만 대답 한다) -부단장은 출석 호명시 결석을 유고와 무고로 구분하여 기록하며, 지각과 조퇴는 출석으로 인정한다. -부단장은 쁘레시디움의 출석 사항을 회합 때마다 보고한다. 단원들의 출석 및 결석 현황을 말하고, 이유 있는 결석(유고)은 그 사유를 밝혀 동료 단원들에게 알려야 한다. -부단장은 선서할 단원에게 최소한 1주일 전에 예고하여 그 단원이 선서문의 내용을 사전 에 숙지하도록 독려하고, 선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마음의 준비를 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어떠한 경우에도 3개월이 되기 전에는 선서를 할 수 없다. -부단장은 자신이 관리하는 단원 명부에 단원들의 입단, 선서, 퇴단, 전출 등의 일자를 명확 히 기록해야 하며, 직책의 변동에 따르는 제반 사항들도 정확히 기록해 넣어야 한다. ○ 서기의 임무 -서기는 쁘레시디움 회의록을 작성하고 보관하는 책임을 진다. -회의록 작성은 간단명료하게 기록함이 원칙이지만, 그 회의록을 통하여 주 회합의 모습을 짐작할 수 있어야 한다. -서기는 회의록을 낭독하기 전에 앞선 주 회합의 차수를 밝히되, 전 단원이 명확히 알아들 을 수 있도록 또렷또렷한 발음으로 낭독해야 하며, 수정 사항이 있을 때에는 낭독이 모두 끝난 후 수정한다. 그리고 단장의 서명을 받는다. -서기는 모든 자료와 보고를 신속히 처리해야 하며, 쁘레시디움의 전반적인 통신업무를 맡 아 한다. -모든 문서는 2부를 작성하여 단장의 서명을 받은 후 1부는 평의회에 제출하고, 나머지 1부 는 자체 보관한다. -발신하는 공문에는 반드시 벡실리움 표장과 단장의 서명이 있어야 한다. 단장이 공석일 경 우에 부단장이 서명하여 발송해야 하며, 어떠한 공문도 서기의 이름으로는 발송할 수 없다. -서기는 평의회에 제출하는 모든 서류를 미리 준비해야 하며, 평의회가 열리는 장소에서 기 재하여 제출하는 무성의한 태도를 경계해야 한다. -사업보고서 작성 시에는 활동의 숫자나 통계에도 정확성이 요구되지만, 특히 특기사항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특기 사항이야말로 레지오의 정신을 드러내며, 활동의 경험을 나누는 기회이다. 작성방법은 육하원칙(언제, 어디서, 누가 , 무엇을, 왜, 어떻게)에 따르며, 활동 대 상자의 이름은 가명을 사용한다.

13 -12- ○ 회계의 임무 -회계는 쁘레시디움의 비밀 헌금을 관리하는 직책이다. [각종 문서 보존연한]
-회계는 회계 장부를 완벽하게 기입하고 보관해야 할 의무가 있다. -회계는 매 주 회합 마다 비밀헌금 주머니를 준비하여 레지오 자금을 마련해야 한다. -회계 사고에 대한 배상 책임은 4간부 모두에게 있으나, 특히 단장과 회계는 1차적인 책임 을 피할 수 없다. -쁘레시디움은 단원들에게 꽃 봉헌을 요구할 수 없다. 단원들에게 부담을 주는 일이 있어서 는 안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느 단원이 자유의사에 따라 꽃을 봉헌하는 경우라면, 쁘레 시디움은 이를 받아들일 수 있다. -지출을 결정할 때에는 성모님의 청빈 생활을 생각하여 규정된 방법에 따라 레지오의 운영 을 위해서만 유효적절하게 사용하도록 결정해야 한다. -회계는 지출 명세를 분명히 하여 반드시 영수증을 보관하고, 매 주회합 마다 회계 사항을 보고해야 한다. -회계가 결석할 경우에는 단장이 확인하여 대신 보고 한다. -해체되는 쁘레시디움의 자금과 기물은 직속 평의회에 귀속 된다. -쁘레시디움 분가의 경우, 모체 쁘레시디움에 자금의 여유가 있을 때에는 당연히 자금을 나 누어야 한다. -성당 신축이나 개축 또는 축하금 명목으로 레지오의 자금을 지츨 할 수 없다. -회계 장부는 1년에 한 번씩 회계 감사를 받아야 한다. [각종 문서 보존연한] 구 분 쁘레시디움 평의회 단장 계획서 보존 않음 출석부 영구보존 서기회의록 최초는 영구/ 그 후는 5년 회계장부 및 전표철 5년 장부는 영구/ 전표는 5년 * 기타 : Pr간부(추천) 임명서, 평의회, Pr. 설립 승인신청서, 평의회 간부 승인신청서, 비품대장 등은 영구 보존하며, 그 이외의 서류는 5년간 보존 후 파기한다.

