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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장 각본분석의 개념과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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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생활)각본(Life script)의 정의
초기 Berne의 정의 : 각본은 반복강박(repetition compulsion)의 결과 (Transactional Analysis in Psychotherapy, 1961) 정신의학에서 반복 강박이란 불행했던 어린 시절 사건들을 반복하려는 경향성을 사람들이 지니고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 각본분석의 목적은 이러한 강박에서 사람들을 자유롭게 하고(script free) 현재의 상황에 맞는 새로운 활로를 찾아 살아가도록 하는 과제를 달성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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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52~153 Berne의 ‘각본’ 정의 「집단 치료의 원리(Principle of Group Treatment, 1966) 」에서 Berne은 인생(생활) 각본을「무의식적 인생 계획(an unconscious life plan)」이라고 정의함. 그 후 「당신은 인사 후에 무엇을 말합니까?(What Do You Say After You Say Hello?, 1972)」에서 Berne은 보다 완전한 정의를 내리고 있음. ‘인생(생활) 각본은 어린 시절에 만들어지고, 부모에 의해 강화되며, 후속 사건에 의해 정당화되며, 결국 선택된 대안(향후 삶에 대한 결단)으로 완결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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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53 Berne의 ‘각본’ 정의 이것은 인생(생활) 각본이 어린 시절에 부모의 영향으로 발달하며, 현재도 진행중인 프로그램을 말하며, 개인 인생(생활)의 가장 중요한 국면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를 지도하는 것이다. 예 : 결혼, 취직이나 시험준비 하는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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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ne의 ‘각본’ 정의에 대한 6가지 요점 1. 각본은 인생(생활) 설계(life plan)
2. 각본은 결말 지향적이다(pay-off) 3. 각본은 결단적이다(decision) 4. 각본은 부모에 의해 강화된다(script messages) 5. 각본은 무의식에 있다(early decision) 6. 현실은 각본을 ‘정당화’하기 위해 재규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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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본의 기원 2가지 P.155~157 1. 적대적인 세상에 대한 반응 :
심지어 인생을 위협하기조차 하는 것으로 부터 세상에 살아남기 위한 유아의 최선의 선택적 행동(전략) 2. 초기 현실검증과 감정 : 각본 결단은 유아의 초기 정서와 현실 검증의 토대 위에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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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장 각본의 연명 (How the Script is Lived Out) -결단과 내용에 의한 각본의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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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본 진단과 종류 1. 어린 시절의 결단 내용에 의한 각본 승리자, 비승리자, 패배자
2. 시간구조화에 의한 과정 각본 (Taibi Kahler, 1978) - NS ①그 후 ②언제까지나 ③까지, ④결코 ⑤거의 ⑥무계획 3. 내용과 결말에 의한 각본 평범한, 비극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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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자 또는 비극적(losing or hamartic) 비승자 또는 평범한 각본(non-winning or banal)
P.173 1. 어린 시절의 결단에 의한 각본 승리자, 비승리자, 패배자 3.내용과 결말에 의한 각본 평범한, 비극적 승자(winning) 패자 또는 비극적(losing or hamartic) 비승자 또는 평범한 각본(non-winning or ba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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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자 각본(winning script) P.174 Berne; winner는 ‘자기가 선언한 목적을 성취하는 사람’
Goulding; ‘세상을 더 낫게 만드는 사람’ ‘승리한다’의 진정한 의미 : ‘선언한 목적’이 편안하고 행복하게 그리고 부드럽게 이루어지는 것 예 : 위대한 정치가(존경+위대한 평가) 백만장자(행복하고 안락) 청빈한 수행자(행복한 수행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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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자 또는 비극적 각본(losing or hamartic script)
