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여가 그리고 레크리에이션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하겠습니다.
2
여가 그리고 레크리에이션
3
목 차 1 여가의 개념 2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3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4
여가의 개념. 자유시간으로의 여가 여가는 자발적 참여 활동 활동의 결과로 인한 경험
생리적시간, 노동시간, 사회적 의무의 시간, 및 정신적 의무로부터 해방되어 자기자신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시간 자발적 참여 활동 여가는 자유시간에 자유의지에 따라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다양한 활동 활동의 결과로 인한 경험 여가는 활동의 결과로 인하여 얻어지는 심리적 상태와 만족감
5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재생적 개념 기능적 개념 여가선용적 개념 인간의 몸과 마음 그리고 사회적 상태 등을
노동에 적합 하도록 회복하는 인간행동 기능적 개념 문제를 예방하고 기능적 회복을 도모하기 위해 여가를 활용하는 인간행동 여가선용적 개념 여가를 적절하게 활용하기 위해 실시하는 인간행동
6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주관적 경험 개념 객관적 경험 개념 인본적 개념 활동의 결과가 개인 스스로의 만족과 행복의
추구를 움직이는 인간행동 객관적 경험 개념 사회적 가치창조와 발전을 위해 움직이는 인간행동 인본적 개념 인간의 자아실현과 보람, 가치창조를 위해 우리를 끊임없이 쇄신하고 재창조하는 인간행동의 총체
7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여가. 레크리에이션. 개인에 치중 사회적 가치에 치중 생리적시간, 노동시간, 대부분 여가의 영역에서
사회적의무시간 및 정신적 의무로부터 해방되어 자기 자신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시간 동기지향적 사회적 가치에 치중 대부분 여가의 영역에서 행해지기는 하지만, 일정부분은 생리,노동, 사회적 의무에서 나타나기도 한다 결과지향적
8
여가의 특성. 1) 여가행동의 정의 (1) 여가행동의 구조 여가조직 여가매체 여가객체 여가주체
여가는 의무로부터 벗어난 자유로운 상태하에서 휴식, 기분전환, 자기계발 및 사회적 성취를 이루기 위하여 임의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시간을 의미 여가행동이란 여가시간 동안 이루어지는 모든 행위 (1) 여가행동의 구조 여가주체 여가객체 여가매체 여가조직 “한국 골프비즈니스 절대적” 한국인 61% “라운드 통해 거래성사 ”HSBC은행, 아시아 5개국 고객 1522명 설문조사 한국인은 골프를 통해서 비즈니스 성공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금융기업인 HSBC은행은 이 달 말 미LPGA투어 HSBC우먼스 챔피언스대회 개최를 앞두고 한국과 홍콩·대만·싱가포르·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5개국 1,522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최근 밝혔다. HSBC는 설문 조사를 통해 한국인에게 있어 골프와 비즈니스는 아직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발표했다. 특히 한국의 응답자의 경우 무려 61%가 `골프를 치면서 사업상 거래를 이끌어냈다'고 대답해 골프가 차지하는 비중이 그 만큼 컸다. 이번 조사의 주요 설문 요지는 골프가 비즈니스 및 개인의 경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과 친구, 동료 및 고객과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까지 관련해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다. 이중 골프 치는 한국인 150명은 4명에 3명꼴로 `비즈니스 관계로 매달 라운드 요청을 받고 있다'고 밝혀 골프를 통한 비즈니스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는 사업 관계자들끼리 골프모임을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을 보여준다. 또 한국인 응답자들 중 80%가 골프를 통해 회사 상사와 친밀해질 수 있다고 답해 골프가 사회적 네트워킹의 주요 수단임을 인정했다. 그러나 설문에 응한 한국인 중 남성 200명은 골프를 칠 때 가장 즐거운 대상으로 친구를 53% 꼽은 반면 동료라고 답한 사람은 23%에 불과해 사업상·사교상 동료들과 골프를 치지만 즐기지는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5시간 정도 함께 운동하면서 자연스레 대화를 나눌 기회가 많기 때문에, 골프를 치면서 상대의 성격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어떤 기업인은 상대방의 됨됨이를 평가하기 위해 일부러 함께 골프를 치기도 한답니다.
