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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정보론 4주 체육학부 이 중 숙 스포츠정보론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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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3F시대 미래학자들은 21세기를 3F의 시대라고 정의 3F의 구성요소
여성 : Female 픽션 : Fiction 감성 : Feeling 3F는 디지털 사회를 특징짓는 핵심 키워드인 동시에 21세기의 성공적인 成功因子이다. 스포츠정보론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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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습 목 표 1. 스포츠정보서비스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스포츠와 인터넷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인터넷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4. 파워포인터를 활용하여 발표 자료를 제작할 수 있다. 5. 한글윈도우를 조작하고 활용할 수 있다. 6. 한글문서를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다. 스포츠정보론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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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정보서비스 텍스트검색시스템 온라인 열람목록 비디오텍스시스템 하이퍼텍스트시스템 전자출판, 전자신문 및 잡지
전자출판, 전자신문 및 잡지 전자우편, 케이블 TV, 인터넷 스포츠정보론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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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검색시스템 텍스트에 관련된 질문에 응답을 제공하기 위한 텍스트검색시스템이 지원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예를 들어 체육교육에 관련된 어떤 내용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도서관에 비치된 텍스트에 접속한 후 자신이 찾고자 하는 주제어를 입력하면 자신이 원하는 다양하고 유익한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다양한 검색엔진들이 이를 대신해 주고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다. 스포츠정보론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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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열람목록 (Online Public Access Catalogues)
도서관에서 컴퓨터 단말기를 통해 소장자료의 탐색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국가망이나 국제적 통신망을 통해서 외부기관 또는 원격지에 있는 단말기에서도 탐색이 가능하다. 원격지에서의 도서관 소장자료의 탐색은 도서관 목록사용에서 주목할 만한 발전이다. 스포츠정보론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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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텍스시스템 이용자가 사용하기 쉽게 그리고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자가 일상생활과 관련된 정보를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 개발된 시스템이다. 대부분의 비디오텍스시스템은 양방향의 대화형 시스템으로 이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내용이나 선택사항을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하여 지시할 수 있고 데이터베이스에 다른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스포츠정보론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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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텍스트시스템 전산 처리된 텍스트, 그래픽, 비디오, 음성 등 다양한 정보로의 연결이 가능하고, 이용자는 대화형의 컴퓨터시스템에서 계층화된 링크를 사용하여 점점 더 상세한 수준의 탐색을 할 수 있다. 스포츠정보론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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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출판 정보제공을 위한 다양한 기법과 시스템들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을 나타낸다. 전자출판은 다수의 다른 매체들의 기능과 다소 중복적인 성질을 가진다. 특히 원문제공, 전산화된 텍스트데이터베이스 생산부문에서 중복기능이 있다. 스포츠정보론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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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신문 및 잡지 현재 다양한 형태로 간행되고 있다. 전자신문 및 잡지 생산의 주요 특징은 원고의 작성에서부터 제출, 심사과정에서와 편집과정에 관한 제반 활동들이 모두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스포츠정보론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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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우편 전자우편은 시스템을 사용하는 두 사람 이상 이용자간에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메시지는 전자신호에 의해 전송되고 음성이나 종이는 사용되지 않는다. 메모형태 또는 문서형태의 우편내용은 송신자의 시스템에서 워드 프로세싱시스템이나 컴퓨터시스템에서 작성되어 전자방식으로 수신자의 시스템에 전달된다. 스포츠정보론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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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 TV 다른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쉽게 결합될 수 있고 저렴한 비용으로 광범위하게 화상정보의 배포가 가능하므로 케이블 TV를 활용하여 다양한 체육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전문 채널을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스포츠정보론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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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인터넷은 현재 국가, 기업, 개인에게까지 많은 편리함과 경제성을 제공하고 있다. 일반 시내 공중전화선이나 광케이블을 이용해서 시내 전화 요금 정도만 부담하고도 세계 각국의 컴퓨터와 연결해 필요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스포츠정보론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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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정보검색 서비스 네티즌이 전체 인구의 4분의 3이 되고 정보통신부의 주도하에 1인 1전자 메일 갖기 운동과 개인홈페이지주소를 정책적 과제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것만 보더라도 정보의 중요성은 매우 높고 미래사회를 살아가는 중요한 한 부분인 것이 틀림없다. 따라서 스포츠분야에서도 모두에게 유익하고 도움이 되는 자료가 있다면 서로 공유할 수 있는 네트 웍의 구성이 필요하다. 스포츠정보론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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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와 미디어의 발전과정 1950년대 - TV 등장, 스포츠와 미디어가 파트너 관계 형성
1970년대 - 스포츠 기업광고 활용, 스포츠의 정치적 활용 미디어 스포츠에 대한 비판 제기 1980년대 - 쇼 스포츠 개념의 탄생, 스포츠 프로그램에 대한 방송사의 경영적 가치 중시됨 1990년대 - 뉴미디어 시대와 스포츠 컨텐츠의 의미 부각 미디어간 스포츠 중계권 경쟁 시작 2000년대 - 인터넷 방송과 결합, 사이버 스포츠라는 모습으로 진화, 스포츠 프로그램의 벤처기업적 가치 논의 시작 스포츠정보론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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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문서 작성 및 편집 스포츠와 인터넷에 관련된 웹에서 자료를 수집한다. 수집된 자료를 한글문서로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다.
수집된 자료를 파워포인터를 활용하여 발표 자료를 제작할 수 있다. 스포츠정보론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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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시간입니다 다 감 니 합 사 다음 시간 수업내용 한글 활용방법 스포츠정보론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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