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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 학습모드 활동 게임으로 배우는 (1.0v) 엔트리교육연구소 초 · 중등 교원연수 (30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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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엔트리 학습모드 활동 게임으로 배우는 (1.0v) 엔트리교육연구소 초 · 중등 교원연수 (30시간)"— Presentation transcript:

1 엔트리 학습모드 활동 게임으로 배우는 2015.12.17(1.0v) 엔트리교육연구소 초 · 중등 교원연수 (30시간)
이번 연수에서는 게임 형식으로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원리들(순차, 조건, 반복, 함수)을 학습할 수 있는 ‘엔트리 학습모드 활동'을 체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초 · 중등 교원연수 (30시간)

2 1 2 목차 엔트리 학습모드 소개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엔트리 학습모드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듣고
엔트리 학습모드의 미션을 직접 해결해 봅시다.

3 엔트리 학습모드 소개 1.1 엔트리 학습모드란? 1.2 학습모드 사용법 1.3 교수.학습시 주의점 1

4 1.1 엔트리 학습모드란? 미션을 해결해 가면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기본 원리를 배울 수 있는 게임.
1. 엔트리 학습모드 소개 미션을 해결해 가면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기본 원리를 배울 수 있는 게임. 엔트리 학습모드는 미션을 해결해 가면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기본 원리를 배울 수 있는 게임 입니다. 학생들은 게임을 하면서 순차, 반복, 조건, 함수와 같은 개념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5 1.2 학습모드 사용법 미션을 확인하고 -> 블록을 조립한 다음 -> ‘시작하기'를 눌러서 미션해결
1. 엔트리 학습모드 소개 미션을 확인하고 -> 블록을 조립한 다음 -> ‘시작하기'를 눌러서 미션해결 학습모드는 크게 ‘미션을 확인하고 -> 블록을 조립한 다음 -> ‘시작하기'를 눌러서 미션해결’의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학습모드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왼쪽 그림과 같이 미션창이 등장합니다. 미션창에서는 이번 단계에서는 어떤 미션을 수행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를 누르면 미션창이 사라집니다. 엔트리봇이 부품이 있는 곳까지 가는것이 미션입니다. 부품은 엔트리봇이 앞으로 3칸을 가면 얻을 수 있습니다.

6 1.2 학습모드 사용법 미션을 확인하고 -> 블록을 조립한 다음 -> ‘시작하기'를 눌러서 미션해결
1. 엔트리 학습모드 소개 미션을 확인하고 -> 블록을 조립한 다음 -> ‘시작하기'를 눌러서 미션해결 현재 사용한 블록의 개수 미션 해결을 위해 필요한 블록의 개수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 엔트리봇을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블록 꾸러미와 블록 조립소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블록 꾸러미’는 엔트리봇을 움직일 수 있는 명령어들이 있는 창입니다. ‘블록 조립소‘는 블록 꾸러미에서 명령을 가져와서 명령을 내리는 공간입니다. 여기에 ‘사용블록/목표블록’ 창이 있는데 사용블록은 현재 사용한 블록의 개수를, 목표블록은 미션 해결을 위해 필요한 블록의 개수를 보여줍니다. 명령을 내리는 공간(블록을 조립하는 공간)

7 1.2 학습모드 사용법 미션을 확인하고 -> 블록을 조립한 다음 -> ‘시작하기'를 눌러서 미션해결
1. 엔트리 학습모드 소개 미션을 확인하고 -> 블록을 조립한 다음 -> ‘시작하기'를 눌러서 미션해결 블록 조립소를 보면 현재 ‘시작하기를 클릭했을 때‘ 앞으로 한 칸 이동을 2번 실행하도록 블록이 조립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엔트리봇이 앞으로 3칸을 가게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록 꾸러미'에서 ‘앞으로 한 칸 이동‘ 블록을 가지고와서 블록을 조립해 줍니다.

8 1.2 학습모드 사용법 미션을 확인하고 -> 블록을 조립한 다음 -> ‘시작하기'를 눌러서 미션해결
1. 엔트리 학습모드 소개 미션을 확인하고 -> 블록을 조립한 다음 -> ‘시작하기'를 눌러서 미션해결 그 다음 ‘시작하기'버튼을 클릭합니다.

9 1.2 학습모드 사용법 미션을 확인하고 -> 블록을 조립한 다음 -> ‘시작하기'를 눌러서 미션해결
1. 엔트리 학습모드 소개 미션을 확인하고 -> 블록을 조립한 다음 -> ‘시작하기'를 눌러서 미션해결 그러면 엔트리봇이 조립된 블록에 맞게 움직입니다.