14 -13- 10. 결석 등에 대한 유권해석 11. 좌석 배치와 새 단원의 자리 제 목 유 권 해 석 지각 과 조퇴
•지각 : 다른 단원이 분심이 들지 않도록 조용히 뒤편에 서서 시작기도를 바친 다음 묵주기도에 동참한다. 지각을 하여 “쁘레시디움의 묵주기도”에 동참하지 못 하는 경우 잃게 되는 은총은 무엇으로도 대신 채울 수 없다 •조퇴 : 지각자와 마찬가지로 한발 뒤로 물러서서 남은 기도를 바치고 조용히 퇴장 한다. 회합시작 전에 쁘레시디움 단장의 사전 허락을 얻어야 한다. 유 고 •거동이 힘든 정도의 일시적 또는 1개월 이하의 치료를 요하는 병 •1개월 이내 해외 또는 먼거리 타지방 출장이나 여행 •장지 수행 •가족이나 친척의 사망 또는 본인의 약혼이나 결혼에 의한 회합 불참. •위급을 요하는 환자나 재난을 당한 사람들을 도와준 경우 •부득이한 직장 사정에 의해 주 회합 불참 무고 •개인사정에 의한 주 회합 불참(개인적인 경조사로 인한 주 회합 불참) •기타 상기 사항에 포함되지 않는 사항에 대한 주 회합 불참 장기유고 [다음과 같은 경우에 장기 유고를 허용하며, 해당자는 출석률 계산시 제외한다.] •1개월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장기적인 병고일 경우 본인의 퇴단 의사가 없는 한 장기 유고의 기간은 제한이 없다.. •1개월 이상의 먼 거리 출장이나 여행으로 장기 유고를 할 경우 최장 3개월까지만 허용되며, 3개월이 경과되면 Pr.은 본인의 의사에 관계없이 퇴단 처리해야 한다. ○ 영적 지도자나 4간부의 좌석은 지정되어 있으나, 단원들의 자리는 지정되어 있지 않다. ○ 주 화합에 처음 출석한 새 단원도 기존 단원들과 함께 단원들 사이에 앉게 해야 하며, 가 능 하다면 안내한 단원의 옆자리에 좌석을 마련하여 새 단원이 기존 단원과 빠른 시간 에 화합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단원들의 자리가 입단 순서에 따라 정해지 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15 -14- LEGIO MARIAE 12. 쁘레시디움 제대 및 간부 좌석 배치도 ▣ 좌석 배치도 단원 단원 단원 단원 단원 단원
○ 영적 지도자는 단장 오른쪽에 앉는 것이 원칙이다. ○ 벡실리움은 성모상의 앞쪽으로 15㎝, 오른쪽으로 15㎝ 되는 곳에 놓도록 한다. ○ 쁘레시디움 제대를 주 회합 탁자로부터 분리시켜 차린다거나, 둘러앉은 단원들의 바깥쪽에 별 도로 차려 놓아서는 결코 안 된다. -14- ▣ 좌석 배치도 단원 단원 단원 단원 꽃병 성모상 꽃병 (60㎝ 규격) 단원 단원 벡실리움 15㎝ 단원 LEGIO MARIAE 단원 단원 단원 주 회합 탁자 단원 회계 서기 부단장 단장 영적지도자

16 Ⅴ. 묵주기도 -15- 1. 묵주기도의 유래 ○ 초대교회 ○ 묵주기도에 “빛의 신비” 추가
-장미꽃다발을 바치기도 했으며 -순교자들은 장미관을 쓰기도 했다 ○ 묵주기도의 정확한 유래는 알려지지 않았다 ○ 초세기 은수자(은둔생활자)들이 죽은자들을 위한 시편을 외우면서 작은 돌맹이나 곡식 낱알을 엮어 하나씩 굴리면서 기도의 횟수를 센 것에서 유래를 찾을 수 있다. ○ 환희(탄생), 고통(죽음), 영광(부활)의 신비 기도 시작 – 15세기 말경 ○ 오늘날의 묵주 기도는 1569년 교황 비오5세가 만듬. ○ 묵주기도에 “빛의 신비” 추가 -2002년 일 교황 요한 바오로2세가 추가 -이유 : 묵주기도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기도라는 것을 확고히 하고, 완전 한“복음의 요약”이 되게 하려면 그리스도의 세례와 수난사이에 있었던 예수님의 공 생활의 신비들을 보완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 “빛의 신비”를 추가하게 된 것임. ○ 묵주기도는 묵상이며 간청이다 ○ 요일별 배당 -환희의 신비 : 월요일과 토요일 -고통의 신비 : 화요일과 금요일 -영광의 신비 : 수요일과 일요일 -빛 의 신비 : 목요일 ▣ 성모마리아의 발현(묵주기도 바칠 것을 부탁) -1830년 : 파리 발현 -1858년 : 루르드 발현 -1917년 : 파티마 발현 ▣ 교황비오 10세는 “묵주기도를 매일 정성스럽게 바치라는” 유언을 함