Loser; ‘선언한 목표를 성취하지 못하는 사람’ 유의할 점 : 단지 성취나 기타의 문제가 아니라 거기에 따르는 편안함(comfort)의 정도 예 : 위대한 정치가(불명예, 최악의 평가) 백만장자(무일푼의 은둔자로 종말, 만성적인 병 과 중압감으로 비참하게 느낌) 청빈한 수행자(불평, 불행한 수행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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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자 또는 비극적 각본(losing or hamartic script)
Loser; ‘선언한 목표를 성취하지 못하는 사람’ 유의할 점 : 단지 성취나 기타의 문제가 아니라 거기에 따르는 편안함(comfort)의 정도 예 : 위대한 정치가(불명예, 최악의 평가) 백만장자(무일푼의 은둔자로 종말, 만성적인 병 과 중압감으로 비참하게 느낌) 청빈한 수행자(불평, 불행한 수행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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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75 결말의 심각성에 따른 패자각본 분류 제1급 수준의 패자각본 : 실패나 상실이 개인이 속한 사회집단에서 충분히 상식적으로 논의될 수 있는 정도 예 : 직장에서 다툼이나 승진탈락, 가벼운 우울증세로 상담이나 외래치료, 대학시험 실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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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급 수준의 패자각본 : 패자가 속한 사회집단에서 받아들이기 어렵거나 심각하게, 불쾌한 각본 결말을 경험하는 것
P.175 제2급 수준의 패자각본 : 패자가 속한 사회집단에서 받아들이기 어렵거나 심각하게, 불쾌한 각본 결말을 경험하는 것 예 : 직장에서 해고, 심각한 우울증세로 입원치료, 부정으로 대학에서 쫓겨나는 것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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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급 수준의 패자각본(비극적) : 죽음이나 심각한 손상 또는 병이나 법률상으로 위기, 막다른 골목에 처한 정도
P.175 제3급 수준의 패자각본(비극적) : 죽음이나 심각한 손상 또는 병이나 법률상으로 위기, 막다른 골목에 처한 정도 예 : 회사 공금 유용으로 형무소 생활, 심각한 정신질환으로 평생입원치료, 최종 시험에 실패하여 자살하는 것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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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승자(평범한) 각본(non-winning script)
중용주의자(middle-of-the-roader) 특별한 것도 없고 부족할 것도 없는 그저 그런 인생(나의 사전에 ‘큰 승리, 큰 손해, 큰 위험’이란 없다. 동시에 직장에서 ‘우두머리, 해고’도 없다) 꾸준히 자신의 일+대리석 무늬의 시계와 감사패를 받고 조용히 퇴직 독백 : “만약 내가 제대로 인력배치되어 있었다면 상무이사는 해먹었을 텐데, 뭐, 그래도 그렇게 나쁘지는 않았다고 생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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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각본의 분류상 주의점 ‘진정한 나를 위한 삶’에 있어서 TA와 각본의 유용성 P.176
사실 우리들 대부분의 삶의 내용에는 승자와 비승자 그리고 패자로 혼합된 각본을 결정하고 갖고 있다. 예 : 어린 시절 나의 독특한 결단에서 ‘정신노동에서 승자’ 그러나 육체 활동에서는 ‘비승자’, 인간관계에서는 제1급 수준의 ‘패자’가 될 것을 스스로 결정했을 수 있다. ‘진정한 나를 위한 삶’에 있어서 TA와 각본의 유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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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76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각본이든 바꿀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 나의 각본을 이해하게 됨으로써 나는 상실 각본을 구성한 분야들을 알 수 있고 그것은 승자결단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 승자-비승자-패자의 분류는 과거에 대한 유용한 정보라는 것. 그것은 현재를 변화시키기 위한 가치 있는 지도를 제공해 준다는 것. 결코, 미래에 대한 불변의 진술이라는 것은 없다. 즉 어느 누구나, 어느 상황에서 ‘나는 승자 각본대로 행동할 수 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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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eak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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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 장 각본 메시지와 각본 모형 (Script Message and Script Matr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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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본 메시지의 종류 p.199-203 1. 언어적 + 비언어적 (p.20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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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본 모형 1. 대항지령들(대항금지령 : counterinjunctions) (p.204~205) 2. 프로그램 (p.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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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01 각본 모형(script matrix) 어머니 P A C 나 자신 아버지 대항지령 프로그램 금지령(-) 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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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항지령(대항금지령) p.204-205 「어버이ⓟ」상태에서 「어버이ⓟ」상태로의 메시지들을 대항지령(대항금지령) 예 :