10 1.2 학습모드 사용법 미션을 확인하고 -> 블록을 조립한 다음 -> ‘시작하기'를 눌러서 미션해결
1. 엔트리 학습모드 소개 미션을 확인하고 -> 블록을 조립한 다음 -> ‘시작하기'를 눌러서 미션해결 미션을 해결하면 ‘다음단계 가기'를 눌러서 다음 단계로 갈 수 있습니다. 또 목표블록보다 블록을 많이 썼을 경우, 잘못했을 경우 ‘다시하기'를 통해 미션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11 1.2 학습모드 사용법 기본 미션 응용 미션 총 20단계 초등학교 3~6학년 수준 총 10단계 중학교 1~3학년 수준
1. 엔트리 학습모드 소개 이런 학습모드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기본미션'에서는 총 20단계가 있으며 초3~6학년 학생들이 하기에 알맞습니다. ‘응용미션'에서는 총 10단계가 있으며 중1~3학년 학생들이 하기에 알맞습니다. 기본 미션 총 20단계 초등학교 3~6학년 수준 응용 미션 총 10단계 중학교 1~3학년 수준

12 1.3 교수.학습시 주의점 생각을 하면서 풀 수 있도록 유도 1. 엔트리 학습모드 소개
엔트리 학습모드로 수업을 할때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먼저 학생들이 아무렇게나 블록을 나열해서 우연히 미션을 해결하지 않도록 생각을 하면서 풀 수 있게 유도해야 합니다.

13 1.3 교수.학습시 주의점 문제를 해결하는 원리에 대해 지도할것 1. 엔트리 학습모드 소개
간단한 문제들은 학생들이 쉽게 풀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복잡해져도 학생들은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문제를 해결하는 원리에 대해 가르쳐야 합니다. 보시는 그림과 같이 앞으로 한 칸 이동 5개는 ‘5번 반복하기'로 묶일 수 있다는 사실을 미션을 통해 익혔으면 그 다음 단계에서도 이 반복하기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지도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일의 해결책을 순서대로 나열하기(순차), 반복되는 작업 묶기(반복), 상황에 따라 다른 일 하게 하기(조건), 같은 명령어 약속하기(함수)’를 항상 생각하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지도해야 합니다.

14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2.1 기본미션 2.2 응용미션 이제 본격적으로 학습모드 활동을 해 봅시다. 2

15 play-entry.org 에 접속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 후) 실행한 다음 2.1 기본미션 접속하기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접속하기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 후) 실행한 다음 먼저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하고, (엔트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play-entry.org 에 접속

16 [학습하기] – [문제해결하기]를 클릭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상단의 메뉴 중에서 [학습하기] – [문제해결하기]를 클릭합니다. [학습하기] – [문제해결하기]를 클릭

17 [기본] - [시작하기]를 클릭 2.1 기본미션 접속하기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문제해결하기 페이지가 나오면 [기본] -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기본] - [시작하기]를 클릭

18 [START]를 클릭 2.1 기본미션 접속하기 (또는 원하는 단계를 클릭)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9 2.1 기본미션 단계와 내용 5,6 9 13,14 18,19,20 1~6단계 순차 7~9단계 반복 10~14단계 조건 함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단계와 내용 1~6단계 순차 7~9단계 반복 10~14단계 조건 15~20단계 함수 심화 단계 기본미션의 1~6단계는 순차의 개념을 7~9단계는 반복의 개념을, 10-14단계에서는 조건의 개념을 15~20단계에서는 함수의 개념을 다룹니다. 연수나 수업시 시간이 부족하다면, 심화 단계로 표시된 스테이지를 건너 뛰어도 위 개념 학습에 문제가 없습니다. 5,6 9 13,14 18,19,20

20 미션을 읽고 [시작하기]를 클릭 2.1 기본미션 접속하기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미션을 읽고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이제 각자 1단계부터 20단계까지 문제를 풀어 봅시다. 미션을 읽고 [시작하기]를 클릭

21 2.1 기본미션 1단계(목표블록 4개)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6단계에서는 ‘순차‘ 즉, 순서대로 명령을 내리는 것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22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단계(목표블록 4개)

23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2단계(목표블록 4개)

24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2단계(목표블록 4개)

25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3단계(목표블록 6개)

26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3단계(목표블록 6개)

27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4단계(목표블록 6개)

28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4단계(목표블록 6개)

29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5단계(목표블록 9개)

30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5단계(목표블록 9개)

31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6단계(목표블록 6개)

32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6단계(목표블록 6개)

33 2.1 기본미션 7단계(목표블록 3개)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7~14단계에서는 ‘반복'과 ‘조건'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7단계에서는 학생들이 대부분 ‘순차'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순차로 문제를 해결하면 ‘블록 사용 개수를 초과했다'는 에러가 납니다. 이때에 반복되는 블록을 '반복하기’ 블록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지도할 수 있습니다.