17 -16- 2. 묵주기도를 바칠 때 묵상의 자세 3. 묵주기도의 순서
○ 로사리오를 개인적으로 또는 공동으로 기도할 때 각 단의 신비 내용을 진정으로 묵상 해야 한다. ○ 예) 환희의 신비 1단. “마리아가 예수님을 잉태하심을 묵상합시다”라고 한 후 주의 기 도와 성모송을 하는 동안에 일체 다른 생각이나 다른 묵상을 하지 말고 마리아께서 예수님을 잉태하시는 신비만을 묵상해야 한다. ○ 기도 지향은 묵상을 시작하기전에 생각(그러나 개인적으로 드리는 기도는 지향 가능). 3. 묵주기도의 순서 레지오 모든 회합에서 묵주기도는 사도신경→주님의 기도→성모송 3번→영광송→현의(신비) 에 따라 1단(주님의 기도→성모송 10번→영광송)에서 5단까지 모두 바친다. 4. 묵주기도 바치는 법 ① 묵주에 달린 십자가를 오른 손으로 잡고 “성호경”을 이마, 가슴, 어깨순으로 그은 다음. ② 십자가에 親口(입맞추는 것)한 다음 “사도신경”을 바친다.. ③ 큰 알에서는 주님의 기도, 작은 3알에서는 “성모송”, 그리고 “영광송”을 바친다.. ④ 그리고 ○○(예: 환희…)신비 1단을 묵상한 뒤. ⑤ 큰 알에 가서 주님의 기도를 드린다. ⑥ 작은 알 10개에서는 “성모송”, 끝나면 “영광송”과 구원의 기도를 한다. ⑦ 이와 같이 매단마다 그 신비를 묵상하면서 다섯단을 계속 바친다. ⑧ 마지막 5단의 묵주기도가 끝나면 “성호경”을 바친다. ⑨ 십자가를 잡고 親口한다. [환희의 신비] 1. 마리아께서 예수님을 잉태하심을 묵상합시다. 2. 마리아께서 엘리사벳을 찾아보심을 묵상합시다 3. 마리아께서 예수님을 낳으심을 묵상합시다 4. 마리아께서 예수님을 성전에 바치심을 묵상합시다 5. 마리아께서 잃으셨던 예수님을 성전에서 찾으 심을 묵상합시다. [고통의 신비] 1.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피땀 흘리심을 묵상합시다 2.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매 맞으심을 묵상 합 시다 3.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가시관 쓰심을 묵상 합시다 4.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 지심을 묵상합시다. 5.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박혀 돌 아가심을 묵상합시다. [빛의 신비] 1. 예수님께서 세례 받으심을 묵상합시다 2. 예수님께서 가나에서 첫 기적을 행하심을 묵상 합시다. 3. 예수님께서 하느님 나라를 선포하심을 묵상합시 4. 예수님께서 거룩하게 변모하심을 묵상합시다. 5. 예수님께서 성체성사를 세우심을 묵상합시다. [영광의 신비] 1. 예수님께서 부활하심을 묵상합시다. 2. 예수님께서 승천하심을 묵상합시다. 3. 에수님께서 성령을 보내심을 묵상합시다 4. 예수님께서 마리아를 하늘에 불러 올리심을 묵 상 합시다. 5. 예수님께서 마리아께 천상 모후의 관을 씌우심 을 묵상합시다

18 Ⅵ. 기 타 -17- ▣ 활동사항(사업보고 대상 활동) ▣ 레지오 마리애 관리지침상의 활동의 범위