9
여가행동 여가의 특성. (2) 여가행동의 특성 인간의 자발성(voluntarism)에 기초
동인(motive)에 의하여 추진되는 행동 인간의 욕구(needs)와 밀접한 관련 그 행위의 결과(outcome)에 의하여 만족수준에 차이 이동(movement)을 전제로 한 행동 일련의 단계를 밟아가는 하나의 과정(process) 동태적(dynamic)인 특징 (2) 여가행동의 특성
10
여가의 특성. 인식단계 2) 여가행동의 진행과정 초기결정단계 탐색단계 최종결정단계 기대단계 준비단계 여행단계 주 경험 단계
귀환단계 사후정리단계 회상단계
11
인간발달 단계와 여가행동. 단계와 나이 발전과 딜레마 (안전 대 도전) 1.유아(1~12개월) 가정적 만족 대 감각운동적 경험
2.초기아동기(1~2세) 유순, 복종 대 자기조절 3.질투시기(3~5세) 표현성 대 수단성 4.후기아동기(6~11세) 동동한 관계성 대 평가되는 능력 5.초기청소년기(12~15세) 수용 대 성취 6.후기청소년기(16~20세) 친밀감 대 고립감 7.청년기(19,20~29세) 접촉 대 자기결단 8.초기중년기(30~44세) 안정 대 성취 9.중년기(45~정년퇴직 연령) 품위 대 조절 10.은퇴기(일할 수 없을 때까지) 의미 있는 완전 대 자율성 11.무능기(죽을 때까지) 생존 대 죽음의 인식
12
여가행동의 매커니즘. 1) 인간의 욕구체제 2) 여가욕구의 분류 다비도프의 심리행동과정 모형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
욕구는 생리적 기관이나 심리적 상황에 긴장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여기에서 긴장이란 생명체가 원하는 목표를 향해서 일시적으로 마음을 가다듬는 정신적 상태를 말한다. 다비도프의 심리행동과정 모형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 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구 3. 소속 및 애정의 욕구 4. 존경욕구 5. 자기실현의 욕구 2) 여가욕구의 분류 신체적 욕구 모험 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 욕구 변화 욕구 자기실현 욕구
13
여가행동의 매커니즘. 머피의 야외레크리에이션 행동모형 행락자의 사회경제적 배경 행동/의식, 공간 대안적 대상지 평가
나이,교육, 수입, 가족크기, 직업, 거주지 행동/의식, 공간 대안적 대상지 평가 공간적 형태 여행거리 여행시간 여행목적 출발점, 도착지 기능의 수 방문객 수 개인적 속성 여행의식 장소의식, 경험도 열망도, 장소특성가치 장소의 사회적 수용도 머피의 야외레크리에이션 행동모형 대안의 매력성 태도평가 여러 대안의 매력도 비교 최종선택 (방문의 빈번도)
14
여가행동의 매커니즘. 여가행동의 모델
15
여가행동의 매커니즘 종합적 분류 1. 스포츠, 건강활동은 신체의 발달과 회복, 보양을 목적으로 행하는 여가활동이다.
2. 취미, 교양활동은 지식의 확대와 견문을 넓히기 위한 목적으로 행하는 여가활동이다. 3. 오락, 사교활동은 대인접촉과 놀이, 게임, 애정을 넓히기 위한 목적으로 행하는 여가활동이다. 4. 감상, 관람활동은 기분전환과 심미성 및 관찰을 목적으로 행하는 여가활동이다. 5. 행락, 관광활동은 자연과의 친화와 휴양을 목적으로 행하는 여가활동이다.
16
여가와 생활 만족도. 아니라 집단현상이다. 2. 생활양식은 생활의 여러 측면과 여러 영역에 침투해 간다.
1. 생활양식은 하나의 개인현상뿐만 아니라 집단현상이다. 2. 생활양식은 생활의 여러 측면과 여러 영역에 침투해 간다. 3. 생활양식은 주생활관심사(Central interest)를 포함하고 있다. 4. 생활양식은 몇 개의 사회학적 변수에 따라 차이를 나타낸다. 5. 생활양식은 한 나라가 지니고 있는 문화나 사회체계의 영향을 받는다.
17
여가 생활 패턴 변화의 전망 한국의 여가 패턴 변화의 전망 정태적 여가에서 동태적 여가로의 전환
집단적 여가에서 개인적 여가로의 전환 소비적 여가에서 생산적 여가로의 전환 금전 소비 형 에서 시간 소비 형 여가로의 전환 여가 계획 습관의 증대 경향 자연 지향형에서 시설 지향형 여가로의 전환 계절적 수요의 평준화 경향
18
1 2 3 4 5 6 미래사회의 여가 전망 분석. 고령화 사회로의 지향 소프트화 사회로의 지향 이동 사회로의 지향
고학력 사회로서의 지향 5 소비 사회로의 지향 여가 사회로의 지향 6
19
미래사회의 여가 전망. 최종목표 2단계 1단계 미래를 향한 국가 장기발전 구상 건전한 여가활동 프로그램 개발 자유롭고 안정된
풍요롭고 활기찬 사회 정의롭고 균형 발전된 사회
20
여가 레크리에이션 이란 ? 결론. 휴식,오락(레크리에이션)을 통하여 재창조(리크리에이션)을 이룩하는 것
21
Thank You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