34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7단계(목표블록 3개)

35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8단계(목표블록 5개)

36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8단계(목표블록 5개)

37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9단계(목표블록 7개)

38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9단계(목표블록 7개)

39 2.1 기본미션 10단계(목표블록 5개)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이 단계에서는 ‘반복하기'와 ‘조건'블록이 나옵니다.
‘조건'은 특정한 상황에 따라 다른 행동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블록입니다. 반복된 일을 하다가, 특정 상황에서 다른 행동(지금같은 경우는 엔트리봇의 앞에 숲이 있을때 -> 오른쪽으로 회전)을 하려면 ‘반복’과 ‘조건'을 같이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지도할 수 있습니다.

40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0단계(목표블록 5개)

41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1단계(목표블록 5개)

42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1단계(목표블록 5개)

43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2단계(목표블록 7개)

44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2단계(목표블록 7개)

45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3단계(목표블록 8개) 13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해답이 있습니다.

46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3단계(목표블록 8개) 13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해답이 있습니다.

47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3단계(목표블록 8개)

48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4단계(목표블록 9개)

49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4단계(목표블록 9개)

50 2.1 기본미션 15단계(목표블록 8개)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5~20단계에서는 ‘함수’를 가르칠 수 있습니다.
함수를 사용하면 자주 사용되는 블록을 약속해 놓고, 필요할 때 마다 불러올 수 있습니다.

51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5단계(목표블록 8개)

52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6단계(목표블록 9개)

53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6단계(목표블록 9개)

54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7단계(목표블록 9개)

55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7단계(목표블록 9개)

56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8단계(목표블록 13개)

57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8단계(목표블록 13개)

58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9단계(목표블록 14개)

59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9단계(목표블록 14개)

60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20단계(목표블록 14개)

61 2.1 기본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62 play-entry.org 에 접속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 후) 실행한 다음 2.2 응용미션 접속하기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접속하기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 후) 실행한 다음 이번에는 응용미션을 해 봅시다. 기본미션과 접속하는 방식은 동일합니다. play-entry.org 에 접속

63 [학습하기] – [문제해결하기]를 클릭 2.2 응용미션 접속하기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이번에는 응용미션을 해 봅시다.
기본미션과 접속하는 방식은 동일합니다. [학습하기] – [문제해결하기]를 클릭

64 [응용] - [시작하기]를 클릭 2.2 응용미션 접속하기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이번에는 응용미션을 해 봅시다.
기본미션과 접속하는 방식은 동일합니다. [응용] - [시작하기]를 클릭

65 [START]를 클릭 2.2 응용미션 접속하기 (또는 원하는 단계를 클릭)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이번에는 응용미션을 해 봅시다. 기본미션과 접속하는 방식은 동일합니다. [START]를 클릭 (또는 원하는 단계를 클릭)

66 1~2단계 3~4단계 2.2 응용미션 단계와 내용 순차 반복 조건 5~10단계 비교연산 중첩조건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응용미션에서 1~2단계는 순차의 개념을 3~4단계는 반복과 조건의 개념을 5~10단계에서는 비교연산과 중첩조건의 개념을 다룹니다.

67 2.2 응용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접속하기 미션을 읽고 [시작하기]를 클릭

68 2.2 응용미션 살펴보기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응용미션에는 여러 가지 정보가 더 담겨있습니다.
이 정보들을 사용하여 미션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맵을 살펴 볼 수 있는 슬라이더 시작하기 버튼 현재 엔트리봇을 기준으로 장애물과 엔트리봇의 거리 현재 엔트리봇을 기준으로 위, 앞, 아래쪽의 물체

69 2.2 응용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단계(목표블록 6개)

70 2.2 응용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2단계(목표블록 8개)

71 2.2 응용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3단계(목표블록 6개)

72 2.2 응용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4단계(목표블록 5개)

73 2.2 응용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5단계(목표블록 6개)

74 2.2 응용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6단계(목표블록 9개)

75 2.2 응용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7단계(목표블록 10개)

76 2.2 응용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8단계(목표블록 12개)

77 2.2 응용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9단계(목표블록 16개)

78 2.2 응용미션 2. 엔트리 학습모드 체험 10단계(목표블록 32개)

79

80 더 알아보려면 참고 자료 Code.org Light-bot.com

81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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