○ 활동의 대원칙은 주 회합을 통하여 쁘레시디움에서 배당 받은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 레지오 단원은 한 주간에 최소한 2시간을 실제로 활동에 바쳐야 한다(목표달성은 예외). ○ 성모님과 일치하는 마음으로 배당받은 활동을 수행하고 보고하는 것이 바로 레지오 본질이다 ○ 국가 평의회 자체 배당에 의한 특별한 기도 및 신심 행위는 예외적으로 활동으로 인정된다. ○ 레지오 활동의 대원칙은 쁘레시디움에서 배당 받은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 레지오 단원의 구마 행위는 사제의 사전 허락 없이는 결코 행해서는 안되며, 행할 수도 없다. ○ 다른 지역에서 수행한 활동도 인정된다(레지오 활동은 지역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 쁘레시디움 단장의 판단을 요하는 기타 활동의 예는 다음과 같다. -친.인척에 대한 활동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판단은 쁘레시디움 단장의 고유 권한에 속한다. -쁘레시디움 내 동료 단원에 대한 환자 방문도 배당된 활동이 될 수 있다. -평일미사 참례는 권고시 레지오 활동으로 가능하다. -본당 전례 봉사를 쁘레시디움에서 배당한 것이라면, 활동으로 인정할 수 있다 -성가대원의 성가 연습은 레지오활동으로 보지 않는다 -사회복지단체 협조도. 물질적 구제 행위가 포함되지 않는 한 활동이다. -단원이 봉사의 대가로 수고비를 받는 경우는 레지오 활동이 될 수 없으므로 보고 사항이 아님. ○ 상가 활동은 육체적인 노력봉사는 물론 연도나 장지 수행, 장례미사 참례도 활동이다. ○ 가정성화 활동 : 한 가족이 함께 기도하거나 성서봉독 또는 미사참례를 했을 때. -17- 과 목 세 목 과 목 입교 권면 • 외인 입교 권면 •교리 중단자 재권면 •개종 권면 •가두 선교 및 방문 선교 어려움 겪는분 방 문 •교우환자 방문 및 돌봄 •외인환자 방문 및 돌봄 •교우상가 방문 및 돌봄 •외인상가 방문 및 돌봄 예비자 돌 봄 •교리반 인도 예비자 •통신 교리자 •교리반 봉사 및 협조 레지오 확 장 •행동단원 모집 •협조단원 모집 •협조단원 돌봄 •소년 레지오 지도 교우 돌봄 •신 영세자 방문 •전입 교우 방문 •냉담 교우 방문 •조당(혼인장애)자 방문 •성사 권면 •유아 세례 권면 •첫 영성체 •교우 가정방문 특별 활동 •호구조사(호별방문) •재해 및 사고 피해자 •복지시설 노력봉사 •병원 방문 활동 본당 협조 •행사 준비 및 협조 •주일학교 돌봄 •청소미화 공동체 •소공동체 활동(본당과 직장) 성화 •가정성화 활동(가족단위) 기타 •출판물 보급 •자연보호 활동 •차량봉사 및 교통정리 •생명존중 활동 등

19 -18- ▣ 지각 단원의 시작 기도 ▣ 행동단원의 자격 ▣ 출석 호명 ▣ 비밀 헌금 주 회합 장소 도착 시각 기도 방법
시작 기도 중에 도착 •.입구에서 소리내지 않고 시작 기도를 바친 후, 조 용 히 좌석으로 이동하며, 기도 중인 동료 단원들 을 방해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묵주기도 중에 도착 •.먼저 시작 기도를 바친 다음, 입구에서 묵주기도 에 동참한다. 시작기도(묵주기도 포함) 끝난 후 도착 •.혼자 서서 시작기도(묵주기도 제외)를 바친 후 자 리를 찾아 앉는다. 까떼나를 바친 다음 도착 •.시작 기도(묵주기도 제외)와 함께 까떼나까지 바 친 후 주회합에 합류한다. ○ 신앙생활을 충실히 하는 18세 이상의 신자 -세례성사를 받은 사람으로서 혼인장애(조당) 상태에 있지 않으며, 쉬는 교우가 아닌 사람 ○ 레지오 마리애 행동단원으로서 평신도 사도직을 실천하려는 의욕이 있는 사람. -행동단원의 자격은 본인의 교적이 있는 본당 소속 레지오 조직 안에서만 유지된다. ○ 레지오 마리애 행동단원으로서 모든 의무를 완수하려는 각오가 되어 있는 사람 ○ 출석 호명은 부단장이 하고, “000형제님 또는 000자매님”이라고 부르며 대답은 간단히 “예”하면 된다.