대항각본은 대항지령에 고분고분하고 어린 아이에 의해 형성되는 일련의 결단 대항지령은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가에 대한 명령과 사람들과 세상에 관한 규정의 합 예 : 훌륭한 사람이 되어라 무례하면 안된다 열심히 일 해라 거짓말을 하는 것은 나빠! 무엇이든 최선을 다해라 우리는 대항지령을 많은 시간동안 자신을 돌보고 사회에 안정되게 적응하는 긍정적인 방식으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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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항각본에서 특별한 역할 5가지 명령 p.205 ①완전하게 하라(Be Perfect!) ②열심히 노력하라(Try Hard)
③서둘러라(Hurry Up) ④(사람들을)기쁘게 하라[Please (people)] ⑤튼튼하게 되라(Be Strong) 드라이버 메시지(driver messages), 드라이버(drivers : 몰이꾼) ‘드라이버(drivers : 몰이꾼)’라는 이름은 아이가 ‘이런 명령들을 강제로 따르게 하는 것으로’ 느끼기 때문에 사용되었고 ‘드라이버에 복종하는 한 OK로 머무를 수 있다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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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p.206 일들을 어떻게 하는가에 대한 메시지로 구성
대항각본에 따라 사람들은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방식으로 프로그램 메시지를 사용함 그러나 대항지령과는 차이가 있게 다른, 부정적인 행동방식의 프로그램을 통한 메시지를 사용하기도 함 부모의 오염된 「어른Ⓐ」상태에서 전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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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아버지처럼 어머니로부터 언제나 돌봄을 받는 인간이 되어라”
대항지령, 금지령, 프로그램 P 어머니 A C 아버지 아이 (1)“성장하여 너 삶은 너가 만들며 살아라” (2)”성장하여 나를 떠나선 안돼!” (3)”아버지처럼 어머니로부터 언제나 돌봄을 받는 인간이 되어라” (1) “사내가 독립심을 길러라” (4)프로그램용돈 타쓰는 실업자, 술주정뱅이 (4) (1)대항지령 (2)금지령 (3)비언어적으로 보여 주는 모습(모델) 살아가는데 구체적 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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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가와 금지령 허가 : 부모의 「어린이 Ⓒ」상태에서 나온 긍정적 메시지(주로 이면에 있는 비언어적이고 심리적인 메시지)
p.206~207 허가와 금지령 허가 : 부모의 「어린이 Ⓒ」상태에서 나온 긍정적 메시지(주로 이면에 있는 비언어적이고 심리적인 메시지) 예 : 아기를 돌볼 때, 「어버이Ⓟ」- 부모도리와 돌봄 역할 「어른 Ⓐ 」- 책에서 읽은 육아 방법대로 실천 「어린이 Ⓒ」- 너무나 소중하고 귀여워 꼭 안고 신체적 스트로크 교환을 즐기고 있을 때, 아기는 어머니의 비언어적 메시지들을 받아들이면서 “엄마가 나를 원하고 가까이 있으면 나를 좋아해” 결론 어머니는 아기에게 ‘허가’를 주고 있음. “존재의 허가와 친밀하게 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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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지령과 허가 금지령 : 부모의 「어린이 Ⓒ」상태에서 나온 부정적 메시지(주로 이면에 있는 비언어적이고 심리적인 메시지)
p.207 금지령과 허가 금지령 : 부모의 「어린이 Ⓒ」상태에서 나온 부정적 메시지(주로 이면에 있는 비언어적이고 심리적인 메시지) 예 : 아기를 안아 주면서도 “이 놈의 아기 때문에 내 인생이 완전히 꼬였어!”하며 원망어린 심정과 태도로 임할 때 “존재해서는 안된다”, “친밀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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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25 재결단(redecision) 인생각본 즉 유아기에 만든 자신의 결단에 입각해서 구성된 인생 패턴의 구속에서 탈출하여 보다 자유롭고 창조적인 삶의 방식을 하기 위해「어린이 Ⓒ」자아상태로 되돌아가서 결단을 다시 내려 인생각본을 다시 바꾸어 써 가는 것으로, 심리치료(요법)로서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Mary M. and Robert L. Goulding의 ‘재결단 치료’라고 불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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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CISION – 재결단의 의미 p.225 Ⓟ의 대치 Ⓐ의 교육 Ⓒ의 혼란 해제 자각·의식 현상 창조적 직관적 자발적
친밀한 인간 자율적 인간 지금-여기에서 R-eplace the Parent E-ducate the Adult D-econfuse the Child and become more awar-E C-reative I-ntuitive S-pontaneous I-ntimate and aut-O-nomous N-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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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결단(redecision) p.225 Ⓐ를「교육」해서 오염된 Ⓟ를「대치(대체)」하고 Ⓒ를「혼란에서 해제」하여 분명하게 한다.
