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헬로앱스 코딩체험교실 아두이노 자율주행 코딩 ㈜헬로앱스 www.helloapps.co.kr.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헬로앱스 코딩체험교실 아두이노 자율주행 코딩 ㈜헬로앱스 www.helloapps.co.kr."— Presentation transcript:

1 헬로앱스 코딩체험교실 아두이노 자율주행 코딩 ㈜헬로앱스

2 아두이노 소개 01 아두이노란? 실습 키트 살펴보기 초보자들이 생활에 필요한 스마트 제품을 쉽고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보드입니다. 코딩교육과 사물인터넷 프로젝트 등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오늘 실습에 사용하는 키트입니다. 아두이노 보드가 흰색 보드 아래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어떠한 부품들이 있는 지 살펴 봅니다. 디지털 부품 2개를 찾아 봅니다. 디지털 부품의 케이블 색상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말해 봅니다. 아날로그 부품 2개를 찾아 봅니다. 아날로그 부품의 케이블 색상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말해 봅니다. 컬러 LED바와 스피커를 찾아 보고, 케이블이 어떻게 다른지 확인해 봅니다. 2개의 모터 케이블도 확인해 봅니다.

3 디지털 명령어 02 디지털 핀 설명 LED 소자를 디지털 13번에 연결합니다. - LED 점멸하기 13번 디지털 부품은 디지털
핀에 연결합니다. 디지털 핀에는 2번 ~ 13번 까지 번호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D2 ~ D13) 디지털 핀에 부품을 연결할 때에는 핀 번호를 확인해야 합니다. LED 소자의 케이블 색상과 보드의 핀 색상이 일치하도록 연결합니다.

4 디지털 명령어 02 명령어를 마우스로 끌어다가 Loop 함수 안으로 가져다 놓습니다. LED를 점멸하는 코드를 작성해 봅니다.
메뉴 가운데에 있는 실행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5 디지털 명령어 02 실습1) LED의 깜박이는 속도를 더 빠르게 하려면 어느 명령어의 값을 수정해 주어야 할까요?
- 실습 및 모스 부호 만들기 실습1) LED의 깜박이는 속도를 더 빠르게 하려면 어느 명령어의 값을 수정해 주어야 할까요? 실습2) 모스부호로 SOS 보내기 LED가 더 빠르게 점멸하도록 값을 수정해 봅니다. 짧은 점은 200밀리초, 긴 점은 600밀리초, 점과 점 사이는 200밀리초입니다. SOS 신호를 LED로 만들어 봅니다.

6 디지털 명령어 02 디지털 핀 설명 버튼을 디지털 2번에 연결합니다. - 버튼으로 LED 켜기 2번 2번에 디지털 버튼을
버튼의 케이블 색상과 보드의 핀 색상이 일치하도록 연결합니다.

7 디지털 명령어 02 값을 비교할 때에는 “[0-6] if 조건 비교” 와 “[0-8] else”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 버튼으로 LED 켜기 값을 비교할 때에는 “[0-6] if 조건 비교” 와 “[0-8] else”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다음과 같이 버튼이 눌리면 LED가 켜지는 기능을 작 성해 봅니다.

8 아날로그 명령어 03 아날로그 핀 설명 조도센서를 아날로그 0번에 연결합니다.
- 어두워 지면 LED가 저절로 켜지는 장치 만들기 아날로그 핀 설명 조도센서를 아날로그 0번에 연결합니다. 아날로그 핀에는 0번 ~ 5번 까지 번호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A0 ~ A5) 아날로그 핀에 부품을 연결할 때에는 핀 번호를 확인해야 합니다. 아날로그 부품은 아날로그 핀에 연결합니다. 0번 조도 센서의 케이블 색상과 보드의 핀 색상이 일치하도록 연결합니다.

9 아날로그 명령어 03 조도 센서값을 콘솔창에 출력해 봅니다.
- 어두워 지면 LED가 저절로 켜지는 장치 만들기 조도 센서값을 콘솔창에 출력해 봅니다. 어두워 지면 LED가 저절로 켜지는 장치를 다음과 같이 구현해 봅니다. 손으로 조도센서를 가려 봅니다. 어두워 질수록 센서값이 작아집니다.

10 톤 명령어 04 디지털 핀 설명 스피커를 디지털 2번에 연결합니다. - 스피커를 이용해 멜로디 만들기 2번
2번에 연결된 디지털 버튼을 빼고, 그 자리에 스피커를 연결합니다. 스피커는 극성에 상관이 없기 때문에 특별히 연결하는 방향을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11 톤 명령어 04 톤 명령어를 이용하여 도레미를 연주해 봅니다. - 스피커를 이용해 멜로디 만들기
Shift 키를 누르고 명령어 블록을 이동하면 해당 명령어가 복사됩니다. 도레미파솔라시도를 모두 연주해 봅니다. 한박자는 500 밀리초, 반박자는 250 밀로초로 해 봅니다.

12 톤 명령어 04 사이렌 소리 만들기 - 스피커를 이용해 멜로디 만들기
한박자는 500 밀리초, 반박자는 250 밀로초로 해서 첫 구절을 연주해 봅니다. 사이렌 소리 만들기 기다리기 값을 더 줄이면 어떻게 되는 지 확인해 봅니다.

13 로봇 제어하기 05 로봇 모터 연결 핀 설명 왼쪽 모터 케이블은 모터1에, 오른쪽 모터 케이블은 모터2에 연결합니다.
- 자율주행 로봇 구현하기 로봇 모터 연결 핀 설명 왼쪽 모터 케이블은 모터1에, 오른쪽 모터 케이블은 모터2에 연결합니다. 로봇의 모터 핀은 이곳에 연결합니다. 모터2 모터1 오른쪽 왼쪽 모터에 연결된 케이블 끝은 스피커 보다 더 좁게 되어 있습니다.

14 로봇 제어하기 05 주행제어하기 명령어는 내장 명령어 그룹에 있습니 다.
- 자율주행 로봇 구현하기 주행제어하기 명령어는 내장 명령어 그룹에 있습니 다. 1초간 전진 -> 1초간 후진 -> 1초간 회전하는 동작을 구현하는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Shift 키를 누르고 명령어 블록을 이동하면 해당 명령어가 복사됩니다.

15 로봇 제어하기 05 PSD 거리 센서를 아날로그 0번 핀에 연결합니다. - 자율주행 로봇 구현하기 아날로그 0번

16 로봇 제어하기 05 - 자율주행 로봇 구현하기 장애물을 만나면 회피하면서 스스로 주행하는 기능을 구현해 봅니다.


Download ppt "헬로앱스 코딩체험교실 아두이노 자율주행 코딩 ㈜헬로앱스 www.helloapps.co.kr."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