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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서 2003년 가을학기 성서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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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서의 구성 총 46 권 모세오경(5권):(창세기,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신명기)
역사서(12권): (여호수아,판관기,룻기,사무엘상-하,열왕기상-하,역대기상-하,에즈라,느헤미야,에스델) 시서-지혜서(5권):(욥기,시편,잠언,전도서,아가) 예언서(17권) 대 예언서(5권): (이사야,예레미야,애가,에제키엘,다니엘) 소 예언서(12권): (호세아,요엘,아모스,오바디야,요나,미가,나훔, 하바꾹,스바니야,하깨,즈가리야,말라기) 제2경전(7권):(토비트,유딧,지혜서,바룩,마카오상-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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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의 인류창조와 구원역사 인간의 창조와 축복 인간의 타락과 구원약속 개인 (아브라함) 가정 (야곱과 열두아들)
민족 (이스라엘 12지파) 인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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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의 해석 사도전통에 기초를 둔 교회의 공식해석이다
:공식해석으로 교회는 하느님께서 우리 인간에게 주신 계시의 유산을 지킬 수 있고 하느님께서 교회에 맡기신 권한을 올바로 행사한다. 학문적인 해석이다 :역사학 어학 고고학 신학 등 연구를 위해 학자들이 하게 되는 성서해석을 말한다. 이 연구는 교회의 공식해석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개인의 성서 해석이다 :성서에 대해 기본적이고 올바른 이해를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각 개인 신앙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묵상하고 받아들여 생활하는 응용적 해석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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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역사와 중심 인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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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부터 이사악까지 우주창조 인류창조 아담과 하와 아브라함 BC 1850년경 노아 이사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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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창조 첫 째날: 빛과 어둠 (낮과 밤) 둘 째날: 하늘 (창공) 셋 째날: 바다와 마른 땅 (육지)과 식물
넷 째날: 태양과 달과 별들 다섯 째날: 물고기와 새들 여섯 째날: 동물과 인간 (아담과 하와) 일곱 째날: 휴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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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창조 사람은 하느님의 모상대로 창조됨 인간을 남자와 여자로 인간이 세상을 통치하도록
: 인간이 만물의 영장 (하늘과 바다와 땅 위의 모든 것을 다스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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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락한 인간과 구원의 필요 뱀 (뱀이 신이 되려고 함) 하와 (인간이 신이 되려고 함)
아담 (인간이 신이 되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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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아 하느님의 아들들과 인간의 딸들의 결혼 인간이 신이 되려고 함 대 홍수의 전설 (40일 동안의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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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함(BC 1850년경) 부친은 데라, 아우는 나홀과 하란 노아의 12대 손:갈대아 우르에서 출생
아브람을 아브라함 할례법 아브라함 생애를 통해 나타나는 하느님의 구원 활동 : 첫째는 "선택"이고, 둘째는 "약속", 세째는 "계약“ 곧 이 세 요소는 아브라함의 하느님과의 관계를 하느님 편에서 본 것이다. 그리고 이 과정은 하느님께서 준비하신 것이다. 그렇다면 아브라함 편에서 한 것, 또는 할 것은 무엇인가? 그는 무엇으로 응답할 것인가? 그것은 바로 신앙이다. 아브라함은 믿었고, 그리고 이 믿음으로써 인간을 상대로 한 구원사업이 시작된다. 아브라함은 자기 후손에게 가나안(팔레스티나) 땅을 주시리라는 것과 그가 후손을 가지게 될 것, 그의 후손이 먼지처럼, 하늘의 별처럼 많아지리라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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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르, 하란, 가나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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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악 아브라함 100세에 사라의 몸에서 출생한 아들 리브가를 아내로 취하여 쌍동이를 낳으니 그들이 곧 에사오와 야곱
하느님의 약속들은 아브라함뿐 아니고 그 후손에게 미치는 것이며(창세13,15;17,7-8), 그 후손은 하느님의 선택으로 결정 :하느님께서는 그들에게 약속을 되풀이하시고(창세 26,3-5: 28,13-14), 그들은 이 약속을 유산으로 전하여 준다(창세 28,4; 48,15-16 ;5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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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곱부터 모세까지 애굽에서의 노예 생활 (400년) 야곱 (이스라엘) 요셉 BC1700 년경 모세와 출애굽 BC1300 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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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곱(이스라엘) :야곱이 하란으로 가던 도중 베델에서 꿈을 꿀때
에사오와 투쟁 (장자의 명분) 외삼촌 라반 야곱의 열두 아들은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시조 하느님의 세차례의 만남 :야곱이 하란으로 가던 도중 베델에서 꿈을 꿀때 : 하란에서 아내들을 데리고 돌아오던 중 야뽁나루에서 하느님과 씨름할 때 :베델에서 두번째로 하느님을 만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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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BC1700 년경) 어머니: 라헬, 동복형제: 베냐민 꿈이야기 기원전 년 사이에 에집트 상황 :에집트는 그 시기에 북쪽에서 쳐들어온 셈족에게 점령당했으며 셈족들이 정권을 차지하고 있었음을 알게 된다. 이 점령자들은 "힉소스(Hyksos)"라고 불렸는데 이는 "외국의 추장들"이란 뜻이었다. 이 힉소스족은 히타이트, 후리, 셈족 등의 여러 민족으로 구성되었는데, 그 중 셈족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대부분 간주한다. 이들의 정복은 강력한 무력을 갖고 침투해와 기원전 1700년경에 에집트인 통치자를 몰아내는데, 말이 이끄는 병거, 혼합식 활, 무거운 칼 등 최신 군사무기에 의한 것이다. 근동지방에서 이런 무기는 아주 생소한 것이었다. 이들의 통치기간은 기원전 년으로 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테베에 있는 에집트인들이 새로운 무기를 입수해서 힉소스족을 축출하기 시작하여 1550년 경에는 다시 에집트 왕조를 세운다. 어쨌든 요셉은 자기와 마찬가지인 외국인들이 지배하던 정계에서 출세했음에서 그 가능성은 볼 수 있다. 하지만 성서저자의 관심은 하느님 섭리의 위대한 작용에 있다. 구원이 야곱의 가문에 있고 어려운 처지에 하느님께서 이 가족을 돌보셔서 요셉이 이 가족을 먹여 살릴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위치에 있도록 하셨기 때문이다. 따라서 요셉이 에집트로 팔려가야 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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