자각현상(aware)이 일어나서「창조적」이고,「직관적」이며,「자발적」이고,「친밀한」 인간으로 변모한다. 그 결과 서로 친밀한 관계 속에서 억압받지 않는「자율적」인간이 되어서 ‘환상’이 아니라「지금, 여기에서」이 순간의 현실을 살릴 줄 아는 변화된 실존적 인간으로 거듭 태어난다. - 4단계(부가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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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패스(impasse) 정의 : 길이 막힘, 마음속의 갈등 상황, 교착 상태 정도에 따른 분류 : 제1도, 2도, 3도 임패스
정의 : 길이 막힘, 마음속의 갈등 상황, 교착 상태 정도에 따른 분류 : 제1도, 2도, 3도 임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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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26 제 1 도 임패스의 이해와 work 「어버이Ⓟ」자아상태와 「어린이Ⓒ」자아상태 사이에 있는 갈등상태로 대항지령과 관계있는 교착상태를 말한다. 대항지령에 「어린이 Ⓒ」자아상태가 갈등을 겪으며 교착상태에 빠져 있을 때 Ⓒ를 해방시키는 work을 한다 P A C 좀 더 열심히 노력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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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A C 더 열심히 노력해야 훌륭하게 될 수 있다 “열심히 하고 있잖아요! 아! 짜증나!.”
좀 더 열심히 노력해라 “열심히 하고 있잖아요! 아! 짜증나!.” “제발 그 말 좀 그만하세요. 알아서 하니까요.” “나도 즐기면서 할 것은 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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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eak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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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며 사는 삶 삶에는 ‘문제’라는 복병과의 조우의 연속 매번 우리는 ‘문제’에 직면하고 두 가지 선택권을 갖는다.
1.문제 해결을 위한 성인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행동들을 전력으로 사용하는 것 2.각본으로 빠져 들어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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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내가 각본에 빠져들게 되면 유아일 때 결단한 것에 맞도록 세상을 인식하기 시작
문제 해결을 위한 어떤 행동을 취하기 보다는 나의 각본이 제공해 주는 마술적 해결에 의존 「어린이 Ⓒ」자아상태에서 마술적 해결방법을 사용하여 세상이 문제의 해결책을 제공하도록 조작할 수 있기를 바란다. 결국 문제 해결에 있어서 능동적이기 보다는 수동적으로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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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성과 문제 해결 사이의 간격? Schiff family, Schiffian Theory(Cathexis theory) : “사람들이 문제에 당면했을 때 어떤 식으로든 당면한 문제와 관련된 일(things)을 하지 않거나 또는 그것을 효과적으로 처리하지 않는 것” 수동성(passivity)이라 한다. 살면서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질질 끌면서 ‘묘한’ 느낌 같은 것을 느껴보지 않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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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9 장 에누리(discoun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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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00 에누리의 본질과 정의 정의 : 에누리(discounting)는 문제해결과 관련된 정보를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무시하거나 경시하는 것(Shea Schiff) 사례 : 혼잡한 음식점에서 나와 친구, 갈증 그리고 웨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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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장행동(grandiosity) p.300~301 모든 에누리는 과장 행동에 의해 이루어짐
