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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공간 - ‘거울의 세계’ 중학교 컴퓨터과 정보통신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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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이버 공간 - ‘거울의 세계’ 중학교 컴퓨터과 정보통신윤리

2 사이버 공간의 특성 데이터베이스로서의 사이버공간 미디어로서의 사이버공간 네트워크로서의 사이버공간 생활공간으로서의 사이버공간
정보의 바다 미디어로서의 사이버공간 프로슈머(Prosumer), 블로그(Blog) 네트워크로서의 사이버공간 전자우편, 뉴스그룹, 채팅 생활공간으로서의 사이버공간 현실세계의 사이버화

3 프로슈머(Prosumer)란? 프로듀서(producer)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
남들이 제작하거나 상업용으로 제작한 음악, 게임, 영화, 등 정보(콘텐츠)를 즐기는 소비자인 동시에 스스로 전문자용 소프트웨어나 기기를 이용해 정보(콘텐츠)의 제작자가 되기도 하는 보통사람 네티즌은 프로슈머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4 블로그(Blog)란? 웹(web) 로그(log)의 줄임말 1997년 미국에서 처음 등장
새로 올리는 글이 맨 위로 올라가는 일지(日誌) 형식으로 되어 있음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일기 • 칼럼 • 기사 등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음 개인출판 • 개인방송 • 커뮤니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는 일종의 1인 미디어

5 사이버공간의 특성에 따른 규범들 성격 특성 규범 데이터 베이스 다양한 정보 집합체 미디어 표현의 공간 네트워크 상호작용의 증가
건전 정보 사용 바이러스유포나 해킹금지 미디어 표현의 공간 불건전정보 유포 금지 비속어나 욕설사용 자제 바른 언어 사용 네트워크 상호작용의 증가 지적재산권 보호와 존중 타인의 정보보호 개인의 정보 관리 생활공간 활동영역의 확대 인권존중 실명 활동

6 사이버 공동체란? 통신망에 연결된 컴퓨터를 통해 일어나는 일련의 지속적이고 다양한 상호작용의 집합체
네트(Net)로부터 출현한 사회적 집단들 주제에 대한 관심에 따라 특정한 경계 내에서 반복적인 접촉을 통해 사회적 관계가 가상공간에 만들어진 것 컴퓨터가 매개한 공간

7 사이버 공동체의 예

8 네티즌 윤리 강령 2001년 6월 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윤리위원회, 그리고 인터넷서비스 사업자가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규범을 제정한 것이다. 사이버공간의 특성에 따라서 외부로부터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규범들

9 네티즌 기본 정신 사이버 공간의 주체는 인간이다. 사이버 공간은 공동체의 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은 누구에게나 평등하며 열린 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은 네티즌 스스로 건전하게 가꾸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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