(“알렐루야, 또는 찬미예수 “등의 응답은 피한다) ○ 조퇴해야 할 단원은 회합 시작 전에 먼저 단장의 허락을 얻어야 하며, 한발 뒤로 물러서서 아직 바치지 못한 기도와 마침 기도를 바친 후 조용히 자리를 뜬다 ○ 결석자가 있을 때에는 다음 주 회합 전까지 방문하거나 전화함으로써 소속감을 증진 시킴 ○ 출석 호명하는 시각까지 주 회합에 출석하였다면 지각으로 기재하지 않는다. ○ 출석 호명이 끝난 다음, 부단장은 “총원 00명 중 간부 00명. 단원 00명. 전체 00명이 출석 하였습니다.”라고 출석 내용을 보고한다. ○ 비밀 헌금 주머니를 돌릴 때에는 회의 진행에 지장이 없도록 탁자 밑으로 돌려야 한다. ○ 단원들은 각자 형편대로 미리 준비한 헌금을 봉헌 한다. ○ 단원은 헌금을 준비하지 못한 경우라 해도 일단 비밀 헌금 주머니에 손을 넣어야 한다 ○ 헌금 때문에 한 사람이라도 소외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20 ▣ 레지오가 주관하는 5대 행사 -19- 행 사 명 해 설 아치에스 (Acies)
해 설 아치에스 (Acies) • 아치에스는 라틴어로 “전투 대형으로 늘어선 군대”라는 뜻이다. • 단원들이 성당에 모여 성모님께 대한 충성심을 새롭게 다짐하고 성모님 께로부터 한 해 동안 악의 세력에 대항하여 싸울 새로운 힘과 축복을 받기 위해서 자신을 성모님께 드리는 봉헌 예절이다. • 아치에스는 꾸리아 별로 실시한다. • 아치에스는 반드시 본당 내에서 실시해야 한다. • 행사 시간을 단축시킬 목적으로 2개 또는 3개의 대형 벡실리움을 준비해 서는 안 된다. 연차 총 친목회 ○ 연차 총 친목회의 의의와 반성할 점 -레지오 마리애 창립( ) 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했던 축화 회가 연차 총 친목회의 시작이 되었다. -연차 총 친목회는 행동단원들로만 행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한편 일부 꾸리아의 과다 지출은 한국 레지오를 약화시키는 커다란 해 악으로 지적받고 있다. -꼰칠리움이나 세나뚜스에서는 꾸리아 간부들이 이점을 바르게 인식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 개근 단원 포상 문제 -개근 단원에 대한 포상은 있을 수 없다. -다만, 개근 단원의 명단을 공개하여 격려해 주는 정도는 막지 않는다. 야외행사 • 레지오 초창기 때부터 시작되었으며, 의무는 아니지만 바람직한 행사이다. • 평의회(꾸리아)의 결정에 따라 쁘레시디움별 행사가 될 수도 있고, 때로는 둘 이상의 쁘레시디움이 합동 행사로 치를 수도 있는데, 그 어느 것이든 주관은 직속 평의회(꾸리아)이다. • 꼰칠리움은 쁘레시디움 단원 각자가 이 행사를 위해서 약간의 비용을 조 달해 주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야외 행사를 위한 레지오 자금 지츨은 허용 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쁘레시디움 • 쁘레시디움 친목회는 “복되신 동정 마리아 탄신 축일(9월 8일)”를 전 후하여 실시한다. • 몇 개의 쁘레시디움이 공동으로 친목 행사를 가질 수 있으며, 단원이 아닌 교우들도 레지오에 입단시킬 목적이라면 참석을 허용할 수도 있다. • 비용은 단원들이 소액을 추렴하여 충당한다. 토론 대회 • 레지오 최초의 토론 대회는 1939년 부활 주일에 개최되었다. • 토론 대회는 매우 긴 시간이 걸리므로 꾸리아나 꼬미씨움에 한하여 실시 해야 하며, 2년에 한번 정도가 가장 바람직하다. •진행절차는 가능하면 미사로 시작하고, 짤막한 사제의 강론이 뒤 따라야 하며, 성체 강복으로 마무리 한다. • 준비 회합을 통해서 토의 안건을 채택한다. 주제는 레지오의 기본 원칙과 연관된 것이어야 한다. • 하루를 몇 등분 하여 여러 차례의 회합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 평의회 단장이 진행을 담당하는 것이 원칙이다. • 상급 평의회의 간부가 주제 발표를 담당하는 일 역시 바람직하다.

