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Empirical Analysis of Purchasing Power Parity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Empirical Analysis of Purchasing Power Parity"— Presentation transcript:

1 Empirical Analysis of Purchasing Power Parity
BigMac Index vs Exchange Rate

2 1. 구매력 평가설 (Purchasing Power Parity)
If 같은 상품이 다른 가격으로 거래된다면.. Arbitrage! 1달러당 1,200원 환전 ₩1000 $ 1 Buy Sell 환율은 두 나라 화폐 사이의 구매력 차이를 반영하여 결정 동일 상품의 가격을 같게 하는 수준에서 결정 일물일가의 법칙

3 실제환율과 구매력을 이용하여 추정한 환율(빅맥지수)은 같다.
2. 구매력과 환율 국가간 구매력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전세계적으로 거래되는 동질적인 재화를 선정하여 그 재화의 국내통화 표시 가격을 국가간 비교한다. 다음과 같은 귀무가설을 세운다. 실제환율과 구매력을 이용하여 추정한 환율(빅맥지수)은 같다.

4 3. Big Mac Index 전세계적으로 소비되는, 대표적인 상품으로 미국 McDonalds 회사의 햄버거인 BigMac을 꼽을 수 있다. 미국을 제외한 다른 모든 국가에 대해 BicMac의 국내 화폐단위 표시 가격과 미국내 달러표시 가격을 비교하면 국내화폐의 달러대비 구매력 평가지수를 얻을 수 있다.

5 3. Big Mac Index 예를 들어보자. 2001년 4월 17일 현재 BigMac의 한국내 가격은 \3,000 이었고 미국내 가격은 $2.54 이었다. ‘1BigMac=\3,000=$2.54’ 의 식을 풀면 ‘$1=\1,181’ 의 관계식을 얻는다. 이 수치가 바로 원화(\)의 BigMac지수이다. 당일 원화의 대미 달러환율은 달러당 1,325원이었다. 구매력 평가지수인 달러당 1,181원과 비교해볼 때 원화는 달러화에 비해 구매력이라는 관점에서 저평가되어 있다.

6 3. Big Mac Index 빅맥지수 (Big Mac Index)
국가별로 자국화폐 표시 BigMac의 국내가격을 달러 표시 미국내 Big Mac의 가격과 비교하여 그 나라의 환율을 구매력에 따라 평가하는 지수 영국의 The Economist가 1986년부터 정기적으로 발표 빅맥지수는 현실의 환율이 구매력 평가 환율과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보여준다.

7 BigMac Index 및 환율에 관한 자료는 다음의 웹사이트로부터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4. 자료 수집 BigMac Index 및 환율에 관한 자료는 다음의 웹사이트로부터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코노미스트 홈페이지 주의 : 이코노미스트지 홈페이지 화면에서 왼쪽 중간부분에 위치한 BigMac Index 항목을 클릭하면 과거의 Big Mac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다른 검색창이나 링크는 모두 유료화되어 있다.

8 5. 분석 모형 I 환율을 상수항과 앞서 구한 BigMac Index에 대하여 회귀분석해 보자. 위의 식에서  = 0 이고  = 1 인가? (환율) =  +  (빅맥지수) + 

9 5. 분석 모형 I 가 유의하게 0과 다른가? 가 유의하게 1과 다른가?
(환율) = (빅맥지수) 가 유의하게 0과 다른가? 가 유의하게 1과 다른가?

10 Purchasing Power Parity가
 가 1과 유의하게 다르다. 귀무가설 기각 구매력을 통해 계산된 구매력평가지수(BigMac Index)와 실제 환율이 같지 않다. 왜 그럴까? Purchasing Power Parity가 성립하지 않는 것일까?

11 5. 분석 모형 I 극단적인 이탈값 상당수의 국가에서 BigMac Index 및 환율이 달러당0~1,000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몇몇 국가에서는 그렇지 않다. 이들 소수의 outlier 국가들이 회귀직선의 추정에 과도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림 참조)

12 ln(환율) =  +  ln(빅맥지수) + 
6. 분석 모형 II –변수 변환- ln(환율)을 상수항과 ln(BigMac index)에 대하여 회귀분석해 보자. 위의 식에서  값이 1과 다른가? ln(환율) =  +  ln(빅맥지수) + 

13 6. 분석 모형 II –변수변환- 로그변환을 해준 결과 소수 이상값들의 영향이 줄어들었다. 나아가  의 해석도 달라진다. 로그-로그 모형에서의 기울기는 탄력성을 의미하므로  는 구매력평가지수가 1% 변할 때 환율이 몇 % 변하는지를 측정한다.

14 6. 분석 모형 II –변수변환- ln(환율) = ⅹln(빅맥지수)  가 유의하게 1과 다른가?

15 6. 분석 모형 II –변수변환-  가 1 과 유의하게 다르다고 할 수 없다. 귀무가설을 기각하지 못한다.
“구매력평가지수 (BigMac Index)가 1% 상승할 때 환율도 1% 상승한다” 구매력평가지수와 환율의 절대적 수준이 같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그 변화율간에는 1대 1의 관계가 성립한다고 보아야 한다.

16 THE END


Download ppt "Empirical Analysis of Purchasing Power Parity"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