과장 행동은 현실의 몇몇 특징을 과장한 것(허풍 떤다) 상황의 한 특징이 에누리를 통해 흐려지거나(자신의 자원), 다른 특징은 과장 행동에 의해 어느 정도 확대된다(전혀 근거없는 허풍, 과잉행동) 예 : 웨이터가 물을 가져다 주지 않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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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가지 수동적 행동들 (four passive behaviors)
관련된 사람이 에누리를 하고 있다는 것을 항상 가리켜 주는 수동적 행동 유형 4가지 1. 아무것도 하지 않음(doing nothing)-p.302 2. 과잉 적응(over adaptation)-p 3. 흥분(agitation)-p.303 4. 무능력화(incapacitation) 또는 폭력(violence) –p.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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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누리와 자아상태 기능모델 (discounting and ego-state)
p.305 에누리와 자아상태 기능모델 (discounting and ego-state) 만약 내가 다섯 가지 자아상태 기능모델에서 어떤 자아상태의 Not-OK부분에 있게 될 때마다 나는 에누리하고 있다. 그리고 역으로 내가 에누리하고 있을 때마다 나는 부정적인 자아상태(Not-OK) 부분에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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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누리와 자아상태 구조모델 (discounting and ego-state)
p.305 에누리와 자아상태 구조모델 (discounting and ego-state) 에누리는 자아상태의 ‘오염’ 상황 에누리는 특정 자아상태가 ‘제외’ 상황 예 :「어린이Ⓒ」자아상태 「어버이Ⓟ」자아상태 「어른Ⓐ」자아상태 세가지 자아상태 중 「어른Ⓐ」자아상태는 개인의 에누리 강도 면에서 가장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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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누리 찾아 내기(detecting discounts)
p.306~307 에누리 찾아 내기(detecting discounts) 에누리(회피행동)에 대한 직면 ① 직면 : “나는 …하지 않았어” ② 직면 : “나는 그에게 미안했다. 하지만, 미안하다는 말을 안했다.” ③ 직면 : “나는 …을 하겠다” 직면 : “나는 노력하겠지만 결국 완전히 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들리기도 하네요. 예 : ①“나는 …할 수 없었어.” ② “나는 그에게 미안했지만, 미안하다는 말이 안 나왔어요” ③ “나는…할려고 노력할 것이다.” 에누리에는 언어적, 비언어적 단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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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대 웃음(gallows laughing)
p.307~308 교수대 웃음(gallows laughing) 뭔가 불쾌한 또는 슬픈 것에 대해 말하면서 웃는 것 이러한 웃음과 고통스러운 말(논평)의 내용 사이에는 부조화가 있다. 예 : “이 철길 건너에서 차사고가 있었어. 호호호!” “내가 부인과 이혼했을 때 내가 생각해도 어리석었어. 하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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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08 교수대 웃음의 이해와 대처 교수대 웃음으로 웃을 때마다 자신의 각본 신념(“생각할 수 없어”)을 강화하기 위해 듣는 사람을 비언어적으로 유인하고 있는 것 만약 듣는 사람이 웃음을 함께 한다면 그 유인을 심리학적 수준에서 수용한 것 대처 : 함께 웃거나 미소짓는 것을 거부하는 것이며 “그것은 웃을 일이 아니군요”라고 말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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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산도 식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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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1 장 준거 틀과 재규정 (frame of reference and redef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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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보며 갖는 지각 누구나 어떤 현상이나 세계를 인식하는 나름대로의 방식이 있다.