21 ▣ 레지오 장(葬) -20- 행동단원의 선종 2. 위령기도(연도) 및 조문 예절 ○ 분양소에서 연도를 바치는 요령
○ 행동단원 선종시의 조치 사항 -쁘레시디움은 지체 없이 선종한 행동단원을 위한 연미사 1대를 봉헌해야 한다. -쁘레시디움 단원들은 먼저 떠난 동료의 영혼을 위해 묵주기도 5단을 포함한 레지오의 기 도문 전체를 적어도 한 번은 특별히 바쳐야 한다. ○ 레지오 장의 의미와 절차 -레지오 장은 한국 고유의 전통을 레지오 안에서 이어가기 위해 만들어진 장례 예절로서, 한국 레지오에만 있는 아름다운 풍습이다. -꾸리아는 행동단원이 선종하면 장례 절차에 대해 가족들과 먼저 상의한 후, 레지오 장에 대한 영적 지도자의 사전 승인을 얻어야 한다. ○ 퇴단한 단원과 협조단원의 레지오 장 -이미 퇴단한 단원이나 협조단원의 경우에는 “레지오 장”에 해당되지 않는다. 2. 위령기도(연도) 및 조문 예절 ○ 위령기도의 의미 -세상에 살았을 때에 지은 죄에 대한 벌(보속)을 다하지 못하고 죽은 영혼이 천국으로 들 어 가기 전에 연옥에서 받은 고통은 각자의 죄, 벌에 따라 차이가 있다 -연도라 함은 바로 이러한 연옥에 있는 영혼(연령)을 위해 드리는 기도를 일컫는다. ○ 분양소에서 연도를 바치는 요령 -대표자가 분향소 앞으로 나아가 분향한다. -선종단원(영정)을 향해 서서 성호를 긋고 깊이 머리 숙여 절을 한다. -성수 예절을 한다. • 성수를 찍으면서 “주님”이라고 하고, • 상수를 선종단원의 영정을 향해 왼쪽, 중앙, 오른쪽의 순으로 세번 뿌리면서”(선종 단원 세례명)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아멘”이라고 성수 기도를 바친다. -선종 단원(영정)을 향해 성호를 긋고 다시 깊은 절을 한다. -상주(유족)를 향해 반절을 하며, 위로의 말을 건넨다. -제자리로 돌아와 앉는다. -위령기도를 바칠 인원을 “계”와 “응”으로 나눈다. -† 성호경을 바친다. -위령기도를 시작한다. -긴 연도 : 주님의 기도를 다 함께 바친 다음 “아멘”을 하지 않고 마침기도로 이어지고 -짧은 연도 : 모두 무릎을 꿇고 “주님의 기도”와 “성모송”을 바친 후 마침기 도를 한다. -(마침기도)연령을 위한 기도를 바친다. -성가를 부른다. -위령기도를 바친 사람이 동참하여 성수 예절을 한다. 다른 사람들은 성수 예 절이 끝날 때까지 성수 기도를 합송한다. -대표자는 † 성호경으로 연도를 끝낸다. -모두 상주를 향하여 인사하고, 분향소를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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