상기 그림은 같으나 다른 것은 그 그림에 대한 우리의 지각이다. 그 그림을 인식하는 방법과 거기에 반응 하는 방식에서 나와 다른 사람은 다르다. 이것은 나의 준거 틀과 다른 사람의 준거 틀이 다른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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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거 틀(frame of reference)
p.317~318 준거 틀(frame of reference) 정의 : 현실에 대한 필터, 특수한 자극에 반응하여 다양한 자아상태를 통합시키는 것과 관련된 반응들의 구조이다(Schiff). 이것은 자아와 다른 사람들과 세계 등을 정의하는데 사용되는 인지적, 개념적, 감정적 그리고 행위의 총합체를 개인에게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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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18~319 준거 틀과 자아상태 내가 나의 독특한 준거 틀에 따라 세계를 인식할 때, 나는 세계를 인식하는 나 자신의 독특한 일련의 자아 상태 반응들을 만든다. 우리가 자신의 전체적 personality를 표현할 수 있도록 자아상태 반응들을 통합하는 유형들을 제공한다. 「어버이Ⓟ」자아상태는 준거 틀 형성에 특히 중요하다. 이것은 우리의 준거 틀이 세상과 자기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정의를 구성하기 때문이다. 예 : 돈이 최고의 선, 다른 무엇보다 정직함이 가장 가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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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거 틀과 각본 p.319 준거 틀은 현상에 대한 많은 정의들로 구성된다. 각본은 준거 틀의 부분을 형성한다.
각본은 에누리를 수반하는 준거 틀에서 모든 정의를 구성한다. 각본 상태에 빠져 있을 때, 나는 어떤 문제의 해결책과 관계 있는 지금 여기의 상황의 특성을 무시하고 있다. 즉 에누리하고 있다. 이럴 때 나는 에누리를 포함하는 나 자신과 다른 사람들, 세상에 대한 내 나름대로의 오래된 정의들을 재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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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정의 본질과 기능 (nature and function of redefining)
p.320 재규정의 본질과 기능 (nature and function of redefining) 정의 : 각본에 맞도록 현실의 인식을 왜곡한 것으로 ‘재정의’ 라고도 한다. 현실의 어떤 특징이 나의 각본결정에 도전하는 것 같으면 나는 그것에 대항하여 방어할 것이다. 즉 이는 “나의 각본(삶의 자세, 축소각본, 금지령)의 준거 틀이 위협을 받으면, 나는 재규정을 함으로써 이러한 위협을 방어한다.(Schiffian) 예 : 금지령 거절->신체적인 긴장, 불안 P.208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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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20 어린아이로서 나는 생각할 수 없는 때에(힘이 없고 무력할 때) 나에 대한 부모의 정의를 받아들였다(예;겁쟁이, 짠보, 똘똘이 등). 이러한 나 자신의 개념 정의가 각본 속으로 들어갔고 나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이러한 각본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이러한 각본을 결단했다. 이제 성인으로서 각본에 빠져 들어갈 때, 나는 이러한 낡은 생존 전략을 다시 시도한다. 나는 자신의 사고 능력을 에누리함으로써 현실을 재규정(재정의)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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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2 장 공생 (symbio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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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25 공생의 정의 P A C 사용되지 않는 자아상태들 공생 두 사람 혹은 더 많은 사람들이 마치 그들 사이에서 한 사람을 형성하는 것 처럼 행동할 때 일어나는 것 공생관계에 있는 사람은 자신의 자아상태전체를 조화롭게 충분히 사용하지 못한다. 예 : 과잉보호하는 母 와 子 (일명 ‘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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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생(共生)과 공서(共緖)의 구별 p.327 공생(共生)은 사람과 동물 모두 포함 개념 공서(共緖)는 인간에게 적용되는 개념
공서관계 안에서 서로는 상대방을 필요로 한다. 공서관계를 통해서 양자가 체험하는 안정은 “각자 능력의 일부를 에누리하는 댓가”를 치루고서 얻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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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생과 개별화 체험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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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공서와 건강하지 못한 공서 (healthy VS unhealthy symbiosis)
p.329 건강한 공서와 건강하지 못한 공서 (healthy VS unhealthy symbiosis) 공생의 예-p.329 Q : 건강한 공서와 건강하지 못한 공서는 어떻게 구별 가능한가? A : 공서가 에누리를 포함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구별한다. 건강한 부모-자녀 공생을 정상적 의존(P.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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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eak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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